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전화

최근 편집일시 :




파일:SK텔레콤 로고 화이트.svg

[ 펼치기 · 접기 ]



T전화
파일:T전화 아이콘.png
개발
파일:SK텔레콤 로고.svg
유통
플랫폼
파일:안드로이드(운영체제) 로고.svg[[파일:안드로이드(운영체제) 로고 컬러 화이트.svg | 파일:iOS 로고.svg[[파일:iOS 로고 화이트.svg
출시일
파일:안드로이드(운영체제) 로고.svg[[파일:안드로이드(운영체제) 로고 컬러 화이트.svg
2014년 02월 19일 SK텔레콤 선탑재
2015년 12월 10일 타 통신사 개방
파일:iOS 로고.svg[[파일:iOS 로고 화이트.svg
2016년 10월 27일
요구사항
Android 8 이상, iOS 14 이상
정식 홈페이지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다운로드
파일:Google Play 아이콘.svg 파일:App Store 아이콘.svg 파일:원스토어 아이콘.svg
1. 개요
2. 역사
3. 기능
3.1. 메인 메뉴
3.2. 연락처
3.3. 통화 내역
3.4. baro 로밍
3.4.1. 무료 이용 조건
3.5. 잔여 데이터 확인
3.6. 투데이
3.7. 119 이음콜 (시범 운영)
3.8. 그 외 기능
4. 문제점
4.1. 불편한 UI
4.2. 지나치게 많은 광고
4.3. 숨겨둔 탈퇴 버튼
5. 여담
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SK텔레콤에서 만든, 스팸 차단 기능을 포함한 전화 앱이다.

2014년 기준으로 깔끔하고 예쁜 UI에 착신 시, 상대방의 정보가 나타남으로서 보이스피싱 등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어서 다른 통신사 사용자들도 탐낼 정도로 많은 인기를 누렸으나, 현재는 이와 비슷한 기능을 가진 애플리케이션[1]들이 많이 나와 그 인기는 예전만큼은 못한 상태. 비슷한 경우로는 캔디카메라가 있다.


2. 역사[편집]


[ 업데이트 기록 펼치기 / 접기 ]
T전화 버전 업데이트 역사
2014년 2월
안드로이드 서비스 시작
2014년 5월
"테마 기능" 출시
2014년 11월
사용자수 100만 명 돌파
2015년 3월
사용자수 500만 명 돌파
2015년 5월
"녹음 기능" 출시
2015년 12월
KT/LG U+/알뜰폰/단말기 자급제 지원
2016년 8월
사용자수가 1,000만 명을 넘었다.
2016년 10월
iOS 서비스 시작
2016년 12월
안드로이드 v4.0 버전 출시
2017년 9월
안드로이드 v5.0버전 출시
2018년 4월
안드로이드 v6.0버전 출시
2018년 12월
안드로이드 v7.0, iOS v6.0버전 출시
2019년 8월
안드로이드 v8.0버전 출시
2020년 4월
안드로이드 v9.0버전 출시
2020년 10월
안드로이드 v.9.6.0, iOS v.7.0.0 버전 출시[1]
안드로이드 9(파이) 이상의 삼성 스마트폰[2] 및 태블릿에서 녹음 가능
2021년 2월
안드로이드 v10.0버전 출시
2021년 3월
안드로이드 9(파이) 이상의 LG 스마트폰[3] 및 태블릿에서 녹음 가능



3. 기능[편집]



3.1. 메인 메뉴[편집]


파일:T전화1.png
파일:T전화9.3.1.jpg
파일:TPhone_ver.9.6.0_main_screen.jpg
T전화 2.3.5 버전 메인 화면
T전화 9.4.0 버전 메인화면
T전화 9.6.0 버전 메인화면
T전화 2.3.5 버전 기준으로, 위의 세 버튼 중 오른쪽과 왼쪽의 버튼의 설명은 아래쪽에 있다.
사용자가 메인화면 테마를 직접 꾸밀 수 있다. #

3.2. 연락처[편집]


파일:T전화2.png
파일:T전화9.3.1연락처.jpg
파일:TPhone_ver.9.6.0_contact_screen.jpg
구형 ( 2.3.5 추정 [2] )
9.4.0 (20. 9. 10. 기준 최신버전)
9.6.0 (20. 10. 12. 기준 최신 버전)
여기는 메인 메뉴에서 왼쪽으로 슬라이드 or 연락처 버튼을 누른 경우이다. 일반 전화앱과 비슷하다. 연락처에 없어도 검색어에 해당하는 전화번호를 찾아주는 검색 기능이 유명하다. 이 기능은 검색창에 중국집이나 약국 등을 검색하면 근처의 장소[3]를 알려준다. 구글에서 만든 다이얼러 앱도 위치정보와 구글 지도에 기반해 이를 지원하지만, 구글 지도가 국내법상 제한으로 정보가 늦는 부분이 있고 구글이 직접 개입한 기종이 아니면 구글 플레이에서 따로 받아야 한다는 점에서 접근성이 앞서는 셈.

새로 생긴 점포는 여기서 등록이 가능하다. 여기서 20개 이상의 점포를 등록하려는 경우 일괄 등록이 가능하다. [4]

과거에는 T연락처라는 전용 앱도 존재하였으나, 2020년 12월 31일에 서비스를 종료하였다.


3.3. 통화 내역[편집]


파일:T전화3.png
파일:T전화최근기록9.3.1.jpg
파일:TPhone_ver.9.6.0_currency_record_screen.jpg
구형 ( 2.3.5 추정[5] )
9.4.0 최신 버전 ( 20. 9. 10 기준 )
9.6.0 최신 버전 ( 20. 10. 12 기준 )


3.4. baro 로밍[편집]


파일:baro.jpg
해외로밍 시 T전화를 이용할 경우 한국 또는 현지로 무제한 무료 음성통화를 걸고 받을 수 있다.

인터넷망(VoIP)을 이용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데이터나 와이파이가 연결된 상태여야 한다. 카카오톡의 보이스톡과 비슷한 원리이지만, 상대방이 T전화를 이용하지 않아도 가능하며, 유선전화도 무료로 음성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다. 데이터망(패킷)과 음성전화망(서킷)을 교환하여 연결하는 방식이다.
자세한 이용 방법은 홈페이지 참조.


3.4.1. 무료 이용 조건[편집]


  1. SK텔레콤 고객에 한함
    • KT, LG U+ 및 알뜰폰 이용자는 사용할수 없다.
    • SK텔레콤 고객이라도 현지 SIM등 타 SIM을 꽂아 쓰는 경우 T전화 앱을 설치하여도 무료 이용이 불가능하다. [6]
  2. 데이터 또는 와이파이가 연결 되어 있어야 한다.
    • 데이터 또는 와이파이가 연결된 상태에서 앱 실행 시 파란색 "baro" 로 표시되며, 파란색으로 표시된 경우에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한국과 같은 이미지로 표시될 경우 유료로 연결 됨. (경고 메시지가 표시 됨)
    • 데이터로밍 요금제에 가입한 경우 데이터 차감 없이 이용 가능하다.
    • 와이파이 이용 시 로밍 요금제에 가입하지 않아도 무제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 데이터로밍 요금제 미가입자가 데이터 연결 시 데이터 요금이 과다 청구되니 와이파이 지역에서만 이용할 것을 권장.
  3. 한국과 현지 국가에서만 무료로 연결된다.
    • 현지 국가는 로밍 요금제 가입시 무료
    • 제 3국 발신 시 국제전화 요금이 부과됨.
    • 현지에서 T전화 baro를 사용하는 이용자 간 무료 이용 가능
  4. 현지 유심(eSIM)으로 듀얼심 이용 시 유의사항
    • 듀얼심으로 이용 시 음성전화회선은 SKT[7]로 데이터 회선은 현지 유심[8]으로 설정 시 이용 가능


3.5. 잔여 데이터 확인[편집]


파일:T전화잔여량9.3.1.jpg
파일:T전화_설정_10.5.4.jpg
20. 9. 10 기준 최신 버전의 모습이다.
22. 2. 2 기준 최신 버전의 모습이다.
SK텔레콤 사용자 한정으로, T아이디 로그인 후 우측 상단 또는 하단의 T 버튼을 누르면 현재 가입 중인 요금제와 잔여 데이터, 잔여 이용 요금 등을 알려준다. 최근에는 설정 기능도 이곳에서 해결 가능하다. [주의!]


3.6. 투데이[편집]


파일:tphone460today.jpg
파일:T전화_투데이_10.2.1(21.06).jpg
iOS 7.0.2/안드로이드 9.6.7[20.11.16]
안드로이드 10.2.1[21.06.29]
인공지능 NUGU가 탑재로 추가된 기능이다. 빅스비나, 구글 어시스턴트처럼 NUGU의 명령 제안이나, 일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3.7. 119 이음콜 (시범 운영)[편집]


119 신고 시 출동정보를 제공한다. 화재·구조·구급 등을 신고하여 사고지역으로 출동 중인 소방대원이 정확한 현장 정보 파악을 위해 119 신고자에게 전화할 경우 119 신고자가 출동 중인 소방차량 소속을 미리 파악할 수 있게 된다. 2022년 3월 18일 인천광역시에 시범 도입 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기사


3.8. 그 외 기능[편집]


  • T114라는 서비스가 있다. 이 서비스는 114처럼 전화번호를 검색하고 인근 음식점 같은 곳을 지도(TMAP)를 통해 알려주는 서비스이다.

  • 안심통화 기능이 있다. 여기서 해보자. 다만 신고할 악성 전화번호가 없으면 하지 말자. 안심통화 기능을 이용해 해당 번호를 등록할 경우 다른 이용자에게도 이 전화가 올 경우 어떤 전화인지 알 수 있게 된다. 즉, 스팸 전화 정보를 서로 공유하는 기능이다. 그런데, 모두가 다 맞는 것은 아니다. 스팸전화도 번호를 바꿔가며 연락하기도 하고, 심지어 공중전화의 전화번호도 스팸전화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 스팸신고가 많이 등록된 전화번호에서 전화가 걸려올 때 벨소리와 함께 "스팸신고된 전화입니다." 라는 음성 안내가 송출된다. 국제전화가 걸려올 때도 "국제전화입니다." 라는 음성 안내가 송출된다. 단, 진동, 무음모드일 땐 음성 안내가 송출되지 않는다. 음성 안내의 성우는 강희선 성우이다.

  • 보이스피싱으로 신고된 전화를 받을 경우 자동으로 음성녹음 기능이 실행된다. 보이스피싱으로 등록된 전화가 오면 받지 말자.

  • 그룹통화 기능이 있다. 나를 포함 최대 100명까지 그룹통화를 연결할 수 있으며, 발신자만 T전화 앱을 설치하고 수신자는 T전화를 이용하지 않아도 이용이 가능하다. 다만, 그룹원이 모두 전화를 받아야만 연결되며, 스마트폰 화면에 누가 전화를 받고 끊었는지 표시된다. 그룹통화를 받을 경우 그룹통화 안내멘트가 송출되며, 그룹인원이 모두 받을 때까지 안내멘트와 음악이 송출된 후 연결된다. 요금은 그룹통화를 연결한 발신자에게만 부과되며, 초대인원 수 * 요금제 통화료로 계산된다. 음성통화 무제한 요금제인 경우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그룹 영상통화는 불가능.

  • 통화녹음 기능이 있으며, 통화 중에 녹음버튼을 누르면 된다. 자동으로 통화녹음을 원한다면, 전체 통화 녹음, 또는 해당 전화번호로 전화 시에만 통화녹음 기능이 있다. 단, 아이폰 등 외산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일부 버전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할 수 있다.

  • V컬러링이 지원되지 않는 모델(갤럭시S20 이전)이 T전화 앱을 이용하면 V컬러링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단, T전화 전체화면이 지원되지 않는 모델(갤럭시S4 이전)은 이용 불가.

  • 내 프로필 사진과 배경사진을 등록할 수 있다. 사진을 등록하면 T전화 이용자끼리 전화를 걸고 받을 때 내가 등록한 이미지가 상대방 휴대전화에 뜬다.[9] 이미지 표시도 연락처에 저장된 상대방에게만 표시되는 방법과 전체 공개를 설정할 수 있다. 만약 "발신번호 표시 제한" 을 설정하여 전화를 걸 경우 상대방에게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다.

  • 프로필 이름 설정 시 레터링 서비스(무료)에 자동 가입되어 상대방에게 전화를 걸 때 내 전화번호와 함께 내가 설정한 프로필 이름이 휴대폰에 표시된다. 프로필 이름은 T전화 이용자만 표시되는 게 아니라 SK텔레콤 가입자 모두에게 표시되는 서비스이며, 2003년 이후 출시된 휴대전화라면 (레터링 서비스가 지원되는 휴대전화, 한 마디로 SK텔레콤 휴대전화 모두)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KT, LG U+, 알뜰폰 이용자는 T전화 앱을 이용해야만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음성으로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다. 이용 전 환경설정에서 NUGU 서비스 이용에 동의해야 하며, 전화가 올 때 "아리아", 또는 "팅커벨" 을 외치고, "전화 받아줘", "전화 끊어줘", "스피커폰으로 받아줘" 등으로 전화를 받을 수 있다. 단, 전화를 걸 때는 T전화 앱을 실행 후 "아리아", 또는 "팅커벨"을 외친 후 이용해야 한다. 기본 명령어는 "아리아" 이며, 환경설정에서 "팅커벨"로 변경할 수 있다.

  • 콜라(Callar)라는 무료 영상통화 기능이 있다. 단, 데이터나 Wi-Fi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어야 하며, T전화 앱 이용자끼리만 이용 가능하다. 화질이 일반 영상통화보다 선명하고 끊김이 적지만, 발신자와 수신자 모두 화질 설정이 동일해야 하며, 데이터로 연결 시 화질에 따라 데이터 과금율이 높을 수 있다[10]. 또한 해외 로밍 중에는 이용할 수 없다.

  • 핀크 서비스와 제휴하여 수수료 없이 무제한 무료로 송금 서비스를 제공한다. T전화의 연락처를 통해 송금이 가능하며, 핀크 앱을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 아직까지 등록 은행계좌에 제한이 있으나 송금은 어느 은행이나 가능하다. 등록 은행은 확대 예정.

  • 디자인을 본인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일부 디자인은 유료로 제공되는 것도 있다. 또한 본인이 직접 만든 이미지를 설정하여 이용할 수 있다.

  • 통화 자동 녹음, 휴식모드 등이 가능하다.

  • T전화 앱 이용자에게 "전화 요청" 기능이 있었으나 현재는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다. 전화 요청 기능을 이용 시 상대방에게 팝업창을 띄워 호출 메시지가 표시된다.

  • TMAP 택시 이용 시 T전화로 연동하여 기사님과 손님 간 통화정보가 제공되었으나 TMAP 택시가 UT로 변경되면서 연동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다.

  • SK텔레콤 사용자에 한정해, 별도 신청시 WIFI로 통화를 처리하는 VoWIFI를 제공한다.

4. 문제점[편집]



4.1. 불편한 UI[편집]


대기업이 만든 앱 치고 인터페이스가 구리다. 왼쪽 아래에, 오른쪽 아래에 NUGU 버튼은 사용자를 거슬리게 한다. 심지어 이 NUGU 버튼을 없애는 방법도 없다.


4.2. 지나치게 많은 광고[편집]


T전화에는 광고가 많다. 광고 전화를 피하기 위해 T전화를 쓰는데, T전화 안에서 광고를 봐야 하는 모순적인 상황. 검색창, 다이얼 키패드 위 등등 이곳저곳에 광고가 덕지덕지 붙어있다.


4.3. 숨겨둔 탈퇴 버튼[편집]


탈퇴 버튼을 찾기가 어렵다. 설정☞고객센터☞약관 까지 들어가야 탈퇴 버튼이 뜬다.


5. 여담[편집]


  • 2016년 12월 29일 T전화가 4.0.5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할 경우 구글 플레이에서 설치한 휴대폰은 바로 업데이트가 가능하지만, 기본으로 탑재되는 T전화의 경우 2017년 1월까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가 된다. 업데이트를 할 경우 이전 버전의 테마는 적용되지 않으니 유의할 것.

  • T전화가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기기에 구글 플레이에서 T전화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T전화로 연결된다(구글 플레이에서 설치한 T전화는 작동하지 않는다. 단, SK텔레콤 출시 폰을 SK 알뜰폰 및 타 통신사에서는 내장된 T전화를 사용할 수 없다).

  • T전화를 설치할 경우, 설치 자체는 안드로이드 4.1 젤리빈 이상 스마트폰에서 가능하지만 기본 전화 앱으로 지정하려면 6.0 마시멜로 이상이어야 한다(T전화가 기본 탑재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운영체제와 상관 없이 기본 전화 앱을 T전화로 바꿀 수 있다). 단 이는 7월 6일 업데이트 이전일로, 업데이트 이후에는 6.0 마시멜로 이상부터만 설치가 가능하다.

  • 삼성 갤럭시의 해외판 기종[11]을 사용할 경우 기본적으로 내장된 전화앱에서는 루팅 없이 통화녹음이 불가능하지만, T전화를 사용할 경우 통화녹음이 가능하였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파이에서 정책 변경으로 인해 해외판 및 자급제 모델은 T전화를 사용해도 통화녹음이 불가능해졌다. 이후 2020년 10월 12일부터는 안드로이드 파이 이상의 운영체제가 설치된 삼성 갤럭시의 모든 해외판 및 자급제 모델에서 T전화 사용 시 통화녹음이 다시 가능해졌다.

  • SK텔레콤 스마트폰 내장된 T전화와 플레이스토어에 있는 T전화가 통합되었다. 이로써 내장된 T전화도 플레이스토어에서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여담으로 과거에는 기본 앱으로 탑재된 기종에서는 T전화를 업데이트 할 때에 루트 권한을 이용하여 시스템 폴더에 있는 apk 파일을 직접 교체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나 T전화의 버전이 통합된 이후에는 시스템 폴더에 있는 apk 파일은 건들지 않고 사용자 폴더에 apk 파일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루트권한 없이 T전화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 외산폰이고, VoLTE (HD Voice)를 사용 중이라면 T전화 부재중이 뱃지로 안 뜬다. 다만 3G통화를 이용할 시에는 부재중 뱃지가 정상적으로 뜬다.

  • 안드로이드 파이부터 구글이 서드파티 앱의 통화 음성 접근을 막으면서 SK텔레콤에서 판매하는 T전화 선탑재 기기[12]가 아니면 T전화에서 통화 녹음을 할 수 없었다. SK텔레콤용이 아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통화 녹음을 하려면 순정 전화앱을 쓰면서 T전화를 팝업 모드로 쓰는 방법밖에 없어서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T전화 이용자들은 지속적으로 녹음 기능 재개를 요청했고, SK텔레콤에서도 이런 요청들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구글 규제 우회법을 찾고 있다고 지속적으로 밝혀왔다. 그러던 중 SK텔레콤과 삼성전자의 협업으로 2020년 10월 12일부터 T전화가 선탑재되지 않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도 T전화 통화 녹음이 가능하게 되었다. 파이 이상의 안드로이드가 설치된 삼성전자 단말기여야 하며, 별도의 앱을 설치해 권한을 허용해줘야 한다. 일반 녹음기 앱으로 가장한 T전화 녹음앱이 통화중에 팝업 형태로 작동하며 통화내용을 녹음하는 방식이다. 그런데, 통화를 할 때 마다 알림이 오며, 알림을 꺼도 온다. T전화 통화녹음(삼성) 앱 링크
    이후 2021년 3월경, LG전자안드로이드 파이 이상의 휴대전화 및 태블릿에서도 통화녹음이 가능하게 되었다. T전화 통화녹음(LG) 앱 링크


6.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4 16:38:07에 나무위키 T전화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대표적으로 후후, 후스콜 등.[2] 16. 8. 31 캡쳐 [3] 거리도 알려준다! 물론 전화도 가능하다. [4] 현재는 PC에서만 등록이 가능하다[5] 16. 8. 31 캡쳐 [6] SK텔레콤 SIM을 통한 SKT 회선 인증을 할 수 없기때문이다.[7] 회선 인증을 받기 위해서[8] 와이파이가 아닌 데이터 상황에서 통화를 하기 위해서[주의!] 업데이트는 수동이니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업데이트해야 현재의 정보가 나온다.[20.11.16] [21.06.29] [9] 이미지 등록은 광고성, 음란 이미지 등록을 막기 위해 심사를 거쳐 이미지가 등록되어진다.[10] 환경설정에서 콜라 영상통화 설정을 통해 화질을 설정할 수 있다. 5G 스마트폰에 한하여 QHD/FHD (초고화질) 모드로 이용 가능하며, LTE 모델은 HD (고화질) 모드와 데이터 절약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11] 한국에서 파는 S/K/L/N(자급제)로 끝나는 모델이 아닌 F나 I로 끝나는 글로벌판이나 A나 V 등으로 끝나는 해외 이통사모델 등[12] 선탑재된 전화 앱은 순정 다이얼러로 인식되기 때문에 통화 녹음이 가능하다. SK텔레콤용 단말기여도 T전화가 선탑재되어있지 않다면 T전화 통화 녹음이 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