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sted Insurrection

덤프버전 :

1. 개요
2. 시놉시스
3. 변경점
3.1. 개요
3.2. 타이베리움 속성 추가
3.3. 유닛 계급
3.4. 맵 에디터
3.5. 음악
4. 진영
4.3. 글로보테크
4.4. 포세이큰
4.5. 각 진영별 유닛과 건물들
4.6. 타이베리움 생명체
4.6.1. 일반 타이베리움 생명체
4.6.2. 적대적 타이베리움 생명체
5. 캠페인
5.1. Twisted Insurrection 스토리 및 캠페인
5.2. Twisted Dawn 캠페인
6. 스커미시
6.1. 게임 옵션
6.1.1. 기본 옵션
6.1.2. 세부 옵션
6.1.3. 그 외 옵션
6.2. 게임 모드
7. 각종 문제들 및 해결
7.1. 해결법이 있는 문제들
7.1.1. 안보이는 게임 메뉴
7.1.2. 저장된 게임 불러오기
7.1.3. 스크린샷 캡쳐
7.2. 해결법이 보이지 않는 문제들
8. 외부 링크


1. 개요[편집]


타이베리안 선의 독립형 모드로 공식 웹사이트 및 공식 ModDB 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자체적인 시네마틱 영상을 넣을 정도로 상당히 공을 들였다.

전반적으로 난이도가 굉장히 상승했다. AI가 공격적으로 변해서 싱글 플레이에서도 방심을 할 수가 없다.

2021년 9월 기준 최신 버전은 0.9.0.2. 거의 정식빌드를 향해가고 있어서 근시일내에 1.0 릴리즈를 기대할수 있게 되었다.

0.6.4 업데이트부터는 타이베리안 던의 미션도 제공한다.


2. 시놉시스[편집]


전작인 타이베리안 던에서 Nod가 승리한 대체역사의 세계관으로 Nod가 백악관을 이온 캐논으로 파괴하고 UN 고위직에 첩자를 심어두는 등 고도의 공작을 통해 UN이 GDI에 대한 지원을 끊어버리게끔 만든다.[1] 그렇게 승리한 Nod는 지구의 대부분을 장악했고 GDI 잔당들에 대한 무차별적인 사냥을 개시하지만 2000년, 원인 불명의 거대한 타이베리움 폭발로 인해 사라예보의 템플 프라임이 초토화되고 케인은 실종된다.[2] 1차 타이베리움 전쟁에서 승리한 Nod가 왜 카발을 만들어서 쓰고 있는지는 묻지 말자..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GDI를 완전히 뿌리뽑지 못하는데다가 만족할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자, Nod 이너 서클은 이른바 유훈통치라는 명목 하에 케인의 유지를 받들어 형제단을 하나로 규합한다. 점차 성과를 거두어감에도 케인의 부재는 이너 서클과 형제단 모두에게 잠재적인 위험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었다.

한편, GDI는 지난 전쟁에서 패하여 거의 모든 군사력을 상실하지만 일부 장군들은 살아남아 저항을 계속한다. 지난 전쟁으로부터 3년 후, 오웬 장군(General Owen)은 살아남은 병력을 이끌고 거대 군산복합체인 글로보테크(GloboTech)와 연합하여 다시 군사력을 정비한다. 글로보테크의 막대한 자원과 우수한 기술력은 GDI가 짧은 시간 내에 다시 회복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고, GDI는 글로보테크와 연합하여 Nod의 보급로를 파괴해나가는 식으로 반격을 개시한다.

하지만 전쟁은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아무도 예상할 수 없게끔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혼돈 속으로 흘러간다.


3. 변경점[편집]



3.1. 개요[편집]


본편에서 구현하지 못한 요소들을 다수 구현하고 있다. 타이베리움 변형체들 역시 다양해졌으며 폭발 이펙트를 더욱 개선하였다. 단순히 기존 유닛들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타이베리안 던 → TI 세계관으로 연결되는 싱글플레이를 제공하기 때문에 타이베리안 던 시절의 유닛들 모델을 복셀로 구현했다. 또한 전작에서 포가튼의 역할을 대체하는 포세이큰과 오리지널 진영인 글로보테크라는 제4세력이 등장한다. 글로보테크와 포세이큰은 0.8x까지는 일부 미션이나 스커미시 맵에서 볼 수 있었으며 0.9x 업데이트 이후 정식으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다.[3]


3.2. 타이베리움 속성 추가[편집]


자원은 역시 타이베리움으로 그린 타이베리움 리파리우스(Riparius)와 블루 타이베리움 비니페라(Vinifera)이외에 새로운 레드 타이베리움인 크루엔투스(Cruentus)가 추가되었다. 따라서 본작에서는 총 3가지의 타이베리움이 존재한다. 3가지 타이베리움은 원래 타이베리움 시리즈 공식 설정상 존재하는 것으로 0.8 업데이트로 제거된 아보레우스(퍼플 타이베리움)를 제외하면 모두 구현된 셈이다.[4]

설정상 크루엔투스는 희귀한 타이베리움으로 더 순수한 결정과 밀도를 가지고 있어 자원으로 변환 시 더 높은 효율을 가진다. 세가지 타이베리움 중 크루엔투스가 가장 효율이 높으며 그만큼 게임 상에서도 일부 스커미시 맵을 제외하고는 매우 희귀하게 등장한다. 효율은 크루엔투스 > 비니페라 > 리파리우스 순서로 자원으로 변환시 얻는 자금은 다음과 같다.

타이베리움 종류
채집량
GDI
Nod
글로보테크
리파리우스
(그린 타이베리움)
875
625
750
비니페라
(블루 타이베리움)
1575
1125
1350
크루엔투스
(레드 타이베리움)
2275
1625
1950

또한, 리파리우스를 제외한 나머지 타이베리움들은 휘발성이 높아져 타이베리움에 공격을 가하거나 차량 유닛이 타이베리움 위에서 파괴되면 높은 확률로 폭발해 사방으로 씨앗을 날린다. 이는 폭발을 통해 증식한다는 설정을 반영한 것으로 장벽을 넘어 멀리 타이베리움을 흩뿌리며 증식이 가능하다.

Nod의 경우, 원래 타이베리안 선과는 반대로 베인 홀(Vein Hole)을 통해 더 이상 화학 미사일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베인 홀은 이제 별 필요가 없으므로 보이면 없애도 된다. 그러나 일부 베인 홀은 사라지지 않는다.

타이베리움이 달라진 만큼 하베스터도 달라졌다. 외형이 변화했을뿐만 아니라 기능도 추가되어 Nod 하베스터는 계급장을 달면 자체 스텔스 기능이 적용된다.


3.3. 유닛 계급[편집]


유닛이 승진을 할 수 있다. 승진은 베테랑 → 엘리트 순서로 2가지 계급이 있으며 레드얼럿의 계급 그래픽을 사용해 승진한 유닛은 선택하지 않아도 베테랑(갈매기 계급장 1개)이나 엘리트(갈매기 계급장 3개)의 여부를 알 수 있다. 타이베리안 선과는 달리 승진하면 유닛의 성능이 매우 좋아진다. 일단 베테랑으로 승진하면 공격속도가 조금 더 빨라지고 일부 유닛은 체력의 50%까지 자동 치료가 된다. 엘리트로 승진하면 공격 이펙트가 달라지는 것은 물론 공격력이 더욱 강해지고 기차같은 특수 유닛을 제외한 대부분의 유닛은 체력의 50%까지 자동 치료가 된다. 예를 들어 Nod의 경우, 엘리트 플레임 탱크/인퍼노 플레임 탱크는 보라색 불꽃을 초 단위로 내뿜고 엘리트 이클립스 탱크는 보병, 차량, 건물 모두에 위력적인 펄스 캐논을 발사하고 이온 폭풍이 불더라도 주포를 그대로 쓴다. 만일 GDI 최강의 유닛 매머드 헤비 워커가 엘리트가 된다면 막을 수가 없다![5] 공격이 불가능한 유닛들은 특수한 방법을 통해서 승진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기차의 경우 아무 보병도 태우지 않은 상태로 적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회피할 경우 바로 엘리트가 된다.)

심지어 민간인 건물이나 민간인 유닛을 파괴해도 승진할 수 있으므로 주어진 유닛만으로 진행하는 미션에서 유닛들을 승진시키면 더 쉬운 진행이 가능하다.


3.4. 맵 에디터[편집]


타이베리안 선처럼 맵 에디터인 Final TI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원작인 타이베리안 선 없이도 정상 가동되니 맵을 불러오거나 새로 만들고, 심지어 미션을 임의로 조작할 수 있다! 특히, 어려운 미션(Nod 미션 14, GDI 미션 15 등)을 열어 시작 자금이나 초기 유닛/기지 구성 등 조건을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게 만들고, 적 지원군 스크립트를 아예 없애버리는 등 사기 플레이가 가능하다. 단, 미션을 이렇게 마구 조작하다가 스크립트가 충돌해 미션이 아예 안되거나 도중에 멈출 수도 있기 때문에 하더라도 원본 파일은 따로 보관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Nod 미션 14의 경우 에디터로 조작을 하다가 게임이 아예 멈춰버리거나 실행 자체가 안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 하나, 이건 주의할 점은 아닌데 만일 맵 에디터로 미션을 조작했다면 TI 프로그램에서 자체적으로 조작한 사실을 탐지해 CHEATER! 라는 메시지와 우스꽝스러운 그림이 있는 창이 뜬다. 창의 내용이 더 가관으로 "게임 파일 조작은 게임 진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별 거 아닌데, "꼼수를 안쓰고는 미션 진행을 못할 정도로 실력이 그렇게 형편없냐?"같은 뉘앙스를 풍겨 찔리는 것은 둘째치고, 플레이어에 따라 상당한 모욕감을 줄 수도 있으니 주의.(0.9 버전 기준 해당 메시지는 더 이상 볼 수 없음.)

다만 맵 에디터를 사용해 이것저것 추가해서 원래 미션보다 스케일을 더 크게 키우는 등 더욱 재미있는 플레이가 가능한 건 사실이다.

Final TI를 실행하고 맵을 불러올 때 Maps 폴더에 있는 Missions에는 미션 맵, Default와 나머지 폴더에는 스커미시 맵들이 있다.


3.5. 음악[편집]


타이베리안 던과 타이베리안 선, 그리고 본작 Twisted Insurrection의 분위기를 모두 반영한 독창적인 스타일의 음악이 50곡이 넘게 수록되어 있다! 음악은 모두 훌륭한 편으로 C&C 시리즈 음악 제작자 Frank Klepacki가 일부 곡 제작에 참여했다고 한다. TI 음악을 듣다보면 타이베리안 던 혹은 타이베리안 선을 떠올리게 될 것이다. 실제로 TI의 30번 음악 Act on Insurrection은 타이베리안 던의 Act on Instinct를, TI의 6번 음악 Dawn은 타이베리안 선의 Valves의 오마쥬이다. 제작진도 타이베리안 던과 선을 염두에 두고 플레이어들에게 옛날을 회상시켜주기 위해 음악 작곡에 각별히 신경썼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전체적으로는 꽤나 사이키델릭한 색채가 강해졌다.

또한 TI 본연의 테마 음악도 훌륭한 편인데, 제작진에 Nod주의자들이 많은 것으로 의심될만큼 0.6 업데이트 이후 Nod 전용 테마들이 상당수 추가됐다. 43번 음악 Black Hand와 46번 음악 One Mission 등 실제로 Nod의 기운이 느껴지는 음악들이 많다.

사운드트랙은 TI 공식 ModDB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으며,[6] 공식 유튜브에서 미리 들어볼 수 있다. 링크, 레거시 사운드트랙(들어가자마자 음악이 재생되니 볼륨 조절에 주의!)


4. 진영[편집]



4.1. GDI[편집]


전작의 그 진영으로 원래의 세계관과는 정반대로 초기엔 일방적으로 쫓기는 입장이 되었다. 하지만 그 세력이 어디 가지 않았는지 반 Nod 민병대와 연합하고 글로보테크라는 새로운 지원 세력으로 재기에 성공한다. 이후 오웬 장군의 지휘로 신형 이온 캐논 위성, 매머드 Mk.2를 양산하는데 성공한다.

본편의 GDI보다 다른 의미에서 더 강력해진 진영이 되었다. 타이탄을 만들 여력이 안돼서 골리앗 중전차가 타이탄을 대체했지만 워커의 종류가 전작보다 증가했다. 주로 다루는 무기는 레일건. 공중 유닛인 오르카는 수가 다양해졌고 꽤 좋아졌다.

지도자는 타이베리안 던의 셰퍼드 장군(General Mark Jamison Sheppard)과 오웬 장군(General Owen)이 있다. 사실상 GDI를 이끌게 된건 오웬 장군. 플레이어에게 브리핑을 해주는 인물도 있지만 누구인지는 안밝혀진 상태. 그 외에도 GDI 미션 9에서 잠시 텍스트 대사로만 등장하는 타이베리움 전문가 힉스 교수(Prof. Higgs)가 있다.

  • 팔콘 사단(Falcon Division): 전형적인 GDI의 태스크포스이며, 느리지만 강력한 유닛으로 적들을 압도한다.
  • 피닉스 연대(Phoenix Regiment): UN의 GDI 해체에 반발하여 편성된 부대이며, 심각한 역경에도 불구하고 적인 Nod 형제단과 비슷한 치고 빠지는 전술로 Nod 형제단과 싸워나가고 있다. GDI 캠페인은 플레이어 사령관이 피닉스 연대와의 연락을 하면서 시작되므로 GDI 캠페인의 주인공 세력이다.

4.2. Nod[편집]


세계를 제패한 신 질서의 지배자로 군림하게 된 집단. 하지만 케인이 GDI의 습격으로 실종되어 분열위기가 닥치자 이너 서클들이 급하게 이를 진압했고 이 때문에 GDI의 멸절에 실패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편보다 안정적인 지지기반과 자원을 바탕으로 세력을 유지할 수 있었다. 이들의 사상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알 수 있는 부분이 파란 지구를 상징하는 기념물인 푸른 지구 기념상(Blue Earth Memorial)을 보면서 이단이라고 말한다. 규모도 크게 성장하여 대규모 군사기지는 물론이고 캠페인 초반에는 GDI를 상대로 제공권을 장악할 정도였다. 또한 도시 규모의 거점을 확보하였다.

본편의 Nod가 치고 빠지는 진영이었다면 TI의 Nod는 GDI와 전면전을 벌일 수 있을 정도로 나름의 정규전 병력을 확보하게 되었다. 빠른 속도+얇은 장갑+높은 공격력이 특징이다. 설정상 매우 안정적으로 사이보그 기술을 제작했기 때문에 사이보그 유닛은 영웅인 코만도(본 MOD에선 사이보그 성기사로 개명)와 인펙터를 제외하고 사이보그(역시 사이보그 훈련병으로 개명), 사이보그 기사, 사이보그 시종, 사이보그 집행자로 늘어났다. 또한 TI 시대로 갈수록 차량 유닛도 바이퍼 드론, 클리버 드론 등 무인 병기를 적극 활용하게 된다. [7]

케인 실종 후 이너 서클이 케인의 하나뿐인 비전을 잇는다는 명목 하에 전 형제단을 규합했다.

주요 인물은 사이보그 계획의 총책임자인 인칸델라 박사(Dr. Incandela).

  • 창세 군단(Genesis Legion): Nod의 타이베리움 및 사이버네틱 연구를 감독하는 군단. 그들은 Nod가 창조한 가장 사악한 창조물들을 책임지고 있으며 Nod의 적들에게 이 기술을 활용하는걸 주저하지 않는다.
  • 케인의 후예들(Sons of Kane): Nod의 사이버네틱 기술이 케인의 뜻이 아니라고 여겨 창세 군단과 갈라선 분파. Nod의 전통적인 게릴라 및 테러 전술에 의존하는 동시에 막강한 스텔스 유닛을 이용한다.


4.3. 글로보테크[편집]


제 3세력으로 설정상 GDI를 후원하던 군산복합체라고 한다. 타이베리안 던으로부터 3년 이후 멸망위기에 몰린 GDI를 지원하면서 세력의 균형을 맞춘다.[8] 오리지널 세력이라서 밸런스 면에 있어 강력하여 Nod 미션의 난이도를 대폭 상승시킨 주범이다. 미션 10 이전까진 GDI와 동맹군으로 나와서 가뜩이나 방어력이 낮은 Nod를 힘들게 한다.

원래대로라면 GDI가 가지고 있어야 할 레일건이나 디스럽터 음파 등의 무기를 이들이 연구하여 실전 배치했다는 설정이고, 특히 EMP 무기도 전문적으로 다룰 줄 안다. 게다가 설정상으로는 하나만 있으면 전력 공급량이 800인[9] 핵융합 발전소(Fusion Reactor) 등 기술은 본작에서 가장 우월한 것으로 나타난다.

게임 상에서는 주로 스커미시에서 중립으로 나오지만 업데이트 이후 현재 글로보테크 미션 1개를 플레이할 수 있고 향후 더 추가할 예정이다.

대체역사상에서 떠오른 최첨단 군산복합체라는점에서는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3퓨처테크가 모티브로 여겨진다. 원래 역사대로라면 특정 진영이 가졌어야할 기술이 제3자의 소유로 되어있는 것도 그렇다.

GDI와 마찬가지로 타이베리움 자원을 이용하되 제거하려는 모습이 보인다. 캠페인과 스커미쉬용 맵에서 발견되는 글로보테크의 간판들을 보면 타이베리안 던 직후 무력화된 GDI를 대신해서 민간인들을 규합하여 안전을 도모하고 타이베리움을 제거하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글로보테크 휘하의 도시들은 알파, 베타, 제타와 같은 방식으로 이름이 붙여진다.

지도자는 최고운영책임자(Chief Operating Officer)인 COO 코난 스틸(Conan Steele).

명칭 자체는 스몰 솔져라는 영화에 나오는 동명의 방산업체명이 유래로 보인다.

4.4. 포세이큰[편집]


TI 세계에서 GDI와 Nod 모두 뮤턴트라고 부르던 타이베리안 선의 포가튼에 해당된다.

본작에서는 별다른 활약은 못하지만 스커미시 맵이나 미션에서 아주 가끔 볼 수 있다. 맵 에디터 상으로는 전용 유닛과 건물도 일부 존재하기 때문에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더 비중있게 다루어질 가능성이 있다. 원작처럼 역시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는 세력이지만 0.6x에서 폐기된 임무인 Nod 미션 16에 따르면 적어도 Nod에게는 적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부 맵에서 그들의 건물 및 유닛을 다뤄볼 수 있다. 0.7 이후 업데이트에선 포세이큰의 테크 건물이 추가되고 있다.


4.5. 각 진영별 유닛과 건물들[편집]



4.5.1. GDI[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Twisted Insurrection/GDI 유닛과 건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5.2. Nod[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Twisted Insurrection/Nod 유닛과 건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5.3. 글로보테크[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Twisted Insurrection/글로보테크 유닛과 건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5.4. 포세이큰[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Twisted Insurrection/포세이큰 유닛과 건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5.5. 테크 건물 및 유닛[편집]


  • 확장지(Expansion Outpost): 일부 맵에 배치된 건설 전초 기지이다. 모델링과 색깔이 다른 2가지가 존재하지만 기능은 동일하다.
  • 테크 기관총탑(Tech Machine Gun Turret): 보병에 효과적인 기관총을 쏘는 테크 방어탑이다.
  • 테크 유전(Tech Oil Rig): 일부 맵에서 볼 수 있는 테크 건물. C&C3의 타이베리움 스파이크처럼 점령시 자금이 꾸준히 제공되는 건물이다. 6초당(?) 50의 자금이 지원된다.
  • 테크 무기고(Tech Armory): 점령 후 보병을 넣으면 해당 유닛을 엘리트로 진급시켜준다. 또한 GDI와 Nod에는 각각 대 전차 지뢰와 대 보병 지뢰를 해금시켜준다.
  • 테크 병원(GloboTech Hospital): 보병을 한기 치료할 수 있다. 사이보그는 치료할 수 없으며 0.6~0.7에선 잠시 치료 횟수 제한이 생기기도 했다. 해당 버전에는 다섯번까지만 치료할 수 있었다.
  • 테크 포탑(Tech Gun Turret): 대전차포를 발사하는 방어탑이다.
  • 테크 대공 미사일 포대(Tech SAM Site): 대공 방어탑. 0.8x까지는 테크 EMP 패트리어트 발사기란 이름이었으며 EMP를 쓰는 무기답게 무조건 공중 유닛을 한방에 파괴하는 희대의 개사기건물이었으나 이후 EMP 미사일이 일반 미사일로 대체되었다.
  • 테크 지휘 참호(Tech Command Bunker): 점령시 엘리트 전사 네명과 엘리트 습격병 한명을 공수하는 슈퍼 무기인 포세이큰 기습을 푼다.
  • 테크 핵융합 발전소(GloboTech Fusion Reactor): 전력 800을 생산하며, 폭발시 Nod 핵 반응로처럼 폭발을 일으킨다. 초기버전에서는 무려 10000의 전력 제공량을 자랑했었다.
  • 테크 야포(Stationary Artillery): GDI 미션 10과 Nod 미션 8에서 등장하는 방어 시설이자 장거리 무기이다. 사거리가 상당히 길어 멀리서 적을 공격할 수 있고 포탄의 위력도 강력하지만 정확도는 낮으며 전력 소모량도 높다. 하지만 넓은 범위의 피해를 주기 때문에 적으로 나올 경우 상당히 성가신 편이며 GDI 미션 10에서는 플레이어의 짜증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이다.


4.6. 타이베리움 생명체[편집]


TI에는 기존 타이베리안 선의 것은 물론 제작진이 독자적으로 만든 것들까지 포함해 매우 다양해졌다. TI 공식 설정은 다음 링크의 사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링크 (영어)


4.6.1. 일반 타이베리움 생명체[편집]


  • 텀블러(Tumbler) - 공격하면 빠른 속도로 굴러다니는 생명체로 공격성은 없다. 마치 큰 지렁이류의 벌레처럼 생겼다. GDI 미션 13과 미션 15, 그리고 Nod 미션 16에도 출현한다.

  • 스트라이더(Strider) - 두 발로 걸어다니는 공격성이 없는 타이베리움 생명체로, 설정상 겁이 많아 유닛이 가까이 다가가기만 해도 도망친다. 특이하게도 GDI 미션 15과 Nod 미션 16에서는 여러 마리가 단체로 떠돌아다니는데, 웨이포인트를 따라 정찰하고 자동으로 충원되는 전용 스크립트까지 짜여져있다. 출현은 많지 않지만 이상할만큼 TI 제작진에게 좋은 대우를 받고 있다.

  • 틱(Tick) - 가만히 놔두거나 공격해서 없애면 피해를 끼치지는 않지만 유닛이 가까이 다가가면 갑자기 몸이 부풀어올라 터지면서 타이베리움 가스를 방출한다. 터지기 전에 몸이 부푸는 모습을 잠깐 보여주는데 평소에는 별다른 해를 끼치지 않으므로 그냥 놔두거나 멀리서 죽이면 된다. 진드기나 옴처럼 생겼다.


4.6.2. 적대적 타이베리움 생명체[편집]


  • 미성숙 비세로이드 (Juvenile Visceroid)/성체 비세로이드(Adult Visceroid) - 원작 사양과 동일. 마치 찰흙 덩어리가 굴러 다니는 것처럼 생긴 생명체로 보병 유닛이 타이베리움 밭에서 죽거나 Nod의 인펙터의 공격으로 죽을 경우 미성숙 비세로이드가 생성된다. 미성숙 비세로이드는 무작위로 돌아다닐 뿐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지만 미성숙 비세로이드 2마리가 합체하면 성체 비세로이드 1마리로 바뀌며 이때부터 공격을 시작한다. 쉽지는 않지만 차량으로 깔아뭉갤 수도 있다.

  • 미성숙 플로터(Juvenile Floater) - 미성숙한 플로터, 성체 플로터처럼 타이베리움 가스를 내뿜으며 떠다닌다. 원래 타이베리안 선 파이어스톰에서 나왔던 플로터를 작게 모델링한 것으로 색깔과 크기만 다를 뿐 거의 비슷하다. 유닛과 건물에 달라붙어 전기 공격을 하는데 성가시므로 빨리 없애야 한다.

  • 성체 플로터(Adult Floater) - 미성숙 플로터보다 더 크고 공격력이 조금 더 강하다. 유닛과 건물에 달라붙어 전기 공격을 하는데 성가시므로 빨리 없애야 한다.

  • 타이베리움 핀드(Tiberium Fiend) - 타이베리안 선에서 이상한 소리를 내며 파편을 뿌려대던 그 타이베리움 핀드이다. 원래 그린 타이베리움 위에서 사는 리파리아(Riparia)만 있었지만 본작에서는 파란색 핀드인 비니페라(Vinifera), 빨간색 핀드인 크루엔티아(Cruentia)가 추가되어 타이베리움 색깔별로 총 세 종류의 핀드가 존재한다.[10] 보병에겐 상당히 위협적이지만 차량엔 공격이 잘 먹히지 않으며, 리파리아는 포세이큰 헛간에서 길들일 수 있다.

  • 세이버웜(Sabreworm) - 드물게 보이는 생명체로 마치 모래가 움직이는 것처럼 생겨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촉수 공격으로 보병 유닛을 거의 한 번에 즉사시킬 수 있을만큼 강력하지만 차량 유닛에는 거의 피해를 주지 못하고 쉽게 죽는다. 목표물이 멀리 있을 경우 드물게 지하 이동을 하기도 한다. GDI 미션 10과 미션 15, 또는 일부 스커미시 맵을 제외하고는 거의 볼 일이 없다. 원래 명칭은 트레머(Tremor)였으며 꽤 오랜 기간 동안 타이런트(Tyrant)로도 불렸다.

  • 티폰(Typhon) - 박쥐처럼 생겼고 느리게 날아다니는 생명체이다. 설정 상으로는 모든 괴물들의 아버지라고 불릴만큼 막강한 타이베리움 생명체이나, 실제로는 이름이 아까울 정도이다. 날카로운 발톱으로 공격해 보병에게는 치명적이지만 속도가 느리고 체력이 낮아 쉽게 죽일 수 있다. GDI 미션 13과 15에서 출현한다.

  • 맨티스(Mantis) - 스타쉽 트루퍼스 영화판을 오마쥬한 생명체로 모티브는 워리어 버그. 벌레처럼 빠르게 기어다니며 공격을 받으면 잠깐 뒤로 도망가다 다시 달려든다. 한 마리는 체력이 약해 금방 죽지만 공격이 모든 지상 유닛에게 치명적이며 주로 여러 마리가 몰려 다닌다. Nod의 화염 무기가 특히 효과적이며 GDI의 저격수, 스캐터팩 등 대보병 무기로도 쉽게 죽일 수 있다. 골리앗 탱크의 주포 등 대차량/대건물 무기는 정말 안 먹히니 주의하자.

  • 월룬(Whaloon) - 최약체 타이베리움 생명체로 바로 앞에까지 다가가지 않는 한, 대부분은 가만히 있다가 아군 유닛들의 공격을 받고 먼저 죽는다. 설정상 몸안의 타이베리움 가스를 저장해 가스를 배출하는 힘으로 플로터처럼 떠다니는데 속도가 상당히 느리다. 게다가 체력까지 종잇장이기 때문에 잘 조종하면 기본 보병 하나로 여러 마리를 잡을 수 있을 정도이다. 다만, 죽을 시 터지면서 타이베리움 가스가 가득 나오고 일단 가까이 접근하면 상당량의 타이베리움 가스를 내뱉는다. 이것만 주의하면 별로 무서워할 필요도 없다.

  • 스캐럽(Scarab) - 맨티스와 마찬가지로 스타쉽 트루퍼스 영화판의 오마쥬이며 모티브는 탱커 버그. 거대한 딱정벌레처럼 생겼고 딱 봐도 매우 위험하게 생겼다. 속도는 느리지만 Nod의 화염 탱크처럼 불을 내뿜어 경장갑 차량과 보병보다는 중장갑을 가진 탱크 유닛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다. 또는 사거리가 긴 유닛이나 속도가 빠른 유닛으로 공격을 해 치고 빠지는 식으로 처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GDI 미션 10, Nod 미션 14와 미션 16에도 출현한다.

  • 타이베리움 랩터(Tiberium Raptor) - 그린 타이베리움(리파리우스)이 몸에 솟아난 티라노사우루스처럼 생긴 생명체로 설정상 도마뱀류의 파충류가 돌연변이를 일으켰으며, 타이베리움으로 심각하게 오염된 지역(C&C 3 타이베리움 워로 치면 레드 존)에서 주로 발견된다. 속도가 빠르고 체력도 높으며 보병과 차량 유닛 모두에 치명적이다. Nod 미션 16에서 출현한다.

  • 성체 타이베리움 랩터(Elder Tiberium Raptor) - 블루 타이베리움(비니페라)이 몸에 솟아난 티라노사우루스처럼 생긴 생명체로 설정상 도마뱀류의 파충류가 돌연변이를 일으켰으며, 타이베리움으로 심각하게 오염된 지역(C&C 3 타이베리움 워로 치면 레드 존)에서 주로 발견된다. 속도가 빠르고 체력도 높으며 보병과 차량 유닛 모두에 치명적인데다, 일반 타이베리움 랩터보다 더 강력하다. Nod 미션 16에서 출현한다.[11]

  • 그것(The Thing) - TI 세계관에서 목격 사례가 거의 없는, 사실상 전설 속에만 등장한다고 전해지는 수중 생명체이다. 설정상 타이베리움으로 바다와 강이 오염되어 물 속에서 돌연변이를 일으킨 생물들이 이 생명체로 변했고 전 지구로 광범위하게 퍼졌다고 한다. TI 시점에서는 지구의 수중 생태계 대부분을 장악한 상태. 평소에는 볼 수 없고 호버 유닛을 이 생명체가 있는 물로 보내야 잠깐 볼 수 있는 괴물이다. 파괴 불가 판정이 있기 때문에 괜히 죽이려고 헛수고할 필요 없다. 레드얼럿 2에 나오는 소련군 초대형 오징어의 사운드와 그래픽을 가져다 썼는데, 강력한 촉수로 주변을 지나는 모든 것들을 파괴해버린다. 현재 Nod 미션 14의 템플 프라임으로 건너는 다리 바로 위의 왼쪽 댐에서 출현한다. 처음 보는 사람은 갑자기 튀어나온 촉수와 괴성에 놀랄 수 있으니 주의. [12][13]

  • 캥커(Canker) - 0.9버전에서 새로 추가된 크리쳐. 표면에 궤양 덩어리들이 붙은 마치 인간이 감염되어 변이된듯한 외형으로 양팔을 앞으로 뻗으며 덤벼든다. 일정 데미지를 입으면 팔의 살점이 떨어져 나간 것인지 팔부분이 붉어지고 몸을 더 떨면서 접근한다. GDI 미션 15 시작 지점 주변에서 많이 출현한다.

  • 타우러스(Tauros) - 생김새는 타이베리움 핀드와 비슷하고 색깔도 그린, 블루, 레드 3종류가 있는데, 등에 더 큰 타이베리움이 자라고 있으며 어금니로 들이받는 근접 공격을 한다. 타이베리움 핀드보다 속도는 느리지만 맷집이 더 좋다. GDI 미션 15과 Nod 미션 16에서 출현한다. 또한 일부 모의전 맵에서 등장하는 포세이큰 헛간을 점령한다면 길들여서 아군으로 활용할 수 있다.

  • 크로우피쉬(Crawfish) - 스타크래프트의 러커를 닮은 생명체로 날카로운 발톱으로 공격한다.

  • 보그 비스트(Bog Beast) - 트라이포드가 연상되는 크리쳐로, 보는 각도에 따라 코끼리를 닮기도 했는데 실제 마주하면 스캐럽만큼 위압감이 느껴진다. 타이베리움을 곡사로 발사해 공격하며 근접 공격으로 코끼리 상아같은 뿔로 내려찍는 공격도 하는데, 이 근접 공격의 위력이 꽤 강하니 접근하지 말고 제거하는 편이 수월하다. GDI 미션 15와 Nod 미션 16에서 출현한다.

  • 버서커(Berserker) - 상당한 근육질의 인간형 타이베리움 변이 생명체로 위력적인 근접 공격을 하며, 특히 건물에 큰 피해를 준다. Nod 미션 16에서 출현한다.


5. 캠페인[편집]


TI의 미션은 타이베리안 던, 타이베리안 선의 미션들을 오마주하기도 하면서 자체적인 미션으로 만들어져 있다. 타이베리움 워처럼 상호보완적인 스토리로 진행된다. 초반 부분은 타이베리안 던의 유닛으로 시작하여 중반이 되면서 점차적으로 유닛이 대체되는 것이 이 모드의 캠페인이 가진 묘미이다. 특히, 한쪽의 스토리대로만 흘러가지 않고 GDI와 Nod의 시점을 모두 반영하기 때문에 GDI와 Nod 미션 10처럼 똑같은 장소에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0.64부터는 글로보테크 미션과 타이베리안 던 전용 미션도 추가되었다.

Twisted Insurrection의 미션은 본편과 다르게 실제 지명을 언급하지 않는다. 보통은 제작자들의 창작 지명으로 Nod의 미션인 12에서만 카이로가 언급이 된다.[14]


5.1. Twisted Insurrection 스토리 및 캠페인[편집]


본작은 타이베리안 선과 비교하면 악랄할 정도로 난이도가 높다. 몇몇 미션은 대놓고 유저의 손발을 묶어버리거나 GDI의 경우 끝없는 Nod의 물량 공세를 막아내야 하거나, Nod의 경우 글로보테크의 강력한 화력을 물량으로 막아야 한다.

또한 몇몇 캠페인의 경우 주어진 유닛을 잘 사용해야 뚫을 수 있으며, 몇번의 실패를 반복해야 이해할 수 있는 기믹도 있다. 전반적으로 쉬움 난이도로 해도, AI가 매우 공격적으로 유닛을 생산하고 공격하고 자원만 충분하면 기지 재건도 적극적이어서 건설소부터 우선적으로 파괴하여 기지 재건을 막아야 한다.

다만 생산이 가능하지만 일부 미션을 제외하고 타임 어택이 강제되는 미션은 없기 때문에 천천히, 하베스터를 늘려서 충분히 예비대와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그나마 캠페인을 쉽게 진행하는 방식이다.[15]


5.1.1. 스토리[편집]




5.1.2. GDI[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Twisted Insurrection/GDI 캠페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1.3. Nod[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Twisted Insurrection/Nod 캠페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1.4. 글로보테크[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Twisted Insurrection/글로보테크 캠페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2. Twisted Dawn 캠페인[편집]


0.6.4 업데이트 이후 추가된 타이베리안 던 스타일 캠페인이다. 현재까지 업데이트된 내용은 전작인 타이베리안 던의 흐름과 내용을 거의 그대로 따라가되 팬메이드 대체역사답게 진행만 살짝 바꾼 정도이다. 당연히 타이베리안 던 시절 유닛만 나오며 Twisted Insurrection 캠페인보다는 조금 더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특히 TI와는 달리 타이베리안 던의 차량들은 방어력과 체력이 낮으므로 차량만 믿고 돌파하면 안되고, 차량과 보병을 섞어서 운영하되, 엔지니어를 통해 적 기지를 점령하는 식의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시점이 타이베리안 던 시기이므로 타이베리움 포자 식물이 아예 없거나 타이베리움 확산 속도도 매우 느려 자원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시간을 끌수록 불리해진다. 이 시기에 채취 가능한 타이베리움은 그린 타이베리움(리파리우스)이 유일하다.


5.2.1. GDI[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Twisted Insurrection/GDI 캠페인(Twisted Dawn)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2.2. Nod[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Twisted Insurrection/Nod 캠페인(Twisted Dawn)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스커미시[편집]


스커미시를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예를 들면 시작점 지정, 무적 하베스터, 무한 타이베리움 등 편리한 기능을 시작 전에 정해놓을 수 있다.


6.1. 게임 옵션[편집]



6.1.1. 기본 옵션[편집]


  • 기술 레벨(Tech Level) - 바닐라와 마찬가지로 1부터 10까지 기술 레벨을 설정할 수 있으며 기술 레벨의 한도를 결정한다. 1로 설정하면 기초적인 자원 채집 시설과 알보병만 사용이 가능하며 10으로 설정하면 슈퍼 무기나 코만도 유닛을 비롯한 해당 세력의 모든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 시작 자금(Starting Credit) - 스커미시 게임 시작시 처음 주어지는 자금을 설정한다. 기본 자금으로 10000이며 5000~20000까지 조정할 수 있다.
  • 게임 속도(Game Speed Cap) - 게임 속도를 조정하는 설정으로 기본 설정은 30 FPS로 되어 있다. 최대 무제한까지 지정할 수 있지만 TI가 높은 사양을 요구하지는 않으므로 기본 속도로 하면 충분하다. 너무 빠르면 속도를 느리게 조정할 수 있다.


6.1.2. 세부 옵션[편집]


  • 짧은 게임(Short Game): 적의 모든 건물을 파괴하면 게임이 끝난다. 단, 방어 시설도 포함한다.
  • 보너스 보급 상자(Bonus Crates): 맵 상에 보급 상자(크레이트)를 생성한다. 보급 상자를 통해 유닛 공격력, 방어력, 속도와 유닛 숙련도(베테랑 → 엘리트), 추가 자금, 시야 확보 등을 얻을 수 있고, 가끔 낮은 확률로 Nod의 베놈 헤비 워커 등 생산 불가능한 유닛도 얻을 수 있다. 유닛 숙련도 보급 상자를 일반 유닛이 2번 먹으면 엘리트로 승진할 수 있는 것을 제외하고 공격력, 방어력, 속도 등 다른 속성들은 여러 번 먹어도 효과가 중복 적용되지는 않는다. 당연하지만 안좋은 상자도 나온다.
  • 안전한 상자만(Safe Crates Only): 원작 타이베리안 선에서는 높은 확률로 보급 상자에서 폭발이 일어나 유닛을 잃는 등 플레이어들의 욕을 벌었는데 본작에서는 이런 부정적인 효과가 없는 보급상자만 나오도록 바꿀 수 있다.
  • 동맹 옆에 건설(Build Off Ally): 동맹 세력의 건물 근처에 건물 건설이 가능하다.
  • 슈퍼무기 비활성(Disable Superweapons): GDI의 이온 캐논, Nod의 묵시록 미사일, 글로보테크의 역학 폭격을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
  • 지원 기능 비활성(Disable Support Powers): GDI의 EMP 방출기, 글로보테크의 파이어스톰 발생기, Nod의 지진파 발생기를 건설할 수 없다.
  • MCV 재배치 가능(Re-Deployable MCV): 건설소가 MCV(이동 건설 차량)으로 바뀌어 이동할 수 있다.
  • 멀티 엔지니어(Multi Engineer): 레드얼럿1과 비슷하게 건물 점령시 엔지니어 여러 명이 필요하다. 이 영향을 받아서 케인의 후예들의 영웅 엔지니어인 고스트 가격이 인하된다.
  • 엔지니어 금지(Disable Engineers): 해당 게임에서 엔지니어를 훈련시킬 수 없다. 멀티 엔지니어 옵션과 마찬가지로 고스트의 가격이 싸진다.
  • 안개 없이 시작(Start Without Shroud): 시야를 가리는 전장의 안개(Fog of War)를 걷어낸다.
  • 전장 안개(Fog of War): 반투명 장막이 생성돼서 유닛, 건물을 가린다.
  • 하베스터 휴전(Harvester Truce): 하베스터가 무적이 되어 공격을 받아도 절대 파괴되지 않는다. 단, 글로보테크의 파이어스톰 장벽으로는 파괴된다. 보병전으로 플레이한다면 강제로 꺼진다.
  • 하베스터 포상금(Harvester Bounty): 하베스터를 파괴하면 보급상자가 나온다.
  • 저장고 제거(No Silos): 원래 자원이 일정량 쌓이면 "Silos Needed."라는 메시지를 들리고 타이베리움 저장고를 건설해야 더 많은 자원을 저장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옵션을 체크하면 타이베리움 저장고를 만들 필요가 없다. 또한 타이베리움 정제소를 파괴해도 보유하고 있는 자금을 잃지 않는다. 또한 이 옵션을 쓰면 Nod의 타이베리움 반응로의 자체 타이베리움 저장고 기능이 사라진다.
  • 압사당하지 않는 보병(Uncrushable Infantry): 보병 유닛을 차량으로 밟을 수 없다. 고기 분쇄 모드로 게임을 진행하면 강제로 작동한다.
  • 타이베리움 면역 보병(Tiberium-Proof Infantry): 보병 유닛이 타이베리움 위를 지나도 전혀 피해를 입지 않는다. 보병전 모드로 진행시 강제로 작동한다.
  • 방어 시설 점령 가능(Capturable Defenses): 엔지니어로 방어 시설을 점령할 수 있다.
  • 다리 파괴 가능(Destoryable Bridge): 맵에 존재하는 다리를 파괴할 수 있다.
  • 온순한 생명체(Harmless Lifeforms): 맵 상에 있는 모든 타이베리움 생명체가 온순해진다. 그래서 인펙터는 이 옵션 적용시 적 보병을 죽일 때 비세로이드가 나오는 대신 가끔 폭발이 일어나는 것으로 대체된다.
  • 생산 시간 보너스 비활성(Disable Factory Bonus): 건설소, 헬리패드, 공장 등 생산 건물이 여러 개 있으면 생산 시간이 빨라지는데 이 옵션을 체크하면 생산 시간이 기본으로 고정된다.
  • 무한 타이베리움(Unlimited Tiberium): 타이베리움이 고갈되지 않는다. 초 단위로 빠르게 타이베리움을 내뱉는 타이베리움 포자 식물들을 볼 수 있다.
  • 기지 장식 추가(Enable Base Props): 미션에서 볼 수 있는 감시탑(Spotlight Tower), 조명등(lightpost) 같은 장식을 사용할 수 있는데 게임 시작 전에 기술 레벨을 4 이상으로 설정해야하며 당연히 생산 비용을 요구한다. 조명등 같은 경우에는 전체적으로 어두운 맵에서 플레이할 시 주변 지형을 밝게 해주므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공짜 레이더(Free Rader): 레이더 시설이 없이도 처음 시작부터 미니맵을 볼 수 있다.
  • 영웅 유닛 금지(No Hero Units): 코만도들과 에픽 유닛들의 생산 및 훈련을 막는다. 이 옵션의 영향을 받는 코만도 및 에픽 유닛들은 아래와 같다. 버그인지 TI 시대의 글로보테크의 파워 슈트와 프로토타입 전차는 이 옵션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 GDI 팔콘 사단: 매머드 헤비 워커
    • GDI 피닉스 연대: 발키리 점프젯 코만도
    • Nod 창세 군단: 사이보그 성기사, 인펙터
    • Nod 케인의 후예들: 고스트
    • 글로보테크: 페르세우스, 탤로스 헤비 워커
    • TI 시대의 GDI, Nod 공통: 코만도
  • 테크 시설 사용 불능(Disable Tech Structures): 일부 스커미시 맵에는 테크 건물을 점령해 사용할 수 있는데 이 옵션을 체크하면 테크 건물 점령이 불가능하다.
  • 이온 폭풍 활성화(Enable Ion Storms): 타이베리안 선에서 볼 수 있던 이온 폭풍이다. 이 옵션을 체크하면 이온 폭풍이 발생하기 전에 Warning : Ion Storm Approaching이라는 메시지가 두번 나타나고, 두번째 Warning : Ion Storm Approaching가 나타난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 Warning : Ion Storm Here!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5분간 이온 폭풍이 몰아친다. 이온 폭풍이 몰아치면 "Timer Started"란 음성이 나오며, 매 분마다 몇분 남았나를 음성으로 알려준다. 이온 폭풍이 불면 항공기, 호버크래프트는 움직일 수 없고, 일부 유닛은 공격이 불가능해지거나 기능이 약화된다. 그리고 레이더가 꺼지는 것은 물론, 맵의 무작위 위치로 큰 번개가 내리쳐 데미지를 준다.[16] 이온 폭풍이 언제 시작될 지는 랜덤이며 Ion Storm Approaching라는 메시지가 보이면 재빨리 물 위에 떠 있는 호버 유닛과 하늘에 떠 있는 공중 유닛을 대피시켜 물 위에서 벗어나거나 공중에서 착륙시켜야 한다.
  • 샌드박스 모드(Sandbox Mode): 유닛 생산과 건물 건설을 거의 바로 할 수 있다.

이 아래는 과거에 있었던 옵션이다.

  • 사이보그 통제 불가능(Berzerk Cyborg): Nod의 사이보그 코만도, 타키온 사이보그 등 사이보그 유닛의 체력이 50%가 되면 통제력을 잃고 날뛰게 되어 아군/적군 모두에게 공격을 한다. 0.8x 업데이트 이후론 게임 옵션으로 선택이 불가능해졌다. 그러나 코드 문제가 있었는지 고기분쇄 모드에선 자동 발동했으며, 0.9x 업데이트가 돼서야 비로소 사라졌다.
  • 타이베리안 던 유닛 제거(Disable Dawn Units): 보급 상자에서 타이베리안 던의 유닛을 얻을 수 없다. 하지만 버그로 인해 가끔 TD 유닛이 등장하기도 했으며 TD 모드로 진행하면 강제로 꺼졌다.


6.1.3. 그 외 옵션[편집]


플레이어 선택 창에서 Team을 정해서 게임 시작 전에 미리 동맹을 맺을 수 있으며 동맹과는 시야를 공유할 수 있다. 참고로 플레이어는 본인 한 명이어도 스커미시 게임이 진행되니 익숙하지 않은 맵에서 미리 연습을 하거나 혼자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한 맵 상에 보여지는 숫자는 시작점을 의미하는 것으로 게임 시작 전 시작점을 정해 원하는 위치에서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6.2. 게임 모드[편집]


스커미시 화면 맨 윗부분 왼쪽에 위치한 게임 모드(Game Mode)로 현재 총 6가지의 모드가 있다.
  • 기본(Defalut): GDI와 Nod는 하위 부대를 골라서 플레이하는 모드이다.
  • 뒤틀린 여명(Twisted Dawn): 타이베리안 던의 유닛과 건물만 사용한다. 이쪽은 불명예 동맹과 마찬가지로 GDI와 Nod는 하위 부대 선택이 불가능하다.
  • 고기 분쇄기(Meat Grinder): 보병 유닛만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하위 부대들을 고를 수 있으나 GDI 팔콘 사단, Nod 창세 군단, 글로보테크만 정상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정상적으로 플레이할 수 없는 진영은 해결법이 보이지 않는 문제들 문단을 참조.
  • 불명예 동맹(Unholy Alliance): 0.8x 이전의 Twisted Insurrection의 모의전. GDI와 Nod는 하위 부대의 모든 기술을 갖고 시작하며 글로보테크는 기본 모드에서 생산하거나 만들 수 없었던 병기를 만들 수 있게 된다.
  • 생존(Survival) - 게임 시작시 이동식 사령부(Mobile HQ) 유닛 하나만 주어지고 맵 전체에 수시로 나타나는 보급 상자를 통해 유닛을 확보해 싸우는 모드다. 기지를 건설할 수 없으며 이동식 사령부가 파괴되면 해당 플레이어는 게임 오버가 된다. 생존 모드를 위한 전용 맵이 존재하며 현재 0.9.0.2버전에서는 멀티플레이어에서만 플레이할 수 있는 모드이다.
  • 협력 작전(Co-Op): 플레이어 두명이 같이 플레이하는 캠페인이다. 이것도 역시 멀티플레이어 전용 모드이다.
  • 경쟁(Competitive): 멀티플레이어 전용 모드이며 기본적으론 기본 모드와 유사하나 모의전의 각종 편의 기능들 중 대부분이 봉인된다.

이하 사라진 모드들이다.

  • 끝없는 반란(Timeless Insurrection) - TI 시대와 타이베리안 던 시대의 유닛을 전부 사용할 수 있다. 타이베리안 던 건물의 경우 아직 미완성이어서 미완성인 건물은 일부 미션에서만 등장하거나 맵 에디터로만 만들 수 있다.
  • 궁극의 반란(Ultimate Insurrection) - 불명예 동맹 + 끝없는 반란 모드로 GDI와 Nod의 모든 건물과 유닛, 덤으로 타이베리안 던 시절 GDI와 Nod의 모든 유닛을 사용할 수 있다. 타이베리안 선의 엔진 한계상 생산창에 유닛과 건물이 많아지면 게임이 강제 종료되는 현상이 간혹 발생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 생존(뒤틀린 여명 전용) (Survival(Dawn only)) - 생존 모드와 동일하며 이 모드에서는 타이베리안 던 유닛만 사용할 수 있다. 역시 멀티플레이어서만 플레이할 수 있는 모드이다.


7. 각종 문제들 및 해결[편집]



7.1. 해결법이 있는 문제들[편집]



7.1.1. 안보이는 게임 메뉴[편집]


게임 진행 중 게임을 저장하고 Mission Saved 메시지가 보인 후 OK를 누르면 마치 게임이 멈춘 것처럼 아무 반응이 없을 때가 있다. 이 때는 당황하지 말고 멈춘 화면 상태에서 게임 옵션창이 뜨는 가운데 화면을 아무 곳이나 눌러보면 해당 메뉴로 들어갈 수 있고 맨 아래 Resume Mission에 해당하는 부분을 눌러 다시 게임에 복귀할 수 있다. 의외로 초보자들이 많이 겪는 TI의 기본적인 문제이자 고질적인 문제로 여전히 개선 중이며 0.9 업데이트 들어서 대폭 개선되었다는 평이다.


7.1.2. 저장된 게임 불러오기[편집]


TI에서 저장된 게임을 메인 메뉴에서 그대로 불러오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제보가 많다. 불편하지만 의외로 해결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미션이나 스커미시 등 어떻게든 게임을 시작한다. 그 다음 게임이 시작된 상태에서 저장된 게임을 불러오면 거의 에러 없이 저장된 게임을 불러올 수 있다.


7.1.3. 스크린샷 캡쳐[편집]


타이베리안 선과 마찬가지로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화면을 프린트 스크린(PrintScreen) 키를 눌러 스크린샷으로 저장할 수 있지만 TI에서는 Ctrl + C를 동시에 누르는 것을 권장한다.
저장된 스크린샷은 TI 폴더 중 Screenshots에 PCX 파일로 저장되며 PCX 파일은 포토샵이나 알씨로 열어볼 수 있다.


7.2. 해결법이 보이지 않는 문제들[편집]


  • 오브젝트에 호버 유닛이 끼여서 언덕 위,아래로 강제 이동된다. 매우 드물게 캠페인에서 인페르노 플레임 탱크 등 호버 유닛이 다리를 건너는 도중 물에 빠져서 아예 조종 불가능한 경우도 발생한다. GDI 팔콘 사단이나 피닉스 연대의 경우 끼여서 조종할 수 없는 차량 유닛을 캐리올로 실어서 빼낼 수는 있으나 캐리올로도 실어올 수 없는 상황도 벌어진다.
  • 잦은 게임 튕김 및 멈춤 현상. 특히 Nod 미션 14. 강요(Compulsions)에서의 잦은 멈춤 현상은 0.9 업데이트 이후에도 여전하다.
  • 정보 패널 토글 기능 미작동. 키보드 설정을 바꾸는 곳에서 toggle info panel을 보이게 하는 키가 지정되어있지 않은데, 지정을 임의로 해도 작동되지 않는다.
  • 고기 분쇄 모드의 정상 플레이가 불가능한 진영들
    • 케인의 후예들: 막사를 지을 수 없으며, 이에 따라서 방어 시설도 지을 수 없고 노드의 주먹에서 그 어떤 차량도 생산할 수 없다. 그렇기에 공격 수단은 묵시록 미사일만이 유일하다.
    • 피닉스 연대: 이쪽은 막사를 지을 수 있으나 티어 1 보병만 생산 가능하다. 케인의 후예들과 마찬가지로 군수 공장에서 그 어떤 차량도 생산할 수 없다.

8. 외부 링크[편집]


  • 공식 웹사이트[17]
  • ModDB 공식 페이지
  • 공식 유튜브
  • 트윗, 페이스북, 구글+
  • 스팀 그룹 페이지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4 16:23:20에 나무위키 Twisted Insurrection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원작 TD에서는 노드 최종 미션 후 해킹한 이온 캐논으로 백악관, 에펠탑, 웨스트민스터 사원, 브란덴부르크 문의 4곳 중 하나를 파괴하는데, 여기서는 백악관을 파괴한 경우를 상정한 듯 하다. 단, 공식설정의 경우 백악관을 파괴했다고 해도 당시 미국 대통령은 캠프 데이비드로 피신했었기 때문에 무사했었다는 후일담이 있다. 아무튼 이온캐논 참사로 인해 G7국가들이 마크 재미슨 셰퍼드 장군을 청문회로 불러내는데 이를 시작으로 UN을 압박하기 시작한듯하다.[2] 다만, 이 점에 대해서는 미션 내부에서 언급이 엇갈린다. Nod 미션 12에서는 신 형제단과 구 형제단의 분열 직전 케인이 카이로에서 사라졌다고 언급이 된다. 공식 사이트의 스토리 페이지에서는 남아프리카에서 사라졌다고 언급한다. 0.9 업데이트 기준 Nod 미션 14 브리핑에서도 여전히 케인이 20년 전 사라예보 템플 프라임에서 사라졌다고 하는데, TI 제작 초기이던 2008년 당시의 설정이다보니 TI 제작진들도 헷갈리는 모양이다. 15년 가까이 개발되면서 개발진이 교체되는 외적 원인도 있다.[3] 단, 포세이큰은 생존 모드에서만 플레이할 수 있다.[4] 0.7x까지 구현되어 있었던 보라색 타이베리움인 아보레우스(Arboreus)의 자원 채집량은 같은 희귀 타이베리움인 크루엔투스보다 많았다(GDI 2975, Nod 2125, 글로보테크 2550).[5] Nod 최강의 방어 건물인 빛의 오벨리스크보다 사정거리가 길어지고, 주포 레일건이 맞은 대상의 주위에 강력한 스플래시 데미지를 입힌다.[6] 공식 홈페이지에선 공식 ModDB 페이지로 가는 링크를 제공한다.[7] 그러나, 사이보그 성기사를 제작할 때 문제가 생겨서 사이보그 성기사가 시설을 초토화하자 이러한 사이보그 기술이 케인의 뜻이 아니라고 여긴 Nod 분파가 생겨나고 말았는데 이 분파가 바로 케인의 후예들이다.[8] 이후 Nod 미션에서 Nod의 위장 전술로 기습을 받아서 GDI와의 동맹을 파기하고 3파전을 감행한다.[9] 과거에는 10000이었으나 업데이트로 인해 전력 공급량이 92% 줄은게 800이다.[10] 0.7x까지는 갈색에 가까운 보라색 핀드인 아보레아(Arborea)도 있었다. 아보레우스가 사라지면서 같이 사라졌다.[11] 원래 Nod 미션 14에서 타이베리움 랩터와 함께 여러 마리가 등장했는데 가뜩이나 어려운 미션 난이도를 더욱 높인다는 의견 때문에 0.6.5 버전부터 더 이상 등장하지 않는다.[12] 이름과 관련하여 영화 더 씽에 대한 오마주도 포함되었을 가능성이 있다.[13] 원래 TI 제작진은 이 생명체의 이름을 그냥 Lake Monster로 하려고 했다. 그러던 어느날 제작진이 유저들과 멀티플레이 테스트를 하던 중 갑자기 물 속에서 튀어나와 유닛들을 파괴한 것에 깜짝 놀라서 일부 유저들이 "What the **** was that thing?"이라고 소리질렀다고 한다. 이를 재밌게 여긴 제작진은 이 생명체의 이름을 The Thing이라고 지었다고 한다.TI 공식 ModDB 페이지 링크. TI 전 주요 제작진 중 한명인 Aro가 맨 아래 페이지의 2013년 12월 7일자 댓글에서 자세하게 설명했다.[14] 실제로 타이베리움 사가에서 카이로는 노드의 초반 거대 거점이었다. 던 시기에서는 노드의 첫 기반을 다진 배경이고 타이베리안 선에서도 케인의 피라미드가 건설되었으며 타이베리움 워에서는 필라델피아를 파괴한 핵미사일이 발사된 곳이었다.[15] 노드의 하베스터는 3개 진영의 하베스터중 가장 낮은 채취량을 가졌기 때문에 이 점에서 상당히 불리한 요소로 작용한다.[16] 이온 폭풍이 일어난 뒤에는 음악도 꺼지는데 이온 폭풍이 부는 중에 음악을 들으려면 게임을 일시 정지한 뒤 게임 조작 버튼을 누르고 사운드 버튼을 누른 후 원하는 노래를 고르고 Play 버튼을 누르면 이온 폭풍이 불 때도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단, 이온 폭풍이 불 때마다 매번 설정해야되므로 번거롭다.[17] 구 공식 웹사이트는 도메인이 만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