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h(전자상거래)

덤프버전 :



WIsh
Wish.com
파일:1920px-Wish_logo.svg.png
종류
전자 상거래
본사
미국 샌프란시스코
대표
피터 슐체스키
모기업
ContextLogic Inc
언어
한국어 및 다른 언어
설립
2010년 7월 4일
바로가기
바로가기
1. 개요
2. 장점
3. 비판 및 문제점
4. 주의사항 및 해결책
5. 여담




1. 개요[편집]


2010년에 설립된 미국의 e 커머스(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2. 장점[편집]


장점은 판매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제품이 많다는 데 있다.

3. 비판 및 문제점[편집]


  • 은근슬쩍 비싼 배송료를 부과한다. 다 그런 것은 아니고, 일부 제품에 해당하므로 실제로 구매하기 전에 배송료를 재확인해야 한다.
  • 정말 말도 안되는 제품, 특히 출시 소식도 없는데 존재하는 상품이 있는 경우가 있다.[1] 이런 상품들은 당연하게도 모조품이 오거나 정말 쓰레기인 상품이 오는 경우가 전체를 차지한다. 거기다가 판매하는 물건의 상당수가 정품을 파는 것처럼 설명해놓고 실제로는 위조품을 발송한다거나, 제품의 하자가 있는 것을 보내는 일이 잦다.
  • 저렴하게 파는 제품이 많은 것 치곤 종종 비정상적인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도 있다. 별것 아닌 물건도 약 십만원, 심할때는 약 백만원정도 하는 가격을 원가 가격으로 표기해서, 그 가격에서 폭탄 세일을 넣어서 그나마 정상적인 가격처럼 속이는 사기나 마찬가지인 가격 정책을 내세운다. 또한 이걸 토대로 비정상적인 폭탄 세일 이벤트도 하는데,어떤 매력적인 혹은 비싼 제품을 염가(예 : 한국 돈으로 1-3천원)로 판매한다는 Wish 본사의 특별 홍보가 있고, 소비자는 일단 그 염가(1-3천원)를 지불한 뒤, 추첨으로 선정 여부를 기다려야 한다. 그 후 추첨에 선정되지 않으면, 소비자가 직접 Wish 본사에 환불 신청을 해야만 돈을 돌려받게 된다.
  • 안전 정보를 제대로 안 써서 위험한 제품도 가끔 있는데, 그 예시로 타투 제거기라는 물건이 사실 1500만 와트를 내뿜는 레이저여서 사람들을 경악하게 만든 적이 있다.[2]

이쯤 되면 정말 미국 회사인지 중국 회사인지 구분이 안 갈 정도다. 거기다이런 사기같은 행적에도 불구하고 구글 쇼핑 같은 곳에서 물건을 볼 때 판매처에 wish가 가끔씩 끼어서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꼭 조심하고 또 조심하자

2021년 기준 분기 7억 달러의 매출을 내었지만 계속된 논란에 소비자들이 등을 돌리며 2023년 들어서는 10분의 1 수준까지 급감해 존속 가능성이 불투명해졌다. 2022년 말 리브랜딩을 실시하며 재도약을 도모했지만 여전히 가짜 상품이 범람한다는 문제는 그대로 남아있다.

4. 주의사항 및 해결책[편집]


(1) 제품 가격 문제 및 배송료 문제
: 이것은 소비자가 구매할 때마다 직접 재확인하며 조심해야 한다. 저렴한 것도 있으니, 잘 찾아보면 된다.

(2) 사진 및 영상으로 피해 사실(제품의 문제점)을 주장하기 어려운 제품은 아예 구매하지 않기
: 예를 들어, 양말을 구매한다고 가정해보자. 제품 가격과 배송료가 저렴하다면 일단 부담 없이 구매한 뒤, 실제로 받아본 제품에 문제가 있다면 사진이나 영상으로 Wish 본사에 이의를 제기하고 전액 환불받을 수 있다. 그러나 화장품, 이어폰, 스피커, 운동화 같은 것은 사진 및 영상으로 피해 사실을 주장할 수는 있어도, 만약 판매자도 나쁜 의도로 끝까지 잘못이 없다고 주장한다면 소비자가 Wish 본사로부터 보상을 받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진 및 영상으로 제품의 하자를 주장하기 어렵다면 처음부터 구매를 하지 않는 것이 낫다.

그래도 요새는 알리와 비슷하게 사기성 물건이나 판매창 스펙과 다르면 무조건 환불을 해주는 것으로 보인다. 만약 여기서 물건을 산다면 판매창을 미리 캡쳐해 두는것이 좋다.

5. 여담[편집]


명목상 미국기업이나 실제로는 중국 판매자가 다수라 중국기업같은 느낌이 강하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5 11:45:48에 나무위키 Wish(전자상거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예를 들자면 갤럭시 S30 이나 2TB SD카드 등등 .[2] 위력이 어찌나 강한지 금속에다가 대고 쏘면 자국이 남고, 그걸 찍은 카메라도 센서에 구멍이 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