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ers & Resources: Soviet Republic

덤프버전 :

Workers & Resources: Soviet Republic
파일:Workers & Resources: Soviet Republic.webp
제작
3Division
유통
3Division
OS
Microsoft Windows
발매
2019년 3월 15일(얼리 액세스)
2023년 9~10월 얼리억세스 종료후 정식 발매 예정
장르
건설&경영 시뮬레이션
최신버전
v0.8.9.20[1]
언어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중국어(간체), 러시아어, 일본어, 폴란드어, 체코어,
포르투갈어(브라질), 루마니아어, 헝가리어, 슬로바키아어, 한국어[2]
홈페이지
스팀 페이지 / 공식 홈페이지
팬 커뮤니티
레딧, 워커스 앤 리소스 마이너갤러리

1. 개요
2. 게임 관련 정보
2.1. 맵
2.1.1. 기상 시스템
2.1.2. 오염도 시스템
2.1.3. 세계 사건 시스템
2.2. 에디터
2.2.1. 맵 에디터
2.2.2. 건물 에디터
2.3. 인구 관리
2.3.1. 주민 분류
2.3.2. 주민
2.3.3. 통근 관리
2.4. 경제 & 자원
2.4.1. 자원 및 상품
2.5. 건축
2.5.4. 시민 시설(For Citizen)
2.5.4.1. 주거 시설
2.5.4.2. 국가 기반 시설(State Infrastructure)
2.5.4.3. 관광
2.5.4.4. 장식
2.5.5. 산업(Industry)
2.5.5.1. 건축사업 시설
2.5.5.2. 자원 산업 시설
2.5.5.3. 석유 산업 시설
2.5.5.4. 식량 산업 시설
2.5.5.5. 공업 시설
2.5.5.6. 기타 산업 시설
2.6. 세계 이벤트
3. DLC




1. 개요[편집]



슬로바키아 게임 개발사 3division에서 개발하여 2019년 3월 15일 얼리 액세스로 출시된 공산주의 건설&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도시를 계획, 건설, 운영한다는 면에서 시티즈: 스카이라인과 비슷한 장르이며, 유통망을 만들어 물자의 유통을 관리한다는 점에서 트랜스포트 타이쿤과도 비슷하다. 그러나 타 도시 건설 계통 게임과 가장 크게 구분되는 특징은 게임상의 배경이 1960-1980년대 냉전시기 사회주의 체제의 동유럽이라는 것이다. 플레이어는 공산주의 국가의 높으신 분이 되어 모든 자원의 유통과 배분이 통제되는 계획경제 하에서 도시의 건설과 운영, 인구, 물자의 수출입을 직접 관리하는 게임이다. 2022년 12월에 얼리 억세스를 끝내고 정식 발매를 할 것으로 공지했다.

한국어 버전은 2022년 11월 30일 v0.8.8.15 업데이트와 함께 정식으로 추가되었다.[3]

2023년 2월 17일 기준으로, 리얼리스틱 모드에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는 한 유저의 DMCA로 스팀에서 내려갔으나 2023년 3월 4일에 해제되어 다시 스팀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2. 게임 관련 정보[편집]


기본적으로 게임이 시작되는 배경은 60-80년대의 낙후된 동구권 후진국으로[4] 완전히 빈 땅이거나 근세 유럽식 마을이 일부 형성된 지도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NATO바르샤바 조약기구 가입 국가들과 국경을 인접하고 있으므로 공산주의 하면 바로 떠오르는 북한(...)의 모습과 다르게 기본적인 소비재의 수입으로 주민의 수요를 충족할 수는 있다. 그러나 이 게임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결국 외화[5]에 의존하지 않는 자급 가능한 계획경제의 완성이다.

따라서 보통의 도시 경영 시뮬레이션처럼 자유로운 시장경제를 통한 자연스러운 도시의 확장과 마천루로 가득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6], 콤비나트, 집단농장, 브루탈리즘 건축 양식[7]의 계획도시 형성에 가까운 대규모 지역을 경영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하게 된다.


2.1. 맵[편집]


파일:1560170921_W&RCompo.jpg
파일:1561111501_W&RCompoBlank.jpg
거주민이 있는 옵션
거주민이 없는 옵션

맵은 기본으로 제공되는 두가지 종류로 자원의 분포는 동일하나 거주민들이 이미 있는 옵션과 없는 옵션으로 나뉜다.[8] 잘 보면 수출을 할 수 있는 세관의 수와 위치도 조금은 다르다. 양쪽 맵 모두 일장일단이 있다.

거주민들이 있는 경우 이주 비용 없이 강제 이주로 초반의 인구를 충당할 수 있다. 하지만 주민들이 퍼져 있어서 만족도와 교육, 산업 건물 배치 등 신경 쓸 부분이 많아진다. 특히 기존의 주거 건물을 철거하려고 해도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다면 해당 주민들을 모두 이주시킨 뒤에 철거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존재한다.

거주민들이 없는 경우 본인이 원하는 대로 도시를 만드는 것이 좀 더 수월하다. 하지만 주민들을 오로지 이주만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

업데이트로 자동 생성기가 추가되었다. 호수의 수, 언덕의 수, 전체적인 해발고도, 숲의 수, 마을 배치를 정하고 형성할 수 있다. 아직은 내륙형 국가를 염두에 두었는지 호수의 수를 늘리면 섬모양의 섬이 아니라 호수의 크기가 커진다. 만약 호수양이 늘어나면 자동적으로 세관이 줄어들어 해상 무역으로 수입을 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지니 주의할 것. 0.8.2.0 버전에선 맵을 가로지르는 거대한 강을 추가할 수 있게 바뀌었다.

차후 아랍 지역을 모티프로 한 사막 지대, 베트남을 모티프로 한 아시아 정글 지대, 시베리아 지형이 추가될 예정이다.


2.1.1. 기상 시스템[편집]


날씨 시스템은 겨울에는 눈이 내리고, 기온이 떨어진다. 2021년 5월 25일 0.8.4.17 버전이 업데이트 되면서, 비가 내리는 것과 물안개가 끼는 것이 구현되었다. 온도가 떨어질 경우 난방으로 온수와 건물 온도를 유지하면 되고, 눈이 내리면 차량의 속도가 거의 절반 수준으로 저하돼서 제설 차량을 배치하면 된다.[9] 또한 농작물의 경우 실제 농사처럼 겨울이 되면 작물을 키울 수 없으며 수확을 하여 저장소에 보관하지 않으면 농지에서 수확한 작물이 모두 사라진다.

이외에도 풍력 발전소를 위한 풍속 시스템도 있다. 풍력 발전소가 투입하는 1차 자원 없이 가동되는 점 때문에 효율에 무작위성을 추가한 것이다.

만약, 게임 도중에 기상 시스템을 추가할 경우에는, 절대로 겨울철에 추가하면 안된다. 늦어도 10월 전에는 추가하도록 하며, 어쩔 수 없이 겨울철에 추가를 했으면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고, 난방 설비를 도시에 깔면 된다.


2.1.2. 오염도 시스템[편집]


몇몇 산업 건물과 자원 건물들이 오염을 유발하는데, 이 오염은 건강을 심각하게 해친다. 이 옵션을 켤 경우 공장과 산업 건물 근방에 주거지를 설치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10]

오염도 옵션을 켜면 공장이 연간 얼마나 오염을 배출하는지 뜬다.


2.1.3. 세계 사건 시스템[편집]


항공, 관광 업데이트로 추가된 시스템. 가격변동이 일어나거나 전염병이 발생한다.[11] 이 시스템이 추가되기 전에는 자원에 각각 지정된 가격이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 상승했지만, 가격 상승과 하락으로 약간의 변수가 생겼다.


2.2. 에디터[편집]



2.2.1. 맵 에디터[편집]


10월 7일 부로 업데이트 되었다. 생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PNG 이미지 파일과 텍스트 파일이다. 업데이트를 통해서 자동으로 랜덤 생성, 모든 자원 삭제 같은 편의 기능이 추가되었다.


2.2.2. 건물 에디터[편집]


항공, 관광 시스템의 추가때 같이 추가되었다. 건물을 자기가 디자인 할수 있으며, 건축 단계나 수용 인원, 종류를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12]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파츠가 있지만 모더들이 만든 모드도 충분히 가져와 사용할 수 있다.[13] 여담으로 이 시스템이 추가될 때 트레일러에서 브루탈리즘 건축을 강조했고, 시간과 끈기만 된다면 초 거대 건축물을 창작할 수 있다.


2.3. 인구 관리[편집]


계획 경제 공산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주민들이 세금을 내지 않으며 거주 이전과 직업 선택의 자유가 제한적이고,[14] 필요에 따라 주민들의 강제 이주가 가능하다. 또한 비용을 내고 제3세계 주민과 소련 주민, 소련 대졸자를 데려올 수도 있으며[15], 3세계 주민은 달러를 받고 가장 저렴하지만 기초적인 교육을 받지 못한 문맹이기 때문에 학교를 졸업하지 못하면 시설에 투입할 수 없으며, 소련 노동자와 대졸자는 루블화를 비싸게 받는 대신 기초/고등교육을 이수한 주민을 데려올 수 있다.

주민 불만 난이도의 경우 난이도가 높아질 수록 출산 속도가 점점 느려지며 사망률도 높아진다.

별도로 한 가정의 아이가 성장하면 일정기간 부모와 머무르게 된다. 하지만 아이가 성인이 되었음에도 집을 얻지 못하면 계속해서 부모의 집에 눌러앉게(...) 되는데, 이 기간이 길어지면 결국 타국으로 망명을 하는 사태가 벌어진다. 이렇게 21살이 넘어도 개인 거주지를 가지지 못한 주민들은 21+ 수치로 따로 표시된다. 사실상 청년들을 위한 주택 확보가 지속적으로 추가 거주지를 지어야만 하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러한 청년 주택난(...)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가 있다.

1. 거주지 건물을 지을 때 이민이 아닌 타 거주지 주민들을 입주시킬 수 있도록, 이민자 거주 옵션을 끄고 거주민 이주 옵션을 킨 채로 건물을 완공 시킨다. 그러면 현재 부모와 같이 사는 21살 이상 거주민, 대학 졸업자들이 제일 우선적으로 입주하게 된다.[16]

2. 근처에 일반적으로 거주지 건물을 건축해 놓으면 시간이 흐르면서 자동적으로 근처 거주민들이 입주하게 된다. 이전에는 근접한 건물로 한정되었지만 업데이트 후엔 원거리 이주도 원활하도록 바뀌었다.

3. 직접 옮겨준다.

문제는 이 인구 증가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심해지기 때문에 미리 미리 주거 지역을 지어 놔서 이주를 시키거나, 거주지를 미리 생각해서 확장해야 한다. 이 때문에 바닐라의 거주지들보다 수용량이 큰 거주지들을 모드로 추가하는 유저들이 있다. 하지만 도시 발전 속도에 비례해서 늘어나는 청년들의 수를 생각하면 거주구역 확장이 필요하게 된다.

주민들이 망명하는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는데 기초적인 생필품 부족에서 부터 주거지 부족까지 다양하다. 현재 빌드 까진 이들을 잡거나 어떠한 이유에서 망명을 하는지 알 수가 없지만 거주하는 건물에서 무엇이 부족한지 알 수 있다. 거꾸로 해외에서 이주시킨 인력이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에 꼼꼼히 따져서 이민 받는 부담도 없다.


2.3.1. 주민 분류[편집]


주민은 모델링은 존재하지만 모델링을 클릭해서 정보를 알아 볼 수는 없다. 여담으로 2021년 1월에 돼서야 여성과 아동 모델이 추가되었다.

  • 유아 : 6살 전의 아동이다. 기본적으로 육아가 필요하기에 인력 한명이 전담하여 출근을 하지 않고 아이를 보살핀다. 유치원에 위탁시키면 부모가 보살피지 않고도 출근할 수 있게 된다.[17]
  • 학생 : 기본적으로 무학력자이므로 산업에 투입할 수 없으나, 교육을 받아 기초학력을 갖추어도 성인이 되지 않으면 계속해서 학생으로 분류된다. 참고로 연령과 학력에 따라 아이콘이 다르다.
  • 성인
    • 21세 이상 자녀 : 성인이 되면 무작위로 자신의 주택을 배정받아 독립하지만, 남은 주택이 없어 자기 집을 받지 못하고 가족에게 얹혀사는 인구다. 주택을 추가로 건설하여 집을 늘려주면 알아서 이사하게 된다.
    • 무학력자 : 아무것도 배우지 않은 상태라서 어떠한 산업에도 투입할 수 없는 상태이다. 학교에서 기초교육을 이수시켜야 노동자로 전환된다.
    • 기초학력자 :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노동자다. 대부분의 산업에서 필요한 인력이다. 학교[18]에서 교육을 이수했고, 대학 교육을 이수하지 않으면 이 인력으로 분류된다.
    • 고학력자 : 대졸자다. 0.8.6.12. 빌드 기준으로 의사와 교수, 교사, 엔지니어, 관제사 등의 일을 한꺼번에 맡는다. 기초학력으로는 고학력자의 업무를 수행시킬 수 없으나, 반대로 대졸자가 기초학력자 노동을 하는것은 가능하다.[19]
    • 관광객 : 해외에서 유입되는 관광객으로 세금을 내지 않는 일반 주민들과는 다르게 돈을 써서 수입을 올려준다. 주민들처럼 욕구가 있으며, 몇몇 시설들을 주민들과 함께 공유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체류기간 수치가 따로 존재한다. 당연히 동구권 주민들은 루블로 지불하고 서구권 주민들은 달러로 지불한다.
    • 죄수 : 0.8.6.10.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기초학력자와 동일한 노동력으로 취급되어 기초 노동력이 필요한 시설에서 근무시킬수 있다. [20]


2.3.2. 주민[편집]


국가에 사는 주민들의 욕구. 해당 수치는 주민들을 선택해서 볼 수 있다.[21]

  • 행복도: 주민들의 평균적인 행복도 척도. 너무 과도하게 행복도가 낮을 경우 주민들이 탈출하여 서방으로 망명하게 되어 애써 지은 도시가 유령도시가 될 수도 있다. 차후 빌드에서 낮아질 경우 노동자 파업을 추가할 예정.
  • 건강: 주민들의 평균적인 건강 척도. 주민들은 기대수명이 한계치에 다다르거나 그 전에 건강이 너무 낮아질 경우 사망할 수 있으며 식량이 부족하거나 주점을 너무 자주 이용하는 경우. 환경 오염 옵션을 키면 환경 오염 수치에 영향을 받으며 건강 수치가 낮아지며 결국 병원을 찾게 만든다. 차후 빌드에서 진료소가 추가될 예정.
  • 식량 만족도: 식품 및 육류의 공급이 충분한 지의 척도. 육류는 차치해도, 식품은 충분치 않으면 죽음과도 연결된다.
  • 문화 만족도: 문화생활을 즐기고 있는지에 대한 척도. 기본적인 문화시설로 충족하지만, 관광 시설을 이용해서 충족하기도 한다.
  • 운동 만족도: 체육활동을 즐기고 있는지에 대한 척도. 테니스장이나 축구장으로 충족 가능.
  • 알코올 중독: 주류의 공급이 충분한 지의 척도. 주점에서 충족할 수 있지만 동시에 건강을 갉아먹기 때문에 병원을 확충해야 한다.
  • 의복 만족도: 의류의 공급이 충분한 지의 척도.
  • 종교 심취도: 종교활동을 얼마나 자주 하는지의 척도. 게임 무대가 공산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교회를 건설할 수 없다. 근세 유럽풍 지도에서 플레이할 시. 마을 중심지에 교회가 하나씩 있고 주민들이 이것을 이용한다. 낮추는 방법은 방송건물에서 반 종교 방송 비중을 높이면 된다. 현재까진 심취도가 높다고 불이익이 되는 요소는 없다.[22]
  • 정부 충성도: 차후 빌드에서 경찰이나 공산당 프로파간다 등의 관여된 컨텐츠가 추가되었고, 현재 공산당 관련 건물이 충성도에 영향을 주고, 당 충성도를 비밀 경찰을 통해서 확인 가능하게 변경되었다.[23] 새로 추가된 고아원의 경우 이 정부 충성도가 높은 직원들이 배치돼야 고아들의 충성도가 상승하도록 바뀌었다.
  • 범죄율 : 8.6 업데이트에서 추가되었다. 범죄가 발생하며, 범죄율이 높아지면 주민들의 행복도를 낮추고, 중대 범죄는 주민들의 건강을 해친다.

이 외에도 주민들이 라디오, TV,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지의 여부가 있으며, 라디오와 TV는 방송국의 효율을 늘려준다. 이 효율을 제대로 적용하려면 방송국에 일정 인원 이상을 배치해서 현재 시청자들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2.3.3. 통근 관리[편집]


주민들은 다른 일반적인 도시 경영 시뮬레이터와 달리 자가용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대략 300~400m 거리의 시설[24] 까지는 차도와 인도가 연결되어 있으면 걸어서 방문할 수 있으며, 통근버스와 철도 등의 교통을 이용할 경우 최대 1시간의 탑승대기시간과 5시간의 통근시간 내에 정거장에서 도보거리 이내에 있는 직장에 연결되어야 한다.

주민들은 8시간 동안의 근로시간동안 노동자로 분류되고 노동 할당시간을 채우면 일반인으로 변환되어 16시간동안 집에서 쉬거나 욕구가 있다면 욕구 충족을 위해 이동하는 자유시간을 가진 뒤 시간이 지나면 다시 노동자로 변환된다. 이 때문에 이 게임은 직장이 없으면 실업자로 분류되는 다른 시티빌더 게임과 달리 실업률이 실시간으로 계산되는데, 이는 게임 내에서 모든 노동자가 일용직이며 당장에 일이 없는 것도 실업자로 계산되기 때문. 다만 현실과는 달리 모든 직장이 휴무일, 야간 폐점 개념이 없이 24시간 계속 굴러가므로 야간 근로 인력까지 계속 투입해야 하므로 직장의 명목상 근로자 수용량에 3을 곱하면 하루에 실제로 일할 수 있는 사람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통근거리는 주거지와 건물간의 직선거리로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의 도보 이동거리를 기준으로 삼는다. 시민들은 무조건 인도 아니면 도로를 이용해서 이동한다. 예를 들어 거주지와 건물이 인도로 직접 연결되어있지 않다면 아무리 직선거리상 둘 사이가 가까워도 시민들은 주거지에서 나와 도로를 따라서 이동하여 건물로 이동한다는 것. 따라서 직선 거리가 멀지 않지만 도로가 중심지로 빙 도는 구조의 경우 사이사이에 인도를 설치해야 한다.

단, 현재 빌드에서는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직장을 목적지로 하여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거주지에 인접한 직장, 혹은 정거장으로 무작위로 이동[25]하여 그곳에 직장이 있으면 그곳에서 일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고, 통근 및 여가활동 시스템이 완전히 정리된게 아니라서 기본적으로 직장에서 걸어서 통근하거나 버스로 짧게 커버할 수 있는 거리에 주택과 인구를 보조할 근린 시설을 지어 노동자를 이주 수용하는 공산권의 콤비나트와 같은 형태로 운용하게 된다. 아니면 아예 버스 교통을 노동자 통근용, 대졸 전문가용, 학생 통학용, 자유 여행용 등으로 지정하여 특정 계층만 이용하는 버스로 사용하여 부하를 낮추는 방법도 있다.

6월 26일 부로 자가용 시스템이 도입되었는데 공용 주차장을 기점으로 시민들이 이동을 한다. 우선 차량을 생산 혹은 수입한 뒤 시민들에게 배급하면 해당 차량을 가진 시민들이 공용 주차장을 중심으로 이동을 한다.[26] 우선 이용자들의 이동거리가 약 2000m 내외로 도보보다 길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주차장들의 크기도 다양하여 버스 정류장보다 쉽게 여분의 공간에 활용 할 수 있다. 하지만 버스 정류장이나 기차 시설이 직장을 강제해서 정기적인 인원을 수급 할 수 있지만 자가용의 경우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하여 자가용만 사용해서는 인력 공급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현재는 출퇴근 용도 및 기타 시설 방문을 위해서 사용되지만 차를 소유한 주민 1명만 운송한다. 또한 자가용의 수가 많아지면 플레이어가 직접 노선을 정해주는 대중 교통과 달리 AI가 스스로 동선을 정하기 때문에 게임이 느려지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2.4. 경제 & 자원[편집]


게임상에서 화폐는 동구권과의 무역에 사용하는 루블화(₽)와 서구권과의 무역에 사용하는 달러화($) 두 종류로 나뉘어 있다.[27] 국가 수입을 버는 방법은 현재 버젼에선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 수출: 각종 자원과 상품을 맵의 끝에 있는 세관으로 도로 또는 선로를 연결하거나, 항구, 공항을 건설하여 트럭, 열차, 선박으로 수송하여 보내면 가격에 따라 수입이 들어온다. 세관은 규모에 따라 소, 중, 대로 나눠진다. 도로와 철로가 각각 3개씩 있는 대형 세관, 도로와 철도가 각각 1개씩 있는 중형 세관, 도로 1개만 있는 소형 세관도 존재한다. 소형 세관의 경우 잘못하면 수출품을 팔기 위한 운송차량으로 병목 현상이 생길 수 있다.

  • 관광수입: 세관, 선박, 항공기를 통해서 플레이어 국가에 유입된 관광객들이 지불하는 교통비, 숙박비, 입장료 등으로 벌어들이는 수입. 당연히 관광객의 수에 따라 달라진다. 관광객들이 숙박할 수 있는 호텔의 수에 관광객들의 수가 영향을 받는다.

자원은 자동 구매와 수동 구매가 나뉘어 있다. 자동 구매는 자원의 양이 수입량 아래로 떨어질 시 즉시 보충된다. 수동 구매는 사려고 하는 자원의 양만큼만 채워지고, 보충되지는 않는다.

자원을 수입할 때는 루블화로 할지, 달러화로 할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물자를 들여오는 세관과의 거리에 따라 배송비가 추가로 붙기 때문에 총 비용이 달라진다.

동구권 세관과 가까울 경우 루블화로 무역하는 것이 이득이고, 서구권 세관과 가까이 있을 경우 달러화로 무역하는 것이 이득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입 가공 산업을 중점으로 할 경우 이 부분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게임을 1960년대 초반에 시작하면, 서구권에서 수입 가능한 차량의 종류가 굉장히 적다. 그래서 동구권에서 쓰는 루블로 무역을 하는 편이 여러모로 유리하다.

반대로 그만큼 비중이 떨어지는 달러화의 경우 수입자원을 달러화로 하여, 손해득실만 어느정도 맞추고 주요 수익을 루블화로 만드는 편이 나을 수도 있다. 동구권이 망하는 1990년대 이후에는 서방권에서 일부 더 고성능의 차량이 풀리기도 한다.


2.4.1. 자원 및 상품[편집]


본 게임에서 현재까진 플레이어가 돈을 벌 수 있는 몇가지 수단이자 국가를 돌린 필수 요소. 자원의 운송을 위해선 그것에 맞는 차량으로 운송해야 한다. 0.8.2.0 업데이트로 몇몇 완성품들은 컨테이너에 포장하여 운송이 불가능했던 기차의 운송칸, 선박에 적재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다.

  • 1차 자원
    • 목재 : 나무를 벌목하여 얻는 자원. 자원 고갈 시스템이 없는 이 게임에서 유일하게 고갈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나무를 심어줘야 한다.
    • 돌 : 암반 지대에서 채취하는 자원. 이후 본격적으로 자원으로 활용하려면 자갈로 가공해야 한다.
    • 석탄 원석/석탄 : 석탄 매장지에서 캐내는 자원. 석탄 발전소, 난방소, 제철소, 시멘트 공장, 벽돌 공장 등 여러 곳에서 많이 쓰이는 중요 에너지 자원이다. 석탄으로 가공하는 과정을 거친 후, 비로소 자원으로 쓰인다.
    • 철광석 원석/철광 : 철광석 매장지에서 캐내는 자원. 철광으로 가공하는 과정을 거친 후, 제련소에서 철광과 석탄을 투입하여 강철을 만들어 낸다.
    • 보크사이트 원석/보크사이트 : 알루미늄 제작을 위해 추가된 자원이며, 석탄이나 철광에 비해 한 단계[28]를 더 거쳐야 한다.
    • 우라늄 원석/우라늄 : 원자력 발전소를 작동하기 위한 연료를 위해 필요한 자원이다.
    • 원유 : 원유 매장지에서 시추 기계로 뽑아내는 자원. 역청, 휘발유로 가공이 가능하다.
    • 곡식 : 농경지에서 생산하는 자원. 파종, 수확, 운송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날씨 시스템이 켜져 있을 경우, 사일로에 저장하지 못하면 삭아서 없어진다.
    • 물 : 강이나 호수에 펌프시설을 건설 하거나 평지에 심정을 건설하여 얻을 수 있다. 주거 건물 및 대부분의 산업 시설이
필요로 하며,탱크로리를 이용하여 수입,수출도 가능하다. 펌프, 심정으로 물을 배급하면 수질이 좋지 못해 주민 불만이 생기기 때문에 정화조로 수질을 올려주어 분배하면 된다.
  • 오폐수 : 물을 사용하는 건물에서 발생하는 하수. 시설별로 오염도에 차이가 있으며 방류 하거나 탱크로리를 이용하여
해외에 처분할 수 도 있다. 해외에 수출 시 비용을 지불해야한다.

  • 완성품/소비품/소비자원
    • 식량 : 곡식을 가공하여 생산하는 소비 자원. 표시는 빵이며, 필수 자원이다.
    • 가축 : 곡식을 투입하여 생산하는 자원. 가축들이 늙어죽을 일은 없으니 오랫동안 보관해도 문제 없다.
    • 고기 : 가축을 가공하여 생산하는 소비 자원. 식량과 함께 주민들에게 필요한 필수 자원이다.
    • 주류 : 곡식을 가공하여 생산하는 소비 자원. 주민들의 주류 만족을 위해서 보급할 수 있다.
    • 원단 : 곡식을 가공하여 만드는 자원. 피복의 제조 및 이동 수단 제조 공장에 쓰인다.
    • 피복 : 원단을 가공하여 만드는 자원. 상점에 공급하는 자원으로, 화학 제품이 들어간 관계로 톤당 가격은 꽤 비싸다.
    • 화학 제품 : 곡식, 나무, 자갈, 원유를 소모하여 생산하는 자원. 강철이 중공업의 최중요 자원이면, 화학 제품은 화학 산업의 최중요 자원이다. 주요 용도는 원단 제작, 플라스틱 생산, 전자 부품 생산, 알루미늄 생산[29], 우라늄 농축 등이 있다.
    • 기계부품 : 철강을 가공하여 만드는 자원. 주로 전자기기나 교통수단을 만드는데 쓰이며, 제철소 등의 중공업 건물들, 컨베이어를 건설하는데도 사용된다.
    • 플라스틱 : 원유와 화학 제품을 사용하여 만드는 자원. 가전제품의 제작 및 이동 수단 생산에 쓰인다.
    • 전자부품 : 반도체나 전구 같은 독립적인 전기 부품들이다. 중공업을 할 때 생각보다 많이 요구되는 자원이며, 도로의 가로등 설치, 철로의 전철화에도 사용된다.
    • 가전제품 : 라디오, 텔레비전, 컴퓨터 같은 전자기기로 소유 여부에 따라 방송에 따른 영향을 받기 위한 자원이다.
    • 역청 : 원유를 가공한 자원으로 아스팔트를 위해서 사용된다. 수출했을 때 연료보다 단가가 비교적 높다.
    • 연료 : 원유에서 가공한 자원으로 차량 연료 옵션을 키면 자연스럽게 필요한 자원.
    • 알루미늄 : 산화 알루미늄와 화학제품을 소비하여 만드며, 비행기의 제작에 이용된다.[30]
    • 산화 보크사이트 : 보크사이트, 석탄, 화학제품을 소비하여 만드며, 알루미늄을 완성하는 데에 쓰인다.
    • 산화 우라늄 : 우라늄 원석을 가공해서 만든 자원.
    • UF6(육플루오린화우라늄) : 우라늄 농축 과정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재료이다. 산화 우라늄과 화학 제품[31]을 동시에 소모에서 만든다. 자원은 컨테이너에 자동으로 포장되며 하나에 0.75톤이 적재된다.
    • 핵연료 : UF6과 화학제품을 사용하여 만드는 자원. 원자력 발전소 가동에 필요하다. 컨테이너 하나에 0.2톤이 적재된다.
    • 방사능 폐기물 : 원자력 발전소에 핵연료를 투입해 가동하면 나오는 자원. 수출했을 땐 오히려 돈을 내야 한다. 원자력 연료처럼 컨테이너에 0.2톤이 적재된다.

  • 건설자원
    • 자갈: 채석장에서 암반을 캐낸 뒤 자갈 가공소에서 가공하여 얻을 수 있다. 건설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자원이다. 건설이라면 안 쓰이는 곳이 없으니 초반에 빨리 구비해두자.
    • 벽돌: 석탄을 사용해서 생산할 수 있는 자원이다. 흙은 별도로 요구되지 않는데, 현장에서 조달하여 생산하는 듯 하다. 석탄 생산량만 충분하다면 의외로 쓰일 곳이 별로 없고 생산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수출품으로 활용할 수 있다.
    • 목재 합판: 제재소에서 목재를 가공하여 얻을 수 있는 자원이다. 주로 소규모 건설에 사용되나, 나무 침목 선로를 깔때 필요하기도 하다.
    • 조립식 패널: 시멘트와 자갈을 생산 공장에 투입하여 얻을 수 있는 자원이다. 대부분의 건물[32]과 콘크리트 침목 선로 부설, 다리 건설 등에 사용된다.
    • 강철: 현대 문명의 꽃. 철광석과 석탄을 투입하여 제철소에서 생산할 수 있다. 건축 재료 중 가장 비싼 값을 자랑하지만 건축 뿐만 아니라 상당히 다용도로 쓰이는 자원이다[33]. 1순위로 자급해야 할 자원 중 하나.
    • 아스팔트 : 자갈과 역청을 혼합해서 만드는 자원. 아스팔트 도로에 당연히 필요하며 일부 건물에도 투입된다.
    • 콘크리트 : 자갈과 시멘트를 혼합해서 만드는 자원. 건물 건설 및 다리 가설에 많은 양이 필요하다.
    • 시멘트 : 자갈과 석탄을 이용해서 만드는 자원. 콘크리트나 조립식 패널을 만들 때 필요하다.


2.5. 건축[편집]



2.5.1. 공공 교통(General Transportation)[편집]



2.5.2. 화물 및 저장고(Cargo & Storage)[편집]




2.5.3. 네트워크망(Network)[편집]




2.5.4. 시민 시설(For Citizen)[편집]



2.5.4.1. 주거 시설[편집]

주거지는 주민들이 생활하는 장소로 주민들의 구성, 평균적인 만족도 상황, 부족 요소를 볼 수 있다. 돈을 지불하고 외국에서 주민들을 구해오거나, 일정 비율의 주민들을 강제수용할 수 있으며, 그 외의 시설은 주민들의 생활에 필요한 필수품을 구매하거나 생활 만족도를 올리기 위한 건물들이다. 주변에 빈집이 존재하고, 이동 거리 안에 있으면 21세 이상의 무주택자는 자연스럽게 이주를 한다. UI 변경 이후에는 소형/중형/대형 거주지로 분류가 나뉘었다. 업데이트 후 자동 이주 옵션이 추가되었다.
주거 시설들은 차도와 인도가 주어지는데, 설치할 때 적당히 거리를 두면 자동적으로 설치가 된다. 그렇지 못했을 경우에는 수동으로 잘 이어주어서 주민들의 이동거리를 단축시켜야 한다.

  • 벽돌(Brick) 주거지 - 벽돌을 주재료로 사용하는 주거지로 시골집에 가까운 저층 주거시설을 지을 수 있다. 재료가 벽돌과 나무판이기 때문에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조립 판넬 주거비에 비해 수용인원이 적다.
수용인원
필요 인력
콘크리트
자갈
아스팔트
벽돌
합판
강철
소비 전력
물 탱크
거주 질
12
191
3.6
2.8
2.2
10
4.9
2.1
3
0.84
93%
32
327
8.4
6.4
5.2
15
8.1
3.7
3.8
2.24
72%
41
455
11
8.8
7
21
11
5.2
4.9
2.87
78%
43
413
7.4
5.7
4.5
24
10
4.6
5.2
3
76%
51
515
9.7
7.4
6
29
13
5.7
6.1
3
82%
162
1265
32
24
19
62
30
13
19
11
94%
174
1376
26
20
16
79
34
15
20
12
77%

  • 조립식 판넬(Prefab Panel) 주거지 - 조립 판넬을 주재료로 사용하는 주거지로 고층 아파트에 가까운 집들을 지을 수 있다. 크기에 따라 33명에서 189명까지 거주할 수 있다.
수용인원
필요 인력
콘크리트
자갈
아스팔트
조립식 판넬
강철
소비 전력
물 탱크
거주 질
33
194
6.7
5.1
4.1
18
1.8
4
2.31
88%
43
226
5.2
4
3.2
25
2.6
5.2
3
83%
48
254
6.1
4.7
3.7
28
2.8
5.8
3
87%
73
350
12
9.7
7.8
31
3.2
8.8
5
87%
75
346
7.3
5.6
4.5
40
4
9
5
83%
97
438
9.2
7.1
5.6
51
5.1
11
6
91%
127
533
14
11
9
56
5.6
15
8
89%
137
640
14
11
9.1
72
7.2
16
9
83%
138
510
17
15
12
43
4.4
16
9
68%
143
572
17
13
10
57
5.8
17
10
87%
179
758
22
17
13
77
7.7
21
12
96%
189
758
22
17
13
77
7.7
22
13
91%

  • 식료품 상점 (Grocery Store): 식품(Foods), 육류(Meats) 반입 및 분배. 식량만 판매하는 상점이다.

  • 소형 상점 (Small Store): 의류(Clothes), 가전제품(Electronics) 반입 및 분배. 잡화 생필품만 판매하는 상점이다.

  • 술집 (Pub): 주류(Alcohol) 반입 및 분배. 주류를 판매하는 상점이다.

  • 소형 소핑 센터 (Small shopping centre): 식품(Foods), 육류(Meats), 의류(Clothes), 가전제품(Electronics) 반입 및 분배
0.7.4.10 패치로 추가되었으며, 쇼핑 센터의 하위호환이다. 주택 단지의 중심부에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 쇼핑 센터 (Shopping centre): 식품(Foods), 육류(Meats), 의류(Clothes), 가전제품(Electronics) 반입 및 분배
식량과 잡화품을 동시에 파는 대형 건물로 의외로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어서 대도시나 계획 도시의 중심부에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관광시스템이 추가되며 물품의 가격을 정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이 가격은 관광객들에게만 해당된다.

  • 승용차 상점 (Car dealer)
생산된 자가용을 배급하는 곳이다. 학력, 나이, 당 충성도, 지역 내 주차장의 차량 배치율을 정해서 배급할 수 있다.

  • 영화관 (Cinema)
주민들의 문화생활 욕구를 충족시키는 대형 건물이다. 관리직원은 최대 5명이 필요하며, 최대 117명까지 수용 가능하다.

  • 테니스장 (Tennis playground)
주민들의 체육활동 욕구를 충족시키는 시설. 관리직원 1명이 필요하며 최대 5명까지 수용가능하다. 날씨 옵션을 켰을 경우, 섭씨 5도 이상이어야 작동한다.

  • 축구장 (Football playground)
주민들의 체육활동 욕구를 충족시키는 시설. 테니스장 쪽이 좀 더 작은 편이다. 관리직원 1명이 필요하며, 최대 22명까지 수용가능하다. 날씨 옵션을 켰을 경우, 섭씨 5도 이상이어야 작동한다.

  • 방송국
기초학력+대졸자들로 거주민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건물이다. 각 만족도 외에도, 교육 건물 효율 상승용 교육방송, 당 충성도를 올리거나 절주 선전, 반 종교 방송을 할 수 있다. 다만 특정 방송 비중을 높이면 다른 영향력이 부정적으로 바뀐다.[34] 일정인원 이상이 있어야 본격적으로 적용이 된다. 즉 방송국 건물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일정 노동력이 종사하도록 해야 한다.

  • 라디오 방송국 (Radio station)
라디오를 통해서 주민들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건물이다. 라디오 보유자 수에 영향을 받는다. 보통은 텔레비전보다 라디오를 우선 구매하기 때문에 방송의 영향을 줄 것이면 우선적으로 짓는 것이 좋다. 건물의 모델은 슬로바키아의 Slovak radio이다.
  • 텔레비전 방송국 (Television station)
텔레비전을 소유한 주민들에게 영향을 주는 건물. 텔레비전의 보급이 라디오보단 늦기 때문에 조기에 짓는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2.5.4.2. 국가 기반 시설(State Infrastructure)[편집]

  • 긴급(Emergency)
    • 병원 (Hospital)
건강상태가 일정수준 이하로 나빠진 주민을 응급수용하는 시설. 건강상태 50% 이하는 주민이 알아서 방문하지만 30% 이하가 되면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배치된 구급차로 이송해야 한다. 난이도를 어려움으로 하면 늘어나는 환자량 때문에 사망률이 치솟아서 계속해서 건설해줘야 한다. 세계 이벤트로 전염병이 발생할 경우, 수요량이 폭증하기 때문에 대도심지에는 충분한 병원을 건설해 놔야 한다.
  • 소방서 (Fire station)
화재시 진압을 담당하는 소방서. 최대 소방차를 4대까지 배치할 수 있다. 화재가 발생하면 소방서에 근무를 서는 인원수에 따라 화재 진압의 효율이 달라지니 일정 인원을 항상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35] 또한 업데이트로 이전엔 거리를 무시하고 가장 가까운 곳에서 출동했지만 이제는 3000m 안의 화재만 출동하도록 바뀌어 일정 거리마다 배치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여담으로 소방서의 근무자는 배치된 소방차에 따라 달라진다. 대신 소방 헬기를 배치할 수 있게 바뀌면서 거리제한은 어느정도 해결되었다.[36]

  • 육아(Children)
    • 보육원(Kindergarten): 0~6세 아동 수용
아동이 있는 가정의 노동자는 아이를 돌보느라 출근을 할 수가 없는데[37], 대신 국가에서 아이를 맡아 보육하여 아이가 있는 노동자가 일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시설. 초반을 넘기고 주민들이 아동들을 가지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대규모 노동력을 동원하기 위해선 필수적인 건물이다.[38]
  • 학교(School): 6~21세의 학생 및 21세 이상의 무학력 노동자 수용
이 게임에서 주민들을 노동자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법적 성년이라는 조건과 함께 기초교육이 완료되어야 하며, 이를 수료하지 못한 주민은 문맹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어떤 일에도 투입할 수 없다. 주로 학교교육을 받지 못한채 나이만 먹고 성년이 된 학생이나 제3세계에서 초청한 외국인 노동자들이 문맹으로 분류되는데 이들을 노동에 투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 학교에서 기초교육을 수료시켜야 한다. 교육 수준의 경우 하루 5시간을 수료하면 교육 수치가 증가하는데 일정 한계를 넘어야 해당 학력으로 취급된다.
  • 고아원(Orphange)
부모들이 없는 고아들을 수용한다. 직원의 충성도에 따라 고아들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고아들의 당충성도가 떨어지는 것을 막으려면 직원들 충성도를 최소 60% 이상을 요구해야 한다.

  • 대학교(Universities)
    • 공산당 본부(Headquarters of the Communist Party)[39]
    • 의대(Medical University)
    • 공대(Technical University)
21세 이상의 기초학력 노동자를 수용한다.
이 게임에서 교사, 의사 등의 고학력 직업은 대졸자를 써야 하는데, 21세 이상의 기초학력 노동자들을 기숙사에 수용하고 교육을 시키면 대졸자를 뽑을 수 있다. 현재 빌드에서 공산당 본부와 의대는 차이가 없이 그저 대졸 지식인 계급을 만드는 역할만 수행하고 있으나 차후 빌드에서는 변경될 수도 있다. 공대에선 기계 제작과 화학 연구를 통해 다른 산업을 해금할 수 있다. 학생들을 육성하는 과정은 교수와 직원이 같이 있어야 한다. 차후 업데이트에서 공대 외의 공산당 본부, 의대에서도 연구개발이 추가될 예정이다.
  • 대학생 기숙사
통학 할 거리가 지나치게 멀은 노동자들을 대학교에 보내기 위한 주거시설.
기초학력 주민을 이곳에 수용시키면 근처의 대학교를 이용하며, 교육을 수료한 주민은 대졸자 이주로 내보낼 수 있다. 기숙사에 있는 주민들도 일반 주민들처럼 소비와 여가 활동을 하기 때문에 주변에 편의 시설을 지어 줘야 한다.[40]

  • 범죄 & 사법(Crime & Justice)
    • 경찰서
경찰차를 통해 순찰을 돌며 사건에 투입되어 해결을 한다. 건물에서 현재 조사중인 사건의 진행도를 확인 할 수 있다.
  • 법원
경찰서에서 검거한 죄수들에게 형량을 조정할 수 있는 건물이다. 경범죄, 중범죄, 중대범죄로 나뉘어서 형량조절이 가능하다. 형량은 최대 24.7년으로 경범죄에도 24.7년형을 선고할 수 도 있다.
  • 감옥
범죄자들을 수감하는 장소. 당연하지만 수감자들이 있을 때 직원들이 없으면 탈출한다.[41] 수감자들은 기초학력 노동으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 건물에 직접 방문한 전용 차량으로만 운송이 가능하다.
  • 비밀경찰 본부
비밀경찰들을 출동시켜 주민들을 감시하게 한다. 요원들은 본부에 배치된 차를 타고 나가서 해당 거주지에 도청기를 설치한다. 한번 설치하면 끝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설치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작동하는 건물이다.

  • 유지(Maintenance)
    • 시청 (City Hall / Accounting Office)
소규모 구역의 주민들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최대 25명까지 직원을 고용할 수 있으며, 제 기능을 하려면 직원이 13명 이상 있어야 한다.
  • 오염 측정기 (Pollution Monitoring Station)
주변에 환경 오염의 정도를 보여준다. 원자력 발전소가 도입된 이후에는 방사능 측정도 가능하다.


2.5.4.3. 관광[편집]

2020년 12월 22일 정식으로 관광시스템과 함께 추가된 건물들. 서방과 공산권 관광객들을 모아오는 산업으로 크게는 호텔과 관광객들이 방문할 수 있는 투어장소로 나뉜다. 여담으로 이 투어 장소중 일부는 제작사에서 공식으로 열은 모델링 대회에서 우승한 모델링으로 만들어졌다. 일부 관광지는 몇몇 다른 건물들 역할을 겸하지만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은 오로지 관광객들 뿐이다. 관광객들을 유치하는 방법은 항공기과 선박의 경우 국경선으로 목표지를 선택하여 유치할 수 있고, 지상의 경우 각 세관에서 기다리는 관광객들을 차량으로 직접 유치해 오면 된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관광객들의 주머니 사정인데, 이 주머니 사정에 맞추지 못할 경우 관광객들은 해당 건물을 전혀 사용하지 못한다.[42] 그래서 호텔 및 관광지들의 요금을 조절해야 한다. 요금이 높아지면 평가는 낮아지고, 요금이 낮아지면 평가가 좋아지기에 조정을 잘해야 한다.[43] 건물들은 전반적으로 어떤 곳에 지어지냐에 따라 평가가 달라진다. 가령 전망탑의 경우 저지대의 경우 평가가 낮아진다.

모든것이 계획 경제인 이 게임에서 그나마 자유로운 소비 활동으로 수입을 낼 수 있는 부분이다.
  • 숙박시설 : 기초 학력자만 요구하며 음식과 술, 육류를 제공한다.
    • 소형 호텔
    • 도심 호텔
    • 산장 : 커다란 삼각형 모양의 산장.
  • 관광시설 : 다른 관광객들이 숙박비 뿐만 아니라 관광비를 지출하기 위한 건물. 몇몇 관광 건물들은 날씨가 좋지 않으면 아예 출근도 안하고 관광객도 사용할 수 없다. 몇몇 건물들은 야외 시설인 것을 강조했는지 온도가 일정이하로 떨어지면 사용하지 못하는 건물들도 있다.
    • 수영장
    • 미술품 갤러리
    • 회전 놀이기구 : 날씨가 나쁘면 이용할 수 없다.
    • 회전 목마
    • 해변 카페 : 주점 역할도 겸한다.
    • 혁명 기념관
    • 바 : 주점 역할도 겸한다.
    • 레스토랑 : 음식점 역할도 겸한다.
    • 박물관
    • 공산주의 전당 : 원본은 불가리아 공산당 본부이다.
    • 국립 박물관
    • 관람차
    • 전망대 1,2 : 큰 차이는 없지만 두번째 전망대의 평가가 좀더 높다.
    • 피라미드형 박물관 : 원본은 알바니아의 전(前)서기장 엔베르 호자박물관이다.
    • 동물원
    • 해수욕장


2.5.4.4. 장식[편집]

도시 조망이나 경치를 구성하는 시설들이다.

  • 나무(Trees)
문자 그대로 나무다. 장식이지만 플레이어가 직접 심어야 하는 자원중 하나로 벌목 산업을 위해선 주기적으로 나무들을 도배해야 한다.

  • 기념비(Monuments)
극초기 버젼에서는 말 그대로 장식이었지만 추후 업데이트에서 동상과 공산 기념물에 충성도 보정이 들어갔다. 기념상 외에도 분수대나 전구장식을 설치할 수 도 있다.

  • 담(Fences)
건물 주변을 두르는 철조망과 콘크리트 벽이다.

  • 바닥 포장(Decorative pavement)
아무런 기능이 없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자갈 바닥이다.


2.5.5. 산업(Industry)[편집]



2.5.5.1. 건축사업 시설[편집]

건축사업은 돈을 내고 빠르게 건축을 진행하는 일반적인 시티 빌더 게임의 방식이 있고, 배니쉬드처럼 필요한 자원을 건설현장에 이송하고 인력과 장비를 동원하여 건설비 없이 진행하는 방식이 존재한다. 당연히 돈을 내고 건설하는 쪽이 빠르고 쉽게 건설이 이루어진다. 그 대신 자원 수입 비용, 운송비, 인건비가 통째로 계산된다. 그래서 처음에는 자원만 수입하고 노동력은 도시 내에서 수급하다가 최종적으로 국가 내에서 건축 사업용 자재와 장비, 노동 인력을 자체 조달하는 방향으로 돌아가게 된다. 기본적으로 사무소를 기준으로 1000m~3000m 까지 건축물을 자동으로 인식한다.[44] 추가 패치로 건축사무소의 경우 어떤 설비에 자동 투입될지 필터를 설정할 수 있고 자동 인식 범위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이어진 업데이트에서는 여러 건축사무소를 한 번에 건설현장에 등록할 수 있게 되었다. 덕분에 노가다가 많이 줄었다!!

건축은 기본적으로 건물의 경우 지반 다지기로 시작하여 단계 별로 나누어 자원을 축차 투입하여 완성한다. 우선 자갈과 인력, 채굴기를 투입하여 지반을 다진 후에 콘크리트와 아스팔트를 투입한 뒤, 합판/벽돌/조립 판넬/강철을 투입한다. 이후 크레인을 배치하여 완성을 한다. 물론 자원 전체를 한꺼번에 수송하지 않고 건축 단계에 따라 다시 수송을 하는 경우도 있다.[45]

  • 건축사무소(Construction Office)
건축의 자급자족화를 위해서 필수적인 건물. 건설 기계 및 도로 부설 차량을 구입하여 배치할 수 있다. 또한 필요한 자원을 공급해 올 장소를 선택하여 건축을 시작하면 자동적으로 가서 건축 재료를 조달해 온다. 건물 건설은 몇 단계로 나누어져서 자원과 인력, 관련 장비들을 차례로 소모/사용하여 이루어진다. 현재는 최대 12대까지 배치가 가능하나, 최대 배치 댓수의 다양화를 예정하고 있다.

  • 헬리패드가 있는 건축사무소
헬리패드에 헬리콥터를 배치해서 다른 헬리콥터 정거장의 인원을 운송해 오거나, 자재, 차량을 건설지역으로 운송할 수 있다. 헬리콥터 착륙장을 증설하여 헬리콥터 수를 늘릴 수 있다. 헬리콥터가 건설현장에 자재를 운송하려면 해당 자재를 취급하는 건물 앞에 해당 건물과 연결된 헬리패드를 건설해야 한다.

  • 철도 건축사무소(Rail Construction Office)
건축 사무소와 다르게 철도를 연결해야 철도를 설치한다. 철로에 드는 자원인 자갈, 조립 판넬, 강철, 벽돌을 소량 저장할 수 있고 저장소를 연결할 수 있다. 설치 차량이 있어야 본격적으로 일꾼들이 오며 일정 자원을 설치 차량에 운송한 후 소비하여 설치하다가 사무소로 복귀하여 다시 수송해가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한번에 최대 4개의 노선을 설치할 수 있으며[46] 작업 효율은 투입된 노동자의 수에 비례하여 달라진다.

  • 자갈 광산(Gravel Quarry) - 채굴된 석재(Quarried Stone) 산출
자갈을 채취하는 곳으로 굴착기를 배치한 뒤 덤프 트럭으로 운송하면 된다. 굴착기를 사용하면 인원 투입 없이 자동으로 자갈을 채취한다.

  • 자갈 가공시설(Gravel Processing Plant) - 채굴된 석재(Quarried Stone) 반입, 자갈(Gravel) 산출
자갈을 생산해내는 시설로 반출 컨베이어를 3개 설치할 수 있다.[47] 현재 0.8.6.12. 빌드에선 차량으로만 채굴된 석재를 조달해야 한다.

2.5.5.2. 자원 산업 시설[편집]

광물 자원은 보통 산에 분포해 있다. 해당 광산을 선택한 뒤 지역에 가져가면 해당 자원의 유무를 알 수 있다.[48] 미니맵을 통해서 확인 할 수 있게 되어서 더욱 편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 철 광산(Iron Mine) - 철 원광(Iron Ore) 산출
  • 철 가공시설(Iron Processing Plant) - 철 원광(Iron Ore) 반입, 철(Iron) 산출

  • 보크사이트 광산(Bauxite Mine) - 보크사이트 원광(Raw Bauxite) 산출
  • 보크사이트 가공시설(Bauxite Processing Plant) - 보크사이트 원광(Raw Bauxite) 반입, 보크사이트(Bauxite) 산출

  • 제철소(Steel Mill) - 석탄(Coal) 및 철(Iron) 반입,

  • 벽돌 공장(Brick Factory) - 석탄(Coal) 반입, 벽돌(Brick) 산출
건축자재중 하나인 벽돌을 생산한다. 흙 등의 원재료 없이 석탄만 요구하는데 흙은 현장조달하는 것으로 보인다.

  • 시멘트 공장(Cement Plant) - 석탄(Coal) 및 자갈(Gravel) 반입, 시멘트(Cement) 산출

  • 콘크리트 공장(Cement Plant) - 자갈(Gravel) 및 시멘트(Cement) 반입, 콘크리트(Concrete) 산출
시멘트와 자갈로 콘트리트를 만든다. 자갈은 컨베이어, 시멘트는 분말 전용 컨베이어로 자동 공급이 가능하다.

  • 조립 판넬 공장(Prefab Panels Factory) - 자갈(Gravel) 및 시멘트(Cement) 반입, 조립 판넬(Prefab Panel) 산출

  • 아스팔트 공장(Asphalt Plant) - 자갈(Gravel) 및 역청(Bitumen) 반입, 아스팔트(Asphalt) 산출

2.5.5.3. 석유 산업 시설[편집]

  • 석유 시추기(Oil Rig) - 석유(Oil) 산출
  • 정유소(Refinery) - 석유(Oil) 반입, 연료(Fuel) 및 역청(Bitumen) 산출
석유를 반입하여 연료와 역청으로 변환한다. 정유소는 3가지 자원을 다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소의 경우 하나의 액체만 선택하여 저장가능 하다.

  • 석탄 광산(Coal Mine) - 석탄 원광(Coal Ore) 산출
  • 석탄 가공시설(Coal Processing Plant) - 석탄 원광(Coal Ore) 반입, 석탄(Coal) 산출

  • 아스팔트 공장(Asphalt Factory) - 역청(Bitumen) 및 자갈(Gravel) 반입, 아스팔트(Asphalt) 산출
  • 화학 단지(Chemical Plant) - 곡식(Crops), 석유(Oil) 및 자갈(Gravel) 및 나무(Woods) 반입, 화학물질(Chemicals) 산출
화학물질을 만들어 내는 장소이다. 송유관과 컨베이어는 하나씩만 있어도 문제가 없지만 제품 연결망이 두 개 밖에 없기 때문에 창고를 연결하여 곡식을 저장한 뒤 화학 물질을 저장하게끔 하면 된다. 생산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상품으로 판매하고자 한다면 최소한 두 개를 지어야 한다.

2.5.5.4. 식량 산업 시설[편집]

  • 농장(Agro Farm): 농작물(Crops) 산출
식량 생산의 중추 시설으로, 농경지에 대해 건축 사무소와 동일한 역할을 수행한다.[49] 농경지를 경작하는 방식은 3가지가 존재한다. 노동자를 동원하는 수작업 방식, 파종기 및 추수기, 트럭을 사용하는 자동화 농경 방식, 앞의 2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하는 혼합 방식이 있다. 농경지에서는 파종/성장/추수의 과정을 거친다. 수확한 농작물은 식품 공장에 보내어 식품 제조에, 목장에 보내어 가축 사육에, 양조장에 보내어 술을 만드는데 쓸 수 있다. 농장 전용 수송 트럭은 농경지에서 농장까지만 곡식을 수송하기 때문에 이를 다른 산업으로 분배하기 위해선 별도의 수송 트럭을 배치해야 한다.
날씨 옵션을 끄면, 1년 내내 경작과 수확이 가능하다. 날씨 옵션을 켜면, 겨울에는 경작을 하지 못하고, 수확 후 빠른 시일 내에 저장소로 옮기지 않으면 작물들이 썩어 없어진다.[50] 연계 건물로는 사일로 저장소가 존재하며, 농작물 800톤을 저장할 수 있다. 계속된 업데이트로 농장의 모양이 주변 환경을 반영하게 되었고, 농장도 규모별로 3가지 종류[51]로 늘어났다.

  • 식품 공장(Food Factory): 농작물(Crops) 반입, 식품(Food) 산출
농작물로 식품을 만들어내는 공장. 식품의 국내 생산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건설해야 하는 생산 건물이다.

  • 양조장(Distillery): 농작물(Crops) 반입, 주류(Alcohol) 산출
농작물로 술을 만들어내는 공장. 노동력과 농작물만 있으면 생산이 가능해서 초반에 외화 벌이용으로 유용하다.

  • 가축 목장(Livestock Farm): 농작물(Crops) 반입, 가축(Livestock) 산출
농작물로 가축을 키우는 목장. 가축은 일반 트럭이나 기차로 운반이 가능하지만 도축장에서 고기로 바꾼 경우 전용 냉동 트럭을 사용해야만 운반할 수 있다.

  • 도축장(Slaughterhouse): 가축(Livestock) 반입, 육류(Meat) 산출
목장에서 출하한 가축을 도살하여 고기를 생산하는 시설. 연계 건물로는 고기 저장소가 있으며 전용 냉동 트럭으로 운송해야 한다.


2.5.5.5. 공업 시설[편집]

공업시설에서 생산하는 것은 당연히 인력과 자원이 필요한데, 각 기체나 차종 별로 필요한 인력[52]이 따로 배정되어 있어서, 어느정도의 인원이 필요한지 어림 짐작할 수 있다. 어떠한 제품을 생산할지 예약도 가능하며 예약한 종류를 다 생산하면 마지막에 생산한 차량을 계속해서 생산한다. 해당 산업들은 자원의 자급화만 가능하면 고수익을 가져다 줄수 있다.

  • 차량 공장 : 철강, 기계부품, 플라스틱, 직물, 가전제품을 반입하여 차량을 생산한다. 무작정 자원을 투입한다 하여 생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우선 해당 차량의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한다. 이후 이 라이선스를 생산 라인에 배치하여야 본격적으로 생산이 된다. 생산된 차량은 자동차 매장에 배치하여 시민들에게 배급하거나 기차나 트럭에 적재하여 수출 할 수 있다. 여러 차량을 동시에 생산할 수 없지만 조립 차량의 종류를 나눠서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대규모 인원이 투입되기에 생산 속도로 충당 할 수 있다. 기초학력자와 고등학력자가 둘다 필요하다.

  • 기차 제조 공장 : 위의 차량 공장과 동일하게 철강, 기계부품, 플라스틱, 직물, 가전제품을 반입하여 열차를 생산한다. 역시 위와 동일하게 해당 열차의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한다. 이후 이 라이선스를 생산 라인에 배치하여야 본격적으로 생산이 된다. 생산된 열차는 기관차의 경우 차량기지로 보내 국내용으로 활용하거나, 다른 열차에 달아 수출 할 수 있다[다만(열차공장)]. 여러 차량을 생산할 수 없고, 대규모 인원이 투입되나 대부분 생산 속도가 차량 공장에 비해 현저히 느리다. 대신 철도차량 한대 한대의 값이 꽤 짭잘한 편이다. 기초학력자와 고등학력자가 둘다 필요하다.

  • 조선소 : 마찬가지로 철강, 기계부품, 플라스틱, 직물, 기전제품을 반입하여 선박을 건조한다. 역시 위와 동일하게 해당 선박의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한다. 이후 이 라이선스를 생산 라인에 배치하여야 본격적으로 건조가 작 된다. 건조된 선박은 선박기지로 보내 활용하거나, 판매 버튼을 눌러 즉시 수출 할 수 있다[53]. 위의 두 공장과 마찬가지로 여러 선박을 동시에 생산할 수 없고, 대규모 인원이 투입되나 대부분 생산 속도가 열차공장 보다도 심각하게 느리다. 대신 수출시 배의 가격 한대 한대가 매우 수입이 크다. 어찌보면 열차공장의 상위호환인 셈. 당연히 기초학력자와 고등학력자가 둘다 필요하다.

  • 항공기 제조소 : 철강, 기계부품, 플라스틱, 알루미늄, 직물, 가전제품을 투입하여 비행기를 생산한다. 공항처럼 별도로 항공기 수납시설이 지어져 있어야 생산이 끝난 비행기를 배치할 수 있다.

2.5.5.6. 기타 산업 시설[편집]


  • 직물 공장(Fabric Factory): 농작물(Crops) 및 화학물질(Chemicals) 반입, 직물(Fabric) 산출
의류, 이동 수단 생산에 쓰이는 직물을 생산한다.

  • 의류 공장(Clothing Factory): 직물(Fabric) 반입, 의류(Clothing) 산출
주민들이 상점에서 사서 입게 될 의류를 생산한다.

  • 벌목소(Wood Cutting Post): 목재(Wood) 산출
나무를 벌목하여 온다. 나무는 자동으로 자라지 않고 플레이어가 직접 심어줘야 한다.[54]

  • 제재소(Sawmill): 목재(Wood) 반입, 합판(Boards) 산출
건축자재로 쓰이는 합판을 생산한다.

  • 플라스틱 공장(Plastic Factory) : 원유(Oil), 화학물질(Chemicals) 반입, 플라스틱(Plastics) 반출
중공업 발전의 필수 재료인 플라스틱을 생산한다.

  • 기계 제품 공장(Mechanic Components Factory) : 강철(Steel) 반입, 기계 제품(Mechanic Components) 반출
산업 건물의 건설이나 가전제품 제작에 쓰이는 기계 제품을 생산한다. 공대에서 선행 연구가 필요하다.

  • 전자 제품 공장(Electronic Components Factory) : 강철(Steel), 화학물질(Chemicals), 기계 제품(Mechanic Components) 반입, 전자 제품(Electronic Components) 반출
가전제품, 가로등, 가공전차선에 사용될 전자 제품을 생산한다. 공대에서 선행 연구가 필요하다.

  • 가전 제품 조립 공장(Electronics Assembly Hall) : 기계 제품(Mechanic Components), 전자 제품(Electronic Components), 플라스틱(Plastics) 반입, 가전제품 (Electronics) 반출
주민들에게 공급할 가전 제품을 만드는 공장이다. 공대에서 선행 연구가 필요하다.


2.6. 세계 이벤트[편집]


원자재 가격 상승과 하락[55], 전염병의 창궐등이 있다.


3. DLC[편집]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발발하고 우크라이나인들에 대한 자선금 지원하기 위하여 우크라이나 테마의 DLC를 예고 했다. 본 DLC는 우크라이나인들에겐 전원 공짜로 제공된다고 발표했다.[56]

이후 중동아랍 사회주의 국가를 모티프로 한 사막지역, 중국베트남을 모티프로 한 아시아 지역, 시베리아를 모티프로 한 툰드라 지역 DLC의 추가가 예고되었다.

4. 플레이 팁&기타[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5 19:02:15에 나무위키 Workers & Resources: Soviet Republic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2023년 8월 1일 기준[2] v0.8.8.15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되었다.[3] 다만 번역 퀄리티는 처참한 수준이니 유의할 것.[4] 공식 트레일러에서도 가난하다고 말한다. 사실상 2차 세계대전 이후에 1950년대 말 냉전체제가 확립되고 체제 경쟁을 위해서 대립하던 시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5] 달러루블.[6] 사실 도시의 확장은 가능하다. 다만 그 과정을 전부 플레이어가 직접 개입해야 한다는 것이 차이가 있다. 예로 시티즈 스카이라인 같은 게임은 도로 근처에 건설구역을 지정하면 AI가 땅값에 따라서 싸구려 빌라나 주택부터 고급 아파트나 주택을 짓는다. 하지만 이 게임은 플레이어가 직접 건물을 선택해서 건설 구역을 지정하고 재료를 사올 것인지 자급할 것인지 결정하면 인부들이 나와서 공사를 하는 방식이다.[7] Brutalism. 2차대전 이후에 공산권에서 나타난 사조로 콘크리트 대량 이용, 건축자재의 가공 없음, 기능성을 최우선, 비형식주의 등의 특징을 가진 거대한 건물 양식을 뜻한다.[8] 시작시 인구 수를 조절할 수 있는데 마을이 사라지는 개념이 아니라 해당 마을들은 존재하되 인구가 줄어든다[9] 그래서 최대 속도가 35km/h인 흙길이 눈이 쌓이면 15km/h로 뚝 떨어진다. 비가 내리는 경우에는 8km/h 까지 떨어진다.[10] 오염 농도를 기준으로, 새빨간색이 뜨는 구역은 평균 수명이 25(오차 +- 5)년 정도 감소한다.[11] 여담으로 로딩창 밑에 튜토리얼 문장에서 코로나-19를 방지하기 위해서 손을 깨끗이 씻으라는 문장이 출력되기도 했었다.[12] 아직까지는 주거 건물, 정류장, 창고, 생산 공장 정도를 설정할 수 있다.[13] 모델링 모음 모드가 새로 생겼다[14] 실제와는 조금 다르다. 거주 이전의 자유는 확실히 통제했지만, 소련에서는 인민들이 세금을 냈으며 농민 계층 같은 경우에는 소련 정권 초기부터 스탈린 시대까지 심각한 중과세에 시달렸다. 세금 시스템이 없는 것은 자유시장이 아닌 계획경제라는 특성상 굳이 계산해서 연산 리소스를 늘리지 않기 위함으로 추정된다.

반면 직업 선택의 자유는 스탈린 시대를 제외하고는 그다지 제한을 받지 않았으며 그 시절에 제한한 직업 선택의 자유는 노동자의 이직과 농민 계층의 직업 변경에 대한 것이었다. 사실 이 게임에서도 직업 선택의 자유를 제한한다고 해봤자 유저가 직접 어떤 주택의 통근장소를 정하는 정도의 제한밖에 없으며 이를 건드리지 않으면 기초/고등교육간 제한만이 적용된다.
[15] 일반 주민을 데려올 경우 10:1 정도의 비율로 기초학력자와 대졸자를 데려오며, 대졸자만 데려올 경우 5명 단위로 데려온다.[16] 그나마 건물 에디터가 추가 된 이후로는 게임이 제공하는 기존의 건물보다 수용량이 많은 건물을 직접 만들어서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17] 남녀 가리지 않고 출근하는 공산주의 체제 특성상, 당연히 이는 국가적으로 산업 인력의 막대한 감소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현실의 아파트 단지처럼 아파트 단지 하나당 한두개 정도의 유치원을 필수적으로 설치하는것이 좋다.[18] 공산권 기초교육의 보편적인 학제는 '쉬콜라(Школа)'라고 불리는 12년제 초중고 통합 학교의 형태이다. 따라서 해당 게임에서도 학교 종류는 일반 학교와 대학교로만 구분되어 있다.[19] 예를 들어 기초학력자가 고학력자 전용인 관제탑에서 근무할수 없으나, 대졸자가 기초학력자만 받는 소방서에서는 근무할수 있다.[20] 단,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자체적으로는 출근하지 않아 교도소 전용 차량으로 직장까지 직접 운송해야 한다. 정류장에서는 타고내릴 수 없다.[21] 맵에 보이는 3d 모델링을 클릭해서 볼 수 없고, 건물 안에 표시되는 아이콘을 클릭해야 볼 수 있다.[22] 때문에 거꾸로 동방 정교회 건물을 건설하는 모드를 유저들이 내놓기도 했다.[23] 비밀 경찰 건물에 배치된 차량이 일정 시간단위로 출동하여 건물에 도청장치를 심어 놓는다. 그래서 경찰 전용 차량이 없고 민간 승용차를 배치한다.[24] 공식 매뉴얼에서 300m로 기재되어 있으나, 도로나 인도의 사정에 따라 거리가 늘어나거나 줄어들기도 한다.[25] 각 주거지에서 직장이나 정거장으로 가는 주민들의 비중을 조절할 수 있다.[26] 배급을 할 시민들을 분류하는 것도 플레이어의 몫이다. 교육수준/연령대/당 충성도까지 모든 것을 정해야 한다[27] 여담으로, 루블을 사용할 때랑 달러를 사용할 때 소리가 다르다. 루블은 동전소리가 나며 달러는 지폐를 펄럭이는 소리가 난다.[28] 보크사이트 원석 -> 보크사이트 -> 산화 알루미늄 -> 알루미늄[29] 2번 들어간다.[30] 이 과정에서 소모되는 전력은 최대 생산량 기준 141MWh에 달하며, 이는 석탄 발전소 최대 생산 전력의 10%이다. 물론 현실 반영이 잘되었다. 실제로 알루미늄 생산 과정에서 엄청난 전력이 요구된다. 알루미늄 1kg를 생산하는데 13.20kwh의 전력이 소모된다.[31] 실제로 육플루오린화우라늄을 만들 때에는 무수불산, 플루오린 등의 화학제품이 필요하다. 은근히 현실 반영이 잘 된 요소 중 하나.[32] 실제 동구권에서는 빠르고 저렴한, 그러면서도 간편한 건설을 위해 공장에서 미리 벽체를 만들고 현장에서 바로 조립해 시공하는 모듈러 건축 공법을 많이 도입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동구권이 배경인 이 게임에서도 건축물에 조립식 패널이 많이 쓰이는 것.[33] 스탈린의 5개년 계획이나 박정희의 동일한 이름의 계획에도 포함되어 있는 게 바로 제철 산업인데, 이는 국가 산업 운영에 있어서 철강을 자급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만큼 어떤 국가를 가도 철강 산업은 항상 자국 산업의 부흥을 위해 1순위로 고려되는 중요 산업이다. 이 게임에서도 예외는 아니다.[34] 예를 들어 당 충성도 방송 비율을 일정 비율 이상으로 높이면 우선 행복도, 그다음은 문화 만족도에 마이너스가 된다.[35] 일단 일하는 인원이 없어도 소방차는 출동한다. 하지만 물을 뿌려도 화재가 진압되지 않으며 만약 전기 옵션을 킨 상태에서 전기도 공급해줘야 화재가 진압된다.[36] 양쪽의 차이라면 소방차는 물을 계속 뿌려 진압하는 반면 소방헬기를 물을 수송->살포->진화의 과정을 거친다는 것이다. 만약 소방 헬기의 물이 부족하면 다시 수송하러 가야 하는 문제가 있다.[37] 대학교에서 고등 교육을 받아야 하는 주민들의 경우도 해당된다.[38] 다만 기본으로 지급되는 보육원 건물들은 나중에 인구수가 늘어나고 도시가 발전하면서 요구량이 늘어난다. 그래서 모드 건물중에 대규모 보육원이 상당히 많이 올라오고 있다.[39] 기본적인 모티브는 모스크바 국립대학교김일성종합대학 같은 공산국가의 최고 대학으로 보인다.[40] 다만 수료한 학생들은 자동으로 이주하지 않고 플레이어가 직접 이주시켜야 한다. 만약 주변에 21살 이상 입주민들이 새로 거주할 곳을 찾지 못한다면 이 기숙사에 입주하기도 한다. 수료가 끝난 경우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새로운 거주지에 배정된다.[41] 하지만 100% 탈출을 방지하진 못하고 경비 수준이 높다 하더라도 탈출을 한다. 이렇게 탈출한 인원은 사회에 몰래 복귀하지 않고 그대로 사라진다. 사망, 망명과 함께 인구 감소 요인이 추가되었다.[42] 그래서 호텔에 입실해놓고 음식 사먹을 돈이 없어서 굶는 어이 없는 사태도 벌어진다.[43] 정확히는 가격을 낮출수록 방문 빈도가 높아진다.[44] 철도 사무소는 4500m까지 인식한다. 건축사무소의 경우 3000m 까지는 자동으로 건설 등록을 하며 약 4000m 부터는 인식 범위를 벗어나서 직접 선택해 줘야 한다.[45] 건물마다 건축 과정이 다르다는 것이다.[46] 정확히는 배치 차량이 4대다. 건물에 연결되는 선로는 양측에 각 3개로, 총 6개이다.[47] 반입 컨베이어는 없다. 그래서 자갈 생산이 안정적으로 되지 않는다.[48] 즉 산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석탄이나 철광이 있는 것이 아니다[49] 농장 주변의 농경지가 농장에 소속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플레이어가 직접 선택 가능하다.[50] 다만 수확하는 도중에 겨울이 되어 눈이 와도 수확중인 작물이 사라지지는 않는다.[51] 기계 저장 대수가 다르다. 각각 6대, 12대, 30대.[52] 필요 인력의 수는 각 공장에서 조절 가능하다.[다만(열차공장)] 객차 또는 화차의 경우에는 수출을 하건 차량 기지로 보내건 무조건 동력이 있는 다른 열차에 연결하여 옮겨야 한다.[53] 다만(조선소) 위의 열차 공장이나 자동차 공장과 달리, 선박은 설계도를 구입한 진영, 즉 배의 국적에 따른 진영에만 판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산권 라이선스로 만든 배는 공산권에만 수출 가능한 식.[54] 원래는 하나씩 클릭해서 심어 줘야 했지만 패치로 동시에 심는 것이 가능해졌다[55] 현재는 철광석, 석탄원석, 원유 정도이다[56] 본인들은 군사적인 요소 없는 평화로운 게임을 지향한다고도 언급했다. 다만 관련 언급이 있은 후에 친 러시아측 유저들이 나치를 추가하라거나 국민들을 강압적으로 체포하는 시스템을 정치적 중립 추가라는 명목으로 주장하는 악성 트롤링이 터져나오고다가 결국 앞으로의 업데이트를 알리는 공식 사이트의 덧글란이 잠기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