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빈 아데닌 다이뉴클레오타이드

덤프버전 :


1. 개요
2. FAD
3. 특징
4. 관련 문서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토막글 규정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요[편집]


플래빈 아데닌 다이뉴클레오타이드(flavin adenine dinucleotide, FAD)는 생체내에서 고에너지 전자를 운송하는 매개체이다. 기본적으로 NADH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최종적으로 ATP를 생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FADH2나 FAD 형태로 존재한다.


2. FAD[편집]


파일:Structure2D_CID_643975.svg
플라빈과 아데닌 다이뉴클레오타이드(AD)가 결합한 FAD
F-아데닌 다이뉴클레오타이드(AD)은 N-아데닌 다이뉴클레오타이드(NADH)처럼 이들 구조는 공통적으로 뉴클레사이드 2인산(nucleoside di-phoshate)인 뉴클레오타이드를 기본 백본(backbone)으로 갖는다. 따라서 ATP나 GTP가 공통적으로 갖는 기본적으로 같은 아데노신 골격(backbone)계통으로 간주될수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할수있다.

3. 특징[편집]


NADH와 달리 TCA 회로에서만 생성이 된다.[1] 또한 NADH에 비해 미토콘드리아 내부의 전자전달계를 한 개 덜 거치기에 NADH에 비해 1 ATP 정도 적게 나온다.[2]


4.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4 14:31:39에 나무위키 플래빈 아데닌 다이뉴클레오타이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지방산의 베타산화시에도 발생한다.[2] NADH만큼 에너지를 많이 보유하지 못하기에 산화적 인산화 첫 단계에서 자체 에너지만으로는 양성자 펌프질을 하지 못한다. 단지 전자만 전달해서 조효소Q를 산화시킬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