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ぞ [WIP]

덤프버전 : r (♥ 0)

더위키의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이 문서로 오는 링크를 만들 때는 다음과 같이 입력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를 참고해 주십시오.
[[ZOぞ [WIP]#]] 또는 [[ ZOぞ [WIP] ]]



ZOぞ [WIP][1]
파일:roblox-zo.png
파일:Roblox 플레이 단추.svg
제작ZO by Voldex
제작 날짜2021/4/14
최근 업데이트 날짜2022/9/25
서버당 최대 플레이어 수25

1. 개요
2. 조작 방법 & 용어
3. 무기
3.1. Katana(카타나)
3.2. Naginata(나기나타)
3.3. Kanabo(카나보)
3.4. Tanto(탄토)
3.5. Kusarigama(쿠사리가마)
4. 사건사고
4.1. 한국 IP 차단



1. 개요[편집]


2021년에 만들어진 Roblox플랫폼의 일본풍 칼 대전 게임.머리카락 뺏는 게임[2] 퀄리티가 높고 상당히 재미있어 단기간에 빠른 인기를 얻고 있다.


2. 조작 방법 & 용어[편집]


서술은 PC 기준으로 한다.
무기1번 키캐릭터가 무기를 꺼낸다. 다시 1번 키를 누르면 집어넣는다.
공격마우스 좌클릭캐릭터가 무기를 꺼낸 상태에서 좌클릭을 누르면 무기를 휘둘러 공격한다. 공격을 맞는다면 상대는 즉사하고, 상대가 방어할 경우 통하지 않는다. 서로 공격이 맞닿을 경우 합이 일어나며 서로의 공격이 튕겨나간다.
방어&패링마우스 우클릭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꾹 누르면 방어자세를 취하는데, 방어 자세를 취할 때는 상대 공격을 무력화하며 공격을 받을 경우 데미지를 소량 입는다. 공격 혹은 발차기를 막기 직전1초정도에 방어를 올릴 경우 패링를 하며, 패링 당한 상대는 대략 1초 동안 움직임 이외에 어떤 행동도 불가능하다.[3]
대쉬R(변경가능)플레이어가 이펙트[4]를 남기며 짧은 거리를 대쉬한다. 무적 판정은 없다.
발차기F(변경가능)말 그대로 캐릭터가 발을 찬다.[5] 이 공격을 맞으면 상대방의 방어가 깨지고 소량의 데미지를 입는다. 방어가 깨지면 잠시동안 공격과 방어가 불가능하다. 발차기 또한 패리를 당할 수 있다.
도발T(변경가능)무기를 들고서 T키를 짧게 누르면 상대를 도발하는 듯한 자세를 취한다. 상점에서 자세들을 구매해 적용할 수 있다.
달리기좌 시프트왼쪽 시프트를 꾹 누르면 캐릭터가 달리게 된다. 무기를 든 상태에서는 달리기가 불가하다.
이모트Q(변경가능)누르면 이모트 창이 나타나고, 자신이 원하는 감정 표현을 사용할 수 있다. 설정에서 토글과 홀드를 설정할 수 있다.

3. 무기[편집]


무기는 현재 5가지이며, 종류를 불문하고 방어나 회피에 실패하면 즉사한다. 모든 무기는 로벅스를 지불해 양손에 들 수 있다. 각각의 뚜렷한 특징 덕에 각 무기들을 사용하는 유저는 골고루 퍼져있는 편이다.

출시 당시 초반엔, 무기가 카타나(장검), 카나보(무쇠 몽둥이), 그리고 나기나타(장창) 밖에 없었다.
스킨은 각각 칼, 스푼, 포크 밖에 존재하지 않았다.

3.1. Katana(카타나)[편집]


The katana is a moderately long versataile weapon, loved by many.

This weapon can be found next to the waterfalls.

*SHWING!*

카타나는 평범한 길이의 다재다능한 무기이며,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습니다.

해당 무기는 폭포의 옆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휘익!*



말 그대로 카타나이다. 게임에 들어가면 제일 처음에 주어지는 검이며, 흔히 볼수 있는 일본도같은 생김새이다. 흔히 칼, 카타나, 검 등으로 불린다.
가로베기(→) > 사선베기(↖) > 한 바퀴 돌면서 가로베기(→) > 가로베기(←) 의 공격 구성을 가졌다.
수평으로 넓은 공격이 주로 이루며, 기본무기 치고 나름 특이한 공격 구성을 지니고 있다. 비교적 공격점이 낮다.

가장 평균의 사거리와 공격 속도 덕에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는 평범한 무기. 특히 사선 베기와 마지막 가로베기의 공격속도가 은근히 빨라 일반방어 직후 상대를 바로 공격하면 상대가 죽을 수 있으며, 회전베기의 엇박자가 상대를 상당히 헷갈리게 해 pvp에서 좋은 성능을 충분히 보인다. 하지만 고인물들은 맨날 3타를 버린다[아마도]

뾰족한 장점도, 단점도 없는 무기라 사용법이 딱히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3타의 경우 회전 동안에 공격 판정이 없으므로 무지성으로 덤비는 상대에게 회전 중에 죽을 수 있어 3타는 대개 헛방을 쳐서 캔슬하는 편이 좋다. 2타의 경우 오른쪽의 공격 판정이 매우 낮게 위치하지만 왼쪽의 공격 판정은 매우 높아지므로 화면을 적절하게 틀어주면 점프로 피하려는 상대를 캐치 할 수 있다. 또한 전체적으로 가로베기로 통일된 카타나의 공격 구성 특성상 점프 중인 상대를 종종 놓일 때가 있으니 점프를 섞은 공격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



3.2. Naginata(나기나타)[편집]


The naginata is a forearm, calable of attacking foes from a far distance away.

This weapon can be found next to the entrance to golden master alley.

*SWOOSH*

나기나타는 기다란 장창이며, 멀리 떨어진 곳에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무기는 황금의 골목 입구 근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6]

*슈웅─*



일본의 전통적 장병기인 나기나타이다. 장창이라는 무기답게 평균적인 사거리가 제일 긴 무기이다. 흔히 창, 나기 등으로 불린다.
세로베기(↓) > 가로베기(→) > 세로베기(↓) > 가로베기(←) 의 구성을 가졌다.

정말로 단순한 공격 구성을 본다면 오히려 이 무기가 기본 무기가 아닐까 싶을 정도다. 공격 속도는 대개 느리지만 사거리가 길고 가로베기의 범위가 비교적 넓다. 3타는 모든 무기 중에 공격점이 제일 높아 점프 중인 상대를 캐치하기 아주 수월하다.

느리고 긴 무기인만큼 카이팅이 적극적으로 필요한 무기이다. 게임에 어느 정도 숙련됐거나 눈에 나기나타가 충분히 익은 사람은 보고 패리를 할 정도이므로 거리를 멀리 벌리는 카이팅의 중요성은 매우 커지는 편이다. 하지만 무기를 든 상태에서 뛸 수 없는 zo wip에선 특별한 카이팅 방법이 존재하는데, 간단히 말해 넣고 빼기를 반복하는 것이다. 평소에 무기를 들지 않고 뛰어다니다가 공격할 타이밍에 무기를 꺼내들면서 공격 후, 빠르게 무기를 집어넣으면서 뛰는 방법으로 거리를 빠르게 벌리는 것인데, 해당 움직임을 간단히 말하면 1 > 좌클 > 1 > 쉬프트를 쉴 틈 없이 반복하는 것이다. 간단한 팁을 담은 영상 해당 카이팅은 나기나타 유저의 실력을 판별할 수 있는 방법이며, 다른 말로 나기나타의 진입장벽을 크게 올려버린 주 원인이 된다.



3.3. Kanabo(카나보)[편집]


The kanabo is a long, blunt and weapon with a slow swing rate.

This weapon can be found next to the volcano.

*Thwack*

카나보는 길고 둔하며 묵직한 한 방을 가진 무기입니다

해당 무기는 분화구 근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퍼억─*



봉건시대 일본의 타격무기 금쇄봉이다. 유일한 둔기답게 느리지만 묵직한 한 방이 위협적인 무기이다. 흔히 몽둥이, 빠따라고 불린다.
휘두르기(→) > 내려찍기(↓) > 휘두르기(→) > 내려찍기(←) 의 구성을 가졌다.
휘두르기는 거의 180도에 가까울 정도로 넓게 휘두르며, 내려찍기의 경우 공격점이 높아서 점프 중의 상대를 쉽게 캐치한다.

공격 하나하나는 모든 무기 중에 가장 느리다. 오죽하면 방어 중인 상대가 방어 후 즉시 공격을 풀고 공격한다면 같은 카나보가 아닌 이상 방어를 할 수 없어 죽을 정도여서 사용하는 유저의 비율은 가장 적은 편. 하지만 방어 중인 상대를 공격시 가장 많은 체력을 닳게하는 위협적인 무기이다. 바로 아래 글은 방어 시 대략적으로 다는 체력을 정리한 것.
탄토(단검)을 제외한 모든 무기엔 최대 hp의 약 35%의 체력이 감소되지만,
탄토(단검)의 경우 최대 hp의 약 60% 라는 드라마틱한 체력이 감소된다!
공격 직전의 딜레이가 너무 긴 나머지 카이팅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지만, 후딜은 매우 낮은 편이기에 사정거리 이전에 미리 무기를 들어 공격을 하고 빠지는 방법이 있다. 나기나타보다 카이팅의 난이도는 훨씬 어렵지만, 상대의 실수 한 번은 매우 치명적인 공격이 되니 상대가 방심은 절대 하지 못한다.

혹은 내려찍기를 제외한 공격은 화면을 흔들어서 상대가 공격 타이밍을 잘 잡지 못하게 교란시키는 것 또한 가능하다. 공격 타이밍을 달달 외운 극한의 수비충이 아닌 이상 피가 쉽게 털리는 편이니 카이팅와 함께 섞어쓴다면 직접적인 킬이 아니라 방어 중 체력이 닳아 상대가 죽는 기묘한 광경을 볼 수 있다.

방어 중인 상대의 체력을 가장 많이 깎는 무기인 만큼 난전 중에 위협적인 무기인데, 피가 별로 없는 사람들이 여럿 모여서 방어를 올리며 눈치를 볼 때, 기습으로 카나보를 휘두르면 그 여럿이 모두 죽어버리는 상황을 볼 수 있다. 팀을 짜서 싸울 때 카나보 하나가 많은 지원을 해주는 모습도 볼 수 있다. 그만큼 팀원 입장에서도 부담스럽지만



3.4. Tanto(탄토)[편집]


The tanto is a short-range and fast weapon, used for slicing foes.

This weapon is found deep in the mines.[7]

*Schwick*

탄토는 적을 베기 위한 짧고 빠른 무기입니다.

해당 무기는 광산 깊은 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쉬익─*


칼날이 비교적 짧은 일본식 단검, 탄토이다. 사거리가 짧지만 공격속도가 모든 무기 중에 제일 빠르다. 흔히 탄토, 단도, 단검이라고 불린다.

찌르기(·) > 가로베기(→) > 가로베기(←) > 올려베기(↑)의 공격 구성을 가졌다.
모든 공격의 범위는 짧고 좁지만, 빠른 공격들이 주를 이룬다. 올려베기의 경우 아래에서 위로 휘두르기에 공중의 적을 캐치하는 것이 쉬운 편이다.

매우 빠른 공격 속도 하나가 알파요, 오메가인 무기. 너무나 빠른 공격속도를 보면 문득 공격적인 무기 같지만, 사실 수비적인 플레이에 중점을 맞추는 것이 더욱 좋은 무기. 방어 후에 공격을 하는 것만으로 상대를 쉽게 제압할 수 있고, 매우 빠른 공격 속도는 초근접 중에 방어하기 까다로워 초보들이 빠르게 소울을 모으고 게임의 흐름과 기술을 빠르게 익힐 수 있는 무기이다. 찌르기는 모든 무기들의 모션 중에서 가장 공격 속도가 빠르며, 독보적인 아래에서 위로 올려베기는 공중의 적이 아닌 지상의 적을 맞출 때 시간이 걸리지만, 올려베기는 지상의 적과 공중의 적 모두 빠르게 공격해 빈틈이 비교적 적은 편이다.

탄토는 사정거리가 매우 짧아 카이팅을 한다고 한들 거리를 벌리는 중에 상대가 추격해 죽이기 마련이므로 차라리 상대의 선공을 기다리는 것이 더욱 좋다. 방어 후에 공격을 한다면 상대는 도망칠 틈도 없이 바로 죽어버리기 때문에 상대의 빈틈을 확실하게 만드는 수비적인 플레이가 탄토에게 더 확실한 승리를 가져다 준다. 상대의 공격을 유도하다가 한순간에 패리 혹은 방어를 한 다음 대쉬로 쫓아가며 공격을 하는 것이 탄토의 주된 운용법이 된다.

또한 짧게 방어하고 허공에 공격을 해 빈틈을 줄이는 것도 좋은 전략인데, 상대가 수비적인 모습을 보일 때 방어와 공격을 반복한다면 상대의 공격은 합이 일어나거나 패리를 당하고, 자신의 공격은 닿지 않으니 패리 위험도 확실히 줄어든다.

탄토를 떠나는 사람 중 몇몇은 탄토의 낮은 방어력 (방어 시 들어오는 대미지) 때문에 탄토를 떠나기도 한다.


3.5. Kusarigama(쿠사리가마)[편집]


The Kusarigima is a small sickle weapon swung around by a chain.

This weapon can be found inside of the Dojo.[8]

*Swoosh*

쿠사리기마는 사슬에 묶인 작은 낫 무기입니다.

해당 무기는 도장에 위치합니다.

*슈웅─*


일본의 냉병기 쿠사리가마. 공격하면 사슬이 늘어나며, 사거리가 생각보다 굉장히 길다. 모든 무기와 비교해도 너무나 특이한 공격 구성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무기이다. 흔히 낫, 사슬낫 등으로 불린다.

반원으로 길게 휘두르기(→) > 돌리고 가로베기(→) > 돌리고 사선베기(↙) > 사선베기(↙)의 공격 구성을 가졌다.
2타, 3타는 공격 이전에 사슬을 돌리는데, 이 때 살짝 딜레이가 있어 자연스레 엇박 공격이 이어진다. 그래도 무엇이 문제인가 싶겠지만, 공격이 나갈 때 사슬 부분에는 히트박스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위 문장에서 서술하다시피, 사슬 부분에는 히트박스가 전혀 존재하지 않아 사용하는 유저에 따라 엄청난 성능이 엇갈린다.
사거리가 넓은 것이 장점이지만, 사슬 부분엔 히트박스가 전혀 존재하지 않아 사거리가 넓은 것이 단점이다.
쿠사리기마는 사거리가 넓지만 평타 중에 사거리가 넓거나 짧은 것이 섞여 있어 유의해야 한다.

또한, 2타, 3타는 공격 이전에 사슬을 돌리므로 쿠사리기마가 익숙하지 않거나 숙달되지 않았다면 자연스레 죽을 확률이 높아진다.


4. 사건사고[편집]



4.1. 한국 IP 차단[편집]


파일:조 공지.png

원본:

regarding the situation with players from korea not being able to play

i still can't figure out what's really happening but i'm starting to lean more on the theory that zo is banned in korea

as for a solution, getting a vpn will work; that or changing locations in roblox settings page works (not 100% sure if it works)

will keep updating!

(thank u to @Friday_Apple for helping give info !)

한글 번역:

한국 유저들이 플레이를 못 하는 상황에 대하여

전 아직도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전 ZO가 한국에서 금지되어 있다는 의견에 더 기대기 시작했습니다

해결책으로, VPN을 사용하거나 Roblox 설정 페이지에서 나라를 변경하는 것으로 플레이 가능합니다(작동할지 100% 확신할 수는 없음)

계속 업데이트됩니다!

(정보를 전해 준 @Friday_Apple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2021년 12월 16일에 올라온 공지



아마 잔인성 때문에 IP차단이 된 듯 하다. [9]


들어가보면 "규정 준수 문제로 인해 현재 이 체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고 뜬다

다행히도 7월부터 차단이 풀렸다.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10-06 22:49:00에 나무위키 ZOぞ [WIP]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제목은 조조 WIP 정도로 읽는다. 일본어 ぞ의 발음은 zo.[2] 매우 드물게 평화로운 서버가 있긴 하다.[3] 하지만, 패링를 당했을 때 무기를 집어넣고 달릴 수는 있다.[4] 부활했을 때와 같은 이펙트[5] 1키를 눌러 칼을 들고 있는 상태에서만 가능하다.[아마도] 긴 공격 시간 때문으로 보인다.[6] 벚꽃 나무 위 언덕에 존재한다.[7] 지하의 정중앙에 위치한다.[8] 도장에 위치한다.[9] 하지만, 단순 잔인성으로만 한국에서(한국에서 단순 잔인성 때문에 차단 할 수 있는지도 명확하지 않다) IP 차단이 된게 아닌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