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dustry

덤프버전 : (♥ 0)





민더스트리
Mindustry
파일:mindustry_official_logo-7.0.jpg
개발AnukenDev
유통AnukenDev
플랫폼Microsoft Windows | macOS | Linux | 안드로이드 | iOS
ESDSteam | itch.io | Google Play | App Store
장르샌드박스, 건설 경영 시뮬레이션, 타워 디펜스
출시2017년 4월 30일
엔진libGDX
한국어 지원지원
심의 등급파일:게관위_전체이용가.svg 전체 이용가 (안드로이드 클래식 버전)
관련 페이지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 파일:디스코드 아이콘.svg | 파일:GitHub 아이콘.svg[[파일:GitHub 아이콘 화이트.svg
| 파일:네이버 카페 아이콘.svg | 파일:스팀 아이콘.svg | 파일:Google Play 아이콘.svg | 파일:Google Play 아이콘.svg(클래식) | 파일:App Store 아이콘.svg | 파일:itch.io 아이콘.svg
1. 개요
2. 게임 이름에 대한 논쟁
3. 특징
3.1. 게임 모드
3.1.1. 캠페인
3.1.1.1. 생존
3.1.1.2. 공격
3.1.2. PVP
3.1.3. 샌드박스
3.2. 멀티플레이
3.2.1. 커뮤니티 서버
3.2.2. 채팅 기능
3.2.2.1. 추방 투표
3.2.2.2. 색깔 채팅
3.2.2.3. 이모티콘 채팅
5. 모드
5.2. 5.0
5.3. 6.0
5.4. 7.0
5.5. 모드 프로젝트
6. 설계
7. Mindustry Classic
8. 오류



1. 개요[편집]


공식 트레일러 (5.0 ver.)

넓은 맵에서 방어 건물들로 여러 스폰지점에서 오는 적을 막는 게임이다. 즉, 기존의 타워만 짓는 타워디펜스와는 매우 다른 성질을 가졌다. 거꾸로 유닛을 만들어 적 기지를 파괴하는 공격 모드와 유저들끼리 겨루는 PVP도 있다.

비슷한 장르의 게임인 팩토리오와 자주 엮이는데, 자동화 그 자체가 목적인 팩토리오에 비해 이 게임은 일단 디펜스 게임이기에 너무 복잡한 것을 싫어하는 라이트 유저들은 그나마 덜 복잡한 이 게임을 더 좋아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까보면 둘이 거의 비슷하다 똑같이 머리 깨지는 것은 똑같다.


2. 게임 이름에 대한 논쟁[편집]


옛날에도 게임 이름이 민더스트리냐 마인더스트리냐에 대한 짜장면 자장면급 논쟁이 많이 발생했었고 한 유저가 직접 제작자에게 메일을 보낸 결과, 제작자가 민더스트리라고 공식적으로 인증했다. 게임 이름에 대한 의미는 덤.
파일:민더 발음 논쟁.png

민더스트리(min - dustry)로 발음합니다.

제가 게임을 만들 당시에는 "mini industry"라는 이름이었는데, 이제는 더 이상 고려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military industry"라는 의미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Anuke가 해당 메일에 보낸 답장 (번역본)



3. 특징[편집]


이 게임은 스마트폰과 PC 둘 다 동일한 환경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다.[1] 다른 유저가 만든 맵을 불러오거나 직접 만들 수 있으며, 자체 멀티플레이 서버 기능이 있어 LAN 플레이도 된다. 또한 모드가 있어 적용하여 게임 스타일을 바꿀 수도 있다.


3.1. 게임 모드[편집]



3.1.1. 캠페인[편집]


가장 기본적인 모드로, 싱글 플레이이다. 세르플로(Serpulo)와 에르키아(Erekir)라는 행성에서 진행되며, 백여 개의 일반 지역과 16개의 네임드 지역으로 나뉘어 있다.
맨 처음은 네임드 지역인 전초기지에서 시작하고, 각 지역에서 자원을 얻고 연구를 해서 다른 지역도 조금씩 점령해서 영역을 넓힐 수 있다.
출격을 할 때는 점령한 지역을 둘러싸는 최대 6개의 지역 또는 조건을 충족한 네임드 지역을 선택할 수 있다. 출격할 때 얼마만큼의 자원을 가져갈지 정할 수 있다. 새로운 연구를 해금할 수 있는 네임드 지역 위주로 진행하되, 이전 지역에서 자원을 최대한 많이 챙겨가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면 점령에 실패하고 자원을 잃을 확률이 거의 없어진다.

어떤 지역을 점령만 한다면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자원을 영구히 얻으므로 이미 점령된 지역에 다양한 자원을 생산하는 공장을 지어서 발전시키는 것도 좋다. 나중에 연구를 위한 자원이 많이 필요할 때도 도움이 많이 된다.

주의해야 할 점은 취약함 디버프이다. 점령한 구역 중 적 기지에 인접한 지역[2]은 켐페인 플레이 중 지속적으로 공격받는데, 이 경우 해당 지역에 접속하지 않은 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웨이브 형식의 공격이 이어서 시작된다. 대다수의 맵은 주기적(주로 가장 끝 웨이브에서)으로 수호자[3]유닛이 등장하며 매우 강력하다. 이 공격은 그 지역을 향해 빨간색으로 표시된 선이 있는 지역 (쉽게 말해, 그곳을 공격하는 지역)을 점령하지 않으면 계속된다.[4]
적에게 지역이 점령당하면 그 지역에 있던 모든 자원을 잃고 다시 재점령해야 하며, 이 경우 그곳에 설치했던 건물 대부분이 손상을 입거나 파괴된다. 따라서 점령지 근처에 적 기지가 있으면 최대한 빨리 적 기지도 밀어야 하며, 너무 어려울 경우 과감히 포기하고 자원을 더 모아서 재시도하거나, 그 지역에 계속 접속해 있어야 한다. 너무 오래 잠수를 태워 놓으면 공격당하기도 하는 모양.[5][6]
예를 들어, 포자 지대의 경우는 점령해도 옆에 적 기지가 있어 공격을 받을 수 있으며, 너무 오래 끌면 관통 공격을 하는 벨라가 수호자로 나오는데 이는 고티어 포탑과 플라스터늄이 연구되지 않은 초반에 막기 힘들기 때문에 연구를 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거나, 옆의 적 기지를 공격하는 것이 좋다.그리고 이 주위는 포자 지대(공격 맵) - 숫자 공격 맵 - 과성장 지대(공격 맵) - 숫자 공격 맵의 3연속 취약함이 있는 아주 즐거운 곳이다


3.1.1.1. 생존[편집]

가장 흔한 게임 모드이자 기본적인 모드.

스폰 지점에서 몰려오는 적이 코어를 공격하지 못하게 막으면 된다.

적 코어가 없으며, 스폰 지점이 있는 맵들을 통칭하여 생존 모드로 취급하며, 각 지역마다 일정량의 웨이브가 있으며 전부 살아남는다면 성공이다. [7][8]
단 캠페인의 경우 각 구역에서 최대 웨이브가 있으며 전부 클리어할 시 "지역을 점령했습니다" 라고 나오며 적이 더이상 등장하지 않는다. 그리고 해당 지역 주변에 적 기지가 없으면 더 이상 공격 받을 일도 없어서 방어선을 해체해도 상관 없다. 그 다음부터 머리가 깨지도록 공장을 설계해야 한다.
각 맵마다 후반부에 수호자가 등장한다. 비교적 초반의 맵에도 상당히 강력한 수호자가 나오지만, 미리 대비하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수호자가 등장하는 스테이지로 부터 10번 째 전, 그리고 5, 2, 1번 째 전 스테이지에서 수호자 등장에 남은 스테이지를 알리는 메세지가 나온다. 등장하는 수호자를 모두 막으면 해당 스테이지를 거의 클리어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3.1.1.2. 공격[편집]

두 번째로 흔한 게임모드

적 기지와 플레이어의 기지가 있는데, 무기와 유닛들을 생산해 모든 적 기지의 코어를 부수면 된다.
방어선을 돌파할 때 포탑으로는 대개 사거리가 긴 립플, 스펙터를, 유닛으로는 높은 티어의 유닛, 그중에서도 사거리가 긴 유닛 무리를 활용해 공격하며, 핵심 건물의 경우(전력 노드, 보급 건물 등) 방어선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포어쉐도우를 사용하여 저격한다.일단 사거리 긴 놈이 유리하다

적 코어가 있으면 공격, 없으면 생존맵이다. 적 기지는 있는데 코어가 없으면 생존맵이 맞다.

이전에는 제니스, 포트리스 물량공세로 클리어 하는 방식이 주류였지만, 요즘은 5단계 유닛들을 플레이어가 직접 조종해서 클리어 하기도 한다. 그 때문인지 보호막 프로젝터가 약간 상향된 감이 있다.


3.1.2. PVP[편집]


Player vs Player


호불호가 갈리는 게임모드이다.
1 대 1, 팀 대 팀 등 플레이어 vs 플레이어의 구도로 대결을 하는 게임모드

주로 초반엔 스캐터를 이용한 견제 위주이고. 중반엔 소규모 유닛(여러 마리의 대거, 플레어, 호라이즌 등)을 직접 조종하거나 렌서나 아크를 이용한 급습 위주, 후반엔 대규모 유닛들과 포어쉐도우를 이용한 공성전으로 결판을 낸다. 실리콘의 늪을 넘는 사람이 실질적으로 이긴다

하지만 가운데에 거대한 벽과 포탑으로 막아놓은 경우, 초반엔 평화롭게 발달하다가 중반쯤에 한 팀에서 벽을 돌파하려 시도하고 벽을 결국 돌파했을 때 반대쪽 팀과 돌파한 곳에서 포탑 라인전을 펼친다.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모드 중 하나이다. 방어선을 뚫고 적진을 박살낼 때가 재미있을 수 있으나, 열심히 여러 공장을 만들고 뿌듯함을 느끼다 모두 무너질 때에 상실감이 크다.그냥 RTS Melee 포탑이 모두 최상급으로 강력하고 전력 생산기, 엄청난 수로 인해 (중립)포탑을 부수는 데에도 오랜 시간이 걸린다.

보통 중립벽을 부술때는 포어쉐도우를 이용하고 벽이 부서진 후에는 제니스 물량이나 코르버스를 이용해서 기습을 간다. 기습에 성공하여 상대의 기지를 복구 불가능할 정도로 탈탈 털어주면 상대의 사기를 꺾고 사실상 승리를 확정지을 수 있지만 반대로 기습을 당한 경우 망함으로 방심하지 말고 경계를 해야할 필요가 있다. 대치 중일때의 팁으로 포어쉐도우를 상대보다 먼저 설치하면 상대의 방어벽 건설을 방해하고 상대의 코르버스가 공격오지 못하게 효과적으로 견제가 가능하므로 상대보다 포어쉐도우를 먼저 설치하자.


3.1.3. 샌드박스[편집]


모든 자원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즉시 건설이 된다. 또한 무한 자원&액체&유닛[9]&전력&열 등 샌드박스 전용 구조물을 건설할 수 있으며, 세르플로, 에르키아 두 곳의 컨텐츠를 같이 사용해볼 수 있다신생물을 호수에 붓는다거나 행성 단위로 유닛 간 VS놀이를 한다거나[10]. 주로 공장 연구나 실험, 도면 설계 등을 할 때혹은 최상위 포탑과 5티어 유닛 떼거지로 장난을 치고 싶을 때 사용된다.

멀티 서버의 경우 여러가지 종류의 테러를 맛볼 수 있다. 자폭기는 기본이며 수많은 프로세서 예술품을 볼 수 있다.


3.2. 멀티플레이[편집]


이 게임은 멀티플레이가 가능하다어딜 가든 실리콘은 부족하다.. 서버의 종류에는 커뮤니티 서버와, 사설 서버가 있다.
사설 서버는 포트포워딩을 하여 도메인 또는 외부 ip를 통해 유저들이 접속할 수 있게 하는 서버이며, 커뮤니티 서버는 24시간 커뮤니티 보유 서버라는 조건을 갖추면 신청이 통과되어 리스트에 올라간다.

{{{#white 여기서 서버 추가를 누르신 후, 서버 IP를 입력하여
다른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또는 로컬 네트워크(LAN) 서버를 검색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
LAN 및 WAN 멀티 플레이어 모두 지원합니다.}}}
참고: 여기에서는 자동으로 글로벌 서버를 추가하지
않습니다. IP로 다른 사람의 서버에 접속하려면 직접
서버 주소를 찾아서 적으셔야합니다.

{{{#4169E1 한국의 서버로는 mindustry.kr가 있습니다.
서버 주소 입력방법은 < 주소:포트 >의 형식입니다.
포트가 없을 시에는 그냥 주소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시) mindustry.kr의 6567포트
mindustry.kr:6567
포트가 6567일 경우에는 :6567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5.0 버전 서버 도움말 참조


3.2.1. 커뮤니티 서버[편집]


커뮤니티 서버 등록 진입장벽이 꽤나 낮아진 효과로 일부 서버들이 추가 등장하였다. 다른 서버들은 테러와 유저 수 결핍으로 퇴장하였다.

이전 오역으로 인해 커뮤니티 서버를 공식 서버로 잘못 표기해서 많은 사람들이 커뮤니티 서버를 공식 서버로 알고 있다.

커뮤니티 하위 서버들중 커뮤니티 서버에 등록이 되지 않은 서버들은 밝은 회색으로 표시함.


126.2버전에 들어서면서 엄청난 양의 서버가 물밀듯이 몰려왔다. 아래의 서버들은 장수한 서버라고 생각하자.
atanner는 5.0, pl는 3.5서버를 지원하고 있다.

많은 서버들이 추가됨으로써 후술한 서버들중 닫은 서버들도 있고, 새로 생긴 서버들도 있다. 너무 바뀌어서 설명과 맞지 않는 부분도 있으니 직접 플레이하는걸 권고한다.

  • mindustry.pl
6.0 알파 버전에서 처음 등장한 서버이며, 비교적 높은 유저 수를 보유하고 있다. 동접자 110명을 초과하여 IO 를 역전했다. 현재 IO 와 PL의 동접자 수 차이를 보면 IO의 완패.
가끔 어드민들이 js 커맨드로 괴상한 짓거리를 하곤 하는데, 대부분 웃고 넘어간다. 선을 넘었을 때 섭장에게 신고하면 그 어드민은 남용 경고를 받는다.
게임모드: 생존&공격, pvp, 샌드박스

  • {AA}
HEX서버로 운영하다가 여러 새로운 게임모드들을 창조하였다.
전염(Plague) 게임모드에서는 사거리가 긴 립플로 된 방어시설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게임모드 : hex, pvp, plague

  • Atanner
과거 IO 에서 테러, 트롤러들을 과도하게 진압하자, 이쪽으로 많이 몰려왔다.
5.0 당시 ecan과 같은 복잡한 진입장벽이 없어서 한국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다.
6.0 에서는 PL이 그 자리를 가져갔다.
게임모드 : pvp

  • CAMS
pl과 한 클랜에 속하는 서버다.
게임모드: 생존&공격(pandorum), pvp(routerchain)

  • IO
미니게임 : TD 를 개발시킨 서버이며, 총 4개의 하위서버를 보유, 최대 동접수 110명 초과로 보유 유저 수 상위 서버이다.
수많은 다기능을 가지고 있는 서버 파일로 가동중이다. 밴 기능이 이상해서 무고한 유저들이 피해를 많이 입어 악명이 높다.
Atanner가 생존&공격섭을 닫자, 이쪽으로 다시 트롤러들이 돌아오는 추세다.
루터체인을 최고로 치는 서버다.(...) 루터체인은 분배기로 공장을 운영하는건데 당연히 투입구에서 멀어질수록 자원배분이 적어지면서 효율이 떨어진다.
게임모드: 생존, 공격, TD, pvp, flood

  • ECAN
설문조사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건설 승인을 받아야 하며, 총 3개의 하위서버를 보유하고 있다.
서버 내 서버파일의 기능은 적지만 콘솔로써의 기능은 매우 많고 유용하다. 어드민을 위한 서비스.
게임모드 : 생존, 공격, pvp

  • CN
이름이 ChiNa가 아니라 Chaotic Netural이다. BE 서버중에 진짜 중국 CN 서버가 나왔지만, 다른 서버다.
다른 서버들처럼 사설로 오랫동안 운영하다가 공식서버로 들어오게된 서버중 하나이다.
게임모드 : 생존, 공격, pvp

  • Ranked
1대1 pvp 랭킹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서버.
1대1부터 3대 3 팀전도 가능하고 ai대전도 가능하다.
특이한 점은 블럭의 자체 밸런스 조정을 하고 일부 유닛은 별도의 ai를 가지고 있다는 것.
게임모드: 1 vs 1 pvp, 2 vs 2, 3 vs 3
  • JP
실제 일본 서버
PvP 생존 공격 샌드박스 등을 가지고 있는 서버
이름때문에 한국인에게 엄청난 테러를 많이당한다.[11]
게다가 밴시스템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 더욱 많이 테러당한다.

  • ddns
5.0 초중기에 문을 닫은 그 ddns 서버가 돌아왔다.
모든 기본 게임모드를 지원하며, 한국서버와 동일한 플러그인을 사용한다. 입장할 때 한국어 플러그인이 작동하는 이유.
게임모드: 생존, 공격, pvp, 샌드박스
  • Surrealment
게임모드: hex

  • TWS
홍콩서버. 이전부터 운영되어 온 사설서버며, 이름은 The Worst Server 다.왜?
고유의 독특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출격이라든지, 로드아웃, 보스 소환, 다양한 투표 등등..
게임모드 : 생존&공격

  • KOREA
한국서버.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한국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서버이다. [12][13]
게임모드 : 생존, 어택, PVP, 샌드박스
7.0 이전에는 들어오는 방식이 복잡했지만[14] 7.0 이후에는 자동 로그인으로 바꼈다.[15] 동접자수가 20을 넘지않는다. 시간이 된다면 제발 들어와줘라!

  • Alex
게임모드 : 생존,공격 , PVP


3.2.2. 채팅 기능[편집]



3.2.2.1. 추방 투표[편집]

어드민의 권한 없이 플레이어를 추방할 수 있는 기능으로, 투표가 시작되면 각 플레이어들이 /vote y/n으로 찬성(y) 또는 반대(n)표를 줄 수 있고, 찬성-반대 수가 일정 수를 넘으면 해당 플레이어는 추방되며 90분 동안 해당 서버 입장을 금지당한다. 주로 어드민이 부재한 상황에서 테러범이나 인성질을 하는 플레이어들을 추방할 때 사용된다.
투표에는 5분 정도의 쿨타임이 있으며, 이는 각 플레이어마다 따로 적용된다.
투표 대상이 된 플레이어가 접속을 종료했을 경우, 찬반 수에 상관없이 즉시 투표가 통과된다.
이전에는 여러 허술한 면이 있었는데, 처음에는 그냥 나가서 추방을 회피할 수 있었고 그 이후에는 쿨타임이 공통으로 적용되어서 이를 악용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지금은 다 패치되었다.


3.2.2.2. 색깔 채팅[편집]

닉네임이나 채팅에 색을 넣을 수 있다.[16] 적용방법은
[색]채팅[]
[18]
넣을 수 있는 색의 종류:
코드색 이름색 코드RGB
black검정색#0000000 0 0
blue푸른#0000FE0 0 255
brick벽돌#B22222178 34 34
brown갈색#8A4411138 68 17
clear투명
coral산호#FE7E4F254 126 79
cyan스페인어 하늘색#00FFFF0 255 255
darkgray오닉스#3F3F3F63 63 63
forest녹색#218A2133 183 33
green초록#00FF000 255 0
gold골드#FED700254 125 0
goldenrod갈조색#D8A31F216 163 31
lightgray#BFBFBF191 191 191
lime라임#30CB3148 203 49
magenta마젠타#FF00FE255 0 254
maroon적갈색#AF2F5F175 47 95
navy네이비 블루#00007E0 0 126
olive올리브 그린#6A8E22106 142 34
orange오렌지#FDA400253 164 0
purple보라색#A020F1160 32 241
pink핫 핑크#FE67B4254 103 180
red빨강#FF0000255 0 0
royal로얄 블루#4068E164 104 225
salmon연어#FA8071250 128 113
scarlet주홍#FE34C1254 52 28
sky하늘색#86CDE9134 205 233
slate석판 회색#6F7F8E111 127 142
tan탠 껍질#D1B48C209 180 140
teal청둥오리#017E7F1 126 127
white화이트#FFFFFF255 255 255
yellow노랑#FFFF00255 255 0


3.2.2.3. 이모티콘 채팅[편집]

채팅에 민더스트리 아이콘을 넣을 수 있다.[19]

방법:

1. ESC를 누르고 '코어 기록 보관소'로 들어간다.
2. 복사하고자 하는 콘텐츠를 쉬프트+좌클릭한다.
3. 그리고 채팅할 때에 Ctrl+V로 복사된 아이콘을 붙여넣기 한다.

아이콘에 색을 넣을 수 있다. 예를 들어 [blue](강화유리 아이콘)을 하면 파란색으로 색칠된 강화유리 아이콘이 채팅으로 나온다. 자일리톨 박하맛 출시


4. 콘텐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Mindustry/콘텐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여기에 있는 콘텐츠는 콘텐츠와는 연관이 없는 ContentType 안에 있는 내용을 말한다.


5. 모드[편집]


이런 류 게임이라면 빠질 수 없는 모드가 있다. 온갖 다양한 자원들과 블럭, 터렛 등 테라리아의 Calamity Mod나 마인크래프트의 Nevermine에 비견될 정도로 스케일과 즐길거리가 방대한 모드가 많다. 단순하게 텍스쳐만 바꾸는 모드에서 정말 방대한 콘텐츠를 추가해주거나, 아니면 치트를 써서 캠페인을 쉽게 클리어할 수 있도록 해주기도 한다! 모드를 만드는 과정이 다른 게임에서보다 쉬우며, 모두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이를 가져와 훔쳐 쓰거나 참고할 수도 있다.

민더스트리 공식 예제 모드[20]
언어모드사이트
JSONExotic Modhttps://github.com/BlueWolf3682/exotic-mod
JSHAIhttps://github.com/Eschatologue/Heavy-Armaments-Industries
JAVABetaMindyhttps://github.com/sk7725/BetaMindy


5.1. 모드 콘텐츠[편집]


파일:mindustry_mod_design.png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Mindustry/모드 콘텐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간혹 치트모드도 볼 수 있을텐데, 켐페인의 네임드 지역들과 세르플로 북쪽 지역의 폐허: impact 0078, 핵 생산 단지로 대표되는 적 기지 마던전 등은 단순한 튜토리얼에 불과해진다. 과도한 모드들의 사용은 재미를 해칠 수 있으니 사용을 자제하도록하자.


5.2. 5.0[편집]


깃허브 5.0 모드 태그: mindustry-mod

민더스트리 5.0은 역사가 오래된 만큼이나 셀 수 없는 많은 모드가 존재한다.
예시로, 민더스트리의 약 3배 가량의 다양한 포탑 및 유닛을 추가해며 크게 호평을 받고 있는 AdvanceContent, 마인크래프트의 명령 블록 및 테라리아의 하드모드나 스킬 등을 추가한 더이상 민더스트리라고 부를 수 없게 되는 CommandBlocks, 핵미사일을 비롯한 여러 미사일들을 추가하는 Missiles Mod of Pure Ohno 등이 있다.

몇몇 모드는 바닐라에 존재하던 포탑들을 개조하거나 더 쓰기 좋게 만든 터렛을 다수 추가해주기도 하는데, 그 중엔 립플의 데미지보다 강력한 탄을 립플보다 두세배쯤 빠르고 더 멀리 쏘는 포탑이 있는가 하면 5x5 사이즈의 포탑에서 사이클론 4기의 성능이 나오는 사이클론의 강화판 포탑도 있다.

19.5x19.5 크기의 듀오도 존재한다

민더스트리 6.0(빌드 105 이상)의 등장으로 인해 대부분이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이는 민더스트리의 구조 및 소스 코드가 크게 달라졌기 때문이다.


5.3. 6.0[편집]


GitHub 6.0 모드 태그: mindustry-mod-v6[21]

JSON 콘텐츠의 경우에는 콘텐츠 자체가 수정되었기에 그 부분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며, 살아남은 콘텐츠들은 수정된 변수에 맞춰서 고치면 된다. 이렇게 리메이크로 살아남은 모드가 좀 있다.

JS 콘텐츠의 경우에는 함수/변수 위치 및 이름이 바뀌거나, 심지어 함수의 접근 지정자가 바뀌는 상황 이 일어나기도 해서 고치는 난이도가 높다. 때문에 JS 콘텐츠(대개 신기한 것들이 많은 모드)들은 빠짐없이 수정 속도가 느리다. 하지만 이를 감수하고 끝까지 고치고 더 나아가 콘텐츠를 추가하여 6.0에서 예시가 된 모드도 있다.
위의 Commandblocks도 불완전하게나 3 6.0 모드로 인식되었다. 다만 마인크래프트식 명령어가 프로세서의 실행문 형식으로 이식되었다.

마지막으로, Java 모드가 지원된다. 인터프리터가 강제되는 JS보다 훨씬 렉이 덜 걸리고, JS 모드에서 허용되지 않은 행위[22]가 가능한데, 이는 훨씬 더 자유분방한 모드를 가능케 하나 오히려 악성 코드를 품은 모드가 만들어질 수 있는 위험성도 수반한다. 꼭 믿을 수 있는 모더의 JAVA 모드만 다운로드하자. (참고로 JAVA 모드는 민더스트리에서 실행 시 경고가 뜬다.)


5.4. 7.0[편집]


GitHub 6.0 모드 태그: mindustry-mod-v6[23]
GitHub 7.0 모드 태그: mindustry-mod-v7
어째 점점 늘어난다
현재 Pre-Alpha 상태인 7.0은 6.0과 다르게, 이전 버전인 6.0 모드들이 대부분 호환된다.
Java 모드 지원으로 인한 Java 모드의 폭발적인 증가와 더불어, Java 언어의 특성상(정확히는, 컴파일 언어 특성이다.) `@Deprecated` 등의 컴파일러/IDE 지시로 호환성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점의 영향이 크다.
다만, 일부 기능은 호환되지 않고 7.0에 추가된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6.0 지원을 포기하는 모드도 있다. 그래도 5.0->6.0 수준의 코드 갈아엎기 정도의 난이도는 전혀 아니다.

기존 JS 모드의 블랙리스트 (샌드박스/안전장치)가 사라져서, Java 모드로 가능한 모든 악성 코드가 JS에도 작동한다. 이에 따라 Java 모드의 경고문도 사라졌지만, 이전보다 JS 모드 설치시에도 더 조심해야 한다.


5.5. 모드 프로젝트[편집]


깃허브 모드 프로젝트 모드 태그:

모드 프로젝트는 하나의 모드에 여러 명이 함께 합작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현재 PU (Project Unity)모드 대합작이 진행중이다. 위에 기술된 저명한 모드들의 모더 전부(!)가 참여한다.모드 프로젝트는 가끔씩 브금도 추가 해준다.

하지만 합작이므로 모드의 일부 스크립트를 가져가 자신의 모드에 쓰는 사람들이 많다. 모드 프로젝트 개발자들은 이 상황을 따라 폴더에 암호를 걸어놓고나 아예 깃허브 오픈소스를 보여주지 않으려고 하나, 아직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여겨진다.


5.6. 모딩 가이드[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Mindustry/모딩 가이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설계[편집]


파일:mindustry_design.png

구역 지정, 복사 - 컴퓨터(Steam, itch): F, 모바일: 복사 버튼
설계 초기화 - 컴퓨터: Q, 모바일: 취소 또는 삭제

설치된 건물을 복사해서 나중에 언제든 설계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직사각형 모양의 구역을 선택 가능하고, 특정 크기까지만 지정할 수 있다. 설계도의 개수는 제한이 없고, 건설에 필요한 자원과 전력이 표시된다. 캠페인 중후반이나 PVP 서버에 복잡한 공장을 짓기 위해서,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지만 일부 사람들은 대부분의 구조를 알고 있어 일일이 짓기도 한다.

외부로부터 링크를 붙여넣으면 좋은 설계도를 일일이 보고 베끼지 않아도 된다. 서버에서도 좋은 설계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이 있다.


7. Mindustry Classic[편집]


2019년 8월 17일에 4.1 버전이 정식으로 출시되면서 이전에 알파 버전이었던 3.5 버전[24]이 Mindustry Classic이라는 이름으로 새로 출시되었다. 3.5 버전의 기능들이 그대로 있다.
이 클래식 버전은 더 이상 업데이트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컴퓨터는 여기서 할 수 있다.


7.1. 아이템[편집]


파일:mindustry-classic_items.png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Mindustry Classic/아이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콘텐츠의 r10 문서를 편집해서 작성되었으므로 지금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25]


8. 오류[편집]


  • 과거에는 6.0 버전에서 게임 데이터가 날아가는 심각한 버그가 발견됐었다. 해당 버그는 켐패인에서 발생하며 증상은 갑자기 게임이 튕기는 것이다. 이후 다시 게임을 열면 이전에 클리어 했던 지역 한 곳이 초기화됐었다폭탄돌리기. 발생 조건은 알 수 없으며 저장과는 상관 없이 삭제되는 버그이므로 주의할 것. 중간중간 데이터 내보내기를 통해 진행 상황을 세이브해놓자. 하지만 해당 오류가 발견된 과거에도 관련 제보가 거의 없으며, 현시점에서는 이런 종류의 치명적 오류는 고쳐졌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 에버노트에 세이브파일을 저장하고 나서 모바일 에버노트로 모바일 민더스트리에 분할다운받아 zip 파일로 압축하면 세이브파일이 적용되지 않는 오류가 있다. 오류를 극복하기 위해선 PC 에버노트->PC로 세이브파일 다운->클라우드 스토리지로 저장->클라우드 스토리지에서 모바일 기기로 세이브파일 다운->데이터 가져오기라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한다.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10-01 13:39:57에 나무위키 Mindustry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멀티플레이도 각각 다른 플랫폼으로 동일한 서버에서 플레이 가능하다! 차이를 보자면 먼저 PC는 건설과 유닛 조종 면에서 더 편리하며, 둘을 동시에 하는 것도 가능하다. 모바일은 화면의 움직임이 기체에 고정되지 않아 화면 조작 및 조준이 매우 쉬우며 화물을 적재&투하하는 조작이 편리하다.물론 PC쓰던 사람은 모바일을 잘 못쓰고 모바일 쓰던 사람은 PC를 잘 못한다[2] 주로 후반부 네임드 지역이 해당된다.[3] Guardian. 일반 유닛에 비해 체력이 1.5배, 공격력이 1.3배인 보스격 유닛이다. 보통 그 지역에서 주로 나왔던 유닛들보다 1~2정도 높은 티어의 유닛이 버프까지 달고 나오는 것.[4] 또한 해당 지역에 인접한 적 기지가 하나뿐일 경우, 그 기지를 공격하면 [5] 공격 맵을 점령한 후 해당 지역이 취약함 디버프로 인해 점령당하더라도 생존 맵이 되기에, 한 지역을 지키고 싶다면 그 주위 여섯 개의 적 기지만 처리하면 된다.[6] 최근 접속한 시점으로부터의 시간만 재기 때문에 취약함 디버프에 걸린 지역이 여러 개라도 1분 정도 단위로 계속 돌려가며 접속하면 귀찮지만 공격당하지 않는다.[7] 6.0 이전까지는 웨이브가 무한했고 일정 턴마다 출격이 가능했다. 게다가 네임드지역밖에 플레이를 할 수 없었다.[8] 주변에 적기지가 있다면 공격을 받을 수 있고 그 경우 웨이브가 더 높은 상태로 더 강한 적 유닛들이 나온다. 잠재적인 웨이브는 무한한 셈.[9] 심지어 코어 유닛도 생성 가능하다[10] 저티어 유닛은 에르키아가 압승이지만, 고티어로 가면 비슷해진다.[11] 이는 JP서버 모두동일하다. [12] 가끔 중국인, 일본인, 동남아인이 들어왔다가 나가는 경우가 있다.[13] 무려 Mindustry 3.5 버전이 나오기 이전인 2018년 2월부터 시작한 최초의 커뮤니티 서버이다. 물론 테러 방지 플러그인 뿐만이 아니라 다른 서버와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서버간 이동 기능과 동시에 로비 기능을 처음으로 만들기도 했고, 신박한 기능들도 처음으로 추가한 역사가 담겨있는 서버이다.[14] 디스코드에 가입해서 인증 코드를 발급 받고 서버에서 인증을 해야지만 플레이가 가능해진다.[15] 7.0이 되고 나서 투표기능이 원활해지고, 트롤러가 전력 노드를 끓으면 알림이 나오는 등 매우 편리해졌다.[16] 닉네임에 clear를 쓰면 투명이 된다. (...)[17] 색은 헥스 코드로도 할 수 있고 투명도도 조절 가능하다. 그래서 로직과 조합하면 반짝이는 글씨도 만들 수 있다. 심각한 노가다는 덤...[18] 웬만하면 색 표기를 치고, 이름 후에는 빈 색 지정표기로 닫아주자.[17] 색을 여러번 친 경우 그만큼 닫아 주어야 한다. 이래야 색이 번지지 않는다. (예: \[색1\]나\[색2\]무\[색3\]위\[색4\]키\[\]\[\]\[\]\[\])[19] 단 PC에서만 가능. 모바일은 모드를 사용하면 가능하다. v5.0전용 v6.0(105빌드 이상)전용[20] https://github.com/Anuken/Mindustry/tree/master/tests/src/test/java[21] 몇몇 모드는 5.0 및 6.0 둘 다 지원한다. 이 경우 "master" 브랜치가 5.0, "6.0" 브랜치가 6.0 모드 소스코드이다.[22] 파일 입출력, HTTP 프로토콜, Java Reflection, swing 등[23] 7.0에서도 대부분의 6.0 모드는 지원되므로, 많은 모드가 굳이 7.0 태그를 사용하지 않는다. 자세한 것은 후술.[24] 빌드 40[25] 해당 버전을 최신 버전이라고 표현하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