F-32 슈베르트

덤프버전 :

파일:external/www.projectcore.jp/og01066.jpg
파일:F-32_Schwert.jpg


슈퍼로봇대전 OG 시리즈에 등장하는 오리지널 메카닉.

이스루기 중공에서 F-28 멧서의 후계기로 개발하던 연방군 차세대 주력전투기. 그러나 작중에서는 주로 디바인 크루세이더즈가 운용한다. 특수소재의 날개와 폐쇄형 콕핏, 내장형 무기 등 여러가지 최신기술이 도입된 전투기[1]이나 불행히도 게슈펜스트를 시작으로 하는 PT계, 리온 시리즈를 필두로 하는 AM계에 밀려 거의 사장되었다. 기동력이 높기 때문에 기습전이나 원정 전투에서는 조금씩 쓰였다고…… 멧서, 란젠과는 달리 OG1에선 써볼 수 없고,[2] OG2에서는 아군에 F-32V 슈베르트 改 1기가 생기기는 하는데 유닛이 얼마없는 초반부를 제외하면 보통은 격납고 신세다.

리온 시리즈의 조상이라고도 할 수 있는 전투기로, 리온은 사실 이 F-32 슈베르트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AM이다. 생김새를 보면 리온 시리즈와 유사성을 꽤 찾아볼 수 있다. 그래서 리온이 첫 등장했을 때 "팔다리 달린 전투기" 라고 불리기도 했던 것. 아예 카리온이나 사이리온의 경우 이녀석과 크게 다른게 없을 정도.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5 03:23:09에 나무위키 F-32 슈베르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전투연출은 이녀석이나 멧서나 그게 그거지만, 호밍 미사일을 날릴 때 그냥 발사하는 멧서와 달리 슈베르트는 회전하면서 발사하는 등 소소한 차이를 보여준다.[2] 여담으로 멧서의 후계기인 주제 막상 인게임 스펙을 비교해보면 HP, EP, 이동력, 발칸포의 위력은 슈베르트가 조금 우위에 있으나 운동성과 장갑, 호밍 미사일의 위력은 멧서 쪽이 살짝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