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cturne (r20210301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소개
2.1. 이벤트 커뮤
2.2. Nocturne ~For SS3A rearrange Mix~
3. 가사






1. 소개[편집]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에 등장하는 아이돌 타카가키 카에데카와시마 미즈키의 듀엣곡으로 신데메이션 BD/DVD 1권에 동봉되는 한정 CD 346Pro IDOL selection vol.1에 수록되어 있다. 곡명인 녹턴의 본래 뜻과는 달리, 아멘 브레이크 리듬이 다용된 스피디한 보컬곡이라 리듬게임에서 드럼 앤 베이스를 즐겨 들었던 사람이라면 쉽게 친숙해질 법한 곡.

신데렐라 걸즈 3rd 라이브인 Power of Smile에서도 이 곡이 나왔지만 아쉽게도 카에데 성우인 하야미 사오리가 불참해서, 하야미 카나데 성우인 이이다 유우코토야마 나오와 함께 불렀다.

신데렐라 걸즈 4th LIVE TriCastle Story SSA 공연 2일차인 2016년 10월 16일. 드디어 하야미 사오리토야마 나오가 함께 출연하여 녹턴을 같이 불렀다.


2.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스타라이트 스테이지에서[편집]


스타라이트 스테이지의 역대 이벤트 곡
파일:데레스테 타입 아이콘-CUTE.png shabon song

파일:데레스테 타입 아이콘-COOL.png Nocturne

파일:데레스테 타입 아이콘-ALL.png Nothing but You

난이도
데뷔
레귤러
프로
마스터
마스터+
레벨
8
13
19
26
29
노트 수
121
187
419
577
873 / 812(레거시
소모 스태미너
11
13
17
19
MAS+ 티켓
해금방법
2017년 5월 29일 15시 통상 해금
ALBUM B
타입

비고



2017년 4월 19일 재화수집 이벤트로 등장하였으며, 이전 shabon song이 큐트 타입의 곡이었고 예고에 등장한 인원구성으로 추측해 볼 때 쿨 타입의 곡이 등장할거라 예상되었고 실제로도 쿨 타입으로 실장되었다.[1]

상위는 미즈키, 하위는 마츠나가 료다. 미즈키의 예고엔 기존 카에데&미즈키에 젊은 애들 3명으로 된 구성이란 언급이 있었는데 젊은 애 3명은 마츠나가 료와 신데렐라쪽의 닛타 미나미와 크로네의 얼굴마담격인 하야미 카나데인 것으로 밝혀졌다. BD 수록곡으로써는 최초로 멤버 전원과 곡 타입이 쿨로 일치하게 되었다.[2][3]

인선에 대해선 팬덤이 두터운 캐릭들이라 극단적인 느낌은 들지 않아서 괜찮다 & 같은 셀렉션 시리즈였던 아이쿠루시이에도 참여한 카나데가 또 나오는 데서 편애가 의심된다, 정도로 감상이 나뉜다. 카나데는 3rd 라이브에서 이 곡을 불렀기 때문이어서 나온 것일수도 있지만.

특히 이벤트 커뮤에서는 줄곧 리더 포지션이었던 카나데가 이번에는 나이상으로서도 제일 막내가 되었다.[4]

여느 셀렉션 앨범곡이 다 그렇듯 원곡이 귀에 익은 P들 입장에선 데레스테 식 리메이크가 성이 차지 않는 건 어쩔 수 없겠지만, 아쉬움을 표하는 의견의 방향은 저마다 다르다. 루나틱 쇼에 이어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는 식의 혹평도 있는 한편[5], 어차피 2인곡을 5인곡으로 늘리는 걸 피할 수 없었음을 감안하면 그나마 각 파트간의 이질감이 크지 않은 인선으로 잘 고른 거라며 후하게 평가해주는 의견도 많다.[6] 다만 어느 쪽의 의견을 가지고 있건 공통적으로 안무에 대해서는 곡조와 너무 따로 노는 게 아니냐는 비평이 있다.

앨범 참여자들의 면면을 보면 카나데의 경우 데레서드에서 카에데 성우의 불참으로 대타를 뛰었고, 미나미의 경우는 성우가 데레포스의 팜플렛 인터뷰에서의 '최고라고 생각하는 조합의 유닛은?'이라는 질문에 '미나미, 카에데, 미즈키의 성인조 유닛조합 최고'라는 답변을 내놓았었다고 성우가 트윗#을 남겼다.
MV (클릭해서 보기)
AII SSR MV


레이저 조명이 돋보이는 MV이다. 솔로파트에서 레이저 색상이 전부 다른데 각자의 SSR의상(카에데는 월말 한정. 카나데는 통상과 월말 한정 둘 다, 나머지 셋은 통상)과 비슷한 색상이다. 다만 2D의 경우는 레이저 연출이 좀 단조롭다. 카나데의 자리에서는 가슴을 강조해서 보여주는 안무를 볼 수 있다는 것도 큰 특징. 다만 스테이지 자체는 자세히 보면 Lunatic Show 이벤트 스테이지의 재탕인 것을 알수 있다. (...)

DEBUT, REGULAR, PRO 모두 해당 레벨 값에 적절한 난이도를 보여주고 있다. 다만 REGULAR, PRO에서의 몰아치는 구간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특히 PRO는 초살이 의외로 강한 편.


MASTER 플레이 영상

MASTER 채보는 드럼음을 기반으로 한 단타 및 롱노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플릭 처리능력을 요구한다. Jet to the Future MASTER+에서 등장한 연속왕복 플릭이나,[7] 길이 2짜리 플릭이 순차적으로 내려오는 패턴에서 너무 길게 그어버리면 그 다음 플릭을 너무 일찍 그은 것으로 인식하므로 플릭 그을 때 정확히 끊어야 한다.


레거시 MASTER+ 영상

레거시 MASTER+ 채보는 전반적으로 일렉기타음과 드럼음을 기반으로 한 동시타 처리능력과 양손 따로놀기를 요하는 패턴이다. 극초반의 동시난타, 가사 끝난 후 극후반의 동시난타에서 손꼬임 및 노트씹힘으로 흘릴 수 있음에 주의하고 후렴구 파트는 양손을 따로 움직여서 오른손으로 처리하는 단타 타이밍에 왼손의 롱노트 및 슬라이드 처리할 타이밍을 놓치거나 빨리 떼지 않도록 하자. 전자의 패턴을 숙달하고자 한다면 パステルピンクな恋エンジェル ドリーム MASTER 난이도를 추천. 후자의 패턴은 4박자 중 3박자를 치고 한박자를 쉬는 패턴인데, 이 박자를 구성한 채보가 동시노트 없이 롱노트 끝 - 단타 등 다양하게 나오는지라 헷갈릴 수 있다. 그 뿐만이 아니라 두 번째 코러스를 시작하기 전에 연속으로 슬라이드를 처리하는 구간에서 뜬금없이 한쪽 슬라이드가 끊기는 경우가 있는지라 몇몇 P들이 좌절하곤 한다.(...)


2017년 11월 6일부로 MASTER+ 난이도가 통상 해금되었다. 기존의 레거시 MASTER+에 비하면 첫머리의 16비트 4개가 계단으로 변경되고, 일부 슬라이드 구간의 변경 및 여러 잡노트들의 추가로 물량이 소폭 증가되었다.


2.1. 이벤트 커뮤[편집]


화보 촬영 스케줄 진행이 메인이며, 이번에는 세 명이 서로 어울려 다니는 모습을 보여준다.

OP부터 레슨 장면 촬영으로 시작하며, 1화는 당구장에서 촬영이 진행된다. 감상 포인트는 카나데의 미즈키를 연상시키는 한 마디와 당구로 버닝하는 세 명의 아이돌들.

2화는 10대들의 라크로스 촬영으로, 료와 카나데의 당구장 에피소드 만담과 샤이닝미나미와 서로를 극찬하는 훈훈한(?) 대화가 오간다. 샤이닝 스파르타

3화는 연상조(미즈키, 카에데, 미나미)의 안티에이징 투어. 감상 포인트는 슈퍼 카에데씨 갓 앞선 스케줄의 에피소드를 듣고 카에데가 하드했다면서 자기가 따라갈 수 있으려나 말하니까 '하드 스케줄 때마다 가장 마지막까지 버티고 서 있는 카에데가 할 소리냐'고 받아치는 미즈키&미나미, 그리고 안티에이징 투어에서 신나게 굴러다니는 미나미(...).

4화는 어른조 두 명의 촬영인데 카나데가 견학을 왔다. 감상 포인트는 미즈키의 라이벌 이야기와 카에데의 청춘 언급, 그리고 카나데가 '언젠간 나도 저 두 사람을 뛰어넘을 때까지...!'라고 다짐하는 장면.

5화는 지금까지 찍은 사진들을 보고 만족스럽지 못해하는 료. 당구 사진도 라크로스 사진도 다른 이들은 잘 찍혔는데 자신의 사진은 그렇지 않은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 료에게 카에데는 자신이 멋지다고 생각되는 곳, 그리고 그 곳에 서 있는 자신을 떠올려 보라고 조언해준다. 이에 라이브 장면을 떠올리는 료. 료는 조언을 해준 카에데에게 감사를 표한다.

엔딩은 뒷풀이로 술을 마실 생각에 들떠있는 카에데와 미즈키, 그 둘을 말리느라 진땀을 빼는 미나미, 그리고 그 모습을 웃으며 바라보는 카나데와 료가 나오고 그 자리에 프로듀서가 그동안 찍은 사진들을 가져오자 사진에 담긴 모습에 료는 납득한다. 이어서 성인조 2명과 방관자 2명 사이에서 난처해하는 미나미의 모습을 끝으로 마무리.

2.2. Nocturne ~For SS3A rearrange Mix~[편집]


난이도
데뷔
레귤러
프로
마스터
레벨
7
13
18
26
노트 수
93
149
311
554
소모 스테미너
10
13
16
19
해금방법
사운드부스에서 구입
타입

비고
3D 미지원 MV

표준 MV 배치
(임의)
후지와라 하지메
미후네 미유
(임의)
(임의)

MASTER 풀콤보 영상

2018년 10월 9일 추가되었다. 원곡의 속도감 있는 멜로디에 비하면 이쪽은 잔잔한 발라드 풍 편곡. 그리고 SS3A 리믹스곡은 항상 27렙으로 나왔는데 얘는 특이하게 26레벨로 나왔다.

3. 가사[편집]


타카가키 카에데, 카와시마 미즈키

二人が 重ねた それぞれの時の流れは후타리가 카사네타 소레조레노 토키노 나가레와둘이 포갠 각자의 시간의 흐름은まるで仕組まれたように마루데 시쿠마레타 요오니
마치 짜여진 것처럼
極限時間に 全てが収束した쿄쿠겐 지칸니 스베테가 슈소쿠시타극한의 시간에 모든 것이 수렴되었어あの時の出逢いから아노 토키노 데아이카라
그 때의 만남에서부터
夜の空 星見つめ
요루노 소라 호시 미츠메
밤하늘의 별을 바라보며
ただ 隣にいて
타다 토나리니 이테
그저 곁에 있어줘[8]
駆け抜ける この想いは
카케누케루 코노 오모이와
질주하는 이 감정은
どこまでも響く 鼓動となり
도코마데모 히비쿠 코도오토 나리
어디까지고 울려퍼지는 고동이 되어[9]
時が止まるほど愛してる토키가 토마루 호도 아이시테루
시간이 멈춰버릴 정도로 사랑해
[10]もう離れないで ずっと
모오 하나레나이데 즛토
이젠 떨어지지 말아줘 계속[11]
いつから どこから 全てはうごいていたんだろう
이츠카라 도코카라 스베테와 우고이테이탄다로
언제부터 어디서부터 모든 게 움직이고 있었던 걸까
まるで意味があるように마루데 이미가 아루요오니
마치 의미가 있는 것처럼
どんなに 遠くて 離れても手をとって
돈나니 토오쿠데 하나레테모 테오 톳테
아무리 멀고 떨어져있어도 손을 잡고
同じ時過ごして오나지 토키 스고시테
같은 시간을 보내며
前を向いた 瞳が好き
마에오 무이타 히토미가 스키
앞을 향한 눈동자가 좋아
ただ 手を握って
타다 테오 니깃테
그저 손을 잡고서
溢れ出る この願いは
아후레데루 코노 네가이와
넘쳐나는 이 바람은
どこまでもリズム 強く刻み
도코마데모 리즈무 츠요쿠 키자미
끝없이 리듬을 강하게 새기며
光の距離さえ越えてゆく히카리노 쿄리사에 코에테유쿠
빛의 거리조차 뛰어넘어
離れていても ずっと
하나레테이테모 즛토
떨어져있더라도 계속
愛は最後の時間止めて아이와 사이고노 지칸 토메테
사랑은 마지막 시간을 멈추고
[12]意識は永遠にも似た이시키와 토와니모 니타
의식은 영원과도 같이
[13]湧き上がる この気持は와키아가루 코노 키모치와
솟아오르는 이 기분은
[14]どこまでも遠く 狙い定め도코마데모 토오쿠 네라이사다메
한없이 먼 곳을 목표로 하고
[15]夜空の果まで届けたい
요조라노 하테마데 토도케타이
밤하늘의 끝까지 전하고 싶어
星の距離超え
호시노 쿄리 코에
별의 거리를 넘어
駆け抜ける この想いは
카케누케루 코노 오모이와
질주하는 이 감정은
どこまでも響く 鼓動となり
도코마데모 히비쿠 코도오토 나리
어디까지고 울려퍼지는 고동이 되어
時が止まるほど愛してる
토키가 토마루 호도 아이시테루
시간이 멈춰버릴 정도로 사랑해
もう離れないで ずっと
모오 하나레나이데 즛토
이젠 떨어지지 말아줘 계속


[1] 라이브 퍼레이드가 타입곡이 될 소지가 생기면서 라이브 퍼레이드 - 당월 재화 이벤트 - 그루브 달 재화 이벤트 - 라이브 퍼레이드 - 당월 재화 이벤트(루프)로 큐트 - 쿨 - 패션 - 올타입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2] Jet to the Future 이후 있던 모든 재화 이벤트의 상위보상과 하위보상의 타입이 달랐으나 이번 이벤트에서 다시 동일해졌다.[3] STORY는 처음부터 ALL 속성이었으니 상관없고 Flip Flop도 패션 타입이 세 명으로 가장 많아 패션 속성으로 지정된 것에도 무리는 없었다. 아이쿠루시이는 4큐트 1쿨(카나데)이라 ALL 속성이 되었지만, Lunatic Show하고 shabon song은 속성이 각각 쿨하고 큐트였음에도 불구하고 유닛 내 쿨 타입, 큐트 타입 아이돌이 한 명씩밖에 없었다.[4] 유일한 고등학생이며, 료는 18살, 미나미는 19살이다. 심지어 최연장자인 미즈키와는 무려 11살이나 차이난다.[5] 그 외에도 원곡은 두 아이돌의 듀엣 구간이 풍부하여 서로 다른 음을 부르며 하모니를 이루는 다채로운 구간이 많은데, 이벤트 버전에서는 솔로 파트가 늘고 다 같은 음을 부르는 유니즌 구간이 대부분이라 약간 단조로운 감이 있다.[6] 원곡을 부른 카에데와 미즈키의 MV에서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원곡을 좋아하는 사람도 무난히 볼 수 있다.[7] Jet to the Future MASTER+의 것과는 다르게 왕복의 폭이 일정하다.[8] 이벤트에서는 카나데 - 미나미 - 료 순으로 나간다.[9] 이벤트에서는 미나미가 부르는 파트.[10] 이벤트에서는 카나데가 부르는 파트.[11] 이벤트에서는 료가 부르는 파트.[12] 이벤트에서는 미즈키가 부르는 파트[13] 이벤트에서는 카에데가 부르는 파트[14] 이벤트에서는 추가된 인선 3명이 부른다.[15] 이벤트에서는 본래 인선 2명이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