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lox/Obby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Roblox


1. 개요
2. 역사
3. 오비의 종류
3.1. 일반 오비
3.2. 타워 오비
3.4. 티어 오비
4. 기술
4.1. 댄스 클립(Dance Clip)
4.2. 웃음 클립(Laugh Clip)
4.3. 랙 점프(Lag Jump)[1]
4.4. 월 홉(Wall Hop)
4.5. 기타
4.6. 사라진 기술
5.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Obby는 Roblox의 장르 중 하나이다.


2. 역사[편집]


Roblox가 처음 출시된 2006년부터 존재해왔다. 당시에는 주로 부대 게임 용도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Training Course라고 불렸다.

2007년 ~ 2010년은 오비의 기초가 세워진 시기이다. 2007년 초반부터 다양한 종류의 오비가 제작되었으며 후반에 들어서는 Obby라는 용어가 정착되었다.

2010년대 초중반에는 높은 퀄리티를 가진 오비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스토리 오비가 주를 이뤘으며 Speed Run 4와 같은 게임들이 이때 출시되었다.

2010년대 후반에 들어서 오비의 수준이 급격하게 높아진다. 2018년에 JTOH가 출시되고 2019년에 티어오비가 출시되며 고인물 오비스트들이 많이 등장하였다.

2020년대에는 코로나의 여파로 오비스트들의 실력이 수직 상승한다. 이에 따라 높은 난이도의 오비들이 등장한다.


3. 오비의 종류[편집]




3.1. 일반 오비[편집]


가장 원시적인 형태의 오비. 만들기도 가장 쉬워 가장 많이 만들어진다.


3.2. 타워 오비[편집]


2010년 후반 JTOH가 출시되며 시작된 분야로, Tower of Hell이 대박을 치며 타워의 인기도 상승하였다. 타워 오비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한 번 떨어지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항아리류 게임이라는 점이다. 오비 중 가장 인기 있는 분야이며 오비 커뮤니티 또한 타워 중심으로 성장해왔다.

3.3. 난이도표 오비[편집]


Difficulty Chart Obby. 대분분 JTOH의 난이도표를 기반으로 하며 진행할수록 어려워진다. 난이도를 임의로 추가한 오비도 존재한다.


3.4. 티어 오비[편집]


Tiered Obbies. 클라이언트 오브젝트[2]가 없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초기에는 티어 15까지 고안되었으나 오비스트들의 실력이 수직 상승한 탓에[3] 티어 25까지 확장되었다.


4. 기술[편집]


어떻게 써야하는지가 중요한거라서 사실상 알려줄게 많지는 않음 사람들이 그걸보고 얼마나 익히고 잘 쓰느냐가 제일 중요한 주저리주저리 알려줘도 연습 안 하면 안되는게 오비

- 준브레드[4]

기본적으로 연습이 중요하다. 기본적인 점프조차도 틈이 벌어지면 난이도가 급증하기 때문에 기초적인 기술도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4.1. 댄스 클립(Dance Clip)[편집]


0.8스터드 이하의 벽을 통과할 수 있는 버그성 기술이다.

  1. 벽을 마주본 채 벽에 붙는다.
  2. 화면을 캐릭터 기준 오른쪽으로 90도 돌린다.
  3. 채팅에 /e dance2를 입력한다.
  4. 캐릭터가 가장 오른쪽으로 움직였을 때 1인칭으로 전환하거나 시프트 락을 켠다.


4.2. 웃음 클립(Laugh Clip)[편집]


1스터드 이하의 벽을 통과할 수 있는 버그성 기술이다.

  1. 벽을 마주본 채 벽에 붙는다.
  2. 화면을 캐릭터 기준 180도 돌린다.
  3. 전체 화면을 해제한다.
  4. 채팅에 /e laugh를 입력한다.
  5. 캐릭터가 가장 뒤로 밀려났을 때 로블록스 창 위 하얀 부분을 누르는 동시에 시프트 락을 켠다.

댄스 클립보다 난이도가 어렵다.


4.3. 랙 점프(Lag Jump)[5][편집]


점프력을 높여주는 버그성 기술이다.

  1. 전체화면을 해제한다.
  2. 점프한다.
  3. 땅에 닿자마자 뛰어오른 직후에 로블록스 창 위 하얀 부분을 누른다.



4.4. 월 홉(Wall Hop)[편집]


벽을 탈 수 있는 버그성 기술이다. Wall Hug라고도 한다. 두 블럭이 수직으로 맞닿아 있는 부분에 한해 사용할 수 있다.

  1. 벽을 마주본다.
  2. 캐릭터를 낙하 중인 상태로 만든다.
  3. 블럭이 수직으로 맞닿아 있는 부분에 캐릭터의 발톱이 닿으면
  4. 캐릭터를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회전시킨다.

버그성 기술 중 가장 난이도가 높으며 그만큼 연습이 많이 필요하다.


4.5. 기타[편집]


  • Wall Walk
낮은 프레임에서 발생하는 버그성 기술로 월 홉과 비슷하나 점프를 할 필요가 없다. 낮은 프레임에서 벽을 마주본 상태로 점프하지 않고 두 파트가 맞닿아 있는 부분을 걸으면 된다.
그러나 점프를 하지 않는다고 해서 난이도가 쉬워지는 것은 아니다. 월홉처럼 화면을 뒤틀면서 해야 하는데 점프가 없으니 계속해서 화면을 뒤틀어야 한다. 그리고 월홉과 월워크 특성상 한번 시도하면 캐릭터가 위로 조금 튀어오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타이밍을 맞춰서 시도해야 한다. 컴퓨터는 <와 >키로 카메라를 정확하게 돌릴 수 있어서 더 편하지만, 모바일에서는 그런 거 없다. 플레이해보면 알겠지만 화면을 돌리는 손가락이 매우 불편하다.


4.6. 사라진 기술[편집]


  • 코너 클립(Corner Clip)
2021년 패치된 버그성 기술로 모서리에서 실행할 수 있었다. 벽을 통과하는 기술이며 다른 기술과 달리 벽 두께에 제한이 없었기 때문에 한때 개발자들이 애를 먹기도 하였다. 코너 클립을 사용해야 하는 부분이 많았던 JTOH에서는 F키(또는 다른 키)를 눌러 코너 클립을 할 수 있도록 해두었다.

5.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2-09 05:08:56에 나무위키 Roblox/Obby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freeze high jump라고도 불린다.[2] 서버가 아닌 플레이어 각각의 클라이언트에서 작동되는 오브젝트. 킬파트, 움직이는 파트 등이 포함된다.[3] 코로나 창궐 직전인 2019년에 출시되었다.[4] 한국 최초로 Horrific 난이도를 깬 오비스트[5] freeze high jump라고도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