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nd Theft Auto: Vice City Stories/미션일람

덤프버전 :




1. 100% 완료
2. 전체적인 팁
3. 메인 미션 1부
4. 메인 미션 2부
4.2. 루이스 캐시디
4.3. 움베르토 로비나
4.4. 브라이언 포브스
5. 메인 미션 3부
5.1. 랜스 밴스
5.2. 멘데즈 형제
5.3. 레니 바설마이어
6. 사이드 미션
6.1. 갱전쟁
6.1.1. 구역 점령
6.1.2. 사업장 미션


1. 100% 완료[편집]



100% 완료를 위해서는 아래 조건들을 모두 완료해야 한다.

59개의 메인 스토리 미션 완료
8개의 차량 미션 완료
9개의 투리스모 길거리 레이스 완료
15개의 Timed 미션 완료
PSP는 11개
4개의 Time Trial 완료
30개의 사업장 소유
6종류의 사업 시작
6개의 모든 사업 미션 완료
32개의 차량 수출 완료
99개의 빨간 풍선 터뜨리기
36개의 스턴트 점프 완료
PSP는 30개
35개의 난동 완료
PSP는 30개
골프 점수 최소 500점 달성
필의 사격 훈련 5 라운드 완료

100% 완료 보상은 다음과 같다.
  • 모든 총기가 무한탄창이 된다.
  • Clymenus Suite에서 스토리 미션 컷신을 볼 수 있다.
  • 모든 멀티 플레이 콘텐츠 이용이 가능하다.


2. 전체적인 팁[편집]


다른 GTA를 생각하고 플레이하면 좀 배신감을 느낄만큼(...) 초반부터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 게임을 처음 해본다면 아래 사항들을 유념하고 끈질기게 도전해보자.
  • 촐로 등 적대 갱단은 아무때나, 아무곳에서나 튀어나와서 드라이브바이를 시도한다. 본작에서 플레이어를 제외한 모두의 드라이브바이가 미니건급 화력(!)을 내는데다 PSP로 맞상대하는 것은 컨트롤 한계상 잘 상대가 안되므로 빠른 차면 어서 튀고 아니면 아예 내리자. 느린 차면 어차피 따라잡혀서 금방 깡통구이 신세가 된다.
  • 드라이브바이를 반드시 해야 하는 미션이라면 일부러 구해서라도 가급적 오토바이를 타자. 측면사격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손이 한결 편해진다. 그대신 미션중 뜬금없이 어디서 갱카가 튀어나와 플레이어를 들이받는다면... 화내지 말고 재시작하자.
  • 미션 중이라고 수배레벨 면역이나 둔감같은거 거의 없으므로 교전에 주의하자. 갱이든 민간인이든 아무튼 죽이면 죽인만큼 수배레벨이 쭉쭉 오른다. 수배레벨도 무시할 수가 없는게, 맵도 대개 고속주행에 불리하고 미션 중에도 평시 수배레벨처럼 경찰차들이 무지막지하게 차징해오므로 경찰때문에 다 된 미션을 접고 다시해야 할 경우가 수두룩하다.
  • 스크립트 반 AI 반으로 진행되는 미션이 많아 가끔 미션 시작부터 플레이어의 의지와 상관없이 클리어 불가능한 상황이 오기도 한다. 적 AI의 드라이브바이가 신묘하게 모두 직격해 한번에 플레이어 내지 보호대상의 차 또는 체력이 걸레가 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그냥 운이 나쁜 것이므로 화내지 말고 다시하자.
  • 그냥 시작하자마자 적대 갱을 다 섬멸하고 미션에 임하자.
  • 만약 LCS, VCS 둘다 갖고 있고 둘다 안해봤다면 LCS부터 해보며 조작법, 대처법등을 알아가는게 좋다. LCS의 메인미션이 더 길지만, 미션 자체의 난이도는 더 쉽고, 치트 정도를 제외하면 조작법은 같기 때문이다.

3. 메인 미션 1부[편집]



3.1. 제리 마르티네즈[편집]


  • Soldier

인트로 미션. 바이스 시티에 갓 도착한 빅터 밴스는 새 상사 제리 마르티네즈를 대면한다. 제리 마르티네즈는 부패군인으로 빅터가 자신과 함께 마약 사업으로 돈을 만질 것을 권하지만 빅터는 거절한다. 거절하든 말든 마르티네즈는 상사로서 빅터에게 자신의 마약 거래에 접선할 것을 지시한다. 부당한 지시임에도 어쩔 수 없이 상관의 명령을 따라 마약상과 접선하지만 의문의 보트들이 튀어나와 그들을 공격한다. 저항 끝에 빅터를 제외한 전원이 사망하며, 그는 간신히 돌아나와 챙긴 마약을 자기 내무반에 숨겨둔다.
바이스 시티의 군 기지에서 시작하며, 첫 미션이니만큼 가라는 대로 가고 컷신을 보다보면 끝난다. 덤으로 본작에서는 수영이 가능하다는 점을 첫 미션부터 각인시켜 준다. 바다에서 살아나와 막사로 돌아온 다음부터 은신처로 막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저장이 가능해진다.

  • Cleaning House

빅터는 마르티네즈를 찾아가 자신이 숨긴 마약을 어떻게 좀 해줄 것을 강하게 요청하지만 코카인에 쩔어있는 마르티네즈는 대충 흘려듣고 만다. 대신 마르티네즈는 빅터에게 필 캐시디로부터 수금을 해올 것을 지시한다. 필 캐시디를 찾아가 마르티네즈의 돈을 달라고 하지만 필은 돈이 없다고 한다. 대신 촐로 갱들에게 점거당한 자신의 예전 집 마룻바닥 아래 돈이 있으니 집을 탈환하는 것을 도우면 그 돈을 건네주겠다고 한다.
밖의 갱들을 모두 죽이고 안에 들어가 실내의 갱들까지 모두 처치하면 미션 완료. 미션 전에 병영 내에서 순찰을 도는 군인들을 차로 밟든가 해서 소총을 얻어두면 진행이 편해진다.
이 미션부터 필이 운영하는 사격장을 이용할 수 있다.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사격연습을 할 수 있으며 총 4단계(권총/SMG/샷건/소총)를 통과할 경우 아뮤네이션에서 할인받을 수 있다.

  • Conduct Unbecoming

마르티네즈를 찾아온 빅터. 자기 내무반에 있는 마약 좀 치워달라고 하지만 또 대충 넘어간다. 사랑하는 마리를 데려와달라고 하는데, 데려오는 사이 약은 치워주겠단다.
필 캐시디에게 선물을 받아가라고 하는데, 미션이 시작되어 캐시디의 창고로 가면 빨간 스팅어가 준비되어 있다. 이걸 타고 또다른 창녀 모나를 만나 스타피시 아일랜드로 데려가면 된다. 도착하면 "마리한테는 이미 우리가 돈을 냈는데 누가 데려가느냐"며 빅터를 공격하는 파티객들이 있다. 모두 처리하고 마리를 태워 기지로 돌아오면 된다.
돌아오면 불운하게도 빅터가 보관하던 마약이 발각된 상황. 게다가 군 기지로 창녀를 데려오는 뜨악할 장면까지 들켜 그대로 빅터는 불명예 전역되어 실업자 신세가 된다. 이로써 군인으로서의 미션은 모두 끝.


3.2. 필 캐시디[편집]


  • Cholo Victory

일거리를 찾아 필을 찾아가지만 만취해 뻗어있다. 그는 촐로 갱들을 죽이고 싶어하는데 만취상태로 차를 몰려니 몸이 영 말을 듣지 않는다. 결국 빅터가 운전을 해 촐로 갱을 찾고 필이 사격을 하기로 한다.
첫 마커로 가면 허탕. 낙담하지 말고 그 다음 마커로 가면 촐로 갱이 있다. 차에 탄 촐로 갱을 쫒아가면 필이 드라이브바이로 촐로 갱을 잡는다. 차를 가까이 대면 빨리 잡는다.
이후 총격전으로 여기저기 망가진 차를 수리하기 위해 Pay n Spray로 향한다. 전통을 어기지 않고 역시 첫 거래는 필이 낸다는 설정으로 무료.

  • Boomshine Blowout

일을 찾아 필에게 오지만 또 만취로 뻗어있다. 촐로 갱들이 자기의 술창고를 폭파시키려고 한다는 소식을 전하며 함께 창고를 지키러 간다. 마커에 도착하면 창고 문을 여는 컷신이 나오는데 촐로가 준비한 부비트랩에 걸려 문을 여는 동시에 창고가 터지고 만다. 빅터는 창고 안에 남은 붐샤인이 발화해 대형사고로 번지기 전에 이 술들을 모두 챙기기로 한다.
준비된 지게차로 창고를 왕복하며 붐샤인을 트럭에 실으면 된다. 하나 실을 때마다 창고가 조금씩 무너져 길이 막히며, 마지막 물건을 가지러 갈때쯤 되면 꼬불꼬불 멀리 돌아서 다녀와야 한다. 이동중에라도 붐샤인이 불과 너무 가까워지면 폭발하므로 주의. 총 네 상자를 모두 챙겨 차를 몰고 돌아오면 미션 완료.

  • Truck Stop

일거리를 찾아갔는데, 이번에는 마르티네즈도 있다. 한참 설전을 벌이지만 결국 필은 마르티네즈의 일을 하고, 빅터는 필의 일을 한다는 문제로 필과 빅터 모두 마르티네즈의 지시를 따라 무기배달트럭을 재킹하러 간다.
위험부담이 있으니만큼 동료를 더 데려가자는 필. 목적지에 가서 SA에서 했듯 동료를 모집하면 된다. 두 명을 모집해 4인승 차에 타고, 목표물인 트럭 앞에 차를 세우면 뒨다. 이 다음부터 트럭은 필이 운전하고, 빅터는 뒤를 따라오며 엄호를 하게 된다. 차만 잘 몰면 같이 탄 동료들이 알아서 쏴주므로 무리할 필요는 없다.

  • Marked Man

다시 필을 찾아온 빅터. 이번에도 마르티네즈가 함께 있다. 저번 미션부터 징조가 보이더니 끝내 필을 신뢰하지 못하겠다며 더이상 일을 주지 않으려 한다. 결국 일을 주기로 한 그는 필에게 자기 창고에 있는 상품들을 한 번 확인해 보고 오라고 한다. 일을 덥석 무는 필과 달리 빅터는 마르티네즈를 의심하고, 이 일이 함정이 아닐까 염려해 필을 따라가기로 한다.
불안한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고, 창고에 갔더니 여지없이 매복이 있다. 적당히 밀어버리고 튀자. 이후 추격하는 갱들은 필이 뒤에 타고 아직 남은 붐샤인에 불을 붙여 던지는 불쇼로 처리해준다. 무사히 필의 거처에 도착하면 미션 완료. 필은 자신을 죽이려 든 마르티네즈를 피해 은신하기로 하고, 마르티네즈는 빅터의 삐삐에 위협의 메시지를 보낸다.

3.3. 마티 제이 윌리엄스[편집]


  • Shakedown

필의 소개로 마티를 찾아갔지만 애엄마와 아기만 있다. 잠시 후 마티가 나타나 여자에게 욕지거리를 하고 빅터를 본체만체한다. 하지만 빅터가 필의 소개로 왔음을 어필하자 태도가 급변해 같이 일을 하라 가자고 한다.
공격당하는 마티의 가게를 구하고 촐로의 가게 하나를 위협하면 된다. 어렵지 않으며, 이후 풀리는 보호세 관련 컨텐츠의 소개 미션이다. 이를 반복수행하고 돈을 벌 수 있다.

  • Fear the Repo[1]

마티의 트레일러를 찾아갔지만 또 마티는 없고, 아내인 루이스 캐시디 혼자 에어로빅을 하고 있다. 곧 돌아온 마티가 꼴보기 싫다며 루이스에게 욕지거리를 하며, 빅터가 압류 일을 좀 해줬으면 한다고 한다.
총 세 대의 지정된 차를 압류해 오면 된다. 어려움은 없으나 마지막 밴은 왠지 경찰에 쫒기고 있다. 어쨌든 세 대를 갖다주면 미션 완료.

  • Waking Up the Neighbors

마티의 사업구역을 침범하는 촐로의 사업용 밴을 박살내는 미션이다. 미션이 시작되면 무조건 새벽 세 시로 시간이 돌아가며 아홉시 반까지 세 대의 밴을 부숴야 한다. 주어진 수류탄을 활용하면 된다.
마커로 가면 밴이 있고 밴을 지키는 촐로 두 명이 있다. 촐로를 먼저 제거하고 수류탄을 던져 밴을 파괴하는 쪽이 낫다. 두 대의 밴을 부수고 나면 추격자가 붙어 방해하는데 무한스폰이므로 그냥 감수하고 진행해야 한다. 세 대를 모두 부수면 클리어.
극초반인데도 불구하고 몇가지 요인으로 끝도 없이 좌절할 수 있는 미션이다. 수류탄이 문제인데, 컨트롤이 튀는지 간혹 생뚱맞게 옆으로 집어던져 탄낭비+경찰어그로+갱어그로를 불러온다. 던지고자 하는 방향으로 걸으면서 던지면 되는데 이건 또 힘조절이 문제다. 익숙해져야 하는 부분.

  • O, Brothel, Where Art Thou?[2]

리틀 아이티에서 창녀굴 사업을 하고싶다는 마티. 빅터는 무기점에 가서 마티가 미리 사둔 샷건을 받아 촐로의 사업장 하나를 탈취하기로 한다.
본직의 백미인 갱 전쟁 컨텐츠 소개 미션 1부. 샷건 등 근거리 화기로 적대 갱의 사업장 앞에 있는 차 또는 바이크를 부숴 어그로를 끌고, 튀어나온 적을 모두 사살한 다음 건물 안으로 들어가 잔당과 기물을 모두 부수면 해당 사업장을 획득할 수 있다. 몇 미션이 지나고 빅터가 고유 조직을 갖게 되면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게 되며, 획득한 사업장에는 자신의 건물을 올려 수익을 거둘 수 있다. 단 이번 미션은 마티의 대리로 수행하는 것이므로 마티의 건물이 올라간다.

  • Got Protection?

이번에는 갱 전쟁 컨텐츠 소개 2부로, 방어전 인트로덕션이다. 사업장을 뺏긴 촐로들이 마티의 창녀굴에서 시비를 걸고 있다고 한다.
방어전은 단순히 해당 구역으로 신속히 이동해서 적을 쓸어버리고 몇차례의 러시를 막으면 끝난다. 간혹 어딘가에 끼어서 죽일 수 없는 적이 있는데 이럴때는 미련갖지 말고 멀리 떨어져주면 알아서 사라진다.


3.4. 루이스 캐시디[편집]


  • When Funday Comes

마티에게 핍박받아 아기와 함께 가출한 루이스는 동생의 집에서 머물고 있다. 빅터와 잠시 이야기를 나누며 그들의 처지가 서로 딱함을 느끼고, 분위기 전환을 위해 빅터는 놀러나갈 것을 제안한다. 루이스는 4륜 바이크 경주에 가자고 한다(...).
트레일러 파크 근처로 이루어진 짧은 트랙을 두 바퀴 돌아 1등으로 들어오면 된다. 은근 호구스러운 전작들의 레이싱과 달리 이쪽은 상대도 플레이어만큼 빠르고 코스가 어렵기때문에 1등하려면 몇번 시도해야 할 수도 있다.

  • Takin' Out the White Trash

가보면 루이스가 마티 집에 아기용품들을 두고왔다며 울고 있다. 같이 가서 아기용품들을 찾아오는 것이 목표.
트레일러로 오면 애석하게도 마티의 수하들에게 발각돼 싸움을 하게 된다. 루이스가 죽지 않게 모두 잘 쏴죽이고 나면 루이스가 집에 들어가 아기용품과 마티의 지갑을 들고 나온다. 추격해 오는 마티의 졸개들을 뿌리치며 집에 도착하면 완료.

  • D.I.V.O.R.C.E

마티가 결국 별거중인 루이스를 납치했다. 마티의 트레일러로 가면 이미 루이스가 마티의 트럭에 실려 떠나버린 상황에다 마티의 수하들이 루이스의 '애인'인 빅터를 죽이려 달려든다.
드라이브바이로 마티의 트럭을 세워야 한다. 측면사격이 자신없다면 트레일러에 도착할 때 바이크를 타고 들어가자. 컷신이 끝나면 타고온 차가 옆에 반듯하게 주차되어 있고 마티의 졸개들이 덤벼든다. 빠르게 처리하고 준비해온 차에 타자.
빨리 처리했다면 탑승한 차량 왼편으로 빨간 화살표가 지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직진해서 왼쪽 샛길로 트레일러 파크를 벗어나 트럭을 추격한다. 트럭을 좀 쏘다보면 차를 세우고 마티가 내린다. 빠르게 죽이고 트럭에 타 그녀를 집에 데려다 주자. 주행사격 컨트롤이 미숙할 경우 불필요하게 수배레벨 2 이상을 달고 경찰차와 씨름하다 목표물을 놓쳐 실패하기 쉬우므로 주의.

  • To Victor, the Spoils

루이스가 빅터를 꼬드겨 마티의 구역을 인수하는게 어떻겠냐고 제안한다. 범죄에 손대기도 뭐하고 자신도 없는 빅터는 망설이지만 "겨우 마티도 했던 일"이라는 루이스의 채근에 넘어가 스스로 돈을 벌 수 있는 이 일을 하기로 한다.
촐로의 사업장을 점령한 것과 같은 요령으로 트레일러 파크 마피아의 사업장을 모두 점령하면 미션완료. 이번에는 동료를 모집할 수 있다. 루이스가 제안한 대로 선샤인 오토즈에 가면 갱 두 명을 모집해 4인승 차로 함께 움직일 수 있다. 전작처럼 역시 큰 도움은 안되니 고기방패가 늘었다는 정도로만 만족하자.


4. 메인 미션 2부[편집]



4.1. 랜스 밴스[편집]


  • Jive Drive

연락을 받고 공항에 도착한 빅터를 반기는 것은 그의 동생 랜스 밴스. 도움도 안되는 인물이라고 실망하는 빅터. 곧 빅터를 발견한 촐로 갱들이 복수를 위해 그를 죽이려 든다.
랜스가 운전하고 빅터가 드라이브바이로 촐로의 공격에 대응한다. 랜스의 운전이 험한 가운데 드라이브바이로 차의 내구력을 방어해야 한다. 추격해오는 차 한 대 잠깐 방치했다간 내구도가 줄줄 녹아내리므로 반드시 제때 처리해야 한다. 물론 불가항력으로 망하는 경우도 있으니 그런 경우에는 너무 열받지 말고 바로 다시 시작하자. 컨트롤상 길거리에서 대기타는 촐로를 모두 죽일 수는 없지만 한명씩 정도는 제거해야 덜 맞는다. 점프 세 번 정도 하고 나면 드라이브바이 종료.
마지막 착지점에서부터 랜스와 함께 도보로 촐로 잔당을 처리하고 그를 호텔에 데려다주어야 한다. 촐로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수배레벨이 2-3개 붙는데 초반 미션 치고 많이 까다로운 추격전이 될 것이다.

  • Audition

수상쩍은 인물에게 '날 믿어'라고 말하는 랜스를 본 빅터. 또 멍청한 짓을 꾸미나 걱정해 캐묻지만 마약거래같은 일은 아니라고 둘러댄다. 포브스라는 인물과 엮여 별것도 아닌 일로 떼돈을 벌 수 있다고 장담하는 랜스. 수상쩍지만 동생과 동행하기로 한다.
치타를 타고 약속장소인 햄버거집으로 가지만 랜스가 포브스와 연락이 닿자마자 재수없게 마침 무장강도가 들었다. 포브스와의 약속시간에 맞추기 위해 모두 처리하고 황급히 나가지만 오히려 빅터 일행이 강도로 몰려 수배레벨 2를 받는다. 밖의 경찰을 처리하고 경찰차를 뺏어 바이스 부두로 가면 된다.
바이스 부두에 도착하면 가져올 차량이 잠긴 문 너머에 있다. 오토바이를 타고 건물 계단을 넘어 들어가기로 한다. 점프대 하나가 있는데 잘 가속해서 넘자. 넘어들어가서 보이는 적들을 처리하고 차를 빼앗아 안에 있는 점프대를 넘어 밖으로 나오면 미션 완료. 혐성갑 랜스답게 형을 버리고 차를 배달하러 혼자 가버린다.

  • Caught as an Act

스타디움에서 랜스와 거래상대인 마약상 포브스를 만나기로 했는데 포브스 혼자 있다. 랜스가 뒤늦게 달려와 대뜸 포브스에게 총을 겨누며 마구 윽박지르기 시작한다. 무슨 사연이 있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랜스가 스스로 함정에서 빠져나온 유일한 사례로 상당히 놀라운 일. 발각되었을 때의 대비책이 허술해 대충 얼버무리던 포브스는 그대로 36계 줄행랑을 친다. 형제는 포브스의 차를 들이받아 생포하기로 한다.

추격해 들이받으면 랜스의 몫이어야 할 돈들이 포브스의 트렁크에서 떨어져 길바닥에 나뒹군다. 뒤를 착실히 따르며 돈을 수거하고, 빈틈을 노려 측면을 들이받든가 하여 포브스의 차를 세우고 뺏어타면 미션 성공.

  • Snitch Hitch

랜스가 수상한 인물과 통화중이고, 빅터가 들어오면서 전화기를 뺏어 던져버리고 누구냐고 추궁한다. 랜스는 같은 실수를 끝없이 반복하는 인물이기에 앞으로도 비슷한 장면을 계속 보게 된다. 빅터가 랜스를 갈구는 와중에 뜬금없이 엄마가 새 남자친구(...)를 데리고 형제를 찾아오지만 빅터는 깔끔하게 씹는다. 랜스는 빅터에게 곧 입항할 마약수송선의 정보가 담긴 서류를 탈취해 돈을 좀 만지자고 제안한다.
랜스와 함께 에스코바 국제공항으로 가자. 도착하면 갱들이 있고 그 끝의 막다른 길에 소형 여객기와 서류가방을 든 남자가 있다. 모두 제거하고 가방을 탈취하면 바이커즈가 난입해 그들을 처리하고 사태를 수습하려 한다. 마찬가지로 모두 날려버리고 나면 미션 완료. 랜스 놈은 또 형을 공항에 내팽개쳐놓고 혼자 가버린다.

  • From Zero to Hero

랜스 왈, Snitch Hitch 미션에서 획득한 정보에 따르면 코카인 운반선이 곧 들어온다고 한다. 빅터는 마약거래 따위 관심없으니 엿이나 쳐먹으라고 갈군다. 하지만 그 배가 마르티네즈가 굴리는 물건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빅터는 엿 먹일 생각에 눈이 뒤집혀 180도 태세전환하고는, 빨리 털러 안가고 뭐하냐고 재촉한다.
마커로 가면 갱들이 진을 치고 있고 물건을 실은 플랫베드 트럭들이 있다. 물건을 지키는 갱들을 모두 제거하고 트럭을 잡아타면 오션 비치 섬 남부의 워싱턴 비치 인근으로 가라는 마커가 찍힌다. 이후 트럭에 탔을 때 마르티네즈가 헌터 헬기를 끌고 온다. 경로 중 다리를 건너게 되는데 마르티네즈가 헌터로 미사일로 그들을 차째로 구워버리려고 든다. 차선을 바꿔가며 헌터의 공격을 피하자. 랜스 밴스의 새 은신처가 될 워싱턴 비치의 저택 차고까지 트럭을 잘 갖다 놓으면 임무 완료.
이 임무를 통해 오션 비치 섬으로 가는 모든 길의 통제가 풀린다. 허리케인 경보가 끝났다는 설정.


4.2. 루이스 캐시디[편집]


  • Hose the Hoes

마티의 잔당이 빅터의 창녀굴에 불을 질렀다는 소식을 전하는 루이스. 바로 집에서 달려나온 루이스와 함께 소방차를 훔쳐 건물로 달려가 불을 끄고 범인을 처단해야 한다.
컷신이 끝나자마자 화재가 발생한 건물의 체력바가 뜬다. 바로 근처에 있는 차를 잡아타고 마커가 찍힌 곳으로 가 소방차를 훔치자. 시간이 없으므로 따라오는 소방관은 상대하지 말고 루이스만 잘 태워서 바로 풀악셀을 밟자. [3]
목적지에 도착하면 건물 체력이 이미 반 이상 떨어져 있다. 건물 앞에 불타고 있는 차 두 대가 차례대로 폭발할텐데, 이것들이 터지면 건물 체력에 크리티컬을 먹는다. 소방차로 지체없이 치워주고 바로 건물의 불을 끄자. 건물 위의 화살표 세 개가 사라질때까지 차례대로 물을 아낌없이 끼얹어야 겨우 하나씩 꺼진다. 불이 모두 꺼지면 도망가는 사람 한 명이 찍히는데 이 인물이 범인이다. 내려서 죽이면 미션 완료.

  • Robbing the Cradle

루이스가 아이를 빼앗길 위기라고 하소연을 한다. 자신이 제대로 양육을 못한다는 이유로 사회복지사가 데려가겠다고 협박을 하는데, 무마조건으로 관계를 요구하는 것. 헌데 루이스의 대처방안이 가관이다. 암살범을 고용해 이 부패한 복지사를 죽여달라고 한 것. 빅터는 화들짝 놀라서 그런 건 일만 키우는 짓이라고 하는데 작전이 이미 개시됐을거라며 루이스는 어쩔 줄을 몰라한다.
암살자들을 죽여서 부패 사회복지사를 살려야 한다. 차를 타고 마커 방향으로 대로를 달리다 보면 마주오고 있는데 뒤에 붙은 히트맨의 차를 옆에서 들이받아 복지사 추격을 막고 드라이브바이로 골로 보내면 된다. 이젠 복지사를 위협해 얼씬도 못하게 할 차례. 멀리 도망간 복지사의 차를 따라가 총질을 좀 해주면 닷씨는 안그러겠소를 시전하며 내뺀다. 미션 완료.


4.3. 움베르토 로비나[편집]


  • Nice Package

마티의 소개로 움베르토를 찾아간 빅터. 하지만 움베르토는 낯선 방문자 빅터를 놀려먹다 열이 뻗친 그에게 마빡에 바람구멍을 개통당할 뻔한다. 다시 마음을 가다듬고 일을 달라고 하는 빅터에게 담력테스트를 통과해야 파트너로 인정하겠다는 움베르토. 갱들 간의 패키지 쟁탈전에서 승리해야 한다.
패키지를 가진 차에 데미지를 주면 운전자가 내린다. 죽여서 패키지를 탈취해야 한다. 만약 드라이브바이로 상대의 차를 터뜨렸다고 해도 진행에 지장은 없으나 바닥에 떨어진 패키지를 빨리 수거해야 한다. 다른 갱이 먼저 도보로 획득하면 이제 그 녀석을 죽여야 하는 귀찮음이 있다. 얻은 패키지를 가지고 마커로 가면 미션 성공.

  • Balls

촐로 갱들이 움베르토의 구역인 리틀 아바나에서 난동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사태가 너무 커지기 전에 막아야 한다. 움베르토의 부하 두 명을 데리고 총 세 구역에서 방어전을 해야 한다. 부하들이 죽지 않도록 주의하자.

  • Papi Don't Screech

움베르토가 울고 있다. 아버지가 메인랜드 북부 스타디움에 놀러 갔는데 촐로 갱들이 그를 죽이러 달려가는 것을 목격한 듯. 아무도 선뜻 움베르토의 아버지를 구하러 갈 용기를 내지 못하는 와중에 빅터가 일을 떠안게 된다.
스타디움에 가서 알베르토 로비나를 픽업하자. 아무것도 모른 채 경기를 보고 나온 그는 가게 오픈 시간이 늦어지면 안된다며 어서 가게로 데려다 달라고 한다. 하지만 뒤이어 촐로 갱들이 그를 죽이기 위해 곳곳에서 매복중인데다 알베르토의 심장이 좋지 않아 과속하면 죽는다. 시간, 스트레스 게이지에 신경써가면서 촐로 갱들에게 발각되지 않도록 골목골목 숨어다니자. 일단 발각되면 거의 100% 심장이 멎으므로 철저히 숨어다녀야 한다.

  • Havana Good Time

움베르토는 직전 미션에서 당한 수모에 대해 복수를 계획한다. 촐로의 무기 등 재산이 가득한 창고를 잿더미로 만들기로 한다.
창고 정문으로 가 적을 빠르게 쓸면 뒤이어 움베르토의 부하들이 밴을 몰고 들어온다. 그들이 내려 창고에 장치를 다는 사이 다섯 방향(창고 정면, 정면좌측, 후방좌측, 후방우측쪽문1, 후방우측쪽문2)으로 난입하는데 움베르토의 부하들이 죽으면 안된다.


4.4. 브라이언 포브스[편집]


  • Money for Nothing
  • Leap and Bound
  • The Bum Deal


5. 메인 미션 3부[편집]



5.1. 랜스 밴스[편집]


  • Brawn of the Dead
  • Blitzkrieg
  • Turn On, Tune In, Bug Out

마르티네즈 미행 건으로 DEA에서 랜스의 집에 도청장치를 달았다고 한다. 도청장치를 도저히 못찾겠는지 발광하는 랜스. 빅터는 도청장치 수색 대신에 도청내용을 수신할 수 없도록 경찰서의 안테나를 모조리 부수기로 한다.
경찰서마다 두 개, 총 세 개 경찰서의 여섯 개 안테나를 제한시간 내에 부숴야 하며, 안테나는 폭발 공격으로만 부서지기 때문에 로켓런처가 해금된다. 경찰서 하나를 클리어할때마다 수배레벨이 2, 4, 5로 올라가므로 정면돌파하려면 난이도가 마구 발광하는 본작에서 특별히 어려운 미션 중 하나가 된다.
안테나는 옥상마다 일일이 걸어올라가서 부수고, 경찰서간 이동할 때는 옥상에 비치된 경찰헬기를 타면 수월하게 클리어할 수 있다. 차량으로 이동하려면 시간이 좀 빡빡해서 수배레벨 낮추러 페인트샵 다녀오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 최단거리 순으로 진행했다면 마지막 경찰서 뒷골목에 PCJ가 한 대 있으니 그걸 타고 요령껏 도주해서 페인트샵에 들어가든 뇌물을 수집하든 수배레벨을 모두 지우면 미션 완료.

  • Taking the Fall

  • White Lies
코카인에 취한 랜스를 빅터가 구박한다.[4]약이 덜 깬 랜스는 빡이 돌아서 댁이 그렇게 싫어하는 코카인따위 다 갖다버려드리겠다며 헬기를 몰고 길바닥에 코카인 팩을 마구 버리기 시작한다. 황당해하는 빅터는 호버크래프트를 타고 코카인을 다시 주워오기로 한다.
호버크래프트의 나쁜 조향성+빨리 줍지 않으면 사라지는 코카인+주움 판정이 빡빡함 조합으로 난이도가 꽤나 높다. 랜스는 10초 안쪽 간격으로 코카인 팩을 하나씩 버리는데 바닥에 두 개 이상 떨어져 있으면 앞서 던진 물건이 사라지므로 죽어라 달려야 한다. 몇 개 놓치는 정도는 봐주지만 3-4개 정도를 연속으로 놓치면 미션 실패.

  • Where it Hurts Most

  • Blitzkrieg Strikes Again

멘데즈 형제가 밴스 패밀리의 전지역을 공격해 온다. 랜스는 형을 위해 형의 지인들을 불러모았고, 빅터는 처음으로 랜스의 아이디어를 칭찬해 준다. 필 캐시디, 움베르토 로비나가 빅터를 도우러 와 있다. 서로 구역을 분담해 멘데즈로부터 구역을 지키기로 하고, 밴스 형제가 함께 움직인다.
거창한 설정이지만 필과 움베르토가 지킬 구역을 분담해주므로 밴스 형제은 세 곳만 막으면 된다. 평소 하던 갱 전쟁(방어)과 같은 요령으로 세 군데를 막되 랜스가 죽지 않도록 신경써주면 쉽다.

  • Lost and Found

  • Light My Pyre

루이스를 만나러 랜스의 집에 왔지만 곧이어 달려온 마리가 루이스의 납치 소식을 전한다. 빅터는 한달음에 달려나가지만 랜스는 루이스가 항상 마음에 안들었는지 머뭇대다[5] 나간다. 랜스의 집앞에서 멘데즈 형제의 졸개들이 진을 치고 위협한 후 도주하는데, 멘데즈 졸개들이 자기 차를 부수고 도망간 것에 열이 확 오른 랜스가 멘데즈 놈들을 찢어죽일 기세로 엔젤을 타고 나가며 컷신 종료.
랜스를 멘데즈 맨션까지 안전하게 호위해야 하는데 그는 이미 바이크를 타고 멀리 달려나가 공격받고 있으며, 빅터는 주변에 차가 없다. 길바닥에서 아무 똥차나 주워타면 망하는 미션이므로 침착하게 오른쪽으로 달려가 방치된 PCJ를 타고 랜스를 따라가자. 가는 길에 무수히 많은 멘데즈 졸개들이 센티넬을 타고 드라이브바이를 걸어오는데 랜스는 눈이 뒤집혔는지 총도 쏘지 않고 그냥 막 밟으므로 가만 두면 금방 죽는다. 따라서 랜스를 앞질러서 한 발 먼저 처리해줘야 랜스가 죽지 않는다.
맨션에 도착하면 랜스가 또 포화를 뚫고 혼자 우라돌격을 감행한다. 밖에 있는 졸개들은 무한스폰이므로 필요한 만큼만 처리하고 빠르게 건물 뒤로 돌아 진입해야 한다. 건물로 들어가면 아르만도 멘데즈가 화염방사기를 들고 기다리고 있다. 탑뷰 시점으로 전투가 진행되며, 사방에서 튀어나오는 졸개들의 방해를 뚫고 화염을 난사하는 아르만도를 사살하면 미션 종료.
아르만도의 이미 죽었다는 말은 농담이 아니어서, 루이스는 이미 총을 잔뜩 맞고 가망이 없다. 빅터는 그녀의 임종을 지키고 복수를 다짐한다. 옆에 쓰러져 있던 랜스를 완전히 못본체하고 나가버리자 서운한 랜스가 '가족은 안 챙기냐'면서 투덜대며 일어난다(...).니가 해먹은 짓들을 좀 되새겨 보라고


5.2. 멘데즈 형제[편집]


  • The Mugshot Longshot

멘데즈 형제에게 끌려온 밴스 형제. 랜스는 이 모든 것이 사법기관과 결탁한 마르티네즈 상사의 짓이라고 둘러대는데, 멘데즈 형제는 증거를 제시하라고 한다.
밴스 형제는 마르티네즈와 FBI의 접선 장면을 찍어가기로 한다. 미행 후 사진을 찍는 일을 두 번 반복하고 수배레벨이 걸리는데, 도주하면 된다. 사진을 찍을 때는 지정된 위치에서 최대 줌으로 차 안의 두 인물이 다 나오게 찍으면 합격.
  • Hostile Takeover

아르만도의 요구로 바이커즈의 사업장 하나를 박살내버려야 한다. 가서 모든 호위 병력을 죽여버리고 점령하면 끝. 해당위치의 바이커즈 사업장은 이미션에서만 점령 가능하다.

  • Unfriendly Competition

아르만도 멘데즈는 도시의 마약공급을 독점하고 싶어한다. 빅터는 두 개의 경쟁세력을 몰살해야 한다.
첫번째 타겟은 주택가에 있다. 멀리서 저격으로 어그로를 끌고 달려오는 적들을 잡아주면 쉽게 완료 가능. 두번째 타겟은 호텔 수영장에 있다. 경호 없이 창녀들과 파티중인 것으로 본 빅터는 마약상에게 총을 들이대지만 주변의 창녀들이 사실 경호원이었다. 마약상은 도주하는데 문이 잠겨 경호원을 모두 처리하기 전에는 나갈 수 없다. 경호원들은 자동화기를 쓰며 여러차례 스폰되고 전장 지형이 험하므로 체력과 적 위치에 유의하며 상대해야 한다. 경호원이 리스폰되는 곳에 진을 치면 새로 뜬 적에게 뒤통수를 맞고 벌집이 되니 스폰포인트가 없는 출구쪽에서 상대하자.
모두 처리하면 출구가 열리고 쿼드바이크로 도주하는 마약상을 볼 수 있다. 서있는 쿼드바이크를 타고 따라가 죽이면 되는데 마약상이 수시로 수류탄을 떨어뜨리므로 옆에서 치는 것이 안전하다.

  • High Wire
멘데즈 형제의 코카인이 압류당했는데, 그걸 빅터의 소유라고 경찰에 불으려고 하기전에 빅터가 와서 해결하기로 한다. 쓰레기장에 가서 멘데즈 부하를 만나고, 자석이 달린 메버릭을 타고 항구 창고에서 첫 컨테이너를 공항에 옮기면 된다. 그러면 차량 수출 창고 근처에서 플랫베드가 두번째 화물을 옮기는데, 이것도 역시 자석에 붙혀서 옮기면 된다. 그러던중 미션을 지휘하던 멘데즈 부하가 바이스 비치에서 바이커에게 공격받는다. 바이스 비치로 빨리 가서 그 부하의 차를 자석으로 붙혀야 하는대 매우 촉박하고 차는 또 빨라서 잡기도 힘들다. 어찌어찌 잡아서 주차타워 옥상에 내려주면 미션 끝.

  • Burning Bridges
멘데즈 형제가 마약 절도를 용서하는 대신 모든 사업및 돈을 자신에게 넘기고 도시를 떠나란 요구를 한다. 랜스가 엿이나 쳐먹으라 하지만 밴스 형제는 야구 방망이에 얻어 맞는다. 컷씬이 끝나면 메인랜드 연료 공장에 와있다. 빠르게 주차장에서 몇몇 무기를 되찾고 멘데즈 부하들과 헬기를 부수고 랜스를 구하며 밸브를 부숴야 한다.


5.3. 레니 바설마이어[편집]


  • Accidents Will Happen
  • The Colonel's Coke
  • Kill Phil
  • Say Cheese
  • Kill Phil: Part 2
  • So Long Schlong
  • In the Air Tonight

레니의 네번째 성전환 수술이 끝나 퇴원한다. 멘데즈의 위협으로 못살겠으니 바이스를 떠나겠다는 레니를 차에 태워 공항으로 데려가자. 디에고 졸개들이 드라이브바이를 걸어오니 능력껏 달리면 된다.
다음으로 필 콜린스[6]의 공연장에 가 경호를 서야 한다. 배리로부터 포렐리 패밀리의 암살 시도가 있을 것임을 전해 듣고 경계하던 빅터는 스테이지 천장에 있어선 안 될 사람을 목격하고 달려간다.
탑뷰 시점으로 진행되며, 마피아들이 무대 위의 조명장치 케이블을 끊어 필을 죽이고자 한다. 공연장에 들어가기 전에 경호팀에게 무기를 모두 넘겨줘 맨주먹으로 사보타주를 막아야 한다. 밭 전자 모양의 길이 나있으며 수시로 마피아가 나타나 곳곳의 케이블을 끊으려고 든다. 하나 당 5초 정도의 여유밖에 없고 또다른 적이 스폰되어 방해하므로 주의. 10번 안쪽으로 벌어지는 시도에서 4번 미만 실패하면 미션 종료.
이 미션에서 컨트롤에 심각한 결함이 있어 쓸데없이 난이도가 올라간다. 탑뷰 시점 맨주먹 공격에 자동조준이 걸려있는지 케이블을 끊으려는 마피아에게 가 공격을 하면 뒤따라오는 적을 향해 돌아서 공격해버리고, 시간이 매우 짧으므로 다시 뒤돌 새도 없이 케이블이 끊어진다. 때문에 난이도라기보다는 운빨이 8할인 미션.


5.4. 곤잘레스[편집]


  • Home's on the Range
  • Purple Haze
  • Farewell to Arms


5.5. 리카르도 디아즈[편집]


  • Steal the Deal
  • The Exchange
  • Domo Arigato Domestoboto

랜스와 디아즈가 대화하는 도중 빅터가 들어오고, 랜스가 디아즈에게 빌린 돈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열받아한다. 이로써 밴스 형제는 디아즈에게 빚을 진 셈. 랜스는 디아즈 명령대로 멘데즈 형제의 재산을 날려버릴 방법을 마련해뒀으니 가자고 하지만 곧 술에 쩔어 잠들어버리고, 빅터 혼자 일을 하게 된다.
밖에 나오면 랜스의 수하가 멘데즈 맨션 앞에 '최첨단 장비'를 갖다 뒀다고 한다. 빅터는 그게 대체 뭐냐고 하며 멘데즈 맨션 앞에 있는 트럭에 탄다. 트럭은 맨데즈 저택의 다용도 로봇인 도메스토봇의 원격조종장치가 든 차이며, 빅터는 로봇을 조종해 멘데즈의 금고를 불태워 그 안에 든 재산을 잿더미로 만들기로 한다.
1인칭 시점으로 플레이된다. 로봇은 스스로 팔을 교체해 줍기, 청소, 불붙이기, 신호감지기, 딜도(...)의 총 5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신호감지기로 금고의 위치를 찾으면서 중간중간 아르만도 멘데즈의 요구를 수행해줘야 한다. 임무에 맞는 팔을 들고 목표지점을 돌아다니면 된다. 금고를 찾으면 네자릿수 비밀번호를 때려맞춰야 하는데 희한하게도 이 숫자를 두고 야구게임을 하게 된다. 기회는 총 20번이며 숫자를 맞추는 중에도 아르만도가 계속 심부름을 요구하므로 귀찮다. 모두 맞춰 금고를 열고 팔을 바꿔 불을 붙여 금고에 든 재산을 불태우면 아르만도가 도메스토봇을 쏴서 불태워 버리는 컷신이 나오면서 미션 완료.

  • Over the Top

요새에 숨은 디에고 멘데즈를 완전히 처리하기 위해 군용 공격헬기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디아즈. 빅터가 그걸 어떻게 구하라는 거냐며 기함하자 디아즈는 쿠엔틴과 함께 해보라고 하지만, 빅터는 즉시 거절하고(...) 전직 군인인 필과 함께 하겠다고 한다.
루이스의 복수를 위해 포트 박스터 공군기지 공격헬기 탈취 작전에 디코이로 참여하기로 한 필을 데리고 기지로 가자. 필이 붐샤인이 가득 든 트럭으로 공군기지 정문을 들이받고 시간을 끄는 동안 기지 뒤로 돌아들어가서 건물 안의 스위치를 눌러야 한다. 적에게 발각되지 말고 들어가 보시라고 자막이 나오지만 적이 많지 않으니 그냥 쓸면서 진행해도 된다.
스위치를 누르면 헬기로 향하는 잠긴 문이 열리고, 군인들이 헬기를 띄워 탈취를 막으려고 한다. 제한시간 안에 건물을 나가 헬기에 탑승하고 디아즈 맨션으로 돌아오자.



  • Last Stand

모든 것을 끝낼 시간. 훔쳐온 헌터를 타고 디에고 멘데즈가 숨은 고층건물을 습격하기로 한다. 성공하라고 당부하는 디아즈를 뒤로하고 이건 내 일이기 때문에 하는거라며 가볍게 한 방 먹이는 빅터를 디아즈가 쿨하게 보내준다.
스타디움 앞의 고층빌딩 최상층 두 층이 목표이다. 고도를 맞추고 미사일을 날려 건물 안의 멘데즈 졸개들을 몰살시키면 된다. 가까이 붙으면 로켓런처를 든 졸개가 락온을 거는데, 그냥 두면 굉장히 아픈 로켓이 날아오므로 빠르게 처리하든가 아니면 처음부터 멀리서 천천히 돌면서 공격하자.
일정량을 죽이면 컷신. 근접사격하다 헬기의 체력이 다해 급히 옥상에 착륙시켜 내린다. 앞에 주어진 무기와 방탄복을 챙기고 건물로 들어가자. 두 층을 쓸어버리면 마르티네즈가 우선 옥상에 내리고 헬기 한 대가 빅터를 노리고 건물 안으로 난사를 벌인다. 헬기가 한 번씩 공격을 마칠때마다 적이 둘씩 스폰되는데 잘 제거해가며 로켓런처로나 미니건으로 헬기를 빠르게 처치하면 된다. 헬기를 처리하면 옥상으로 가자.
옥상에 올라갔더니 마르티네즈가 이미 빅터를 조준하고 있고 마르티네즈가 빅터를 욕하며 멘데즈를 들먹이자 멘데즈도 욕을 하며 마르티네즈에게 총을 겨눈다.[7]약간의 설전 후 최후의 총격전으로 돌입. 거리를 벌리고 로켓런처를 먹이면 금방 끝난다. 다 끝나고서야 도착한 랜스가 호들갑을 떨며 승리를 자축하고, 둘의 죽음으로 얻은 코카인을 팔 생각에 들뜬다. 빅터는 그런 그에게 자기는 관심 없다며 동생에게 돈이나 먼저 부치자고 한다. 미션 완료.

6. 사이드 미션[편집]


다들 하나같이 어렵거나 귀찮은 미션이다.

6.1. 갱전쟁[편집]


본작의 백미라 볼 수 있다. 트레일러 파크 마피아들을 밴스 패밀리로 바꾼 후 부터 가능하다. 촐로들은 메인 미션을 진행하다보면 자동으로 바이커나 밴스에게 먹힌다. 사채업, 보호세, 매춘업은 마티가 하는 방법을 메인 미션에서 알려준다.

6.1.1. 구역 점령[편집]


다른 갱들의 건물에 접근해서 갱 차량을 폭파 시키면 건물에서 갱들이 뛰쳐나오는데, 모조리 몰살시키고 건물안에서도 모조리 갱들을 몰살시키고[8] 안에서 사보타주를 하면 끝. 점령하면 돈을 주고, 직접 빅터가 어떤 건물을 세울지 선택가능하다. 한번 건물을 점령하면 건물의 원 주인들이 차를 타고 공격하고, 밴스의 사업장이 공격받기 시작한다. 세이브를 하고 로드하면 이 현상은 다음 사업장 점령 전 까진 잠깐 멈춘다. 우리쪽 사업장은 한두번 공격받는거론 함락 되지 않지만, 너무 공격받으면 함락된다. 총 30개의 구역이 있고, 바이스 비치의 바이커 구역중 하나는 멘데즈의 미션중 하나에서만 점령 가능하다. 30개를 모두 점령하면 사업장 앞에 스폰되는 차량이 방탄이 된다. 특히 밀수업의 방탄 세이버 터보나 매춘업의 방탄 폴라리스 V8은 매우 유용하다.

6.1.2. 사업장 미션[편집]


보호세, 수금, 매춘, 마약, 밀수, 강도로 총 6가지가 있고, 건물을 지을땐 좌에서 우 순서로 비싸지며, 사업장을 초기에 세울때는 앞의 세게만 가능하고, 뒤의 세게는 바이스 비치에서 미션을 수행하며 해금 가능하다. 머든 사업장 미션은 한가지를 완료할때마다 복장을 주며, 모든 사업장 미션을 완료하면 바이스 비치 이후의 랜스랑 비슷한 복장인 스마트 슈트가 해금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6 20:52:12에 나무위키 Grand Theft Auto: Vice City Stories/미션일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블루 오이스터 컬트의 노래인 의 패러디.[2] 영화 오! 형제여 어디에 있는가? (O Brother, Where Art Thou?)의 패러디. 여기서 art는 예술이 아니라 2인칭 be동사 are의 고어체이며 thou도 you라는 뜻이다. 영국의 대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소네트(대표적으로 18번)를 보면 thou와 art를 많이 볼 수 있다.[3] 사실 루이스를 데려가지 않고 미션을 수행해도 상관 없다. 다만 루이스를 태우지 않으면 지도에 소방차의 위치나 건물의 위치가 찍히지 않기 때문에 소방차와 건물이 어디에 있는지는 미리 알아두고 가야한다. [4] 여기서 랜스가 지혼자 춤을 추면서 그렇게 싫어하던 랜스 밴스 댄스를 외친다...[5] 그 x년 죽었겠지~하는 식으로 이죽거리다가 빡친 빅터가 당장 안 나가면 너부터 죽여버리겠다고 협박한 뒤에야 나간다.[6] 실제 영국 가수다! 이 미션의 제목인 In the Air Tonight도 필 콜린스의 실제 곡이며 미션에서 필이 공연하는 곡이 바로 이 곡이다.[7] 하지만 게임 내에서 마르티네즈와 멘데즈가 싸우지는 않는다.[8] 안에 있는 바텐더나 창녀등은 죽이던 살리던 상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