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TOON

덤프버전 : r20230302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WEBTOON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한국의 인터넷 만화에 대한 내용은 웹툰 문서
웹툰번 문단을
웹툰#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웹툰
WEBTOON

파일:네이버 웹툰 로고.svg
종류
웹툰 연재처
언어[A]
영어, 일본어, 중국어(간체), 중국어(정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회원가입
선택(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라인, 애플 아이디 이용)
소유
WEBTOON Entertainment Inc.[1]
개설
2014년 7월 1일
바로가기[A]
영어
일본어 - LINE망가[2]
중국어(간체) - 동만만화
중국어(정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SNS
파일:트위터 아이콘.svg | 파일:페이스북 아이콘.svg |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1. 개요
2. 역사
3. 서비스
3.1. 영어 서비스
3.2. 일본어 서비스 - LINE망가
3.3. 중국어(간체) 서비스 - 동만만화
3.4. 중국어(정체) 서비스
3.5. 태국어 서비스
3.6. 인도네시아어 서비스
3.7. 스페인어 서비스
3.8. 프랑스어 서비스
3.9. 독일어 서비스
4. 연재 목록
4.1. 영어 서비스
4.1.1. 월요일
4.1.2. 화요일
4.1.3. 수요일
4.1.4. 목요일
4.1.5. 금요일
4.1.6. 토요일
4.1.7. 일요일
4.1.8. 연재 종료
5. 템플릿
5.1. 기본형
5.2. 테이블형
6. 평가
6.1. 번역 퀄리티
7. 기타
8. 관련 문서
9. 외부 링크



1. 개요[편집]


국내 포털 사이트 네이버웹툰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공식 웹툰 외국어 번역&해외 연재 플랫폼으로, 이 웹툰 플랫폼이 아닌 다른 웹사이트에서 네이버 웹툰을 외국어로 번역해놓은 것은 엄연히 불법이다.


2. 역사[편집]


2014년 7월 1일네이버 웹툰에서 LINE WEBTOON(라인 웹툰)이라는 이름으로 미국에서 먼저 영어로 서비스하기 시작했다. 2014년 당시 LINE WEBTOON(라인 웹툰)이 등장하기 전까지 무단으로 불법 영어 번역되고 있던 네이버 웹툰의 초기 인기 작품 신의 탑, 노블레스가 인기 랭킹 최상위권을 차지했다. 여러 만화 불법 번역 웹사이트에 파편화되어 퍼져 있던 작품 회차들이 공식 영어 번역 서비스인 LINE WEBTOON(라인 웹툰)의 등장으로 한데 모이자 서비스 운영 초창기에 사용자가 늘어나는데 큰 기여를 했다.

서비스 운영 초기에는 모바일 웹사이트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서만 볼 수 있었으나 몇 개월 후 PC 버전 웹사이트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지역 제한 때문에 다운로드할 수 없다.

2014년을 시작으로 1~2년간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 WEBTOON(웹툰)의 각 언어별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에 움직이는 웹툰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TV 광고까지 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였다. 처음에는 인도네시아어 서비스를 주체로 인도네시아 전역에 주로 광고를 하였다.

2019년 4월부로 기존의 LINE WEBTOON(라인 웹툰)에서 WEBTOON(웹툰)으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3. 서비스[편집]


}}}||




요일별로 웹툰이 정렬되어 있는 ORIGINALS, 장르별로 정렬되어 있는 GENRES, 인기 웹툰이 모여 있는 POPULAR, 그리고 네이버의 도전만화베스트 도전만화 같은 기능을 하는 CANVAS[3]가 있다.

영문판 기준 서버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있으며 현지 시각 기준으로 자정에 올라온다.

대한민국의 '네이버 웹툰' 애플리케이션과 해외 서비스 'WEBTOON' 애플리케이션은 UI 디자인 말고도 몇몇 차이가 있다. 국내 네이버 웹툰 앱의 '임시저장' 기능은 저장 후 48시간까지 보관할 수 있는데 해외 서비스 WEBTOON 앱은 30일까지 보관할 수 있다. 그리고 네이버 웹툰 앱은 다운로드받는 동안 스마트폰의 화면이 꺼지면 동시에 임시저장 다운로드도 중단되지만, WEBTOON 앱은 그래도 계속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네이버 웹툰과 비슷하게 요일별로 웹툰을 나열해 놓았으며, 장르별, 연령별로도 나열해 놓은 페이지도 있다. 서비스 운영 초기에는 스크롤 방식이 익숙하지 않은 해외 독자들을 위해 '터치 스크롤 시스템'을 적용시킨 적도 있었다. 네이버 웹툰처럼 BGM 기능도 지원한다. WEBTOON에서 어떠한 회차를 보다가 중간에 창을 닫아도 다시 그 회차로 들어가면 그 회차에서 자신이 마지막으로 본 부분에서 다시 볼 수 있게 하는 자동 북마크 기능이 있다. 또한 어떠한 작품을 보면 해당 작품의 소개 페이지에서 'Continue Reading' 버튼이 생성되어 마지막으로 본 회차로 이어보기를 할 수 있다. 베스트 댓글 기능도 있는데, 기본적으로 베스트 댓글이 3개까지 댓글창에서 노출되고 베스트 댓글 더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좀 더 많은 베스트 댓글들을 볼 수 있다. 다음 웹툰과 비슷하게 '댓글의 답글' 달기 기능도 지원한다.

웹툰 애플리케이션은 한국에선 사용이 불가능하다.


3.1. 영어 서비스[편집]


네이버 웹툰의 공식 영어 서비스 WEBTOON(구. LINE WEBTOON)가 출범하기 전인 2011년 경 호랑 작가의 호러 웹툰 옥수역 귀신과 봉천동 귀신이 해외에서 인기를 끈 적이 있었다. 이때 네이버는 이례적으로 해당 두 웹툰을 영어로 번역했다. 옥수역 귀신(공포 주의), 봉천동 귀신(공포 주의).

이후 네이버2013년 10월 9일부터 2013년 10월 13일까지 독일에서 열린 '2013 프랑크푸르트 북 페어'에 참여하기 위해 (공지) '임시' 영문 웹사이트를 만들어 네이버 웹툰의 작품들 중 30개 정도를 선정해 10화 정도만 시험적으로 영어 번역을 하여 제공한 적이 있었다. (해당 웹사이트 링크), (아카이브) 오직 북 페어 참가용으로만 제작된 임시 웹사이트여서 그런지 번역 퀄리티가 전체적으로 좋지 않았다. 너무나 직역 투로 번역한 탓에 어색한 부분도 많았고, 몇몇 웹툰들은 그 당시 불법 만화 번역 웹사이트에 돌아다니던 팬 번역본을 베끼기도 했고, 등장인물의 이름이나 호칭이 캐릭터 붕괴를 연상하게 만들 정도로 변형되었다. 심지어 번역가가 임의로 손을 댄 부분이 많았다. '소제목'을 전혀 다른 의미로 바꾼다든지, '주인공 이름'을 완전히 다르게 바꾼다든지.

그래도 해외의 불법 만화 번역 웹사이트로만 볼 수 있었던 대한민국 포털 사이트의 웹툰의 영어 번역본을, 네이버가 직접 '공식적으로' 제공한 '첫 시도'였다는 점에서는 의미가 크다.

이윽고 해가 지나 2014년 7월 1일, 드디어 네이버 웹툰의 정식 영어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당시에는 LINE WEBTOON(라인 웹툰)이라는 이름으로 스마트 기기 전용 애플리케이션, 및 모바일 버전 웹페이지 형태로 출시되었다. 서비스 초창기에는 네이버 웹툰의 인기 웹툰들의 영어 번역이 절대 다수를 차지했고, 사실상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대부분도 그 인기 웹툰의 팬이었다. 그러나 도전만화, 베스트 도전만화 같은 코너인 CANVAS(캔버스) 도입, 미국 현지에서 웹툰 공모전 개최, 등 여러 시도를 거치면서 점점 영어권 현지의 오리지널 작품들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2020년 현재는 웬만한 네이버 웹툰 인기 작품들보다 더 인기 있는 현지 영어 웹툰들이 WEBTOON 플랫폼에서 연재되고 있다.

2019년 4월, 기존의 LINE WEBTOON(라인 웹툰)에서 WEBTOON(웹툰)으로 서비스 이름이 변경되었다.

동년 9월 30일, 소녀더와일즈투명한 동거를 시작으로 유료화된 완결 웹툰의 유료 회차를 '24시간'동안 기다리면 한 회차 씩 볼 수 있는 기능이 도입되었다. 한국의 카카오페이지기다리면 무료(기다무) 같은 시스템이다.

2021년 3월 11일 네이버 웹툰Tappytoon(태피툰)에 334억을 투자한 영향 때문인지 동년(2021년) 8월 경부터 몇몇 네이버 웹툰이 여기와 함께 영어 번역 연재되기 시작했다.

이 영어 버전 기준 휴재(정확히는 중간에 번역을 중단한 것)를 했다가 다시 돌아오기 전까지 가장 기간이 오래된 작품은 심연의 하늘이다. 2015년 11월 13일부터 2021년 2월 26일까지 약 5년 간 휴재 중이었다. 그 다음은 닥터 프로스트로 2017년 4월 22일부터 2020년 11월 28일까지 약 3년 간 휴재 중이었다.

영미권 네티즌들이 FANDOM(팬덤)을 기반으로 세운 WEBTOON의 영어 위키 웹사이트가 있다. 링크. 보통 만화를 보는 연령대가 낮아서 그런지 이 나무위키 보다도 반달이 심하다.

동년(2021년) 4월 1일에는 만우절을 맞아 썸네일이 발그림으로 바뀌었는데, 2018년 네이버 웹툰의 만우절때와 비슷하다. 해당 썸네일 중 일부를 모은 특집 웹툰도 나왔다. 라커, 오프너의 썸네일에 '촥'이라는 단어가 나온 걸로 볼 때 국내의 해외 WEBTOON 관련 담당자들이 그린 걸로 보인다.

영미권 독자들은 연재 중인 작품의 데일리패스(Daily Pass, 한국에서는 매일+ 웹툰)(Ongoing Daily Pass)[4]를 싫어하는 편이다. 해외에서는 binge라고 해서 웹툰을 하루나 이틀같이 특정 기간에 몰아서 보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데일리패스인 작품은 대체로 별점이 7~8점대로 낮은 편이고 이에 대해 불쾌함을 토로하는 댓글이 베댓으로 자주 된다. 단, 한국에서도 연재가 된지 얼마 안 된 것이 해외에 바로 번역본이 데일리패스로 공개되었을 때 주로 영미권 독자들의 불만이 많고, 번역이 뒤늦게 된 것은 별점이 그렇게 낮지는 않다. 올가미의 영문판 번역이 늦게 되어서 데일리패스로 공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댓글창에는 이에 대한 비판이 없다. 이는 한국에서 매일+ 웹툰은 네이버 웹툰 기준 '매일+' 란에 따로 연재되지만 해외의 WEBTOON에서는 해당 란이 없기 때문이다.

네이버 웹툰의 영어 서비스에서 탄생한 오리지널 작품들 중 한국의 네이버 웹툰에도 한국어 번역 연재가 된 작품에는 로어 올림푸스(Lore Olympus)가 있다.


3.2. 일본어 서비스 - LINE망가[편집]


네이버 웹툰의 공식 일본어 서비스로는 LINE망가(라인망가)가 있다. LINE망가 서비스는 작품 저작권 보호를 위해 일본 IP로만 접속할 수 있다. 특이하게도 웹사이트에서는 웹툰 1 ~ 6화만[5] 볼 수 있고 그 다음 회차는 LINE망가(라인망가) 애플리케이션[6]에서 공개된다. 운영사는 '라인 디지털 프론티어'.



  • Online Free Comics-Webtoons 등장
일본어 서비스가 이루어진 과정은 다른 언어 서비스들보다 사정이 약간 복잡하다. 일단 일본에서 처음으로 네이버 웹툰의 공식 일본어 번역을 제공한 웹툰 플랫폼은 2011년 12월 경 서비스를 시작한 네이버의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Online Free Comics-Webtoons'다.[7] 당시 연재 중, 혹은 연재가 완료된 웹툰들 중 인기 작품이 일본어로 번역되어 연재되고 있었다. 몇몇 작품[8]을 제외하고는 한국이 배경인 웹툰은 전부 일본으로 현지화되었고, 그 과정에서 한국인 캐릭터들의 이름도 일본인으로 변경되었다.[9]

Online Free Comics-Webtoons 앱에는 댓글 기능이 없었으나 네이버 웹툰 같은 '별점' 시스템이 있었다. 한국의 네이버 웹툰과 다른 특징은 '별점을 정말로 작품을 평가하듯이 준다는 것'이었다. 가장 높은 회차의 별점이 9.7 정도로, 별점을 후하게 주는 네이버 웹툰과는 천지 차이였다. 특히 문화 코드가 다르면 공감하기 매우 힘든 '개그 만화'들의 별점이 낮았다.[10]

Online Free Comics-Webtoons 앱 시절에는 네이버가 그저 시험적으로 운영하고 있었을 뿐이어서 엄청나게 많은 사건 사고들이 있었다고 한다. 가끔 등장인물의 이름을 완전히 틀리게 써놓는다거나, 한 화의 전체 내용을 번역하지 않고 일부만 번역해서 업로드하여 애먼 웹툰의 별점을 떨어뜨린다거나, 업로드할 때 실수로 바로 전 화의 내용을 올려버리는 만행이 있었다. 대표적인 예로 일본어판 '펫다이어리' 37화의 경우, 맨 앞부분만 번역해서 업로드하는 바람에 해당 회차의 별점이 '4점대'로 추락했다. 더욱 문제가 되었던 것은, 이러한 일이 자주 발생하는 것도 그렇지만 잘못 업로드한 것을 바로 수정하지 않고 짧으면 몇 시간동안, 길면 며칠동안이나 방치해 두는 앱 운영팀의 행보였다.

더군다나 당시는 (2020년 현재와는 달리)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지 못한 시절이었기 때문에 인터넷 웹사이트를 구축해 놓지 않고 오직 애플리케이션(앱)으로만 볼 수 있게 해 놓아서 일본 현지의 유저들의 불만이 많았다.

여담으로 NHN네이버가 서로 분리된 직후, NHN이 한국의 네이버 웹툰과 비슷한 시스템을 갖춘 인터넷 만화 연재 플랫폼 코미코(comico)를 2013년 10월 17일에 개설했다.



  • LINE망가(LINEマンガ) 등장
2013년 4월,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일본의 출판 만화의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LINE망가(LINEマンガ, LINE Manga)를 출시한다. 이때 당시의 LINE망가 앱에는 네이버 웹툰 작품들이 하나도 없었다. 참고로 LINE망가 앱과 Online Free Comics-Webtoons 앱은 완전히 별개의 앱이다.



  • XOY 등장
2016년 11월, 네이버가 'XOY(조이)'라는 이름의 네이버 웹툰의 작품들을 일본어로 번역하여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및 웹사이트를 출시한다. 비로소 네이버 웹툰의 공식 일본어 번역을 PC 웹사이트에서도 볼 수 있는 서비스가 등장한 셈이다. (링크), (아카이브) XOY 애플리케이션과 Online Free Comics-Webtoons 애플리케이션은 서로 공유되지 않는 별개의 앱이었다.



  • Online Free Comics-Webtoons 서비스 종료
2017년 2월 1일부터 2017년 2월 7일까지, Online Free Comics-Webtoons 앱의 각 웹툰들의 최신 회차 최하단에 해당 서비스가 곧 종료된다는 문구가 게재되었고, 2017년 2월 22일부터 2017년 2월 28일까지 각 웹툰들의 마지막 회차가 업데이트되었다. 2017년 3월 1일부터 각 웹툰들의 최신 회차 업데이트가 완전히 정지되었고, 2017년 3월 28일에 Online Free Comics-Webtoons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자체가 공식적으로 종료되었다.



  • XOY 서비스 종료, LINE망가와의 통합
2018년 중반, XOY(조이) 앱 및 웹사이트가 곧 서비스 종료된다는 공지가 발표되었다. 일본의 출판 만화의 전자책 서비스인 'LINE망가(LINEマンガ)'와 한국네이버 웹툰의 일본어 번역 연재 서비스인 'XOY'의 통합을 알리는 공지였다. 기존 XOY에서 제공되고 있던 웹툰들의 대부분은 순차적으로 LINE망가로 이전된다고 했다. LINE망가로의 이전이 결정된 작품의 최신 회차의 작가의 말에는 '본 작품은 X월 X일부로 연재가 종료되며 LINE망가에서 연재가 재개됩니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 이윽고 2018년 10월 경부터 XOY 내의 웹툰들의 연재가 중단되기 시작했다.

2018년 12월 18일에 발표된 공지에는 2019년 1월 8일에 PC 웹사이트 및 모바일 웹 페이지 서비스, 2019년 1월 18일에 애플리케이션 서비스까지 순차적으로 종료될 것이라고 적혀 있었고 2019년 1월 18일에 애플리케이션까지 서비스 종료되면서 비로소 LINE망가 서비스만이 남게 되었다.

LINE망가의 일본어 서비스에서 탄생한 오리지널 작품들 중 한국의 네이버 웹툰에도 한국어 번역 연재가 된 작품에는 위장불륜이 있다.[11]



3.3. 중국어(간체) 서비스 - 동만만화[편집]


중국 본토 네티즌들을 위한 간체자 중국어 서비스는 2014년 7월 경에 시작하였다. 간체자 중국어 서비스는 다른 언어 서비스들과는 다르게 아예 중국에 '동만 엔터테인먼트(Dongman Entertainment Corporation)'라는 회사를 따로 차려 운영하고 있다.[12] 그 때문인지 WEBTOON이라는 이름과 WEBTOON의 도메인(https://www.webtoons.com/)을 사용하지 않고 '동만(咚漫, Dongman)'이라는 이름의 독자적인 웹사이트(https://www.dongmanmanhua.cn/) 및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 참고로 '움직일 동'을 쓰는 '동만(动漫)'은 중국어로 '움직이는 만화'[13], 즉 애니메이션(Animation)을 의미하는 단어인데, 咚 한자를 써서 언어유희를 한 것으로 보인다.[14]

참고로 중국의 유명 대기업 텐센트가 운영하고 있는, 중국의 네티즌들을 위한 일본 만화, 라이트 노벨, 애니메이션, 그리고 중국 현지의 출판 만화와 웹툰을 전부 서비스하는 거대 서브컬처 플랫폼 '텐센트 동만(腾讯动漫 / https://ac.qq.com/)'과는 완전히 다른 서비스이니 혼동하지 않길 바람.

네이버 웹툰의 중국어(간체) 서비스 동만(咚漫)에서 탄생한 오리지널 작품들 중 한국의 네이버 웹툰에도 한국어 번역 연재가 된 작품에는 무모협지, Here U Are이 있다.


3.4. 중국어(정체) 서비스[편집]


대만(타이완) 네티즌들을 위한 정체자 중국어 서비스는 2014년 7월 1일에 시작하였다.

네이버 웹툰의 중국어(정체) 서비스에서 탄생한 오리지널 작품들 중 한국의 네이버 웹툰에도 한국어 번역 연재가 된 작품에는 백귀야행지가 있다.

대다수의 작품들이 네이버 웹툰과 연재 간격의 차이가 매우 적다. 여신강림 같은 경우 아예 한국의 네이버 웹툰의 업데이트 2일 뒤에 바로 한국과 같은 최신화가 올라온다.



3.5. 태국어 서비스[편집]


2014년 11월 경에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대부분의 한국 웹툰이 상당히 잘 번역되어 있다. 하지만 랜덤채팅의 그녀 1화 초반의 서울대로 말장난 하는 것을 전부 삭제시켜버렸다. 물론 말장난이란 것은 다른 언어로 옮길 경우 그 느낌을 살리기 힘들기 때문에 아예 삭제시키는 선택이 옳을 수도 있다. 비슷한 사례로 오늘도 사랑스럽개의 2화 회상씬이 잘린 사례이다. 한복을 입는 장면이 나왔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태국에서는 다른 웹툰 플랫폼인 코미코 태국어 서비스, WeComics와 함께 태국의 웹툰 업계를 이끌고 있다.

네이버 웹툰의 태국어 서비스에서 탄생한 오리지널 작품들 중 한국의 네이버 웹툰에도 한국어 번역 연재가 된 작품에는 틴맘이 있다.



3.6. 인도네시아어 서비스[편집]


2015년 4월 경에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마인어로 서비스가 되고 있다. WEBTOON 애플리케이션의 언어 선택 기능에서는 Bahasa Indonesia라고 적혀 있다.

인도네시아 웹툰 서비스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9년 4월 1일에는 영문판보다 먼저 만우절을 맞아 썸네일이 발그림으로 바뀌었다.



3.7. 스페인어 서비스[편집]


2019년 11월 22일스페인어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신의 탑, 노블레스, 후레자식, 스위트홈, 여신강림, Siren's Lament, Lore Olympus, Adventures of God, Mage & Demon Queen, Love Advice from the Great Duke of Hell, Uriah, My Deepest Secret, Age Matters, Murrz, My Giant Nerd Boyfriend, Boyfriend of the Dead, LUFF, Freaking Romance, AXED, Shiloh, Brass & Sass, Live Forever, House of Stars, Witch Creek Road, The Four of Them 등이 첫 날에 올라왔다.



3.8. 프랑스어 서비스[편집]


2019년 12월 19일프랑스어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신의 탑, 외모지상주의, 후레자식, 허니허니 웨딩, 여신강림, 타인은 지옥이다, 갓 오브 하이스쿨, 슈퍼 시크릿, 열렙전사, 난약,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 unOrdinary, My Giant Nerd Boyfriend, SubZero, Love Advice from the Great Duke of Hell, Let's Play, Lore Olympus, Age Matters, Castle Swimmer, Mage & Demon Queen, Adventures of God, I Love Yoo 등이 첫 날에 올라왔다.

현지 시각 기준[15]으로 오후 4시에 올라오는데, 이때의 국내 시각은 자정이다.



3.9. 독일어 서비스[편집]


2021년 3월 31일독일어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기사

전지적 독자 시점, 돼지우리, 재혼 황후, 화이트 블러드, 약한영웅, 이번 생도 잘 부탁해, 여신강림, unOrdinary, 힙한남자, Lore Olympus, 원수를 사랑하라,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 더 복서 등이 첫 날에 올라왔다.

네이버 웹툰 채용공고 페이지에 독일어 서비스를 위해 경력자를 모집한다는 공고가 2021년 1월 25일에 올라왔다. (링크) 그리고 네이버 측에서 올해(2021년) 상반기부터 WEBTOON의 독일어 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예고했고 동년 3월 31일부터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4. 연재 목록[편집]


  • 1 ~ 9, A ~ Z 순. WEBTOON의 오리지널 작품은 제목 뒤에 (★) 표시.


4.1. 영어 서비스[편집]



4.1.1. 월요일[편집]


  • As Per Usual (★)[16]
  • Code Adam (★)
  • Cursed Princess Club (★)
  • DON'T HATE (★)
  • dustinteractive (★)
  • Edith (★)
  • EMPYREA (★)
  • Heir's Game (★)
  • It's Mine
  • Kubera
  • Marry Me!
  • microHUNTER
  • Midnight Rain (★)
  • My Giant Nerd Boyfriend (★)
  • Nice To Meet You (★)
  • No Longer A Heroine!
  • Plum (★)
  • Rot & Ruin (★)
  • Room of Swords (★)
  • Safely Endangered (★)
  • SubZero (★)
  • The Doctors are Out (★)
  • The First Night with the Duke
  • The Four of Them (★)
  • Trump
  • Toaster Dude (★)
  • To You Who Swallowed a Star
  • Tower of God
  • WEBTOON Now (★)
  • Wind Breaker
  • Your Smile is a Trap


4.1.2. 화요일[편집]


  • Acception (★)
  • Adventures of God (★)
  • Boyfriend of the Dead (★)
  • Da Yomanville Gang (★)
  • Down To Earth (★)
  • Eleceed
  • Jungle Juice
  • Lavender Jack (★)
  • Let's Play (★)
  • Little Matcha Girl (★)
  • Live with Yourself! (★)
  • LUFF (★)
  • Luggage (★)
  • Magic Soda Pop (★)
  • Murrz (★)
  • My Deepest Secret (★)
  • Not So Shoujo Love Story (★)
  • Nothing Special (★)
  • Odd Girl Out
  • Pound (★)
  • Purple Hyacinth (★)
  • Romance 101
  • Scorching Romance
  • Skye (★)
  • Small World (★)
  • Spirit Fingers
  • The Makeup Remover
  • The Wrath & the Dawn (★)
  • The Wolfman of Wulvershire (★)
  • Viral Hit
  • Waffles & Pancakes (★)
  • Watermelon (★)
  • Weak Hero
  • Winter Moon (★)
  • Zer0 Game


4.1.3. 수요일[편집]


  • Age Matters (★)
  • Arma
  • AXED (★)
  • Backchannel (★)
  • Bloodless Wars (★)
  • Bluechair (★)
  • Cape of Spirits (★)
  • Crown of Feathers (★)
  • Darbi (★)
  • Denma
  • Devil Number 4
  • dustinteractive (★)
  • DICE
  • Elf & Warrior (★)
  • Everywhere & Nowhere (★)
  • HEART Anthology (★)
  • In the Bleak Midwinter; (★)
  • Love Me Knot (★)
  • My Giant Nerd Boyfriend (★)
  • Omniscient Reader
  • Outrage (★)
  • Phase (★)
  • Rebirth (★)
  • Rise from Ashes (★)
  • Safely Endangered(★)
  • SOLEIL (★)
  • Soul on Hold (★)
  • Swimming Lessons for a Mermaid
  • Sword Interval (★)
  • The Devil is a Handsome Man (★)
  • The World Where I Belong (★)
  • The Girl Downstairs
  • True Beauty
  • Unlucky is as Lucky does (★)
  • Yumi's Cells


4.1.4. 목요일[편집]




4.1.5. 금요일[편집]


  • Acception (★)
  • Back to You
  • Boyfriend of the Dead (★)
  • Brimstone and Roses (★)
  • Choco Latte
  • Dating with a Tail
  • Denma
  • Distant Sky
  • dustinteractive (★)
  • Four Leaf (★)
  • Hardcore Leveling Warrior
  • HEART Anthology (★)
  • Hooves of Death (★)
  • I Love Yoo (★)
  • KILLMAX (★)
  • Lost in Translation (★)
  • Love Advice from the Great Duke of Hell (★)
  • Mom, I'm Sorry
  • Muted (★)
  • My Giant Nerd Boyfriend (★)
  • Newman (★)
  • No Scope
  • Not Even Bones (★)
  • Phantom Paradise (★)
  • Romance 101
  • Small World (★)
  • Suitor Armor (★)
  • The Gamer
  • The God of High School
  • Third Shift Society (★)
  • Thornstone (★)
  • Trailer Park Warlock (★)
  • Version Day and Night (★)
  • Yuna & Kawachan (★)
  • #Blessed (★)


4.1.6. 토요일[편집]




4.1.7. 일요일[편집]


  • American Road Trip (★)
  • AXED (★)
  • Before We Knew It (★)
  • Blood-Ink (★)
  • Castle Swimmer (★)
  • Covenant (★)
  • Denma
  • Everywhere & Nowhere (★)
  • Freaking Romance (★)
  • Ghost Theater
  • GOSU
  • HEART Anthology (★)
  • IF (★)
  • I'm the Grim Reaper (★)
  • Live with Yourself! (★)
  • Lore Olympus (★)
  • Lookism
  • LUMINE (★)
  • My Dear Cold-Blooded King (★)
  • My Dictator Boyfriend (★)
  • Mystical
  • New Normal: Class 8
  • Saphie: The One-Eyed Cat (★)
  • Seed (★)
  • Stray Souls (★)
  • Small World (★)
  • Tales of the Unusual
  • The Fever King (★)
  • The Remarried Empress
  • The Shadow Prophet (★)


4.1.8. 연재 종료[편집]




5. 템플릿[편집]


아래는 웹툰 템플릿 예시(전지적 독자 시점)이다.


5.1. 기본형[편집]



  • 2020년 6월 21일부터 네이버 웹툰의 해외 서비스인 WEBTOON[17]중국어 정체(대만) 페이지에서 번역 연재가 시작되었다. (제목: 全知讀者視角) (링크)

  • 2020년 7월 4일부터 네이버 웹툰의 해외 서비스인 WEBTOON의 태국어 페이지에서 번역 연재가 시작되었다. (제목: อ่านชะตาวันสิ้นโลก) (링크)

  • 2020년 7월 13일부터 네이버 웹툰의 해외 서비스인 WEBTOON의 인도네시아어 페이지에서 번역 연재가 시작되었다. (제목: Omniscient Reader) (링크)

  • 2020년 8월 17일부터 네이버 웹툰의 해외 서비스인 WEBTOON의 프랑스어 페이지에서 번역 연재가 시작되었다. (제목: Lecteur omniscient) (링크)

  • 2020년 8월 19일부터 네이버 웹툰의 해외 서비스인 WEBTOON의 영어 페이지에서 번역 연재가 시작되었다. (제목: Omniscient Reader) (링크)

  • 2020년 8월 27일부터 네이버 웹툰의 해외 서비스인 WEBTOON의 라틴 아메리카 페이지에서 스페인어 번역 연재가 시작되었다. (제목: Lector omnisciente) (링크)

  • 2020년 8월 30일부터 네이버 웹툰의 해외 서비스이자 일본의 출판 만화 전자책 서비스인 LINE망가에서 일본어 번역 연재가 시작되었다. (제목: 全知的な読者の視点から) (링크) (관련 트윗)[18]

  • 2021년 3월 31일부터 네이버 웹툰의 해외 서비스인 WEBTOON의 독일어 페이지에서 번역 연재가 시작되었다. (제목: Der allwissende Leser) (링크)


5.2. 테이블형[편집]




6. 평가[편집]



6.1. 번역 퀄리티[편집]


번역은 꽤 직역적이다. 한국명 캐릭터들의 이름[19]을 대부분 바꾸지 않고 그대로 나타내고 있으며, 지역명도 똑같이 나타내었다. 동음이의어는 대부분 그 컷 밑에 대부분 추가설명을 넣어 준다. 해외에 알맞게 몇몇 부분이 수정되기도 했는데 소년들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에서 "할말은 없지만 탈말은 있단다."라고 하고 말을 타고 도망가는 장면은 "I can't bullshit, but i can bullsit."(헛소리는 못하지만 소는 탈 수 있지.)이라 하고 소를 타고 가는 장면으로 바뀌었다. 그외에 인기 많았던 웹툰인 갓 오브 하이스쿨노블레스, 신의 탑같은 경우는 최신 화까지 번역돼서 올라왔다.

하지만 만화에 따라서 번역 평가는 천지만별이다. 직역체나 어색한 표현, 일관적이지 않고 읽기 어려운 로마자 표기 등이 자주 나타난다. 소녀 더 와일즈의 경우 초반에 보여주는 화폐를 쓸데없이 현지화 시켰다가 거기서 일어나는 말장난을 해외독자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도 일어났었다. 특히 나이트런이 그 정도가 심해 직역투인 건 물론이고 오역까지 난무해 차라리 팬들이 번역하고 있는 불법 번역본이 훨씬 낫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20] 안 그래도 나이트런 자체가 문장력이 엉망인데 번역까지 엉망이라 이중으로 엉망진창인 상태. 그리고 이는 다른 웹툰도 예외가 아니라서 벌써부터 댓글창에는 팬번역이 낫느냐 공식 번역이 낫느냐를 가지고 싸우는 팬들이 있었다. 가장 많이 지적받고 있는 건 비속어나 구어체 관련 오역,[21] 기계적 번역으로 인해 이해하기 어려운 이상한 문장이나 문법들이 많았다. 2016년에도 별 차이는 없어서 온갖 오역들이 넘쳐난다. 마음의소리처럼 번역 난이도가 높은 개그만화의 경우 개그만화 번역의 기본인 로컬라이징을 거의 무시하다시피 하는 수준이라 외국인들이 이해가 되는 게 신기할 수준. 또한 효과음 번역도 썩 반응이 좋지 못해 해외팬들은 과연 네이버가 해외팬들을 조금이라도 생각하고 있는 거냐고 상당한 불만을 호소했다. 개중에서도 신의 탑은 기본적인 문법 오류가 난무해서 가장 팬들의 항의가 심했고 그와는 달리 노블레스는 신의 탑만큼 기본적인 번역 실수는 별로 없어서 흡혈귀 일족 관련한 단어의 선택이 다소 어색하다는 반응이 나오는 것만 빼면 괜찮다는 평을 들었다. 고수의 경우 당간의 별호인 흑갈왕의 갈을 蠍(전갈 갈)자가 아닌 褐(갈색 갈)로 알고 Blackish Brown King으로 번역한다거나[22] '정파의 연합군'을 정파를 빼먹고 그냥 Some united forces로 번역하는 식의 어이없는 번역퀄리티를 보여주면서 팬번역에 비하면 쓰레기수준의 번역이라고 까는 해외독자들의 댓글이 거의 두회마다 보일 정도이다. 안 그래도 내공, 신공, 정-사파와 같은 무협 세계관에 익숙치 않은 영어권 해외독자들을 대상으로 하면서 번역마저 두루뭉실하게 대충 하는 식이라 오죽하면 '작가와 작품을 응원하기 위해 정식번역판을 클릭하긴 하지만 제대로 읽으려면 팬번역을 봐야한다'는 반응이 심심찮게 나온다... 덴마는 재번역되면서 직역을 의역으로 바꿔 퀄리티가 조금 높아졌으나, 구 연재분을 따라잡은 후에는 다시 퀄리티가 떨어졌다. 게다가 의역을 지나치게 해 오역이 많으며 심지어는 원본에도 없는 설정을 만들기도 했다. 단, 섹드립은 잘 번역한다. 자세한 건 이 문단오역 문단 참조.

안나라수마나라에서는 글뿐 아니라 이미지까지 쓸데 없이 바꾸는 것도 종종 발견되는데, 로봇을 레고로 바꾼다든지 만원을 달러 지폐로 바꾼다든지 하는 것들.

우선, 웹툰 영어권 서비스에서는 1차 번역은 프리랜서가 번역하고, 번역 회사 소속의 검수자가 문법 오류, 구문 오류, 스토리 오류 검수를 한다. 프리랜서가 웹툰 스토리를 다 알 수는 없기 때문에 스토리 관련 오역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오역이 생기면 이 링크로 들어가면 이미지를 보낼 수 있다. WEBTOON 앱의 Settings → About → Help → Feedback으로 들어가면 글을 적을 수 있는 창으로 가지는데 거기서 어떤 웹툰의 어떤 화에서 오역이 생겼다고 쓰고 해당 오역이 생긴 화의 이미지를 보낼 수 있다. 문제는 앱에는 글을 적을 수 있는 창이 있는데, 웹에는 글을 적을 수 있는 창이 없다. 라인 웹툰 앱은 지역락이 걸려 있어서 한국에서는 쓰기 어렵다.

반면 원래부터 존재하던 해외 웹툰 전문 사이트인 Tapas(타파스)를 통해 진출한 다음 웹툰(현 카카오웹툰)은 팬 번역자들과 합의하여 그들의 번역을 이용하여서 비교되고 있다. 물론 팬번역이라고 해도 오역이 없는 건 아니지만 공식 번역에 비하면 훨씬 읽기가 수월하다고. 솔직히 당연한 현상이라고 볼 수밖에 없는 게 원어민들이 읽기 편한 자연스러운 문장 구조는 외국인 번역가보다는 현지인이 훨씬 능할 테고 특히나 비속어나 구어체는 현지에서 살지 않는 이상 배우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또한 국내에 만화 전문 번역가도 없는데다 보수도 적으니 하려는 사람을 찾는 일 부터가 힘들다. 일단 피드백을 통해 수정을 하고는 있다지만 이런 번역 부분에 대해 팬번역가와 합의를 보는 식으로 유연하게 대처한 카카오웹툰과 비교하면 아쉽다고 할 수 있다. 일단 굳이 신랄하게 번역에 대해 비판을 가하지 않는 사람이라 해도 번역의 수준이 나아지리라 믿는다고 언급하는 걸 보면 결코 번역 수준이 원어민들이 읽기에 편하다고 말할 순 없는 듯. 그래선지 댓글 중에는 만약 네이버 측에서 팬번역 분량을 내리게 한다면 매우 실망할 거란 반응도 보이며 유일하게 호평받는 점은 업데이트가 빠르다는 것. 어쨌든 수정 사항을 요구하면 들어주기는 하는 건지 신의 탑 번역에 팬들이 페이지 아래 있는 피드백으로 수정을 요구하자 바뀌었다고. 영어가 된다면 직접 피드백으로 수정을 요구해보자.

그리고 이러한 불만 사항에 대한 수용으로 만화 상단 오른쪽에 언어를 고르는 곳에서 공식적으로 지원되는 영어 번역 말고 팬들이 직접 자기 나라 언어로 번역하는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비단 영어 뿐만이 아니라 각국 언어권 팬들이 직접 번역하여 다양한 언어들로 번역되고 있는 중. 다만 네이버 웹툰 번역본 한정으로, 라인 오리지널 웹툰은 불가능하다. 로그인(페이스북, 라인, 트위터로 로그인 가능)한 후 초보자도 가능한 간단한 번역 과정을 거치고 나면 언어 선택 창에서 그 나라 언어 옆에 자신의 아이디가 뜬다.

가끔 다른 작품에서 먼저 데뷔를 했다가 나중에 네이버 웹툰에 온 작가의 이름을 번역 회사의 다른 사람이 각각 번역을 하는 바람에 작가의 이름이 달라지는 일이 일어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작가 만취는 영문판 라커, 오프너(Manchi)와 냄새를 보는 소녀(Maanchwee)와 필명의 영어명이 다르게 나와서, 해외에서는 둘 다 같은 작가가 만들었다는 것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와이랩슈퍼스트링을 비롯한 자사의 웹툰들을 일본어, 중국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등 여러 언어로 번역하여 해외 서비스 페이지에 제공하고 있는데, 어째서인지 영어 번역에 대해서만 매우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다른 슈퍼스트링 작품들은 잘만 여러 외국어로 번역 연재되고 있지만 한때는 영어 번역본이 존재하는 슈퍼스트링 작품이 웨스트우드 비브라토, 심연의 하늘 뿐이었고, 그나마 오랜 시간이 지난 다음 정글쥬스의 연재가 시작되었을 뿐이었다. 와이랩이 2021년을 기점으로 한림체육관, 신석기녀, 부활남, 세상은 돈과 권력, 참교육의 연재를 시작하면서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다.


7. 기타[편집]


2019년 7월, 스컬걸즈의 제작사 랩 제로가 2019 애니 엑스포에서 스컬걸즈 모바일의 제작사인 히든 배리어블과 함께 스컬걸즈의 웹툰화를 공개하면서 WEBTOON에서 연재될 예정이고, 스컬걸즈의 원화가 알렉스 아하드를 포함한 랩 제로 측이 아닌 이 게임의 팬 코믹을 그려왔던 두 명의 작가가 함께 제작하며, 그럼에도 게임의 정사를 따라가는 공식 설정이 될 것이라 설명했다. 하지만 랩 제로는 이후 아무런 추가 정보도 공개하지 않았고, 때문에 사실상 엎어진 프로젝트 취급을 받으며 모두에게 조용히 잊혀졌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웹툰화 첫 발표로부터 무려 3년이 지난 2022년 11월, 그 사이 랩 제로가 와해되어 원작 스컬걸즈 개발도 이어받은 히든 배리어블은 그간 아무 이야기도 없었던 이 스컬걸즈 웹툰의 첫 연재일이 2022년 11월 18일로 결정되었다는 소식을 일주일 전에 깜짝 공개했다. 이리하여 히든 배리어블은 한국 시간으로 매주 토요일 이 스컬걸즈 웹툰인 Skullgirls를 연재하며 시즌 1 패스 DLC에 이어 랩 제로가 지키지 못했던 또 하나의 약속을 이루어냈다.

2021년부터 아치 코믹스가 여기에 아치 시리즈의 오리지널 시리즈를 연재한다고 발표되었고, 그 해(2021년) 9월 22일부터 그 시리즈와 연계한 웹코믹Archie Comics: Big Ethel Energy의 연재가 시작되었다.

2021년 9월 9일부터 영어 페이지에서 DC 코믹스배트맨 시리즈와 연계한 웹코믹배트맨: 웨인 패밀리 어드벤처(https://www.webtoons.com/en/slice-of-life/batman-wayne-family-adventures/list?title_no=3180의 연재가 시작되었는데, 장르는 의외로 슈퍼히어로물이 아닌 일상물(Slice of Life)이다. 기사. 또한 2022년 5월 27일부터 빅슨과 연계한 Vixen: NYC(빅슨: 뉴욕)의 연재가 시작되었다. 기사

2022년 1월 21일부터 영어 페이지에서 마블 코믹스이터널스와 연계한 웹코믹이터널스: 500년의 전쟁(Eternals: The 500 Year War)의 연재가 시작되었다. 기사


8. 관련 문서[편집]




9. 외부 링크[편집]



[A] A B 서비스순[1] 네이버의 자회사[2] 일본 IP로만 접속할 수 있다. 후술하듯이 저작권 보호 때문에 다른 나라 IP의 접속을 막아놨다.[3] 예전에는 그냥 'Challenge League', 'Discover'였으나 이름을 바꾸었다.[4] 한국에서 완결된 작품을 데일리패스로 바로 영미권에 공개하는 것은 이보다는 호불호가 덜 갈린다.[5] 일부 웹툰은 50화까지만 볼 수 있다.[6] 애플리케이션(앱)도 일본 이외의 국가에서는 설치할 수 없게 지역 제한이 걸려 있고, 지역 우회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설치하더라도 LINE망가에 로그인하려면 '일본의 전화로 인증된 라인 계정'이 있어야 로그인할 수 있다. 한마디로 일본 이외의 지역에서 사는 외국인은 일본의 LINE망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없다는 뜻.[7] 서비스 시작 일자는 당시 애플리케이션의 웹툰 1화 업로드 일시로 추정한 날짜이다.[8] 특수 영능력 수사반, ENT.[9] 그 예로 치즈인더트랩의 메인 캐릭터 홍설, 유정이 있다.[10] Online Free Comics-Webtoons 시절 마음의소리, 이말년씨리즈, 야심작 정열맨이 인기 순 가장 밑바닥에 있었다.[11] xoy가 터졌을 무렵 히가시무라 아키코후기에서 불법 사이트로 인해 수입이 줄어든데다 계속 당하기만 하느니 차라리 웹툰으로 공개해버리자고 생각했는데 xoy가 터져서 힘들었다고 언급하였다.[12] 네이버의 해외 계열사인 '와통 엔터테인먼트(Watong Entertainment Limited)'가 최대주주이다. (관련 PDF 링크)[13] 혹은 动画+漫画를 합친 말로 动画가 디즈니 애니메이션 같은 걸 가리킨다면, 动漫은 일본 애니를 가리키는 듯하다.[14] 咚은 쿵 소리를 나타내는 의성어이기도 한다.[15] 서머 타임이 아닐 때.[16] 작가는 한국계 미국인 만화가 Dami Lee. 네이버 웹툰 Meow Man(냐한남자)의 영어 번역을 맡고 있다. (링크)[17] 이 문서가 아닌 다른 웹툰 문서에서는 WEBTOON 부분에 앞뒤 각각 대괄호 표시를 2번해서 사람들이 이 WEBTOON 문서로 찾아올 수 있게 해야 한다. 여기에서 대괄호 표시를 하지 않은 이유는 순환링크를 방지하기 위해서이다.[18] LINE망가는 선술했듯이 일본 이외 IP를 막기 때문에 LINE망가 공식 트위터 등으로 서비스 날짜를 알아야 한다. 모른다면 '년월일부터' 부분을 서술하지 않아도 된다.[19] 바꾼 웹툰도 있다. 대표적으로 제로게임오!주예수여가 있다.[20] 예시로 노심은 NOSHIM이라고 번역되었고 뭔가 부서지는 효과음은 전부 KABBUM으로 번역되었다.[21] 예를 들면 야 임마! 같이 다소 거친 의미를 가진 단어는 Hey you!라고 번역하는 게 나은데 반대로 친근하게 부를 때 쓰는 Dude!로 번역한다든가.[22] 삼호에 속한 나머지 두 고수의 별호가 적호(붉은 호랑이)와 청사(푸른 뱀)인 걸 유의했으면 이런 실수는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번역가들이 문맥파악조차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네이버 웹툰/해외 서비스 문서의 r32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01-30 07:00:20에 나무위키 WEBTOON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