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ckers/방어 전략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Hackers



1. 에르고 타입
1.1. 멜스트롬
1.1.1. 멜스트롬
1.1.1.1. 정통 멜스트롬
1.1.1.2. 퓨어 멜스트롬
1.1.2. 청크
1.2. 트리
1.2.1. 정통 트리
1.2.2. 스네이크
1.2.3. 고렙(만렙화) 난전
1.3. 팜광
2. 국지적 방어 전술
2.1. 초크포인트
2.2. 가디코어
3. 기타


1. 에르고 타입[편집]


HACKERS에서 에르고 네트워크를 방어하기 위해 노드들을 운용하는 방식들을 분류한다. 각 방식마다 주 형태와 노드별 렙업 요구치가 다르니, 아직 명확한 방어 쪽 비전이 없는 유저라면 각 방식들의 장단점을 명확히 숙지한 뒤 자신의 길을 찾는 것을 추천.


1.1. 멜스트롬[편집]


통칭 멜스. 빠른 재수복 속도를 기반으로, 공격자에게 끊임없는 긴장과 피로를 요구하는 에르고 타입을 총칭한다. 멜스트롬 내의 초크포인트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기하급수적으로 강해지기 때문에, 불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일부 방어 노드(블랙 아이스, 터렛, 경우에 따라서는 코드게이트와 가디언도 포함)들과 팜광을 1렙, 즉 초크포인트로 유지하며, 최우선 주요 노드(코어, 센트리, 스캐너, 인공지능, 경우에 따라서는 코드게이트와 가디언 순)의 업글에 집중하는 난전[1]이다.

노드의 방화벽으로 인한 시간 지연 효과는 트리보다 낮지만, 대신 1렙 노드들의 낮은 방화벽에 고렙 센트리의 높은 재수복 공격력이 합쳐져 매우 빠른 재수복과 손꼬임을 통한 공격자의 멘탈손실 누적을 유도한다.

다만 대부분 팜광을 전혀 육성하지 않기에, 모든 자원을 다른 에르고에 대한 약탈로 충당하여야 한다.

자원 습득이 어려운 초반엔 다소 고전하지만, 자원 습득이 충분히 원활해지는 초중반부터 그 위력이 드러난다. 성장 속도가 상당히 빠르며[2], 센트리가 충분히 고렙화된 이후부터 동렙대에서 매우 우월한 방어력을 보여준다.


1.1.1. 멜스트롬[편집]


멜스트롬 타입 에르고들의 대표격인 타입. 에르고 중앙을 멜스트롬 특유의 1렙 노드로 도배하면서, 일부 주요 노드는 멜스트롬 외곽으로 따로 빼 두는 타입이다. 징글징글한 멜스트롬을 거쳐야 주요 노드를 가져갈 수 있다는 점에서 공격자의 혈압을 매우 높일 수 있으며, 오랜만에 공격할 경우 이전에 올핵 성공했던 에르고를 실패하기도 하는 등, 여러 주요한 장점이 있다.


1.1.1.1. 정통 멜스트롬[편집]

파일:정통멜스.jpg
멜스트롬 중, 코드게이트와 가디언을 만렙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경우이다. 완성에는 14 ~ 16개월 정도가 소모되며, 현재 멜스트롬 중 가장 널리 퍼진 형태이긴 하나 멜스트롬 치곤 긴 육성 시간이 흠.[3] 이는 코드게이트와 가디언의 만렙화 업그레이드가 도합 184일(...)이라는 막대한 시간을 소모하기 때문이다.[4]


1.1.1.2. 퓨어 멜스트롬[편집]

파일:퓨어멜스.jpg
상술한 정통 멜스트롬과는 달리, 코드게이트와 가디언까지 모두 1렙으로 유지하는 경우이다. 완성에는 8 ~ 10개월 정도가 소요되며, 현재 존재하는 에르고 타입 중 가장 짧은 완성까지의 육성시간을 자랑한다. 그러면서도 그 방어력은, 제대로만 설계되었다면 결코 정통 멜스트롬과 만렙화 트리의 그것에 밀리지 않는다. 여러모로 뉴비에게 추천하는 타입.


1.1.2. 청크[편집]


파일:InkedKakaoTalk_20190605_124534742_LI.jpg
멜스트롬과는 달리, 주요 노드까지 전부 난전에 포함된 형태의 에르고. 실질적으론 만렙화 난전에서 일부 노드의 레벨만 낮춘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일단 멜스트롬으로 분류되는 에르고 타입이니만큼, 엄청나게 빠른 재수복은 확실하다. 고렙 노드들이 적절히 잘 배치되기만 한다면, 충분히 정통 멜스트롬에도 맞먹는 방어력을 가질 수 있을 정도. 완성에는 퓨어 멜스처럼 올리냐 정통 멜스처럼 올리냐에 따라 8 ~ 16개월이 소모된다.


1.2. 트리[편집]


초심자가 처음 육성하게 되는 에르고의 타입. 일반적으론 초크포인트(빠른 재수복을 위해 일부러 업글하지 않고 방치하는 1렙 노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노드를 렙업시키는 타입을 말한다.

업글하는 노드의 순서와 그 구조 등에 따라 다양한 세부 타입으로 나뉘어진다. 주로 노드의 방화벽 크기를 활용하여 시간을 지연시키는 방식으로 방어한다.

초반엔 멜스트롬보다 유리하게 느껴지는 구간이 있으나, 멜스트롬이 센트리 만렙에 육박한 후로는 게임이 끝날 때까지 동렙대 멜스보다 열세의 방어력을 보유하게 된다. 대신 주요 노드들의 레벨이 만렙에 근접할 때부턴 그 시간 지연 효과로 점점 더 강력한 방어력을 낼 수 있다.[5]

성장속도가 느린 편이며, 극후반 완성까지의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는 편. 대부분의 노드가 만렙화된 만렙화 트리나 만렙화 난전(고렙 난전)을 육성할 경우, 약 2년 가량을 육성 시간에 투자해야 한다고 보면 된다.


1.2.1. 정통 트리[편집]


파일:트리2.jpg
마치 가지를 뻗듯이 에르고를 구성한 형태로, 의외로 상위 분류로서의 트리와는 달리 노드 상당수를 저렙으로 유지하는 타입도 포함한다. 인공지능 매와 딱정벌레의 배치에서 멜스트롬보다 손해를 좀 보게 되며, 전반적으로 방어력도 최상급은 아니지만 상당수의 만렙 방어 노드들을 재수복을 신경쓰지 않고 매우 효과적으로 배치 가능한 장점이 있다.[6] 완성에 14 ~ 24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모된다.[7]


1.2.2. 스네이크[편집]


파일:해커스 스네이크.png
[8]
정석형 트리에서 메인 줄기를 길게 하고, 중간 중간의 초크 포인트 노드들에 방어 노드들을 연결시킨 형태. 완성되면 한줄의 노드에 방어노드들이 차례차례 달린 모양이 된~다고 하는데, 어째 트리보다 더 나무 모양이~다.

장점은 빔 캐논을 사용하는 유저에게 강하다는 것. 그리고 프로그램을 소진시키는 데에 좋다는 점이다.
단점으로는 주변 방어 노드들을 곧잘 점렴하는 슈리켄에게 약하며, 가지 하나에 모든 게 다 달려있어 센트리 배포도 느리다는 점이 있다. 가장 치명적인 약점은 레이스로, 이는 센트리의 확산을 끊어먹는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중반부터는 대부분 정통 트리나 만렙화 난전으로 전향한다. 때문에 완성까지 걸리는 시간도 딱히 없다. 완성된 스네이크 배치라는 것 자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


1.2.3. 고렙(만렙화) 난전[편집]


파일:고렙난전.jpg
마치 멜스트롬 타입 중 하나인 청크에서, 일부가 아닌 대부분의 노드들을 골고루 업그레이드한 모습과 같은 에르고 타입.
후반 랭커들 대부분이 애용하는 타입이지만, 실제론 그 구성과 세부 배치에 따라 방어력의 편차가 상당하다. 완성에는 22 ~ 24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모된다.


1.3. 팜광[편집]


파일:팜광.jpg
트리 타입 에르고들 중, 서버 팜과 비트코인 광산, 줄여서 팜광까지 초크포인트로 놔두지 않고 육성하는 에르고 타입. 대부분의 트리 타입 에르고들이 해당되며, 극초반 성장력이 가장 우월하다. 하지만 멜스트롬의 성장이 궤도에 오르기 시작하는 시점부턴, 결국 동렙대 멜스트롬에 비해서 여러모로 부족한 느낌이 들게 되는 에르고 타입이기도 하다.[9][10]
새로 시작한 뉴비의 경우, 초반엔 팜광으로 육성한 뒤 해킹 수입이 충분히 많아지면 멜스트롬으로 전향하는 방식도 자주 권장된다.

성장에 걸리는 시간은 트리보다도 압도적으로 긴 편. 대략 3 ~ 4년 정도는 걸려야 이 방식으로 완성된다고 보면 된다.


2. 국지적 방어 전술[편집]



2.1. 초크포인트[편집]


에르고 곳곳의 전략적 요충지에 1렙 노드를 배치하여 빠르게 노드가 재수복되도록 하는 경우, 배치된 1렙 노드를 말한다.
경우에 따라 반드시 1렙이 아닌 그보다 높은 레벨의 노드를 사용하기도 하며, 해커스의 많은 고난이도 에르고들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2.2. 가디코어[편집]


코어에 가디언 3개 이상을 붙이고, 인공지능 딱정벌레의 범위 내에 가디언과 코어를 두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시간을 끌기 위해 활용되며, 초중반에는 매우 강력한 방어 수단이다.
파훼법으론 고렙 블래스터를 이용하여 코어를 정면돌파하거나, 매를 활용한 우회, 슈리켄을 활용한 골목 우회 등이 있다.크라켄은? 그런 거 쓰는 거 아니다.


3. 기타[편집]


HACKERS는 초반엔 노드수와 최대 노드수 제한이 맞아떨어져서 별 상관이 없지만, 레벨이 올라갈수록 최대 노드수 제한에 비해 노드 숫자가 무지막지하게 늘어나기 때문에 적당적당히 키우려고 한다면 상당한 손해를 볼 수 있다. 미리미리 자신만의 에르고 청사진을 꾸려보자.

사업계 중에서 가장 우선시되는 노드는 저장고 계열 노드로, 이들을 반드시 풀로 올려줘야만 다음 노드 및 프로그램 업그레이드에 지장이 없다. 최대치 상한을 뚫어주는 노드라 이 녀석들을 안 지어주면 저장공간이 없어서 업그레이드 자체가 불가능해지는 불상사가 생긴다. 팜광의 경우 초반에는 몰라도 후반이 될수록 약탈해오는 자원량이 점점 비중을 늘려나가기 때문에, 자신의 접속량이 극히 적은 게 아니라면 서버 팜과 비트코인 광산 각 1개씩 1렙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팜광의 렙과 개수가 늘어날수록 전체적인 방어력이 부실해지면서 털릴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

해킹 계열 노드는 무슨 일이 있어도 꼭꼭 제때 업그레이드하자. 프로그램과 해킹 노드의 업글은 공격력 상승과 직결되기 때문. 다른 노드들만 올렸다가는 이후 동렙대의 유저들을 제대로 털지 못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6 22:02:30에 나무위키 Hackers/방어 전략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대부분의 노드들을 한데 뭉쳐 놓은 형태[2] 멜스트롬 기준에서 쓸모 있는 노드만을 육성하기 때문에, 당연히 다른 에르고들보다 성장 속도가 빠르다.[3] 물론 멜스트롬 치고 길다는 것이지, 멜스트롬 이외의 육성 방식들보단 당연히(...) 훨씬 짧다.[4] 당연히, 5스레드를 전부 투자할 경우의 기준이다.[5] 그래도 멜스트롬보다 공격을 많이 받는 건 어쩔 수 없다. 영원한 맛집근성[6] 사진은 네임드 트리 유저인 RenaKayacı의 에르고 배치이다.[7] 14개월은 노드들의 업그레이드를 정통 멜스트롬의 그것과 동일하게 할 경우에만 해당되며, 모든 노드를 만렙화할 경우(만렙화 트리)에는 24개월까지 소모된다.[8] 극초반 스네이크 배치의 사진.[9] 개요 문서에서 서술했듯이, 예를 들어 30레벨의 멜스트롬의 센트리 레벨이 15라면 동렙대 팜광의 센트리는 10렙 남짓이다. 이는 자원 생산 노드로 인한 뻥렙 때문.[10] 사진을 잘 보면 센트리, 터렛, 블랙아이스 등의 방어 노드 수가 멜스트롬에 비해 압도적으로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