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심의 등급 기관

덤프버전 :




소프트웨어 심의 등급 기관
USK

파일:소프트웨어 심의 등급 기관 로고.svg
독일어 명칭
Unterhaltungssoftware Selbstkontrolle
국가
[[독일|

독일
display: none; display: 독일"
행정구
]]

설립일
1994년
홈페이지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1. 개요
2. 등급 분류
2.1. USK 0
2.2. USK 6
2.3. USK 12
2.4. USK 16
2.5. USK 18
3. 다른 등급분류체계와 비교
4. 수정 예시
5. 같이 보기



1. 개요[편집]


파일:ex usk pegi sonic amazon.jpg
USK와 PEGI 등급 분류가 모두 적용된 패키지.

유럽 연합에 속한 국가들은 심의 기관을 PEGI로 통합했지만, 독일은 USK에서 따로 심의를 하고 있다. 그렇다고 PEGI를 사용 안하는 것도 아니며, PEGIESRB보다 낮은 등급을 받은 사례도 있다. 사실 이 같은 별도 기관은 유럽에서 독일뿐만 아니라 영국과 슬로바키아에서도 각각 BBFC, JSO라는 심의 기관을 따로 두고 있으며 이 두 나라 역시 PEGI와 병행한다. 아무튼 유럽 국가에서 PEGI 이외 별도의 심의 기관을 둔 나라는 독일, 영국, 슬로바키아 셋 뿐이며 BBFC, JSO에서도 PEGI보다 낮거나 높은 등급을 메기는 경우도 있다.

호주, 대한민국[1]과 더불어 심의가 엄격한 편에 속하는데 이전에 독일이 제2차 세계 대전을 일으킨 전범 국가였기에 폭력성에 대한 기준 자체가 다르다. 나치히틀러가 등장하는 것은 독일 형법 제86조에 의거하여 다른 것으로 수정되거나 판매 금지를 당했고, 가 나오는 경우에는 무조건 18세로 분류하는 등 여러모로 규제가 심하다. 그러다가 나치와 히틀러를 부정적으로 표현하는 작품에 한해서는 2018년 8월 19일부터 나치 표현 규제가 완화되었다. #

독일어판인데 무삭제 통과가 되었다면 오스트리아판이나 스위스판일 가능성이 높으며, 똑같은 독일어권 패키지에 USK 딱지가 있냐 없냐에 따라 이를 구분할 수 있다.[2]


2. 등급 분류[편집]


등급분류는 게등위와 비슷한데 0세(전체 이용가) / 6세 / 12세 / 16세 / 18세로 분류한다.


2.1. USK 0[편집]


파일:USK 0 로고.svg
전연령이 이용할 수 있는 게임.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전체 이용가에 해당. 보드 게임[3], 스포츠 게임 등이 이 등급을 받는다.


2.2. USK 6[편집]


파일:USK 6 로고.svg
6세 미만은 이용할 수 없는 게임.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전체 이용가에 해당. 마리오 시리즈급의 액션 수준인 경우 이 등급을 받는다.


2.3. USK 12[편집]


파일:USK 12 로고.svg
12세 미만은 이용할 수 없는 게임. 게임물관리위원회의 12세 이용가에 해당. 스타크래프트 수준의 묘사인 RTS 게임이 거의 이 등급을 받는다.


2.4. USK 16[편집]


파일:USK 16 로고.svg
16세 미만은 이용할 수 없는 게임. 게임물관리위원회의 15세 이용가에 해당. 액션 어드벤처나 단순한 묘사인 FPS 게임[4]이나 RTS 게임이 이 등급을 받는다.


2.5. USK 18[편집]


파일:USK 18 로고.svg
18세 미만은 이용할 수 없는 게임.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청소년 이용불가에 해당. FPS 게임이 이 등급을 얻는 경우가 많다.


3. 다른 등급분류체계와 비교[편집]


파일:ratings-comparison.jpg[5]
CERO, GRAC와의 비교는 PEGI 문서를 참고.

등급체계는 PEGI와 유사하지만, 심의 기준이 달라 게임에 따라 PEGI보다 낮은 등급을 받을 때도 있고,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여 독일판을 따로 내야하는 경우도 있다.


4. 수정 예시[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소프트웨어 심의 등급 기관/수정예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같이 보기[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4 04:53:54에 나무위키 소프트웨어 심의 등급 기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90년대 한정. 2000년대 이후로 가면 독일보단 조금 더 나아졌다.[2] 그래서 독일인들은 게임을 구매할 때 다른 독일어권 국가판을 구입하는 편이다.[3] 사행성이 많을 경우 당연히 예외는 없다.[4] 카운터 스트라이크급 정도다.[5] ACB 등급분류 설명에 의하면 X18+라는 등급은 게임이 아닌 성인 영화에만 매기는 등급이라고 한다. 또한 ACB의 등급 기준이 ESRB나 PEGI와 많이 달라서 딱 맞아 떨어지지 않는다. G등급은 PEGI 3, ESRB E PG는 7~12, ESRB E~T M은 PEGI 12~16, ESRB T MA 15+는 PEGI 16~18, ESRB M R 18+는 PEGI 18, ESRB M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