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 Tree Friends

최근 편집일시 :

파일:attachment/Happy Tree Friends/Happy_Tree_Friends_poster.jpg

파일:HTF_new_warning_screen.png
로딩시 나오는 경고문.
"폭력적인 만화입니다. 아이들이 볼 수 없게 하십시오."


1. 개요
2. 특징
2.1. 잔인함
3. 제작진
3.1. 성우
5. 에피소드 목록
5.1. 극장판?
5.2. 그 외
6. 국가별 현황
7. 미디어 믹스
7.1. DVD
7.1.1. 인터넷 에피소드
7.1.2. TV 시즌
7.2. 게임
8. 기타
9.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해피 트리 프렌즈(Happy Tree Friends)는 미국의 몬도 미디어 (Mondo Media)[1]1999년부터 제작하고 있는 성인용 플래시 애니메이션이다. 약자인 ‘해트프‘‘HTF’로도 불린다.


2. 특징[편집]


Cute, Cuddly, and Horribly Wrong.

(귀엽고, 사랑스럽고, 끔찍히 잘못됐죠.)

- 애니메이션의 소개, 상징 문구 -

'행복한 나무 친구들 (Happy Tree Friends)'이라는 평범한 제목과 발랄한 느낌이 드는 테마곡, 아동용 애니메이션을 연상시키는 그림체, 동물을 모티브로 한 귀여운 캐릭터들로 얼핏 보면 아동용 애니메이션으로 착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극도로 잔인한 묘사가 나오는 '하드고어' 애니메이션이다. 다만 그림체에서 볼 수 있듯이 공포 요소는 거의 없으며, 그냥 극도로 잔인한 묘사에만 모든 것을 치중했는데, 때문에 상술한 이미지의 귀여운 동물 캐릭터들이 등장할 때마다 사지가 절단나거나 장기가 쏟아지거나 눈알이 뽑히는 등 여러가지 이유로 끔찍하게 죽는 모습을 매 화마다 볼 수 있다. 스플래터 장르의 특성도 꽤 섞여 있어서 마냥 잔혹하지만은 않고 전체적으로 은근히 유머러스한 것도 특징이다. 이 때문에 잔인하기는 하나 블랙 코미디로 분류되어 있긴 하다. 옴니버스식 전개로 진행되는 작품이라 죽은 캐릭터들은 다음 화에 아무 일도 없다는 듯 다시 되살아난다.

해피 트리 프렌즈를 보는 방법은 몬도 미디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시청하거나, 유튜브의 몬도 미디어 채널[2]에서 볼 수 있다. 공식 홈페이지 유튜브 몬도 미디어 채널

앞서 상술했듯 피를 이용한 장기자랑이나 절단, 장기, 내장 묘사 등등은 그나마 예사고, 그 이상의 잔혹한 표현이 매화 나오는 고어 애니메이션이라[3] 네이버, 다음 등의 한국 웹 검색 사이트 등에선 '해피 트리 프렌즈'라고 검색을 하고 전체 결과를 확인하려면 성인인증을 거쳐야 한다. 옛날에는 이 애니메이션의 검색에 성인 인증이 붙어있지 않았을 땐 중고딩들이 엄연히 한국에서는 성인용 애니메이션으로 분류될 이 애니메이션을 보거나 플래시 파일을 퍼나르는 일이 상당히 잦았는데, 피와 내장이 난무하는 시각적인 임팩트 때문에 안구 테러용으로도 상당히 자주 쓰였다. 심지어 학교 TV에서 이 애니메이션을 의도치 않게 본 사람이 심심찮게 나왔을 지경.

그런데 이 잔인한 애니도 사실은 풍자 애니메이션이다. 톰과 제리를 우리는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이지만, 공개 초기 당시엔 잔인하다고 욕을 엄청 먹었다. 이 때문에 Happy Tree Friends도 2~30년 후에는 아동용 어린이 영상이 될 것이라고 풍자한 것. [4]


2.1. 잔인함[편집]


TV 시즌은 미국에서 TV-14, 즉 14세 이상 관람가였고[5] 공식 홈페이지 및 일부 플래시 파일의 로딩 장면에서는 어린이는 보지 말라는 경고가 전에 있었다. 그런데 이게 처음엔 경고가 처음 나올 때는 "baby는 보지 말라"였다가 infant→children→under...로 올라가더니 15세 미만까지 경고 연령이 올라갔다. 현재는 경고가 없어졌는데, 이미 이 애니의 잔인성이 알려질 대로 알려져서 그런 듯 싶다. 대충 현실판 이치와 스크래치라 생각하면 될 듯하다. 물론 강도로 따지면 HTF가 몇 배는 더 잔인하다.

신체 절단 요소는 물론이고, 살가죽이 벗겨지고 장기가 튀어나오는 등의 수위높은 묘사가 매 편마다 다분히 들어가 있다.

사실 단순히 잔인한 묘사를 비롯한 자극성에만 치중한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인간, 특히 성인의 현실 불안감을 반영한 블랙 코미디이다. 귀여운 얼굴을 한 캐릭터들이 잔혹행위를 하는 다른 애니로는 네모바지 스폰지밥톰과 제리가 있다만 그것들은 웃긴데 잔인한 것이라고 하면 이건 잔인한데 웃긴 것이다. 한마디로 잔혹함이 메인이고 그것으로 재미를 연출한다는 것.[6] 하긴 그 두 개는 이미 아동물이니 패스. 고어 묘사 역시 현실보다 굉장히 과장되어 있어 묘사 자체는 잔혹하지만 오히려 잔혹함보다는 우스꽝스러운 느낌을 준다.[7][8]

작중에서 잔인한 장면이 나올 때는 배경음악이 갑자기 기괴하게 비틀어진다.

Oh Xmas Tree, Deck the Halls, We Wish You, Youtube 101: Subscriptions, Youtube Copyright School[9] 에피소드들을 제외한 모든 에피소드에 잔인한 장면이 나온다.


3. 제작진[편집]


제작자는 켄 나바로(Kenn Navarro) , 워런 그래프(Warren Graff), 로데 몬티호(Rode Montijo, 이직), 오브리 앤크룸(Aubrey Ankrum, 이직)와 밑의 성우+α이다.


3.1. 성우[편집]


  • 켄 나바로 - 커들스, 리프티 & 시프티, 플리피, 투씨[10], 핸디[11]
  • 로리 지 - 기글스, 페튜니아,
  • 워런 그래프 - 투씨, 핸디
  • 데이비드 윈 - 럼피, 스플렌디드
  • 오브리 앤크룸 - , 플리피,[12] 플릭피
  • 리즈 스튜어트 - 스니플스
  • 니카 로버 - 플래키, 기글스[13], 페튜니아[14]
  • 마이클 "리피" 리프먼 - 너티
  • 피터 허먼 - 디스코 베어
  • 프랜시스 카 - 러셀
  • 러네이 T. 맥도널드 - 래미

더 몰, 마임[15], 크로마못, 미스터 피클은 캐릭터 특성상 성우가 없으며, 현재 , 플릭피는 샘플 보이스로 사용 중이다. 사족으로 럼피, 스플렌디드, 플릭피, 팝, 디스코 베어, 리프티 & 시프티 형제, 러셀을 제외한 대부분의 남캐들의 목소리가 매우 하이톤이라서 여자 성우가 연기했다고 착각할 수도 있지만, 기글스, 페튜니아, 플래키, 래미, 컵, 스니플스를 제외하고는 전부 다 남자 성우다.

여담으로 전부 동물이라서 그런지 각종캐릭터들은 전부다 말을 못한다.그래서인지라 다른만화인 라바,꼬마펭귄 핑구[16],앵그리버드 툰즈,빼꼼,이얍! 스페이스 정글처럼 말을하지 않고 옹알거리거나 대화를할때 이상한말투[17]를 쓴다.[18][19]



4. 등장인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Happy Tree Friends/등장인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에피소드 목록[편집]






5.1. 극장판?[편집]


2014년 쯤에 몬도 미디어에서 극장판을 제작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었으나, 2016년에 제작자인 켄 나바로가 극장판 제작 계획은 '아직' 없다고 직접 밝혀 현재로선 미정 상태라고 봐야 한다. 다만 언젠가에 제작된다고 해도 자신은 제작에 참여하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5.2. 그 외[편집]


미국의 인기 록그룹 폴 아웃 보이The Carpal Tunnel Of Love의 뮤직비디오로도 정식 제작되었는데, 그룹 멤버들이 Happy Tree Friends 버전으로 잠깐 나오다가 이 작품의 특성상 결국 끔살당해버린다(...).#

유튜브 공식 동영상 중엔 Youtube 101 : Subscriptions 항목에도 등장한다. 그리고 저작권 위반 경고를 받았을 때 보게되는 저작권 학교 동영상에도 나온다. 그리고 전 세계의 저작권 위반자들에게 11만 이상의 엄청난 싫어요 평가를 받았다.[20]



유튜브가 10년 전에는 하드고어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들을 공식 영상에 사용했으면서 현재는 고어한 애니메이션을 올리면 정책 위반으로 철퇴를 먹고 있다는 점이 아이러니하다.


6. 국가별 현황[편집]



6.1. 북미[편집]


북미에서 엄청난 대히트를 쳤다. 심지어 G4나 MTV 등 TV로 방송되었으며, 굿즈와 DVD도 몇 차레 발매되는 등. 드물게 웹 애니메이션에선 상당히 대성공했다고 보면 된다.


6.2. 대한민국[편집]


국내에선 한때 절대로 검색해서는 안될 검색어로 조금 유명해지는 계기가 됐다. 하지만 국내에선 팬들이 미국이나 일본에 비하면 꽤 많이 적은 편. 잔인함 때문인지 호불호가 갈리는 애니메이션인 점이 큰 듯. 한국에선 초등학생, 중학생 때 접한 사람이 많다. 대략 90년대 초중반 생들이 초등학생 일 때[21] 유행했다고 보면 된다. 이 외에도 유행할 당시 중고딩들 사이에서는 특유의 병맛 넘치는 잔인함 때문인지 캐릭터들의 외형 때문인지 어째선지 유아용 애니메이션이라던가 교육용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졌다는 소문이 널리 퍼지기도 했다.

이 당시는 소위 엽기 코드가 마지막 기승을 부리던 시기로, 노란 국물[22]을 위시한 엽기 영상들과 해피 트리 프렌즈의 유행은 시기가 비슷하다. 이 애니메이션의 끝장나는 고어함과 쉬운 접근성 때문에 반에 있는 TV를 통해 이 애니메이션을 트는 테러 행위(…)가 매우 잦았다. 반 TV 및 컴퓨터의 기물 상황에 따라서는 학교 컴퓨터실이나 도서관 컴퓨터 등으로 상영되기도 했다. 때문에 국내에서 이 애니메이션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테러를 주도한 주도자(…)를 제외하면 의도치 않게 본 경우[23]가 상당하다. 휴식 시간에 반 TV로 이 애니메이션을 틀어주는 사례도 적잖았다고 하며, 심지어 선생님이 직접(!) 틀어주는 막장스러운 사례도 심심찮게 있었다고 한다.

잔혹하지만 특유의 쌈마이함과 개그코드로 인해 혈기왕성한 중고딩때는 아무 생각 없이 재밌게 봤다는 평이 외외로 많다. 성인이 돼서 보니까 중고딩 시절때는 보정으로 필터링되던 잔혹함이 그대로 보여져 나중와서 보니 잔인하기만 하고 별로인 애니메이션이라는 평을 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 반대로 중고딩때는 재미없다 생각하다가 나중와서 보니 재밌었다고 평가하는 사람도 있는 등 여러모로 갈리는 편이다.

시리즈 특유의 잔인함 때문에 네이버, 다음 등 국내 포털에서 성인 검색어로 지정되어 있는데, 때문에 제대로 검색하려면 실명 인증을 받아야 한다. 이걸 우회하려는 미성년자 팬들이 약자인 해트프 혹은 HTF 로 우회하기도 한다.[24]


6.3. 일본[편집]


일본에서도 인기는 상당히 높다. 특히 20주년 굿즈도 일본에서 나왔을 정도. 다만 팬덤의 차이가 정확하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귀여운 동물 친구들이 나오는 원형 해트프와, 의인화와 2차 설정등이 가미된 사실상 원작과는 전혀 별개의 해트프다. 원작 해트프는 HTF 혹은 ハピツリ라고 줄여부르며, 의인화는 HTF擬人化나 ハピツリ擬人化 로 부른다. 원작 구도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으며, 의인화와 2차 설정, 동인요소가 가미된 팬덤도 많다. 그런데 생각보다 의인화 버전의 팬들이 많아서 포털 사이트는 물론[25], 픽시브와 같은 일러스트나 동인계 사이트에서 해트프를 검색하면 의인화 버전이 먼저 나온다. 다만 니코니코 동화는 동영상이라는 특징 상, 원작 해트프가 먼저 나온다. 아키하바라이케부쿠로의 동인지샵이나 굿즈샵에 가보면 찾을 수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cosp.jp라는 일본 코스프레 커뮤니티에서 당시 탑 순위권에 들기도 했으며, 전 세계에서 제일 코스프레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제일 많이 뛰는 캐릭터는 너티플리피. 서양권에 비해 퀄리티가 매우 높은 편. 퀄리티가 어느정도로 높은지 확인해 보자.

현재는 탈덕했지만, 동인팬 중에서 치노 마치코라는 사람이 유명했다.

그런데 일본에서 원작 팬들과 동인 팬들의 관계는 매우 안 좋다. 사천왕 캐릭터[26] 한정으로 생김새가 원작이랑 매우 다른 모에 그림체이고 동인 설정 같은 것도 붙어 있다. 덕분에 원작팬들 비롯해 서양 애니메이션 팬들은 이 일부 의인화를 별로 좋은 눈으로 보고 있지 않다. 당장 의인화 자체만 한다면 몰라도, 동인 설정이 엮인 설정물이 자꾸 상위권으로 올라와 원작 정보공유가 힘들 지경이 되었기 때문. 또한 일부 동인팬들이 원작 동영상이나 원작 커뮤니티등에 2차 설정을 자꾸 엮어서 광역 어그로를 지속적으로 시전하고 있기 때문에 팬덤간 관계는 이미 틀어질 대로 틀어진 상태이다.

국내와 마찬가지로 몬도의 다른 작품으로 가지는 않는 모양. 후자의 경우는 아예 점접이 전혀 없다.

7. 미디어 믹스[편집]



7.1. DVD[편집]



7.1.1. 인터넷 에피소드[편집]


이미지

파일:HTF/DVD/The First Blood.jpg


파일:HTF/DVD/Second Serving.jpg


파일:HTF/DVD/Third Strike.jpg


파일:HTF/DVD/Winter Break.jpg

권수
DVD Vol.1 - First Blood
DVD Vol.2 - Second Serving
DVD Vol.3 - Third Strike
DVD Winter Break
발매일
2002.02.18
2003.10.14
2004.08.03
2005.10.04
구성
1~14회, 부록
16~32회, 부록
35~48회, 부록
본편 'Winter Break', 부록
이미지

파일:빈 가로 이미지.svg


파일:빈 가로 이미지.svg


파일:HTF/DVD/Complete Disaster.jpg

권수
DVD Blood Sample
DVD Overkill
DVD Complete Disaster
발매일
2004
2005.10.04
2013.11.05
구성


1~78회[27], 모든 TV 에피소드


7.1.2. TV 시즌[편집]


이미지

파일:HTF/DVD/TV/1.jpg


파일:HTF/DVD/TV/2.jpg


파일:HTF/DVD/TV/3.jpg


파일:HTF/DVD/TV/4.jpg

권수
DVD TV Season One Volume. 1
DVD TV Season One Volume. 2
DVD TV Season One Volume. 3
DVD TV Season One Volume. 4
발매일
2006.12.05
2007.04.07
2007.08.07
2007.11.20
구성
1-1~3-3회, 부록
4-1~6-3회, 부록
7-1~9-3회, 부록
10-1~13-3회, 부록


7.2. 게임[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Happy Tree Friends/게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 기타[편집]


  • 에피소드 제목들이 대부분 숙어나 숙어의 변형이라 이해하기 힘들지만 사실 내용을 함축하고 있다. 가령 트럼프 용어[28][29], 쌍둥이를 의미하는 관용구[30], 은 '궁지에 몰리다, 곤경에 빠지다'라는 의미의 관용구[31][32]이다. 또한 문장 속의 한 단어를 비슷한 발음의 다른 단어로 바꾸어 말장난식으로 짓기도 한다. 예를 들어 는 'Home is where the Heart is'[33]의 말장난이고, 는 'I love you'을 건드린 것이며, 는 'From here to eternity'[34]의 변형. [35]'Break the Cycle'[36]의 말장난이다. 그밖에도 는 'From A to Z'[37], 'Nine-to-five'[38], 는 'Ipso facto'[39], 'hip hip hooray' 등 말장난이 그 수를 헤아릴 수 없다. 그리고 라는 에피소드도 있는데 이건 1999년에 개봉한 동명의 영화인 Blast from the Past을 따온 것으로 추정된다.
  • 각 화가 끝나면 교훈이 나온다는 특징이 있다. 가령 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라는 뜻이고 는 지금부터 실천하라 라는 뜻이다.
  • HTF 팬덤 위키가 있다. 캐릭터 설명과 100여가지의 에피소드에 대한 설명들이 있으니 관심 있다면 참고해 보는 것도 좋다.[40]
  • 플래시로 뜯어보면 은근히 장인정신이 느껴지는 노가다 방식으로 제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금 잔인하다
  • 특이하게 몸이 일부만 잘려 나갈 경우 뼈가 죄다 뼈다귀 모양이다... 이 외에도 해부학적 고증에 오류가 있는 부분이 많은데, 눈이 베였을때 단면이 피부가 썰린 모양이라거나, 머리에는 분명 두개골이 있는데도 뇌가 통째로 튀어나온다 거나 기타 등등이 있다.
  • 2008년에 엑스박스용으로 False Alarm 에피소드를 기반으로 하는 Happy Tree Friends : False Alarm라는 게임도 출시된 적이 있으나 메타크리틱 점수 51점으로 재미가 없어서 묻혀 버리고 말았다. 대충 만들었는지 지루한 반복성 진행과 배경음이 1개 뿐이고 심지어 버그가 많이 있어 맵을 뚫고 지나가 버리는 현상으로 진행 불능 상태가 되어 일부러 죽여야 하거나 다시 시작 해야 하는 등, 게다가 인공지능도 멍청한 편이라 제대로 가지도 않고 멍하니 있거나 반대 방향으로 가는 경우도 있어 골치가 아프다. (...) 플레이 영상
  • 몇몇 에피소드는 상을 받기도 했다.

2003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 베스트 애니메이션 (short) - 인터넷 부문
Eye Candy
2004 오타와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베스트 애니메이션 (short) - 인터넷 부문
Out On A Limb
2005 오타와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베스트 애니메이션 (short) - 인터넷 부문
Mole in the City
2007 안시 베스트 애니메이션 시리즈 (성인용)
Hero To Eternity

2007 오타와 베스트 TV 시리즈 (성인용)
Double Whammy Part 2

  • 워렌 그랜프 등, 이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몇몇 스탭들이 다른 제작사에서 만든 다른 작품의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하고 있었으나 해당 애니메이션과 달리 혹평이 자자하다. 이 아저씨들은 소닉 컬러즈 때부터 투입되었는데, 그 이후 발매된 모든 게임 내에서 스토리의 개연성은 물론이고 기존의 세계관 설정이 완전히 망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문제점이 그들의 최신작인 소닉 포시즈의 괴상한 전개를 통해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났는데, 시리즈의 컷신을 유튜브로 보거나 위키를 통해 캐릭터 설정을 읽었다는 과거 발언까지 겹쳐져 눈총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해당 작가진은 2019년 기준으로 게임 제작사에서 퇴사하였다.
  • 판다독이라는 플래시 애니메이션이 뉴그라운즈에 소개되었을 당시 많은 네티즌들이 해피 트리 프렌즈와 비슷하다는 댓글을 달았다고 한다(...). 물론 그런 작품을 모르는 작가는 그렇구나 하는 반응 뿐. 후에 해당 작품을 보고 충격 먹었다 카더라
  • 요즘은 해피 트리 프렌즈가 마이너 해져서 몬도 유튜브 채널에서 HTF 이외의 애니메이션 영상을 올리면 HTF를 만들어 달라는 반응의 댓글 대다수다. 이로 인해 이와 관련된 키보드 배틀이 자주 일어나는 편이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시리즈 자체가 거의 잊혀져가는 현재는 HTF 이외의 영상을 올린 것만으로도 좋다는 반응이 많다.
  • Nemao[41]라는 애니메이터가 만든 동인 에피소드도 있다. 그림체는 원작과 거의 비슷하며, 오리지널 캐릭터도 등장한다. 주로 고어가 없는 에피소드를 제작하나,[42] 그렇지도 않는 고어한 에피소드도 있다.[43]
  • 한때 아동용으로 잘못 분류돼 댓글 차단이 된 적이 있다. 물론 현재는 해제되었다.
  • 시즌 1~2 일부 영상 중간에 갑자기 다른 장면이 빠르게 지나가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해당 영상이 업로드되던 시절에는 유튜브에 섬네일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이 없었기에 섬네일 변경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던 방법으로[44] 섬네일 변경이 가능해진 이후 영상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 충격적이게도 <All Flocked Up> 에피소드가 네이버 영화에 등재되어 있다. 제목은 그대로 직역한 "행복한 나무 친구들 - 모두 모여라"로 되어 있는데다 설명마저 "둥지에서 떨어진 아기 새를 돌려보내 주려는 럼피의 고군분투."라고 되어 있어 아동용 애니메이션으로 오해할수 있을 정도이나 다행히 이외 정보는 등록되어 있지 않으며 리뷰 역시 불가능하게 막혀 있다.
  • 현재 플래시아크에서 까지의 에피소드와 일부 외전 에피소드, 게임이 업로드 되었다. 아.. 안돼! 모두의 동심이..!


9. 관련 문서[편집]


  • 사우스 파크: 귀여운 그림체의 성인 애니메이션
  • 연장아빠 :이쪽은 명랑만화풍의 개막장 스토리로 유명하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02 14:19:49에 나무위키 Happy Tree Friends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7 06:50:01에 나무위키 Happy Tree Friends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전 이름은 몬도 미니 쇼 (Mondo Mini Shows).[2] 단, 일부 동영상은 성인 인증을 해야 볼 수 있다. 공식 사이트에서는 성인 인증 안해도 되는건 함정. [3] 몇몇 커뮤니티에서는 비슷한 하드고어 장르류 애니메이션인 매드니스 컴뱃 보다 더 고어할 정도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물론 매드니스 컴뱃은 신체 절단이 나온다 해도 유혈만 나오긴 하지만.[4] 그런데 이 작품이 만들어진지 약 20년이 지난 2020년 초에 유튜브의 인공지능 오류로 HTF 일부 에피소드 영상이 아동용 컨텐츠로 분류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해당 말이 어느 정도 맞아 떨어진 셈이다.[5] 물론 심야 방송이었다.[6] 영화 장르로 보면 스플레터물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7] 예를 들면 전깃줄 때문에 목이 날아간다거나, 넘어진다고 머리가 깨져서 뇌가 나온다거나, 줄에 걸렸다고 발목이 날아간다거나, 에어백에 눌려서 죽는다거나, 훌라후프가 몸을 관통하고 토막난다거나, 쿠키에 몸이 베인다거나, 나뭇가지에 머리가 날아가거나, 다트의 꼬리부분이나 버스 기어봉처럼 뭉툭한 것에 찔려도 관통이 된다. 이 때문에 스플렌디드를 제외한 해트프의 친구들의 몸 강도(내구성)이 너무 약하다는 얘기도 돌아다니고 있다. 사실 종이나 무른 점토인형이라 카더라 이러다가 길 가다가도 돌부리 걸리면 발목 날아가고 그대로 넘어지면 짜부돼서 죽을 판[8] 다만 그렇다고 맷집이 약한 캐릭터만 있는 것도 아니다. 예를 들어서 트럭에 여러번 치인 후 절벽에서 떨어져도 멀쩡하거나, 폭탄 여러 개가 터져도 멀쩡하거나, 달과 충돌해도 멀쩡하거나. 다만 팝을 제외하면 전부 다 전투에 특화된 캐릭터들이다.[9] 참고로 등장인물이 한 명도 죽지 않고 잔인한 묘사가 없는 몇 안되는 에피소드다. 교육용 에피소드이기 때문에 잔인한 장면이 나와서는 안되는 게 당연하다. 다만 마지막에서 러셀피라냐에게 물리지만 는 나오지는 않는다. 해트프 본편이였다면 이미 피떡이 되고도 남을 상황.[10] Keepin' it Reel 한정[11] A Hole Lotta Love 한정.[12] 2006년까지 맡았다. 현재는 은퇴하였으며 2006년부터는 켄 나바로가 대역을 맡는다.[13] Letter Late Than Never 한정.[14] A Bit of a Pickle 한정.[15] 단 예전엔 성우가 있었다[16] 단,'핑구어'라는 언어를 사용한다.작중 이 애니메이션의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알다시피 이 만화처럼 말을 잘 못해서 이런 알아들을수 없는 말투를 사용하는거처럼 보인다고 하지만 이것도 전부다 대사라서 좀 예의.[17] 마를 까라는 포룻따 세셋 또는 아바뵈뽰바바봣바! 라고 외치는 등[18] 다만, 마임,더 몰,크로마못,미스터 피클은 애초에 목소리도 잘 내지도 않고 담당성우도 없기때문에 제외.[19] 하지만 몆몆 에피소드에서 가끔 대사를 한다.<Blast from the Past>에서 기글스가 날아간 후에 커들스가 손으로 회전무대 봉을 잡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때 잘 들어보면 커들스가 "Oh My God!! I'm gonna die!!! Not this old death again!" 라고 외치고 있고 <Double Whammy Pt.2> 에서는 플리피가 자신의 이중인격인 플릭피와 차에서 싸울때 욕을하고,하는 걸 들을 수 있다. 그리고 플리피,투씨,페튜니아,플래키가 숨바꼭질을 하는 에피소드에서 플리피가 '1,2,3,4,5,6,7,8,'라고 말을하는 등등 등장인물 대사도 (의성어, 웃음소리 등은 제외) 주의 깊게 들으면 정상적인 영어 문장을 엄청나게 뭉그려서 발음하는 거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즉,등장인물들이 말을 잘 못하고 그냥 웅얼울얼 거리면서 대사를 하는것처럼보이지만 놀랍게도 이것도 다 대사라고 한다.[20] 아래 영상은 범용 영상이므로 잔인하거나 혐오스러운 장면은 없으니 안심하고 재생을 눌러도 좋다.하지만 폭력성은 애매한 듯. 사실 원작 같으면 뼈와 살이 분리되어도 이상할 것은 없다.[21] 대략 2004년 ~ 2006년 경[22] 둘 다 시각적으로 막강한 임팩트를 지닌 엽기적인 영상물이라는 점은 비슷하다.[23] 예를 들어, 유튜브에서 저작권 경고를 받았다던가.[24] 한때 2010년대 초중반 때엔 해피 트리 프랜지Frenzy번역체인 행복한 나무 친구들도 있었으나 2022년 시점에선 사실상 사장되었다.[25] 당장 네이버에 해트프라고 검색해하거나 등장인물 이름을 검색하면 의인화 팬아트가 더 많은걸 알 수 있다.[26] 더 몰, 플리피, 스플렌디드, 럼피[27] 15회 (Whose Line Is It Anyway?), 51회 (Ski Ya, Wouldn't Wanna Be Ya!), 54회 (From A to Zoo) 제외[28] 같은 무늬의 Ace(A), King(K), Queen(Q), Jack(J), 10의 5장이 연속된 패. 매우 희귀한 패다.[29] 해당 에피소드에서 Royal Flush 패가 페튜니아에게 들어간다. 파일:HTFRoyalFlush.png[30] 직역하면 콩깍지 속의 완두콩[31] 쉽게 말하면 독안에 든 쥐[32] 직역하면 속에 있다[33] 가정은 사랑하는 이들이 있는 곳[34] 지상에서 영원으로. 제임스 존스의 장편소설이며, 영화화되기도 했다.[35] 자전거를 멈춰라[36] 악순환을 멈춰라[37] A부터 Z까지, 곧 처음부터 끝까지[38]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의, 즉 미국에서의 보편적인 근무 시간. 부럽다.[39] '앞에서 이미 언급했던 그 사실 때문에', '필연적인 결과로'의 의미.[40] 다만 설명 중에는 간혹 틀린 내용도 있으니 너무 위키를 맹신하지 말고 어디까지나 참고용 혹은 심심풀이로 보는 것이 좋다.[41] 프랑스의 애니메이터다. HTF 위키의 관련 문서도 참조.[42] 대표적으로 Five For All.[43] 대표적으로 Spring Cleaning, Buster Call, Treak or Treat.[44] 당시 업로드된 가이드 영상을 보면 길이 계산후 특정 위치 영상을 바꾸는 노가다를 거쳐야 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