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M

덤프버전 :



아치 리눅스를 구동하는 영상.


Windows XP에서 하프라이프를 구동하는 영상.


Windows 7에서 IDA Pro를 구동하는 영상.

1. 개요
2. 특징
2.1. 다양한 아키텍처 지원
2.2. SPICE와 TCG 지원
2.3. 높은 호환성
2.4. 무료, 오픈소스
3. 한계
4. 설치 방법



1. 개요[편집]


UTM은 QEMU 하이퍼바이저를 이용하여 iOSmacOS에서 x86을 비롯한 여러 환경의 가상화, 에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다. 원래는 iOS용 앱이었으나, Apple Silicon이 탑재된 Mac이 출시된 이후로는 macOS용 빌드도 개발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Github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지만, Mac용은 Mac App Store에서 $9.99에 구매할 수 있다. 단 Mac용 역시 Github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으므로, App Store 구매는 일종의 기부 개념이다.


2. 특징[편집]


기본적으로 iOS에서 구동이 되기 때문에 엄청난 싱글코어 성능으로 빠르게 VM 구동이 가능하다. 같은 QEMU를 기반으로 한 안드로이드 진영의 Limbo PC Emulator와 속도비교를 하면 넘사벽으로 차이가 나고, 일반적인 PC에서 돌렸을 때 성능과 비슷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iPhone X에서 Windows 10을 돌리는 영상이다. 영상에는 워드도 실행 가능한것처럼 보이지만 3GB 램 탑재로 사용할 수 있는 램 용량은 512MB 남짓이라 실 사용은 힘들다. 경량화 된 Windows 7 정도가 마지노선이라 볼 수 있다.


iPad Pro(11형)(2세대)에서 Mac OS X 10.5 Leopard PowerPC버전을 돌리는 영상이다. 패드 프로부턴 4GB 램 탑재 로 나름 수월하게 가상머신을 구동할 수 있다. iOS 13.4버전 이후 트랙패드/마우스 움직임, 키보드 키 입력 상태 감지 등이 가능해 실제 기기처럼 사용할 수 있다.


2.1. 다양한 아키텍처 지원[편집]


QEMU가 지원하는 x86-64, ARM, ARM64, PowerPC, RISC-V 등등을 모두 지원한다.


2.2. SPICE와 TCG 지원[편집]


특이하게 SPICE 지원에 중점을 두어 클립보드 공유, 공유폴더 기능, 기기 맞춤 화면 해상도 등을 지원한다. 단, OS단에서 SPICE 드라이버를 설치하여야 한다. 다운로드 링크는 여기.


2.3. 높은 호환성[편집]


기존의 iOS 진영의 에뮬레이터iBox2[1]DOSBox 기반이었는데, 애플리케이션이 전부 오래되어 호환성도 좋지 않았고, 새로운 기능을 지원하지 않았으며, 속도도 매우 느렸다. UTM은 그에 반해 탈옥 여부가 상관없으며, iOS 11 이상은 모두 지원하는 높은 호환성을 특징으로 한다.


2.4. 무료, 오픈소스[편집]


GitHub에서 오픈소스로 관리가 되고 있다. 링크. 덕분에 한글화(!)도 되고 버그 피드백도 빠르며 애플펜슬, iOS 13.4 이후 트랙패드 지원 등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3. 한계[편집]


태생적으로 램이 부족하여, 램 사용량이 높아지면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어렵다. 다만, Mac 의 경우는 램 용량을 넉넉하게 잡는게 가능하여 상당히 유용하다.
iOS에서는 Apple 정책에 따른 OS상의 제약에 따라 JIT 컴파일을 통한 가속, Hypervisor.framework (HVF) 사용이 불가능하며, 때문에 동일한 칩을 장착한 Mac에 비해 실행속도가 느리다. macOS에서는 JIT, HVF 가속에 제한이 없으며, 또 탈옥된 iOS 기기이거나 특정 취약점이 있는 iOS 버전을 구동하는 경우 JIT 지원이 가능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UTM 매뉴얼을 참고.
또한 3D 가속을 지원하지 않아 게임은 소프트웨어 렌더링으로만 돌릴 수 있다.


4. 설치 방법[편집]


AltStore를 이용하여 설치가 가능하다.
  • AltStore를 설치한 뒤, https://alt.getutm.app 소스를 추가한다.
  • IPA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하여 설치한다.

전자의 방법은 Patreon 후원을 통해 AltStore 베타 버전에 등록해야 사용 가능했으나, 1.5 업데이트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개발자 목록에 포함되어 베타 가입 없이도 소스만 추가하면 사용할 수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4 19:00:38에 나무위키 UTM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