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일리 사이러스

덤프버전 :





마일리 사이러스의 주요 수상 이력

[ 펼치기 · 접기 ]







역대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
파일:MTV Video Music Awards_Logo.png
올해의 비디오상
제30회
(2013년)


제31회
(2014년)


제32회
(2015년)

Mirrors
저스틴 팀버레이크

Wrecking Ball
마일리 사이러스


Bad Blood
테일러 스위프트

마일리 사이러스
Miley Cyrus
본명
Miley Ray Cyrus[1][2]
마일리 레이 사이러스
출생
1992년 11월 23일 (31세)
테네시주 프랭클린
국적
[[미국|

미국
display: none; display: 미국"
행정구
]]

직업
싱어송라이터, 프로듀서, 배우, 자선사업가, 인권운동가
서명
파일:마일리 사이러스 서명.png
{{{#373a3c,#ddd
[ 펼치기 · 접기 ]
출생명
Destiny Hope Cyrus[1]
데스티니 호프 사이러스
별명
Smiley Miley[2], MC[3]
팬덤
Smilers[4]
학력
Heritage Elementary School
Options for Youth Charter Schools[5]
종교
개신교(남침례회)[6] → 불명
신체
165cm, 48kg, 33-24-34[cm], 회안, 다른손잡이[7]
부모
아버지: 빌리 레이 사이러스(1961년생)
어머니: 티쉬 사이러스(1967년생)
조부모
친할아버지: 론 사이러스(1935 – 2006)
친할머니: 루스 앤 카스토(1937 – 2000)
외할아버지: 글렌모어 핀리(1922 – 1986)
외할머니: 로레타 핀리(1935 – 2020)
형제
이부언니: 브랜디 사이러스(1987년생)
이부오빠: 트레이스 사이러스(1989년생)
이복오빠: 크리스토퍼 코디 사이러스(1992년생)
남동생: 브라이슨 사이러스(1994년생)
여동생: 노아 사이러스(2000년생)
대부모
대모: 돌리 파튼(1946년생)
배우자
리암 헴스워스 (2018 – 2019)[8]
반려
동물
[9]
반려견: 바비, 메리 제인, 해피, 빈, 도라, 이무, 타니, 데이지[10]
반려돼지: 피그 피그, 퍼들스[11]
반려말: 펌킨, 덤플린[12]
반려묘: 릴로, 키키, 할렘[13]
활동
2003년 – 현재
지지 정당
[14]
장르
, 컨트리[15][16], [17], 힙합[18], 사이키델릭 팝[19]
소속사
컬럼비아 레코드[20]
설립 단체
The Happy Hippie Foundation[21]
링크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22] | [23] |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 파일:페이스북 아이콘.svg | 파일:Threads 아이콘.svg | 파일:틱톡 아이콘.svg | 파일:유튜브 아이콘.svg[24]
#!end||파일:스포티파이 아이콘.svg | 파일:Apple Music 아이콘.svg | 파일:유튜브 뮤직 아이콘.svg | 파일:멜론 아이콘.svg | 파일:네이버 VIBE 아이콘.svg[25] ||
}}}}}}}}} ||}}}
1. 개요
2. 상세
3. 커리어
3.1. 2006 ~ 2009
3.2. 2010 ~ 2012
3.3. 2013
3.3.1. MTV VMA 퍼포먼스 파동
3.3.2. 반응
3.3.3. Wrecking Ball 뮤직비디오 파동
3.3.3.1. 패러디
3.3.4. 분석
3.4. 2014 ~ 2016
3.5. 2017 ~ 2018
3.6. 2019 ~ 2022
3.7. 2023
4. 해피 히피 파운데이션
4.1. 활동
5. 디스코그래피
6. 필모그래피
6.1. 영화
6.2. TV
7. 사생활
7.1. 가족사
7.2. 연애사
7.2.1. 리암 헴스워스와의 이야기
8. 논란 및 사건사고
9. 여담
== 개요 ==
[1] 2008년 법적으로 개명했다.[2] 중간 이름인 'Ray'는 2006년 돌아가신 친할아버지 론 사이러스(본명: 로널드 레이 사이러스)를 기리는 의미로 따왔다.
미국싱어송라이터이자 배우.

1. 상세[편집]


1992년 11월 23일 컨트리 음악의 성지인 미국 테네시주의 프랭클린에서 히피 냄새가 물씬 풍기는 데스티니 호프 사이러스(Destiny Hope Cyrus)라는 이름으로 태어났다. 이는 부모님이 마일리가 분명히 큰일을 해낼 아이라고 생각해서 붙여줬다고. 마일리(Miley)는 어릴 때부터 웃는 모습이 귀여워서 Smiley라는 별명으로 불렸는데 이를 줄인 애칭이었다. 2008년 법적으로 마일리 레이 사이러스(Miley Ray Cyrus)로 개명했다. 아버지는 유명한 컨트리 가수빌리 레이 사이러스(Billy Ray Cyrus)이다.

여러모로 굴곡진 커리어를 갖고 있다. 한때는 디즈니 채널의 대 히트 시트콤의 주연이자 미국의 국민 여동생이었고, 또 한때는 희대의 노이즈 마케팅으로 인해 기이한 캐릭터의 가수로 자리잡았다. 그 뒤에는 자신의 가창력과 개성 있는 목소리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아티스트로 인정받고 있다.

Bangerz에서 확실하게 자리잡은 그녀의 캐릭터성은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컨트리 음악을 제대로 구사하는 젊은 팝 보컬리스트"라는 점에서는 이견이 별로 없다. 출생부터 컨트리 음악의 성지라는 내슈빌인데다가, 아버지인 빌리 레이 사이러스는 컨트리 음악으로 빌보드 핫 100 1위[3]도 해본 가수이고, 마일리의 대모는 역시 유명 컨트리 가수 돌리 파튼이다.[4] 한마디로 컨트리 음악에 관해서는 성골. 컨트리 음악 보컬로서는 20대라는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뛰어난 편. 창법에서도 컨트리 보컬의 제일 큰 특징인 콧소리 트왱(twang)이 상당히 강하다.



2015년의 Happy Together 라이브 영상. 그녀의 트왱(twang)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마일리는 EDM을 비롯해 여러 가지 장르를 넘다들고 있다. 4집은 'Bangerz'는 팝이었고, 5집 'Miley Cyrus & Her Dead Petz'는 얼터너티브와 사이키델릭이 주이며, 6집 'Younger Now'은 컨트리 장르이다. 이후 공개한 EP 'SHE IS COMING'에서는 힙합을, 7집 'Plastic Hearts'에서는 본격적인 록 음악을 선보이는 등 포괄하는 장르가 매우 넓다. 이러한 시도를 바탕으로 최근에는 마일리를 진지한 아티스트로 봐 주려는 목소리가 커졌다. # 엄청난 비난을 받았던 We Can't StopWrecking Ball 역시 뮤직비디오나 라이브로 너무 어그로를 끌어서 그렇지 노래 자체는 명곡이라는 평이 많았고, 시간이 지나 재평가가 이루어지며 "또라이 짓을 너무 해서 그렇지 실력은 있다." 식으로 인식이 재정립됐다. 사실 아무리 어그로로 화제와 관심을 끌었어도, 실력이 없었다면 그것 역시 통하지 않았을 것.

노래에 대한 해석 능력이 상당히 좋다. 해석 능력과 특유의 음색이 결합되면서 커버곡에 대한 반응이 매우 좋은 편. 마일리가 부른 커버곡은 유튜브에 올라왔다 하면 천만 뷰에 근접할 정도로 화제성이 높다. 또한 댓글에선 "원래 마일리의 노래 같다", "원곡보다 낫다"라는 등의 반응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현재 'Heart Of Glass'의 커버 영상은 1억 뷰를, 'Summertime Sadness'의 커버 영상은 6천만 뷰를 넘은 상태. 이런 화제성을 바탕으로 마일리는 NBC와의 계약을 체결하고 자선 라이브 공연과 신년 라이브 공연을 방송하기도 했다.



Heart Of Glass의 커버 공연. 높은 화제성 속 1억 뷰를 돌파하였다.

2. 커리어[편집]



2.1. 2006 ~ 2009[편집]


2001년 캐나다토론토로 이주해서 Doc라는 TV 프로그램에 출연하게 되었는데, 해당 프로그램을 시청한 사람에 의하면 연기력은 그저 그런 수준이었다고 한다. 2003년 디즈니가 몇년 후에 시작할 프로젝트들을 위한 캐스팅 오디션을 하자 그중 어린 여자아이가 사실은 슈퍼스타로서 비밀스런 이중생활을 한다라는 쇼의 시놉시스 관해 듣게 되고, 주인공의 친구(릴리) 역에 지원하기 위해 오디션 테잎을 보내었는데 디즈니에서는 "걍 주인공 해볼래?"라며 오디션을 제안을 했다. 마일리는 자기가 너무 어리다며 거절하려 했으나 어린 나이에 허스키한 음색, 연기력, 노래 실력 등을 모두 감안해서 감독은 그대로 할리우드로 오라고 제안을 한다. 그 제안을 받아들이고, 그렇게 돌풍이 시작되었다.

2006년 등장해 한나 몬타나로 저연령층의 여신으로 등극했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심지어 한때는 청소년층을 비롯한 대중에게도 상당히 인기가 있기도 했다. 어릴 때는 귀염성 있는 얼굴과 더불어 그 나이 또래에서는 제법 좋은 편인 성량과 음색으로 제2의 힐러리 더프가 될지도 모른다는 평도 있었다. 한나 몬타나 시리즈는 대성공하여 2006년부터 종영인 2011년까지 총 4개의 시즌과 한 편의 영화 버전을 제작했다. 디즈니 시리즈 답게 투어나 앨범 역시 제작되었다.

2007년 6월 발매된 한나 몬타나 사운드트랙 앨범 Meet Miley Cyrus는 당시 마일리의 인기를 단번에 보여주는 앨범이다. 앨범 차트 1위는 물론 미국에서만 300만 장을 팔며 트리플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다. 참고로 웬만한 탑가수들도 저 정도 판매량은 어려웠는데, 단순한 아이돌 가수였음을 감안하면 정말 대단한 판매량이었다. 같은 디즈니 출신의 데미 로바토셀레나 고메즈는 100만 장도 못 팔며 발끝에도 못 미쳤다. 이후로도 앨범만 냈다 하면 플래티넘 인증은 기본으로 먹고 들어갔다.

2009년까지 한나 몬타나 관련 앨범만 총 4장 발매했는데, 'Hannah Montana 3'가 빌보드 200차트 2위로 데뷔한 것을 제외하고, 나머지 앨범은 모두 1위로 데뷔했으며 해당 앨범들은 모두 200만장 이상 팔렸다. 한나 몬타나 시절 마일리 사이러스의 인기를 알 수 있는 부분.

2009년에는 첫 EP 앨범의 The Time of Our Lives의 리드 싱글 "Party in the U.S.A."로 대히트를 쳤다. 컨트리와 틴팝을 절묘하게 섞은 곡으로 제시 제이가 작곡에 참여했으며 본래 제시 제이의 데뷔 앨범에 들어갈 노래였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



Party in the U.S.A. (Official Video)

2.2. 2010 ~ 2012[편집]


한나 몬타나 버프로 미국 내에서 틴 팝스타 최종병기의 취급을 받으며 탄탄대로를 걷는가 싶었으나, 데미 로바토는 X Factor의 심사위원을 하는 등 방송인이나 싱어송라이터로, 셀레나 고메즈는 일단 패션 디자이너 및 틴 팝가수임과 동시에 어느 정도 다양한 배역을 소화하며 연기자로 거듭나고 있는 것에 반해 마일리는 2008년의 마일리와 크게 다를 것이 없었다. 오히려 한나 몬타나의 종영으로 어린층 팬들이 이탈한 것과 더불어 아래에 서술될 마약사건 및 클럽사건 등등 이미지에 안 좋은 사건이 연달아 터지면서 부모층의 지지자들도 떨어져 나가는 등 인기가 하락세에 있었다.

이런 마일리의 급격한 추락을 디즈니가 키운 아이돌의 한계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연기력은 너무 한나 몬타나의 캐릭터에 특화되어서 발전이 없고[5], 거기에 최대 장점인 노래 실력도 괜찮은 보컬 기술과 작곡 실력을 지닌 데미나 얼굴이 예쁜 셀레나를 압도할 수는 없는 수준이었는데도, 돈을 벌기 위해 엄청난 푸시를 감행했던 디즈니가 마일리의 자립성을 없앰과 동시에 다른 쪽으로 발전할 기회를 앗아간 것이다. 가수로서 더 트레이닝을 받거나 연기자로서 새로운 역할에 도전했다면 무언가 발전했겠으나 디즈니는 오로지 돈을 긁어 모으려고 마일리가 한나 몬타나의 캐릭터와 활동에만 집중할 것을 요구했고, 결국 돈벌이가 끝나자 마일리에게는 그 이상의 도움을 주지 않으며 다른 사업을 모색하고 있다. 일단 디즈니 채널에 출연하는 것이 위의 두 명에 비해 많은 것도 아니다. 마약 사건하고 클럽 사건에 비추어 볼 때 매니지먼트를 잘 해주는 것도 아닌데... 상황이 이런데 끼인 마일리가 정신적으로 힘들어하고 망가져가는 것을 보는 팬들의 마음은 그저 눈물만...

아직까지 국민 여동생이라고 불릴 만한 인기를 가지고 있기는 했으나, 문제는 그 인기와 아직까지 남은 좋은 이미지를 과거의 영광이었던 한나 몬타나와 비슷한 컨셉의 활동을 위해 낭비하는 것이다. 'LOL'이라는 영화가 단편적인 예인데, 마일리의 미래 활동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골빈녀 비슷한 이미지를 들고 나왔다. 자신의 과거의 영광이자 이제는 발목을 잡는 족쇄가 된 한나 몬타나를 탈피 하려고 하지만 조이 데이셔넬처럼 특정한 캐릭터에만 잘 어울리며 어느정도 특화된 연기력을 보여주는 것 때문에[6], 그리고 한나 몬타나의 전성기 당시 마일리의 팬이었던 아이들의 향수를 불러 일으켜 끌어들이기 위한 술수 등에 의해 캐스팅되는 역할이 그렇게 다양하지 않다. 그나마 Dear John 등에서 보여준 신선한 모습이 그녀의 미래를 위한 돌파구가 될 것으로 여겨졌다.

사실 '한나 몬타나'에서 마일리가 연기한 마일리 스튜어트라는 캐릭터의 원래 이름은 클로이 스튜어트(Chloe Stewart)였다. 하지만 마일리가 캐스팅되면서 마일리 스튜어트라는 이름으로 개명되었고, 이어서 그의 아버지인 빌리 레이 사이러스가 극중 마일리의 아버지인 로비 레이 스튜어트 역으로 캐스팅됐다. 작중에 나오는 '돌리 이모(Aunt Dolly)'는 실제로도 마일리의 대모(godmother)이며, 극장판에서 동네 사람들이 어릴 적 마일리의 별명으로 언급하는 'Smiley Miley'는 마일리의 실제 어릴 적 별명이기도 했다.

심지어 마일리가 처음으로 냈던 스튜디오 앨범 Meet Miley Cyrus는 트랙의 절반은 한나 몬타나의 명의로 한나 몬타나의 사운드트랙으로 채워졌다.[7] 또 한나 몬타나의 이름으로 치러진 마일리의 투어에서 마일리는 절반은 한나로, 절반은 마일리로 등장해 노래를 불렀다. 즉 '테네시 출신 친근한 이미지의 슈퍼스타'는 한나 몬타나뿐만 아니라, 마일리 사이러스 그 자체였다. 이러한 마케팅이 함의하는 바는 명확했다. 대중들은 한나 몬타나와 마일리 사이러스를 구분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이것이 마일리가 기록적인 흥행기록을 세우며 '미국의 국민 여동생'이 되는데 일조했지만, 역으로 한나 몬타나가 종영된 후에는 마일리가 이 이미지에서 벗어나기 힘들게 만들었다.

2010년 발매된 3집 Can't Be Tamed이 당시 마일리의 상황을 잘 말해준다. 동명의 첫 번째 싱글 Can't Be Tamed이 발매되자 그나마 남아있던 팬층까지 떠났다. 그럴 만도 한게 금발의 발랄한 10대 아이돌 팝스타가 갑자기 철창 속에서 날 길들일 수 없다고 외쳐대니... 리즈 시절 앨범만 냈다하면 100만 장은 기본으로 깔고갔던 과거의 영광은 온데간데 없고 40만 장으로 마무리하며 제대로 망했다. 마일리 앨범 중 가장 언급이 없으며 흑역사 취급되는 앨범이다.

이런 절체절명의 위기 순간에, 마일리 사이러스와 매니지먼트 팀은 어느 순간부터 가창력을 갈고 닦으며 프로듀서들을 물색해 고퀄리티의 컴백 앨범을 작업하는 동시에, 미국을 떠들썩하게 만들 사상 최대의 노이즈 마케팅을 조용히 준비한다. VMA에서의 충격적인 무대와 이후의 행보는 자신을 묶어놓고 있던 디즈니 아이돌이라는 굴레를 벗어던지기 위한 충격요법의 일종이었던 것.

2.3. 2013[편집]


드디어 대망의 2013년, 마일리 사이러스 측은 한동안 미국 인터넷을 뒤집어 놓을 노이즈 마케팅을 하나씩 풀어놓기 시작한다. 썩 괜찮은 퀄리티의 음악과 함께.



We Can't Stop (Official Video)

그 시작으로 2013년 6월, 거의 3년만에 새 싱글을 냈다. 제목은 We Can't Stop.

일단 음악적으로는 특유의 비음 섞인 알토 보이스를 거의 완성했다는 평가를 받았으나, 바뀐 비주얼과 어두워진 음악 스타일 면에서 호불호가 상당히 갈리는 듯, 디즈니 아이돌인 마일리 사이러스가 맞냐는 반응이다. 유튜브에서 추천과 비추천이 거의 비슷한 수준. 어찌되었든 6월 2째 주 빌보드 핫 100에서 11위로 데뷔하였고, 7월 첫째 주 차트에서 3위로 상승했다. 싱글 최고 순위는 2위. Blurred Lines에 막혀 1위를 차지하지 못한 건 아쉽지만 이 정도면 이전의 부진을 완전히 만회한 듯. 2021년 1월 중순 기준 조회수 9억 8백만회를 달성했다.

물론 이 뮤직비디오는 시작에 불과했으니...

2.3.1. MTV VMA 퍼포먼스 파동[편집]


한국 날짜로 2013년 8월 26일, 마일리 사이러스는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 (Video Music Award) 에서 로빈 시크와의 퍼포먼스 도중 충격과 공포를 자아내는 무대를 선보였다.[8] 충격적일 정도로 선정적인 무대를 선보이는 마일리에게 과거의 풋풋한 10대 소녀의 이미지는 찾아볼 수 없었다.

누드 톤 비키니에 운동화만 신고, 몸부림에 가까운 춤을 췄는데, 자꾸만 혀를 내밀고 인상을 찌그뜨리며 괴랄한 표정까지 지어댔고, 거기다 응원도구로 섹스를 묘사하는 듯한 정신나간 모션까지 취하는 등 여러 면에서 충격적인 무대를 꾸몄다. 거기서 그치지 않고 로빈의 앞에서 트월킹(Twerking) 춤까지 작렬하며 전미의 시청자들을 뒷목잡게 만들었다. 압권은 로빈 시크와 후배위를 연상시키는 자세를 무려 두 번이나 취했던 것. 트월킹이 아니더라도 춤을 너무 못 춰서(…) 객석, 시청자, 스태프들을 얼어붙게 했다.

방송이 끝난 후 미국 연방 통신 위원회[9]에 위의 퍼포먼스를 두고 "생방송으로 보여주는 저급한 검열삭제쇼"라고 하는 150건 이상의 항의가 빗발쳤다고 한다. 또한 인터넷에서는 즉시 공연에 대한 패러디가 난무했다.기사1기사2 정말 말 그대로 미국 전체를 발칵 뒤집어놨다 해도 과언이 아닌 셈.

예상 밖의 무대에 해당 시상식에 참석한 동료 연예인들까지 대부분 굳어버리거나 불쾌감을 표시하는 등 표정 관리를 못해 더더욱 화제를 모았다.# 당장 온라인 상에 동료 연예인들의 무대 반응 영상들이 쏟아졌는데, 경악하는 윌 스미스 가족의 모습과, 한심하다는 듯 바라보는 리아나의 썩은 표정, 어디다 시선을 둬야 할지 몰라 땅만 쳐다보는 드레이크, 그리고 홀로 신기해하며 좋아하는 엘리 굴딩의 모습이 많은 네티즌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한국에서도 포털사이트 인기검색어 순위에 오르면서 큰 화제가 되었다.

2.3.2. 반응[편집]


정작 마일리 본인은 트위터에 이번 퍼포먼스는 만족한다고 올렸다.(...) 그러나 사실 무대에서의 모든 퍼포먼스는 사전에 철저하게 계산해 기획한 것이였다고 한다.[10] 작정하고 노이즈 마케팅을 펼친 것.

이렇게 엄청나게 뜨거운 논란을 일으킨 무대였지만 사실 이렇게까지 큰 이슈를 일으킨 데에는 아이러니한 부분이 있다. 저스틴 팀버레이크의 말대로 그녀의 공연은 그래미 시상식이 아니라 선정성으로 유명한 MTV가 주최하는 시상식에서 벌어졌기 때문이다.

마일리 사이러스가 인터뷰한 내용을 보면 아무런 생각없이 VMA 공연을 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Madonna's done it. Britney's done it. Every VMA performance, that's what you're looking for."이라는 발언을 보면 그녀도 VMA니까 이런 공연을 선보이자고 마음 먹었다는 뉘앙스를 풍긴다. 또한 마일리 사이러스가 언급한 대로 일반 대중들이 생각하는 역대급 VMA 공연을 생각 해 보면 마일리 사이러스의 공연처럼 선정적인 공연들이 많은 것도 사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까지 큰 파장을 몰고온 이유로는 마일리 사이러스의 이전의 이미지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대중들은 연예인들의 급격한 변신을 금방 수용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디즈니 채널의 '한나 몬타나'를 통해 순수한 소녀의 이미지로 큰 인기를 누렸던 마일리 사이러스를 강력하게 기억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마일리 사이러스의 VMA공연에 대해 강한 거부감은 필연적이였던 것. 만약 마일리 사이러스가 한나 몬타나를 대중이 많이 잊은 시점일 때 이 수준의 VMA공연을 선보였더라면 이렇게나 논란이 크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

어쨌든 이를 통해 마일리는 과거의 "국민 여동생" 이미지를 완전히 벗어던지는 데 성공한다. 그녀는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Wrecking Ball의 선정적인 뮤직비디오를 통해 또 한 번의 노이즈 마케팅을 감행한다.

참고로 그녀는 크리스 헴스워스의 남동생 리암 헴스워스하고 약혼한 상태지만, 위의 퍼포먼스로 인해 보수적인 백인 가정이었던 리암의 가족들이 결혼에 강력히 반대했다고 한다. 결국 두 사람은 약혼을 깨고 결별하게 된다.

2.3.3. Wrecking Ball 뮤직비디오 파동[편집]


마일리의 이미지 변신은 이에 그치지 않았다. 2013년 8월 25일 발매된 앨범Bangerz의 두 번째 싱글인 'Wrecking Ball'의 뮤직비디오가 9월 9일 공개되었는데, 이 뮤직비디오 역시 큰 파장을 일으킨다.

뮤직비디오 중간에 얼굴 클로즈업과 함께 우는 장면이 있는데, 본인이 이 장면을 거론하며 내면 심리 상태를 묘사한 뮤직비디오라고 얘기하는 인터뷰가 있다. 하지만 이 뮤직비디오를 본 후 기억나는 것은 따로 있으니... 전라의 상태로 쇠사슬에 매달린 철구(말 그대로 렉킹 볼)에 올라선 마일리의 모습이 그것. 쇠사슬로 간신히 중요 부위만 가린 장면이 여러 번 등장하는 데다, 기괴한 표정으로 망치 등의 공구를 애무하는 듯한 모습으로 충격과 공포를 선사했다(...).[11]

이런 선정성이 큰 논란을 일으키며 뮤직비디오는 나온 지 하루 만에 조회수 2천만을 달성했고, 노래 'Wrecking Ball'은 음원 킬러 케이티 페리아이튠즈에서 밀어내며 1위를 달성하는 위엄을 자랑했다. 마일리는 "We Can't Stop"에 이어 후속곡 "Wrecking Ball"까지 연이어 히트하며 승승장구하게 되었다.

9월 17일 기준, 뮤비 공개 6일 만에 1억뷰를 돌파했다. 그리고 결국 해당 주 빌보드 싱글차트에서 케이티 페리Roar를 밀어내고 데뷔 최초로 빌보드 핫 100 1위를 달성하고야 말았다. 총 3주 동안 1위를 유지하다가, 에미넴리아나The Monster에게 1위 자리를 넘겨주었다.





원본 뮤직비디오
감독판 뮤직비디오[12]

Wrecking Ball의 뮤직비디오는 시네이드 오코너Nothing Compares 2 U 뮤직비디오에서 일부 모티브를 차용했다고 밝혔다. 이후 MTV VMA 사건을 알게된 시네이드 오코너는 사이러스에게 장문의 편지를 보냈는데, 그 편지의 내용은 '주위사람들의 꼬임에 넘어가 성을 상품화하지 말라'는 것. 큰 문제없이 그저 권유하는 내용이었으나 사이러스는 오코너의 암울한 과거[13]를 들추며 헐뜯었고, 분노한 오코너는 사이러스가 사과하지 않으면 고소하겠다고 밝혔다.[14][15]



시네이드 오코너의 "Nothing Compares 2 U" 뮤직비디오

2.3.3.1. 패러디[편집]

뮤직비디오가 워낙 화제가 되면서 패러디도 쏟아졌다.

스모쉬도 패러디했다. #

Steve Kardynal이란 유튜버는 랜덤채팅 서비스인 챗룰렛을 이용해 패러디 영상을 제작했다. # Wrecking Ball의 패러디 하면 가장 유명한 영상으로. 패러디 영상임에도 불구하고 1억 5천만뷰를 넘겼다. 이 비디오 덕분에 Wrecking Ball은 "Royals"의 빌보드 9주 1위라는 장기 집권을 저지하고 다시 빌보드 핫 100 1위를 탈환했다.[16] 덕분에 마일리는 1위 탈환 최장 기록을 세웠다.

Andy Rehfeldt는 해당 곡을 데스 메탈로 편곡했다. #

앤 해서웨이는 립싱크 배틀에서 이 곡으로 무대를 꾸몄다. #

2.3.4. 분석[편집]


이후 인터뷰에서 본인은 해당 퍼포먼스 자체가 단순히 충동적으로 벌인 게 아니라 철저하게 사전 기획된 무대였음을 밝혔다. 고도의 노이즈 마케팅이었던 것이다. 그 결과 마일리 사이러스는 과거의 국민 여동생 이미지는 잃게 되었으나, 대신 파격의 상징으로서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하게 되었다. Wrecking Ball이라는 노래 자체가 이전의 이미지를 부수고[17] 새로운 마일리 사이러스가 되겠다는 선언이었던 셈. 실제로 MTV VMA이후에는 적당히 파격적이되, 상대적으로 점잖고 위트있는 무대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Wrecking Ball" 무대는 눈물을 흘리는 자신의 영상과 함께 덤덤하게 노래를 부르는 상당히 괜찮은 무대 연출을 보여주는 중. 펜타토닉으로 가볍게 흘러가다가 후렴에서 폭발하는 편곡이 일품이다. 사실 뮤직비디오로 어그로를 너무 심하게 끌어서 그렇지 노래 자체는 워낙 명곡이라는 평가이며, 이는 We Can't Stop도 마찬가지였다. 뭘 하든 일단 음악성만 된다면 반은 먹고 들어간다는 사실의 적격인 예.

퍼포먼스와는 별개로 앨범의 음악적 성취도와 정성도는 아이돌 시절을 아득히 뛰어넘었다. 앨범 Bangerz에서 8개에 달하는 곡을 프로듀싱한 마이크 윌(Mike WiLL Made-It)만 해도, 마일리의 앨범에 참여하기 이전엔 메이저 데뷔 경험이 없는 신인이었지만, 이 앨범 이후 인터스코프 레코드와 계약을 맺고 거물급 아티스트들과 작업도 하는 등 일류 아티스트로 발돋움했다.



"Wrecking Ball" SNL 라이브

이후 다양한 무대에서는 너무도 멀쩡하고 진지한 모습으로 노래를 불렀다. 상당히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아 본인의 의도대로 흘러가고 있는 듯. 실제로 라이브 실력과 가창력이 오히려 전보다 업그레이드된 데다, 컨셉 변경 이후로 주목도가 급속도로 올라가 커리어에 플러스면 플러스지 마이너스는 아닐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 댓글의 경향을 보면 '미친 짓을 많이 하긴 하지만 확실히 재능은 있지' 식이다.

We Can't StopWrecking Ball을 포함하여 총 5개의 뮤비가 유튜브 1억 뷰를 돌파해서 유튜브로부터 상을 받고 인터뷰한 동영상이 마일리 사이러스 VEVO에 올라갔다.트로피 수여식 2015년 9월 'Wrecking Ball'이 8억 뷰에 근접하고, 'We Can't Stop'은 6억 뷰에 근접했다. 'Adore You'도 1억뷰를 돌파하여 조회수 1억 이상 뮤비가 6개가 되었다.

위 'Wrecking Ball' 공연을 했던 SNL에서는 'We Can't Stop'을 패러디하여 당시 미국정부 폐쇄를 일으켰던 공화당을 풍자하는 <We Did Stop> 뮤직비디오를 공개하였는데, 이 또한 큰 호평을 받았다.

2.4. 2014 ~ 2016[편집]






"Dooo It!" 뮤직비디오
"Lighter" 뮤직비디오[18]
2015년 VMA 시상식의 퍼포먼스 이후, 자신의 새 앨범 Miley Cyrus & Her Dead Petz의 무료배포 선언과 동시에 전곡이 무료로 공개됐다. 대부분의 곡들을 실험적인 록밴드 플레이밍 립스와 함께 만든 앨범이다. 이 중 리드 싱글은 "Dooo It!"이다.



"BB Talk" 뮤직비디오
2015년 12월 11일에는 "BB Talk"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는데, 이 뮤직비디오는 아기 코스프레를 한 노래이다.

당연히 전곡 무료 공개였으므로 딱히 차트에 오르거나 한 싱글은 없으며 설사 싱글 컷을 제대로 했다고 해도 금방 차트아웃됐을 정도로 극도의 실험적인 곡들로 이뤄져 있다. 아예 차트아웃될 게 뻔하니까 미친 짓이나 더 하자면서 무료로 풀었다는 분석도 있는 상황. 그러나 음악적으로 한계를 마구 뛰어넘는 실험을 감행하고 있으며 특히 보컬리스트로서는 거의 완성된 것으로 평가받는다. 오히려 음악계 내부로부터 음악적으로 진지하게 평가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

이후 자신의 자선재단 'Happy Hippie Foundation'을 홍보하기 위해 뒷마당에 밴드를 불러다 놓고 라이브 세션을 진행, 공연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는데, 고전 컨트리 음악들을 노련한 목소리로 기가 막히게 불러내서 호평을 받음과 동시에 도대체 무슨 짓인지 종잡을 수 없다는 평가를 받았다.





"Look What They've Done to My Song Ma" with Melanie Safka
"Jolene"
2016년 The Voice US 시즌 10에서 키 어드바이저 역할을 맡아 넉아웃 라운드에서 네 코치 옆에서 조언자 역할을 하였다. 물론 지금의 마일리답게 패션도 화려했다. 넉아웃 라운드 이후 퍼렐이 나중에 마일리가 코치로서 참여할지 누가 아냐는 멘트를 했는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19] 2016년 9월에 방영할 시즌 11에서 앨리샤 키스와 함께 새 코치로서 활동할 예정이다.

2.5. 2017 ~ 2018[편집]




"Malibu"

2017년 5월 11일, 6집 앨범의 리드 싱글 Malibu가 공개되었다. 공개된 뮤비는 다른 의미로 큰 충격이었는데.. Bangerz 이후 그간 옛날 마일리를 그리워하던 팬들은 한나 몬타나 때의 마일리가 돌아왔다고 열렬히 반기는 분위기이다. 사이러스와 오렌 요엘(Oren Yoel)이 작곡한 곡으로, 부드럽고 사랑스러운 무드의 팝 록이다. 트로피컬 하우스에 질려있던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는 분위기. 첫주에 빌보드 64위로 진입했으며 바로 다음 주에 10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좋아요 수가 Wrecking Ball 뮤직비디오 가수랑 동일 가수가 맞나 싶을 정도로 압도적이며 평가도 굉장히 좋다.[20] 발매 24시간 내에 조회수 천사백만, 1주 내에 오천만을 돌파했다.

지속적으로 조회수는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고 빌보드 차트 10위에 올라갔다. 2017년 5월 23일 맨체스터에서 발생한 테러[21]로 인해 희생된 가족들과 아리아나 그란데를 위해 The Voice에서 이 노래를 불렀다.


파일:Inspired.jpg

'Inspired' 싱글 커버

2017년 6월 9일 프로모셔널 싱글 Inspired를 발매했다. LGBT 앤썸곡이라고 한다.

Younger Now 앨범은 9월 29일 발매되었다. 마일리 사이러스가 가장 잘하는 컨트리 앨범이다. 확실히 본인도 노이즈 마케팅을 벗어나 편한 마음으로 노래에 임하는 것이 보인다. 허나 많은 기대에도 불구하고 새 앨범이 폭망테크를 타고 있어 팬들의 애간장을 녹이는 중...

5만 장이 채 안 되는 초동 판매량으로 빌보드 200 차트 5위로 데뷔했다. 많은 가수들이 단체로 폭망한[22] 2017년이라고는 하지만, 메인스트림 가수 중 하나인데다, 앞서 공개한 Malibu의 성적이 나쁘지 않았기에 이 정도 폭망은 이해되지 않는다는 사람이 많다. 이젠 팝 계의 아이콘으로 단순 비교가 불가하지만 핑크가 새 앨범을 38만장을 팔아내고, 샤니아 트웨인도 10만 장 대를 유지하는 와중에... 마일리 사이러스보다 대중의 관심이 적은 데미 로바토의 새 앨범 초동보다 낮은 초동을 기록할 줄이야.

앨범에 대한 평도 메타크리틱, 피치포크 점수는 낮은 편이지만 대체적으로는 괜찮은 평을 받았다. 애초에 4집 이후로 남 시선 신경 끄고 본인 하고 싶은 대로만 해왔던 여자라 이번 앨범은 그냥 쉬는 타임으로 생각하고 다음 앨범을 기대해도 나쁘지 않을 듯하다.

2.6. 2019 ~ 2022[편집]




Mother's Daughter (Official Video)

2019년 5월 31일, 새로운 EP SHE IS COMING을 발매했다.[23] 메타크리틱 64점으로 앨범에 대한 평가는 적당한 호평 건이나 지난 앨범에 이어 또다시 파격적인 이미지 변신을 시도한 데에는 대중의 반응이 엇갈렸다. 지난 앨범의 성적 부진의 여파인지 굿즈 번들 판매를 진행했는데도 결국 빌보드 앨범 차트에 진입 성적이자 최고 성적인 5위를 기록하는 데에 그쳤다. [24] 싱글보다 앨범 홍보에 열을 올렸음에도 순수 판매량이 3만 3천장에 그쳐 그저 아쉬운 성적표. 앨범 퀄리티에 비해 폭망이었던 지난 앨범에 이어서 팬들도 그러려니 하는 듯.[25] 이례적으로 발매일 훨씬 뒤인 7월 2일에 Mother's Daughter의 정식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그리고 뮤비가 엄청 난해하다.

한편 발매와 동시에 SHE IS COMING EP는 새 프로젝트인She Is Miley Cyrus의 일환이라고 밝혔는데, 여름엔 <SHE IS HERE> EP를, 가을엔 <SHE IS EVERYTHING> EP를 발매하고 세 가지의 EP에 수록된 곡들을 모아 정규 앨범인 <SHE IS MILEY CYRUS>를 발매할 것이라 설명했다. 이 프로젝트는 전작 Younger Now의 컨트리와는 대조를 이루는, 다시 말해 정규 4집과 정규 5집의 팝, 그리고 락 사운드가 주를 이룰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후술할 바와 같이 하반기에 큰 성대 수술을 받은 데다 연애사 논란에 휩싸이며 EP 및 앨범의 발매가 전부 연기되었다.

넷플릭스의 SF 드라마 시리즈 블랙 미러 시즌 5에 출연한다. 해당 에피소드에서 팝 가수 '애슐리 O'역할을 맡았는데, 6월 14일에는 이에 맞춰 실제 '애슐리 O'의 활동명으로 싱글 On A Roll을 발매했다. 미국 반응은 그저 그렇지만, 영국 싱글 차트에는 인기를 얼마나 끌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차트인 성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해당 곡은 인더스트리얼 나인 인치 네일스의 노래를 팝 버전으로 리메이크한 곡으로, 블랙 미러 해당 에피소드와 밀접히 연결된 곡인 듯. # 나름 빌보드가 선정한 2019년 최고의 곡 28위에 뽑혔다. 극 중에 삽입된 'RIght Where I Belong'도 함께 수록되었다.



Slide Away (Official Video)

같은 해 8월 16일에는 예고도 없이 새 싱글 Slide Away를 발매했다. 공교롭게도 리암 헴스워스와의 이혼 사실이 알려지고 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 발매한 곡인데, 가사가 남자를 원망하는 동시에 비난하는 내용이라 전 남편을 저격한 곡이 아니냐는 반응이 뜨거웠다. 곡 자체는 더 이상 어린 나이의 소년 소녀가 아니라며 각자 갈 길을 가자는 내용이지만 누가 봐도 전 남편 디스 곡이라는 반응. 26일에는 2019 MTV VMA에 참석해 곡을 공연했으며 [26], 정식 뮤직비디오는 9월 6일에 공개되었다. 나름 사회적으로 떠들썩했던 덕분인지 빌보드 싱글 차트에 'Mother's Daughther'보다도 높은 성적인 47위로 진입했다.



Don't Call Me Angel (Official Video)

같은 해 9월 13일, 아리아나 그란데, 라나 델 레이와 함께 미녀 삼총사의 OST Don't Call Me Angel을 발매했다. 그러나 엄청난 이름값에 비해 첫 주 13위 진입 후 7주 만에 hot 100 아웃되었다 그도 그럴 것이 노래 자체의 평가도 좋지 못한 데다 뮤직비디오만 공개한 후 세 가수 모두 이렇다 할 프로모를 하지 않았다. 물론 다른 이유들보다도 영화 자체가 엄청난 혹평과 상업적 실패를 거뒀다. [27] 그나마 저 초반 성적도 아리아나 팬덤의 유튜브 화력빨을 크게 받은 것이다. 파트 분배를 놓고 본다면 아리의 곡에 마일리라나가 피처링을 맡았다는 반응이 다수다.

예정대로라면 앞서 서술했듯 She Is Miley Cyrus 프로젝트가 순차적으로 진행되었어야 할 한 해였지만, <SHE IS COMING> EP의 반응도 좋지 못한 데다 하반기에는 성대 수술을 받았고, 이혼과 동성애에 대한 논란까지 일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연기되었다.



Midnight Sky (Official Video)

2020년 8월 14일, 정규 7집 'She Is Miley Cyrus'의 리드 싱글로 추정되는 신곡 Midnight Sky가 발매되었다. 앞서 위켄드두아 리파가 선보인 바 있는 디스코 풍 댄스곡인데, 작년에 공개한 싱글과 달리 14위라는 높은 순위로 진입했다. 가사는 리암 헴스워스와의 이혼, 케이틀린 카터, 코디 심슨[28]과의 관계에서 영감을 받아 "아티스트로서 자신의 모습을 되찾고,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낸다고 밝혔다. Midnight Sky는 UK 차트에서는 15위로 데뷔하여 서서히 반응을 얻으며 진입 10주만에 최고 순위 5위를 기록했다.

2020년 10월 24일, 인스타를 통해서 7집 제목과 커버를 공개했다. 제목은 Plastic Hearts. 발매일은 11월 27일이다. 앨범이 미뤄졌던 이유는 앨범을 작업할 당시 당시 집이 불타서라고 한다.

11월 20일, 두아 리파와 콜라보한 신곡 Prisoner가 발매됐다. 뮤직비디오에서 피로 연상되는 빨간 물감을 마시고, 두아와 키스나 스킨십을 하는 등 파격적인 이미지를 선보였다. 발매하고 UK 차트 8위로 데뷔하며 또 하나의 UK 차트 탑 텐 곡을 만들어냈다. 빌보드 싱글차트에서는 54위로 데뷔하며 영국에서보다는 약한 반응을 보였다.

발매 후 평가는 매우 긍정적이다. 메타크리틱 점수는 75점으로 역대 최고 점수를 갱신했고[29][30], 유저 스코어는 9.6점이다. 다만 이런 평가와는 별개로 발매 후 첫주 초동은 60,000장, 그중 순수판매량은 20,000장에 불과했다. 결국 Bad Bunny의 앨범에 밀려 빌보드 200 앨범차트 2위로 데뷔했다. 이전 Younger Now 앨범 시절에도 그렇고, 여전한 셀러브리티로서의 화제성에 비해 음반을 구매해 줄 코어팬들이 떨어져 나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음악적 평가는 역대급으로 좋으며 한나 몬타나 시절의 이미지를 탈피하여 노이즈 마케팅의 절정이었던 Bangerz 앨범 시기를 지나고 소위 캐릭터빨이 많이 꺼진 상태에서 발매한 컨트리 장르의 Younger Now, 힙합과 일렉트로 팝 장르의 EP 앨범 SHE IS COMING에서 큰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했던 마일리가 록커로서의 모습을 어필하면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았다는 평이 대부분이다.

2021년 4월, 호주 출신 가수 The Kid LAROI가 2020년 12월에 발매한 싱글 WITHOUT YOU의 리믹스 버전에 참여했다. 리믹스 효과로 호주 싱글차트 1위에 올랐고 빌보드 싱글차트에서도 점차 순위가 오르던 중 마일리의 리믹스 효과로 23위에서 8위로 상승하며 마일리는 2017년 싱글 Malibu 이후 다시 한 번 탑텐 진입에 성공했다. 그동안 차트에서 부진하던 마일리였기에 이 곡의 성공은 큰 의미가 있다.

2.7. 2023[편집]




Flowers (Official Video)

정규 8집 Endless Summer Vacation을 3월 10일 발매할 예정이다. 리드 싱글 Flowers가 1월 13일 공개되었다. 코러스 가사에서 브루노 마스When I Was Your Man을 레퍼런스 하였다. 1월 28일자 빌보드 Hot 100 1위로 데뷔하면서 성공적인 재기를 알렸다.

미국 빌보드뿐 아니라 영국 오피셜차트의 싱글차트와 호주 싱글차트 모두 1위로 핫샷 데뷔했다.[31] 음원 판매량 7만 건으로 음판차트 1위[32], 라디오 차트 18위[33], 스트리밍 차트 1위[34]를 차지하면서 상당히 훌륭한 성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 2023년 3월 29일 기준 빌보드 싱글차트에서는 8주 1위. 영국 오피셜 싱글차트에선 10주 1위. 호주 싱글차트에선 12주째 1위를 지키고 있다.

다만 앨범은 첫 주 103,000 유닛의 세일즈로 빌보드 200 3위라는 다소 실망스러운 성적을 냈다.[35] 아이러니하게도 같은 주에 Flowers는 다시금 1위로 복귀하면서 앨범 성적보다 싱글 성적이 더 높은 광경이 펼쳐졌다. 그래도 4집 이후로 가장 높은 초동을 기록했고 메타크리틱에서도 79점을 부여받으며 전작인 Plastic Hearts의 76점을 뛰어넘는 평단의 호평을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수록곡 중 총 5곡을 싱글 차트에 동시 진입시키며 전과 비교하면 꽤나 놀랄만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2번째 싱글로는 River를 점찍은듯 뮤직비디오까지 공개했고 리드 싱글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순위인 32위로 데뷔했다.

이후 3번째 싱글로는 Jaded를 싱글컷하고 뮤비를 공개했다.

차트에서는 Flowers 한 곡만이 순항 중이지만 그 한 곡의 차트 성적이 엄청나고[36], 연간차트 1위까지 노릴 수 있었지만 모건 월렌의 Last Night에 밀려 연간차트 2위를 확정지었다. 이전까지 마일리의 싱글 성적이 처참했던 걸 감안하면 완벽하게 재기에 성공한 셈이다. 다만 후속곡의 성적에 따라 이 성공이 단발성인지, 장기적으로 갈지가 정해질 듯.

2023년 8월 25일 새로운 싱글의 발매를 알렸다.
제목은 'Used To Be Young'으로, 새로운 앨범의 리드 싱글일 것이라 추측하는 의견이 많았지만 특이하게 이미 발매된 8집의 4번째 트랙으로 추가했다. 이후 마일리의 유튜브 채널의 모든 뮤비 썸네일을 해당 노래 제목으로 바꿔놓은 것을 보아 제대로 밀려는 듯.
노래는 파워 발라드 장르, 가사는 과거의 본인을 '그저 어렸을 뿐'으로 회상하는 내용이다. 발매와 함께 뮤비를 공개했고 글로벌 스포티파이 10위권에 진입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이 오고 있으며 빌보드 싱글차트 8위로 데뷔했다.

3. 해피 히피 파운데이션[편집]


People who say WE can't change the world ARE wrong.
We will make some noise and cause a scene![37]

파일:happyhippiefdn.png[38]

2014년 9월 17일, 마일리 사이러스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 단체이다. 성소수자, 노숙자 등의 사회적 약자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링크: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3.1. 활동[편집]


  • 2016년까지 My Friend's Place와 협업하여 함께 노숙자 아동들에게 4만 개의 끼니, 2만 개의 음식, 4만 개의 속옷과 양말을 기부했다.

  • 기부자들의 꾸준한 기부로 Gender Spectrum과 협업하여 편하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에서 젠더 문제에 대한 고민을 들어주는 디지털 '밋 업'을 매주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 2016년 9월, 밴드 Phantogram, The Trevor Project과 협업하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 성소수자들을 지지하고 자살 예방에 대한 인식을 알리는 캠페인을 진행했다.[39]

  •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의 제 45대 대통령으로 선출된 후, #HopefulHippies라는 새로운 캠페인이 시작되었다. 마일리는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HopefulHippies라는 태그를 달고 DonorsChoose와 협업하여 학교 교실(을 개선시키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겠다고 하면서 이 프로젝트는 힐러리 클린턴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함임을 밝혔다. 프로젝트가 시작하고 11,000 달러가 모금되었고 이는 2016년 11월 10일부터 2017년 2월 13일까지 학교 60개의 만 명의 학생들을 돕는 데에 쓰였다.

  • 2017년 6월, 캐피톨 프라이드[40]에서 해피 히피 파운데이션을 홍보하기 위해 해피 히피 로고가 박힌 티셔츠를 입고 'Inspired'를 불렀다.

파일:마일리사이러스캐피톨프라이드.jpg


  • 2018년 6월, 컨버스와 합작하여 '컨버스 X 마일리 사이러스 척 테일러 올 스타' 중 프라이드 컬렉션을 선보였다. 해피 히피 로고도 있으며, 이름대로 LGBT를 대표하는 무지개색이 주를 이룬다. 컬렉션 판매하고 남은 수익은 해피 히피 파운데이션과 It Gets Better Project에 기부되었다.

파일:마일리사이러스컨버스.jpg


  • 2012년부터 마일리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뒷마당에서 커버 송을 부르는 모습을 촬영해 올리는 'The Backyard Sessions'를 진행 중이었는데, 2015년부터 해피 히피 파운데이션을 홍보하기 위해 재정비되어 지금까지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파일:마일리사이러스커버.jpg


4. 디스코그래피[편집]





4.1. 음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마일리 사이러스/음반 목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2. 싱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마일리 사이러스/싱글 목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Miley Cyrus 싱글 차트인 기록
연도
곡명
파일:빌보드 로고.svg
파일:오피셜 차트 로고.svg
수록 앨범
비고
2007
Ready, Set, Don't Go
#37
-
-
[41]
See You Again
#10
#11
[[Meet Miley Cyrus|

Meet Miley Cyrus
]]

G.N.O. (Girls' Night Out)
#91
-

2008
Start All Over
#68

7 Things
#9
#25
[[Breakout|

Breakout
]]

Breakout
#56
-

Fly On The Wall
#84
#16

Girls Just Wanna Have Fun
-[42]
-

Goodbye
-[43]

I Thought I Lost You
-
#192
-

2009
The Climb
#4
#11
[[한나 몬타나|

한나 몬타나:더 무비
]]

Hoedown Throwdown
#18
#18

Butterfly Fly Away
#56
-

Send It On
#20
-
[44]
Party in the U.S.A.
#2
#11


The Time of Our Lives
-[45]
-

We Belong to the Music
-[46]
-
[47]
2010
When I Look at You
#16
#79


I Hope You Find It
-[48]
-
-
[49]
Can't Be Tamed
#8
#13
[[Can't Be Tamed|

Can't Be Tamed
]]

Stay
#75
-

Liberty Walk
-[50]

2013
We Can't Stop
#2
#1

1 WKS



Wrecking Ball
#1

3 WKS

#1

1 WKS


Adore You
#21
#27

Drive
#87
-

Someone Else
#93

FU
-[51]
[52]
Maybe You're Right
-[53]

SMS (Bangerz)
-[54]
[55]
My Darlin'
-[56]
[57]
Do My Thang
-[58]

Hands in the Air
-[59]
[60]
Fall Down
#58
#34
-
[61]
23
#11
#90
[62]
Feelin' Myself
#96
#2
[63]
2015
Hands Of Love
-[64]
#135

2017
Malibu
#10
#11
[[Younger Now|

Younger Now
]]

Younger Now
#79
#54

2018
Nothing Breaks Like a Heart
#43
#2
-
[65]
2019
Mother's Daughter
#54
#29
[[SHE IS COMING|

SHE IS COMING
]]

D.R.E.A.M
-[66]
-

Unholy
-[67]

On A Roll
-[68]
#65
-
[69]
Slide Away
#47
#40

Don't Call Me Angel
#13
#2
[70]
2020
Midnight Sky
#14
#5
[[Plastic Hearts|

Plastic Hearts
]]

Prisoner
#54
#8

Angels Like You
-[71]
#66

Plastic Hearts
-[72]
#174

Heart of Glass (Live from the iHeart Music Festival)
-
#38
[73]
2021
Am I Dreaming
#97
#89
-
[74]
WITHOUT YOU
#8
-
[75]
2023
Flowers
#1

8 WKS

#1

10 WKS



River
#32
#16

Jaded
#56
#27

Thousand Miles
#68
-

Rose Colored Lenses
#91

Used To Be Young
#8
#12

[3] 빌보드 200 1위는 오래전에 달성했으나 핫 100 차트 1위는 딸보다 늦은 2019년에 Lil Nas X의 Old Town Road를 피쳐링 하면서 달성해냈다.[4] 한나 몬타나에서는 'Aunt Dolly'로 나오는데, 마일리와의 관계가 반영된 것이다. 한국에서는 그닥 입지가 크진 않지만 본토에서는 컨트리 음악의 대모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유명하며, 넷플릭스에 돌리 파튼을 다루는 다큐멘터리도 있을 정도. 휘트니 휴스턴의 그 유명한 I Will Always Love You의 원곡 가수이기도 하다.[5] 캐릭터가 상당히 일차원적이다. 그 이상으로, 디즈니답게 스토리가 딱히 개연성을 보여주지도 않기 때문에 캐릭터 발달이 힘들기도 했다. 물론 마일리가 애초에 다양한 배역을 맡아도 비슷비슷한 느낌이 나는 것은 어쩔 수 없었다.[6] 실제로 조이는 "상큼하고 밝으면서도 엉뚱한" 캐릭터에 지나치게 특화된 탓인지 출연한 작품마다 연기한 캐릭터가 다 똑같고, 무엇보다 "상큼하고 밝으면서도 엉뚱한" 이미지를 벗어난 캐릭터는 정말 못한다. 언니인 에밀리 데이셔넬도 연기력이 형편없어서 자매가 쌍으로 발연기를 한다고 혹평만 받았다(…)[7] 음원 사이트에서도 아티스트가 Hannah Montana로 등록되어 있다.[8] 해당 무대의 대략 3분 경부터.[9] 이름은 통신위원회지만 방송, 통신, 인터넷을 모두 관리하는 미국의 독립행정기관이다. 미국판 방통위라고 보면 된다. 한국의 방통위보다는 훨씬 강력하면서도 중립적이다.[10] 심지어 퍼포먼스 디렉터까지 따로 두고 연습했다고 한다.[11] 사실 마일리의 기존 이미지 대비 파격성이 강해서 그렇지, 뮤직비디오에 사용된 상징들은 매우 교과서적으로 '파괴'와 '재탄생'을 강조하고 있다. 부서진 벽, 망치, 나체 세가지 요소는 저항을 주제로 하는 영상매체의 대표적인 클리셰다. '벽을 부순 도구인 철구에 나체로 매달리는' 장면과 '눈물을 흘리는 마일리의 얼굴'을 교차로 보여주는 장면은 대놓고 떠먹여주는 수준. 만약 락밴드 뮤비였다면 딱히 화제조차 되지 않았을 것이다. 리암 갤러거만 해도 유리벽을 부수는 뮤직비디오와 노래가 있다.[12] 처음부터 끝까지 눈물을 흘리는 마일리 사이러스의 얼굴 클로즈업만 있다.[13] 시네이드 오코너는 부모의 보살핌을 못 받고 가톨릭계 고아원에서 아동학대를 받으며 컸다. 그것이 원인이 되었는지 오랜 기간 조울증으로 고생했고 활동을 거의 접은 것에 이 병이 큰 원인을 차지한다. 이것을 비웃은 것은 확실히 쉴드를 쳐 주기는 어려운 부분이다. 거기에 당사자도 아닌 아만다 바인즈의 조현병까지 들먹인 것 역시 큰 문제.[14] 사실 일부러 전 세계를 뒤집은 미친년 컨셉을 시전 중인 와중에 점잖게 훈계하는 글을 공개적으로 받았으니 본심이 무엇이든 이런 식으로 대응할 수 밖에 없었을 듯. 물론 그렇다고 해서 저것이 무례한 행동이란 점은 여전히 달라지지 않지만 말이다.[15] 그러나 이후로 여론은 오히려 마일리에게 우호적으로 반응하는 입장이 점차 생겨났는데, 마일리의 어그로성 트윗을 받은 시네이드 오코너가 '창녀처럼 굴면서 여성인권 타령 하지 마라' 같은 심각한 폭언을 공개 서한으로 보냈기 때문. # 이 사건은 시네이드 오코너로 대변되는 2세대 래디컬 페미니즘 진영과 3세대 상호교차성 페미니즘 & 마일리 사이러스로 대변되는 밀레니얼 세대의 자유주의 여성들 간의 반목이 연예계에서 드러난 상징적 사건이라고 볼 수 있었다.[16] 차트 내역을 보면 전주 대비 스트리밍 포인트가 무려 137% 상승한 실적을 기록했다![17] 'wrecking ball'은 건물을 부술 때 사용하는 철구(鐵球)를 말한다.[18] 사이키델릭을 연상시키는 뮤직비디오가 인상적이다.[19] 시즌10 종료 후 동료 코치였던 크리스티나 아길레라의 새 앨범 프로듀서로서 참여한다고 한 걸 보면 바빠서 대체된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로 크리스티나는 시즌 3 이후로는 격년으로 코치로서 참여중이다.[20] 이때 케이티 페리 역시 컨셉을 바꿔 컴백했는데, 선정적인 뮤직비디오에 머리까지 Bangerz 시절 사이러스마냥 숏컷을 친 모습으로 나와 둘이 서로 영혼 바꾸고 온 거 아니냐는 우스갯소리까지 나왔다.[21] 영국 맨체스터에서 아리아나 그란데 투어 공연 장소에서 테러가 일어나 많은 사람들이 다치고 큰 충격을 주었다.[22] 빌보드 트렌드가 바뀌는 동시에 많은 기성 여가수들이 이렇다할 성적을 못 뽑고 추락한 해이다. 피프스 하모니는 이 시기 망하다시피 했고, 정상급 팝스타였던 케이티 페리 역시 Witness로 처참하게 망했다. 리아나레이디 가가는 이 시기 컴백하지 않았고, 그나마 롱런의 대가인 핑크가 앨범을 많이 팔았긴 했다. 아델은 컴백도 안 한 데다가 워낙 활동 안 하기로 유명한 여자기에 눈물만... 이 시기에 성공한 여가수의 앨범은 테일러 스위프트reputation이 거의 유일하다.[23] 같은 날 케이티의 새 싱글 'Never Really Over'와 카디비의 새 싱글 'Press'가 동시에 공개되며 예상치 못하게 여가수 3파전이 일었다. 스포티파이 미국 일일 차트 상으로는 카디비에 이어 마일리의 Mother's Daughter가 9위로 진입하며 나름 싱글 공개가 아닌 신보 공개임에도 선방을 했으나 빌보드 싱글 차트 상으로는 케이티와 카디 비가 각각 15,16위를 기록한 데에 반해 54위를 기록하며 참패를 당했다. 뮤직비디오 공개 이전인 것을 감안하더라도 꽤나 아쉬운 성적.[24] 여담이지만 심지어 콘돔 번들을 진행하기도 했는데, 이게 굉장한 비난을 초래했다.[25] 참고로 알아야 할 것이, 미국에서는 EP 앨범이 히트치는 경우는 드물다는 걸 감안하자. 정규 앨범이었다면 눈물 나는 성적이었겠지만 EP 앨범이라 납득 가는 성적.[26] 급하게 공연 일정을 잡았는지 시상식 당일에 공연 소식이 전해졌다.[27] 심지어 국내에는 정식 개봉조차 하지 않았고 이후 2020년 하반기가 돼서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되었다.[28] 리암 헴스워스와 이혼 후 케이틀린 카터 다음으로 교제했으나 2020년 8월 결별하였다는 소식이 알려졌다.[29] 이전 최고 점수는 66점이었다. 그것조차도 한나 몬타나 시절인 2008년에 나온 것.[30] 22개의 평론지들이 리뷰를 한 결과이다.[31] 이후 마일리가 인스타에 올린 바에 따르면 그 밖의 유럽 국가들에서도 1위를 한 듯.[32] 여담으로 최근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5만 건 이상의 음판을 기록한 경우가 그리 흔치 않음을 생각할 때, 마일리 사이러스의 팬덤이 아직 있다는 청신호로 보인다. Younger Now 시기, 마일리의 팬덤이 와해되어 버린 것이 아닌가 하는 반응이 많았기 때문.[33] 첫 주치곤 상당히 잘 나왔다. 소속사에서 홍보도 열심히 한 듯.[34] 52.6m을 기록했는데, 역시 상당히 잘 나왔다. 마일리가 이전 노래들에서 스트리밍이 그리 잘 나오던 가수가 아니었기 때문에, 의미 있는 성적. 마일리가 스트리밍이 잘 나오던 시절은 거의 10년 전인 Bangerz 앨범 시기로, 그것도 뮤직비디오 덕택이 컸다.[35] 영국에서는 앨범으로 1위는 했지만 판매량은 고작 1만 장 대.[36] 올해 빌보드 연말 차트 1위의 후보로 유력 부상 중이었지만 발매된 지 25주가 다 되어가는 지금까지 싱글차트 5위권 밖으로 나간 적이 없으니...[37] 본 단체 홈페이지의 선언서 중 한 구절이다.[38] 이 로고는 마일리의 왼쪽 팔에 타투로 새겨져 있다. 파일:마일리사이러스타투.png[39] 이 캠페인은 자살 예방의 달(Suicide Prevention Month)에 진행되었다고 한다.[40] Capital Pride. 워싱턴 D.C.에서 프라이드 먼스(pride month)인 6월에 매년 열리는 LGBT 프라이드 축제이다.[41] with Billy Ray Cyrus[42] 버블링 언더 #13[43] 버블링 언더 #24[44] with 조나스 브라더스, 데미 로바토, 셀레나 고메즈[45] 버블링 언더 #23[46] 버블링 언더 #11[47] Timbaland의 곡을 피처링[48] 버블링 언더 #5[49] 영화 라스트 송 사운드트랙[50] 버블링 언더 #3[51] 버블링 언더 #1[52] feat. French Montana[53] 버블링 언더 #6[54] 버블링 언더 #10[55] feat. Britney Spears[56] 버블링 언더 #12[57] feat. Future[58] 버블링 언더 #23[59] 버블링 언더 #25[60] feat. Ludacris[61] will.i.am의 곡을 피처링[62] Mike WiLL Made-It의 곡을 Wiz Khalifa, Juicy J와 함께 피처링[63] will.i.am의 곡을 French Montana, Wiz Khalifa, DJ Mustard와 함께 피처링[64] 버블링 언더 #7[65] Mark Ronson의 곡을 피처링[66] 버블링 언더 #11[67] 버블링 언더 #16[68] 버블링 언더 #16[69] 'Ashley O'라는 이름으로 발매[70] with Ariana Grande, Lana Del Rey[71] 버블링 언더 #7[72] 버블링 언더 #11[73] Blondie의 원곡을 커버[74] 릴 나스 엑스의 곡을 피처링[75] The Kid LAROI의 곡을 피처링

  • 빌보드 핫 100 1위 곡은 총 2곡으로 '마일리 사이러스'라는 네임밸류에 비해 다소 적은 편인데, 대진운이 상당히 좋지 못했던 탓도 있다. 마일리의 최대 히트곡으로 꼽히는 Party in the U.S.A.는 빌보드 차트 14주 1위에 빛나는 I Gotta Feeling에, We Can't Stop은 빌보드 차트 12주 1위를 기록한 Blurred Lines에 막혀 최고 순위 2위에 만족해야 했다.

  • 영국 싱글 차트에서도 2위 곡이 3개나 된다.

5. 필모그래피[편집]



5.1. 영화[편집]


Miley Cyrus 필모그래피
개봉 연도
제목
배역
비고
2003
빅 피쉬
어린 루시

2007
하이 스쿨 뮤지컬 2
풀장의 소녀[76]
카메오
2008
한나 몬타나와 마일리 사이러스: 두 세계의 최고 콘서트
본인
콘서트 영화
볼트
페니
목소리 연기
2009
한나 몬타나: 더 무비
마일리 스튜어트/한나 몬타나

2010
라스트 송
베로니카 로니 밀러

섹스 앤 더 시티 2
본인
카메오
2011
저스틴 비버: 네버 세이 네버
본인
카메오
2012
LOL
로라

소 언더커버
몰리

2014
Miley Cyrus: Tongue Tied
본인
단편 영화
2015
Jeremy Scott: The People's Designer
본인
다큐멘터리
The Night Before
본인
카메오
어 베리 머리 크리스마스
본인
넷플릭스 영화
2017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
메인프레임(목소리)
카메오
[76] All for One을 부르는 장면에 등장한다.


5.2. TV[편집]


Miley Cyrus 필모그래피
방영 연도
제목
배역
비고
2006 - 2007
한나 몬타나
마일리 스튜어트 / 한나 몬타나

2006
잭과 코디, 우리집은 호텔 스위트룸
한나 몬타나

2007
악동황제 쿠스코
야타
목소리
2012
두 남자와 2분의 1
미시

2016
크라이시스 인 식스 씬


2019
블랙 미러
애슐리 O
넷플릭스 드라마


6. 사생활[편집]



6.1. 가족사[편집]



파일:사이러스가족.jpg

▲ 사이러스 가족

  • 마일리의 부모님인 빌리 레이 사이러스와 티쉬 사이러스는 1993년 12월 28일 결혼하였다. 이 둘 모두 재혼이었고, 사이러스 부부는 티쉬와 그녀의 전 남편[77] 사이에서 태어난 브랜디와 트레이스[78], 빌리 레이와 그의 전 애인[79][80] 사이에서 태어난 크리스토퍼 코디, 빌리 레이와 티쉬 사이에서 태어난 마일리(1992년생), 브레이슨(1994년생), 노아(2000년생) 이렇게 총 다섯 명의 자녀를 두었다.
    • 브랜디(Brandi): 배우이자 DJ이며 마일리가 출연한 작품들(한나 몬타나 등)에 카메오로 출연한 적이 있다.
    • 트레이스(Trace): 밴드 뮤지션이며, 190cm가 넘는 장신이고 전신에 문신이 많다. 마일리와 비슷한 시기에 디즈니채널 시트콤 배우로 활동했던 브렌다 송과는 수년간, 데미 로바토와는 수달간 교제했다.
    • 크리스토퍼 코디(Christopher Cody): SNS 인플루언서이나 연예인(뮤지션 등)으로서 매체에 얼굴을 비추고 있는 마일리의 다른 형제들에 비해 얼굴이 덜 팔린 편이다. 텍사스 대학교 로스쿨 출신이며 변호사 일을 하고 있다는 출처가 불명확한 정보가 떠돌고 있다.
    • 브라이슨(Braison): 배우이자 작곡가이며, 2019년 스텔라 맥브라이드라는 여성과 결혼하여 사이러스 형제들 중 유일한 기혼자가 되었다. 2021년 6월 8일, 아들 베어 챈스 사이러스가 태어났다.
    • 노아(Noah): 싱어송라이터이자 성우, 배우이며, 언니 마일리와는 다른 자신만의 매력과 음악 스타일을 구축해나가며 현재 미국 팝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 마일리는 친할아버지 론 사이러스과 각별한 사이였던 것으로 보인다.
    • 2006년 Hannah Montana 2: Meet Miley Cyrus 앨범이 론의 사망 후 발매되었는데 마지막 트랙 'I Miss You'의 가사는 마일리가 돌아가신 할아버지 론에 대해 쓴 것이다.
    • 그의 본명은 로널드 레이 사이러스(Ronald Ray Cyrus)인데, 2008년 마일리는 데스티니 호프에서 마일리 레이로 개명하며 중간 이름 'Ray'는 그를 기리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 영화 '더 라스트 송'에서 주연을 맡은 마일리의 배역 이름이 로니(Ronnie)인데 이 또한 론의 이름에서 따왔다.
    • 론은 켄터키주에서 출생 및 사망하였고, 생전 직업은 그린업 카운티(켄터키주) 공무원이자 민주당 정치인이었다. 조심스러운 추측이지만 마일리가 그로부터 정치 성향 또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없지 않다.

  • 마일리의 조부모님 중 가장 장수하셨던 외할머니 로레타 핀리가 안타깝게도 2020년 하반기, 80대 중반의 나이로 사망했다는 소식이 마일리의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추모 게시글을 통해 알려졌다. 해당 게시물에서 그녀를 자신의 'inspiration and fashion icon', 'the ultimate model of being a true LIGHT in a dark world' 등으로 표현하며 깊은 애도를 표했다. #
    • 결혼 전 이름은 로레타 진 파머(Loretta Jean Palmer)이며, 마일리는 그녀를 친근하게 'Mammie'라고 부르곤 했다고 한다.
    • 마일리가 더 보이스에 심사의원으로 출연했을 때 로레타가 마일리의 심사위원 의자에 앉아있는 사진, 백스테이지에서 찍은 사진이 여럿 있다.

  • 마일리에게는 대모가 있는데, 바로 배우 겸 가수로 휘트니 휴스턴I Will Always Love You의 작사·작곡자 및 원곡자로도 유명한 돌리 파튼이다. 백야드 세션에서 그녀의 대표곡 중 하나인 'Jolene'을 부르기도 했다. 돌리는 마일리의 아버지 빌리 레이가 실제 가족 관계 그대로 아버지 역[81]을 맡았던 것처럼 한나 몬타나에 대모 역으로 출연했다.

  • 마일리의 아버지 빌리 레이와 어머니 티쉬는 2010년 이혼 소송을 제기했지만 원만한 합의 끝에 소송을 취하했다. 2013년 다시 이혼을 신청했지만 5개월 후 청원을 철회했다. 2022년 4월 11일 피플지를 통해 완전히 이혼했음을 알렸다. 빌리 레이는 2022년 미국 가수 파이어로즈와 약혼했고, 티쉬는 2023년 호주 배우 도미닉 퍼셀과 재혼했다.

6.2. 연애사[편집]



파일:마일리닉.jpg

▲ 마일리와 닉
2006년 한나 몬타나가 한창 흥행하며 인기를 모으던 시기, 마찬가지로 미국의 틴 아이돌이었던 동갑의 가수 닉 조나스와 만났다. 2009년 3월 3일 출간된 마일리의 자서전 Miles To Go에서 마일리는 닉을 'prince charming'이라 칭하며 2007년 12월 19일 헤어졌다고 말했고, 2008년 6월 17일 발매된 마일리의 싱글 7 Things의 가사가 전 남자친구 닉에 대한 것이라고 한다. 또한 닉에 대하여 Miles To Go를 통해서뿐만이 아니라 인터뷰에서도 이별 후의 힘들었던 시간 등을 진솔하게 털어놓은 적이 많다.


파일: 마일리저스틴.jpg

▲ 마일리와 저스틴
2008년 4살 연상의 저스틴 가스통과 교제했지만 1년도 되지 않아 결별했다.


파일:마일리패트릭.jpg

▲ 마일리와 패트릭
2014년 11월, 패트릭 슈워제네거와 키스하는 파파라치 사진이 뜨면서 그와 교제하기 시작했음이 알려졌다. 그러나 5개월 뒤인, 2015년 3월에 결별했다.


파일:마일리스텔라.jpg

▲ 마일리와 스텔라
2015년 7월, 스텔라 맥스웰과 데이트를 하는 모습이 포착되었으며, 8월에는 엘르 영국판 인터뷰에서 '현재는 누구와도 교제 중이지 않다'고 밝혔다.


파일:마일리케이틀린.jpg

▲ 마일리와 케이틀린
리암 헴스워스와의 별거 및 이혼 스캔들이 한창일 시기 케이틀린 카터와의 모습이 목격되어 화두에 올랐다. 케이틀린은 마일리, 마일리의 언니 브랜디 사이러스와 함께 이탈리아 여행을 가기도 했다. 그러나 케이틀린과는 얼마 안 되어 헤어졌다.


파일:마일리코디.jpg

▲ 마일리와 코디
2019년 하반기 호주 출신[82] 가수 코디 심슨과 교제를 시작하였다.마일리의 그 어느 과거 애인들보다 SNS를 통해 함께 찍은 셀카 등이 자주 공개되곤 했으나 2020년 헤어졌다.


파일:마일리맥스.jpg

▲ 마일리와 맥스
2023년 현재는 6살 연하의 미국인 뮤지션[83] 맥스 모란도와 교제 중에 있다. 이 둘의 공식적인 첫 모습은 2021년 11월 2일 구찌 러브 퍼레이드 행사장에서 공개되었고, 정확한 교제 시작 시기는 알려져 있지 않다.


6.2.1. 리암 헴스워스와의 이야기[편집]



파일:마일리리암1.jpg

▲ 마일리와 리암 (2010년 – 2013년)
현재로서는 전 배우자 관계인 리암 헴스워스와는 오랜 기간 동안 만남과 이별을 반복한 사이였다. 2009년 6월, 영화 라스트 송 촬영 중에 처음 만난[84] 두 사람은 금세 가까워졌으며, 곧장 열애설이 보도되었고 2010년 3월 함께 아카데미 시상식 행사에 참석하는 모습을 보여 공식적으로 연인임이 확인되었다. 그러다 2010년 8월, 두 사람이 바쁜 스케줄 때문에 결별했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바로 다음 달인 9월에는 재결합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이후로도 계속해서 결별과 재결합을 반복했고 재결합 직후마다 공식석상에 함께 서면서 교제 중임을 대중에게 확인시켜주곤 했다.

2012년 3월, 영화 헝거 게임 시사회에서 마일리가 반지를 끼고 참석하면서 약혼한 것이 아니냐는 소문이 돌았지만, 마일리 본인이 직접 트위터를 통해 아니라고 확인했다. 그러다 몇 개월 후인 2012년 6월, 공식적으로 약혼했다고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2013년 2월에는 페레즈 힐튼이 마일리가 에드 웨스트윅과 불륜을 저지르고 있다는 루머를 생성하자 트위터를 통해 직접 저격했다. 이후로도 잘 지내오는가 싶더니 2013년 8월, 마일리가 VMA에서 보여준 퍼포먼스로 인해 결별했다고 한다. 그래도 계속해서 좋은 친구 사이로 남았는지 2015년 11월에는 리암이 새 반려견을 입양하는 일에 도움을 주었다고 한다. #


파일:마일리리암2.jpg

▲ 마일리와 리암 (2016년 – 2019년)
2016년 1월, 리암 헴스워스와 함께 있는 모습이 목격되었다. 그의 친구들과 더불어 리암의 형수인 엘사 파타키와도 함께 있는 모습을 보여 재결합설이 흘러나왔다. 심지어 예전에 착용했던 약혼 반지를 다시 착용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 거의 확실시되었다. 5월에는 엘사 파타키와 매칭 타투를 했음이 알려졌다. # 얼마 후엔 리암이 인터뷰를 통해 2013년의 이별이 정말 힘들었지만 당시엔 어렸고 좋은 결정이라 생각했다고 언급했다. 10월, 마일리가 직접 엘렌쇼에서 다시 약혼했음을 밝혔다. # 그러다 2018년 12월에 조용히 소규모 결혼식을 올렸음을 알렸다.

마일리와 리암의 결혼 8개월 만인 2019년 8월 10일, 별거에 들어갔음을 알렸고, 이 다음 날엔 동성인 케이틀린 카터와 키스하는 모습이 찍히며 이혼의 원인이 마일리의 불륜 때문이라는 루머가 돌았다. 그러나 사진은 두 사람의 별거 직후에 찍힌 사진으로 가능성이 낮으며, 마일리도 사람들은 8개월 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모르면서 사진 한 장으로 자신을 비난한다며 이를 직접적으로 부인했다. 오히려 마일리가 리암의 방탕함을 견디지 못하고 이혼을 결정했다는 여러 언론의 보도가 나오는 상황. # 기사에 따르면 "대중은 마일리에게 문제가 많다고 생각하지만 실은 리암에게 문제가 많았다"고 한다. 별거 직후인 8월 16일에는 새로운 싱글 Slide Away을 발표했는데 많은 언론과 대중들은 이를 두고 리암의 약물과 음주 문제가 이혼의 원인임을 암시한다고 분석했다. # 그러자 8월 23일, 트위터를 통해 직접 "어린 시절의 나는 방탕했으며 엉망이었다. 우리 둘은 서로에게 헌신적이었고, 10년간 함께했다. 난 리암을 사랑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러나 난 건강한 결정을 내려야했고 이제 나는 오랜만에 건강하고 가장 행복하다"며 루머들을 일축했다. 어쨌든 Slide Away는 그와의 작별을 원하는 마일리의 심정이 그대로 드러나있는 곡으로, 마일리와 그의 사이가 더 이상 되돌아갈 수 없음을 암시하고 있다.

마일리와 리암의 재결합에 대한 루머도 계속 돌았지만 2019년 12월, 약 10년 간 함께한 시점에서 모든 절차를 마무리하고 완전히 이혼했음을 알렸다. #

2023년 1월, 마일리가 신곡 Flowers를 발매하면서 그녀와 리암 사이의 관계가 재조명되었다. 가사의 내용은 힘든 이별 과정을 털어내고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웠다는 것으로서, 그녀의 성숙해진 내면을 담고 있다.

7. 논란 및 사건사고[편집]


  • 2009년 2월 초 한 파티에서 친구들과 찍힌 사진으로 동양인 비하 논란이 있었다.# 해명문을 올렸지만 한 동양인 단체에서 40억 달러를 요구했다.#

  • 2010년 대마초를 소지하고 있다가 걸린 경력이 있다. 이에 대해 그녀의 매니저이기도 한 아버지 빌리 레이 사이러스는 "소지한 것은 사실이지만 합법적인 절차를 거친 의약품으로 사용하는 중이다"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사실 캘리포니아는 의약품용 대마초의 판매가 합법이다.

  • 2014년 6월 초 셀레나 고메즈를 디스하는 퍼포먼스를 시전해 셀레나 고메즈의 분노를 샀다. 전에도 저스틴 비버와의 사건 때문에 사이가 좋지는 못했다. 셀레나 고메즈는 데뷔 초부터 음악 스타일, 패션, 남자친구까지 마일리를 따라한다는 논란이 있어 많은 팬들에게 질타를 받았다. 2020년 4월 3일, 마일리의 인스타그램 쇼인 'Bright Minded: Live with Miley Cyrus'에서 셀레나가 게스트로 등장해 잘 풀린 듯한 모습을 보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 2015년 8월 VMA에서 니키 미나즈가 수상소감에서 마일리를 대놓고 저격했다. 방송 직후 초미의 관심사가 되어 2013년에 이어 2015년에도 마일리가 VMA의 실질적인 주인공에 등극. 2013년 때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어떻게 떠들든 마일리는 기분 나쁘지 않다는 반응.

8. 여담[편집]


  • 2009년 3월 3일, 10대 후반이라는 어린 나이에 공동 저자 힐러리 리프틴과 쓴 자서전 'Miles To Go'를 출간했다.

  • Miles To Go에서 밝히길, 치명적이진 않지만 거슬릴 정도의 빈맥[85]을 앓고 있다고 한다. #

  • 한국의 여성 로커 서문탁과 목소리나 창법이 매우 유사하다.

  • 혀를 내미는 퍼포먼스를 굉장히 즐겨 하는데 혀의 백태가 너무 심각해서 보는 사람의 안구를 테러하고 있다. 그런데 자신의 혀에 무려 1억 원짜리 보험을 가입했다고 한다.

  • 흡연자였지만 현재는 담배를 끊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후에도 대마초를 흡연하는 사진을 직접 소셜 미디어에 게재하기도 했다.

  • 비틀즈에게 음악적 영향을 크게 받았다고 했다. 비틀즈의 노래를 들으면 노래를 쓰도록 영감을 받는 느낌이 든다고 하며 누군가가 본인을 위해 존 레논Woman같은 노래를 써주길 원한다고 했다. 특히 존 레논에 대한 집착이 있다고 했다. 비틀즈의 Help!를 공연했고, 라이브 투어나 기타 무대에서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를 공연했다. 그리고 A Day in the Life도 커버했다. 또한, 존 레논의 생일에 Woman를 커버하기도 했다.


  • 선정적인 가수로 이미지가 굳혀졌으나 의외로 야한 가사의 노래가 없다. 하고 다니는 짓들이 야해서 문제지(...).

  • 노숙자성소수자들을 위한 비영리 단체인 Happy Hippie Foundation을 설립하였다. 굿즈도 있지만 한국에는 정식으로 출시가 되지 않아 해외에서 직구로만 구입할 수 있다.

  •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 전에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되면 "미국을 떠난다"는 발언을 했었는데, # 막상 트럼프가 당선되니 선거 결과에 승복한다며 트럼프와 그의 지지자들을 인정하겠다고 말했다. # 그녀는 "우리는 받아들이고 적응해야 한다"며 "도널드 트럼프, 당신을 대통령으로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마일리 사이러스의 '미국을 떠난다'는 발언은 그만큼이나 강하게 힐러리를 지지한다는 마음을 표명했던 것이며 실제로 조국을 떠날 마음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부 트럼프 지지자들은 "떠난다더니 인제 와서 뭐하는 짓이냐"며 마일리를 향해 비아냥거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더 보이스 13에서 호흡을 맞췄던 제니스 프리먼의 장례식에 참여해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 #

  • 아버지인 빌리 레이 사이러스 또한 컨트리 가수로, 컨트리 뮤직의 아이콘격인 존재이다. 컨트리 래퍼 Lil Nas X의 곡 'Old Town Road'의 리믹스에 피쳐링으로 참여하였고 이 곡은 2019년 4월 빌보드 차트 1위를 차치한다.


  • 2019년 6월 5일 공개된 블랙미러 시즌5 에피소드3 "레이철[86], 잭, 애슐리 투" 에서 애슐리 O역을 맡아 연기했다. 스토리 자체가 마일리 사이러스의 행보와 매우 비슷해 본인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각본을 짠 게 아니냐는 말이 있을 정도.

  • 한국에서는 운동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한동안 '마일리 사이러스 다리운동'이라는 것이 유행하기도 했다. 이 운동을 따라하면 '마일리의 다리처럼 예쁘고 건강한 다리를 만들 수 있다'는 의미에서 그렇게 이름이 지어진 듯하다. 마일리 사이러스를 배우나 가수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영상에 나오는 트레이너가 마일리 사이러스라고 착각하기도 한다. #

  • 2015년 공식적으로 젠더플루이드(genderfluid)이며 범성애자(pansexual)임을 밝혔다. 첫 키스는 중학생 때 한 여자아이와 했다고 말한 적이 있다.

  • 비건이다. 2014년에 선언했으며 전 배우자인 리암 헴스워스 역시 비건이었다. 하지만 샤넬을 비롯한 논비건 의류와 그 브랜드를 이용한다는 이유로 종종 비판과 비난을 받기도 한다.

  • 코로나19 기간 동안 인스타그램 라이브로 게스트를 초청해 'Bright Minded: Live with Miley Cyrus'를 진행하였다.

  • 한나 몬타나 출연을 위해 로스앤젤레스로 이사를 오기 전, 고향 테네시에 있는 남침례회 교회에서 세례를 받았다고 한다.[87] 스스로 크리스천임을 종종 언급했으며 순결 반지를 끼고 다니기도 했었다. 2010년, 한 인터뷰에서는 자신의 신앙심이 자신에겐 중요한 가치이지만 그 신앙심이 매주 일요일 교회에 나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하며, '노출이 심한 옷을 입으면 모범적이지 못한 크리스천이다'와 같은 분위기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식으로 발언했다. 10년 후 2020년, 마일리는 'Bright Minded'에서 게스트 헤일리 비버와의 대화 중 퀴어로 커밍아웃한 이후 자신의 종교의 보수적임에 대한 불만과 내적 갈등이 생겼으며, 동성애자인 자신의 친구가 교회에 의해 강제적인 동성애 전환 치료를 받았던 것을 회상하며 어느 순간부터 교회에 나가지 않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1990년대 테네시에서 교회를 다니며 자란 입장에서 자신의 성적 지향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다고 덧붙였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7 03:00:56에 나무위키 마일리 사이러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77] 벡스터 닐 헬슨[78] 이후 빌리 레이의 성을 따라 각각 '브랜디 사이러스', '트레이스 사이러스'가 된다.[79] 크리스틴 럭키[80] 전 부인은 크리스틴 럭키가 아닌 다른 여성이었고, 이혼을 준비하고 있었다.[81] 로비 레이[82] 마일리는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코디의 사진과 함께 해당 문구를 남겼는데, 호주인이 본인 스타일('my type'이라고 표현.)이라고 한다. 그러나 마일리의 공개된 과거 애인들 중 호주인은 리암 헴스워스코디 심슨 2명뿐이다. 파일:mcigstory.png[83] 주로 드러머로서 활동하고 있는 듯하다.[84] 극중에서도 연인 관계이다.[85] 비정상적인 수치로 심박수가 늘어나는 증상이다.[86] 넷플릭스 자막 기준.[87] 남침례회 총회가 테네시주에 위치해 있다. 마일리는 침례회의 교세가 매우 강한 지역 출신인 만큼 어린 시절부터 침례회의 영향을 크게 받았을 거라고 추측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