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I couldn't see you again

덤프버전 :

1. 게임 상의 정보
2. 개요
3. 패턴
3.1. 5K ONLY
3.2. 5K RUBY
3.3. 5K STANDARD
3.4. 7K STANDARD
3.5. 5K COURSE
3.6. 7K COURSE
3.7. 10K MANIAC
3.8. 14K MANIAC
3.9. 10K COURSE
3.10. 14K COURSE
3.11. EZ2CATCH
3.12. TURNTABLE


1. 게임 상의 정보[편집]


장르
Symphonic Dance
곡명
if I couldn't see you again
작곡
StaticSphere
배경
Solm[1]
최초 수록버전
EZ2DJ AE
BPM
136
EZ2AC : FNEX 기준 난이도 정보
모드 / 난이도
NM
HD
SHD
EX
5K RUBY
4
-
-
-
5K ONLY
4
7
-
-
5K STANDARD
3
6
-
-
7K STANDARD
9
-
-
-
10K MANIAC
5
7
-
-
14K MANIAC
4
9
-
-
EZ2CATCH
3
-
-
-
TURNTABLE
3
-
-
-


BGA


Free Free Free Free Free
CV2 버전 BGA(...)

2. 개요[편집]


EZ2DJ : AZURE EXPRESSION에 추가된 신곡. KIEN이 StaticSphere라는 명의로 만든 댄스곡이다. 약간 촌스러운 신디사이저 리드와 미디로 찍은 듯한 바이올린 음색이 어우러져서 마치 2000년대 초반 한국 댄스 가요를 듣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약간의 뽕짝끼가 감도는 주 선율도 그런 느낌을 더욱 증대시킨다.

필드 테스트 당시 BGA 하나로 어마어마한 충격과 공포를 안겨준 곡으로 유명해졌다. Drive To You가 사용했던 BGA를 그대로 가져와서 썼는데, 문제는 Drive To You에는 그럭저럭 어울리지만 이 곡에는 전혀 안 어울린다는 것. 아이캐치 이미지와는 완벽하게 다른 BGA로 인해 몇 명은 멘탈이 붕괴되는 사태까지 가고 말았다. 같이 느껴보겠는가? 다행히도 정식판에서는 작곡가인 KIEN의 요청으로 범용 BGA로 교체되었다.[2] 이 BGA는 EZ2Dancer 개발 당시 김현정의 2집 수록곡'자유선언' 해당 영상 을 위해 제작된 BGA이나 곡이 실제 게임에 수록되지 않아 미사용 데이터로 남아있었던 것이라고 한다. 이후 EZ2AC NT의 CV2 모드에서 복각되어서 다시 한번 모두를 충격과 공포에 빠뜨렸다.[3] 정식 모드가 아니라서 가능한 일.

EZ2DJ AEIC에선 앨범 재킷에 나왔던 남성과 여성이 등장하는 전용 BGA가 추가되었다. 전쟁터에서 죽어가는 남성이 주마등처럼 여성을 떠올린다는 꽤나 슬픈 내용이다. 제목(당신을 다시 볼 수 없다면)과도 딱 맞아떨어진다.


3. 패턴[편집]


7키를 제외하면 AE 신곡 중에서 가장 표기 난이도가 낮은 곡이 이 곡이다. AE 오리지널 당시에는 5키와 7키에는 하드 믹스 채보조차도 없었다. 초보자를 위한 곡 답게 쉬운 채보에 체력 회복에 용이한 롱노트가 많이 배치된 패턴으로 초보자들의 적응을 배려한 채보로 보인다.


3.1. 5K ONLY[편집]




5K ONLY NM (Lv.4) 노트수 : 799개

NM은 Lv.4로 5K STANDARD NM의 키파트를 거의 그대로 가져왔다. 다만 중반부에 롱노트를 누르는 도중에 단노트가 나오는 패턴이 추가되어 있다. 그 외에는 롱노트만 잘 잡고 사이사이에 나오는 짧은 16비트 노트만 주의하면 무난하다.



5K ONLY HD (Lv.7) 노트수 : 1158개

FNEX에서 Lv.7의 HD 패턴이 추가되었다. 거의 롱노트만 나오던 NM에서 정박으로 살이 붙어 간단한 롱잡 형식의 패턴을 처리하게 되었다. 종종 킥음이 짤막하게 16비트로 나오지만 널려있는 롱노트를 잘 잡으면 클리어에 그다지 지장은 없는 편. 다만 잡노트로 인해 롱노트를 놓쳐버리면 게이지가 빠르게 깎이니 주의.



CV2 (No.4) 노트수 : 1054개

EZ2AC NT v1.45 패치로 CV2 모드에서 특수 패턴이 등장하였다. NM을 기반으로 롱노트에 정박 노트나 간단한 멜로디를 덧붙인 패턴으로 CV2를 건드릴 수준이면 무난하지만, AE 필드테스트 당시의 BGA를 수정해서 넣은 것이 화제가 되었다. 곡이 끝나면서 하늘 배경에 FREE 문구가 뜨다가 어두워지면서 원래 BGA의 마지막 부분이 나오는 것이 압권. 여담으로 이후 FNEX에서 이 패턴을 좀 더 강화해서 수록한 것이 현재 HD 패턴이다.

3.2. 5K RUBY[편집]




5K RUBY NM (Lv.4) 노트수 : 644개[4]

Lv.4 단일 패턴으로 등장하였다. 전반적인 패턴은 역시 롱노트로 도배되어 있다. 롱노트만 잘 잡으면 클리어할 수 있으나 중간중간 스크래치나 롱노트를 떼면서 단노트를 치는 패턴도 포함되어 있어서 자칫 잘못하다가 롱노트를 도중에 떼버릴수도 있어서 조심해야 한다. 페달은 등장하지 않는다.

3.3. 5K STANDARD[편집]



NM - HD MIX


HD MIX

AEIC에서는 5키에만 하드 믹스가 추가됐다.


3.4. 7K STANDARD[편집]


예외적으로 7키에선 레벨 9로 등장하였다.


3.5. 5K COURSE[편집]




뮤턴트에서 등장한다. 스크래치와 잡노트가 대량으로 추가된 채보.
NT 에서는 CV2 BGA 가 나온다. (...) 그놈의 무료..


3.6. 7K COURSE[편집]


AEIC당시 Vai채널과 StaticSphere채널에 수록되었다.
StaticSphere에 수록된 패턴은 전용 패턴으로 그 당시 모든 모드 통틀어서 이 패턴이 이 곡의 키음을 가장 잘 활용한 패턴이다. 주로 롱잡위주의 패턴으로 초반 이펙터와 롱노트 조합을 주의하면 무난하게 게이지가 쭉쭉 잘 찬다. 체감 난이도는 11.


3.7. 10K MANIAC[편집]



NM MIX

원래 NM 7레벨짜리만 있었으나, 현재는 NT 1.30에서 추가된 3레벨짜리 NM, 7레벨짜리 HD가 있다.
NM 패턴은 말 그대로 처음부터 끝까지 롱노트로 밀어붙이는 단순한 패턴.
HD 패턴은 한손 롱노트 + 다른손 반복패턴이거나 동시치기 위주의 패턴인데 분리가 잘 되어있어서 처리하기는 쉬운 편. 롱잡이 아닌 부분은 대부분 흰 건반 위주이다. 파란 건반은 롱노트 부분 아니면 동시치기 외에는 사실상 없다시피 하다.


3.8. 14K MANIAC[편집]


스페이스 믹스에서는 EZ와 HD패턴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EZ는 Lv.4. 이로써 스페믹에 Lv.4가 2개가 되었다. 이후 EZ2AC : EV에서 많은 저레벨 패턴이 추가되었다.


HD MIX

다만 문제는 Lv.9짜리 하드. 이펙터 롱노트가 계속 이어지는 와중에 1P 스크, 1번 키, 10번 키, 2P 스크가 쉴 새 없이 왔다 갔다 한다. 노트의 형태 자체는 매우 간단하지만 손이 안 따라줘서 못 치는 경우. 처음 하는 사람들에겐 정말 손이 베베꼬이는 장면을 연출할만한 패턴이다. 처음 하는 사람이라면 배속을 낮추고 하던가 위 영상을 미리 한번 보고 해보는 걸 권한다. 자막은 신경쓰지 말고


3.9. 10K COURSE[편집]


NT에 10K COURSE가 추가되면서 새로 생긴 코스인 Teardrop 코스에 전용 패턴으로 수록되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새로운 코스인 virtuoso 코스에도 전용패턴이 수록되었다. 동시치기와 롱잡이 상당히 까다롭게 나오는데다 게이지도 짜기 때문에 코스 레벨인 15 값을 제대로 한다.


TT 1.3,NT1.9 패치로 추가된 10키 연구소 코스에 등장한다.

virtuoso 코스처럼 롱잡과 동치 위주 패턴이다.


3.10. 14K COURSE[편집]



3.11. EZ2CATCH[편집]



NM MIX Lv.4

AE에서 추가된 곡 중 난이도가 제일 낮은 곡으로[5] 8박 노트가 1개씩만 떨어지고 그 마저도 계속이 아니라 메인 멜로디에 맞춰서 떨어지기 때문에 이것만 보면 4레벨도 무난하다는 느낌이 든다. 단, 중간중간 16박 기습 계단 롱노트 3개들은 조심해야 할 구간으로[6] 이 부분만 제외하자면 무난하게 플레이 할 수 있다.


3.12. TURNTABLE[편집]



4. 크레이지레인2[편집]


EZ2DJ AE 콜라보로 수록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6 07:38:50에 나무위키 if I couldn't see you again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아이캐치에 표시되어있지 않으나, EZ2DJ AE 공식 트위터의 비주얼 제작진 코멘터리에서 확인이 가능하다.[2] 참고로 AE 당시에는 AE 신곡에도 BERA 범용 BGA가 사용되었다. 범용 BGA가 새로 제작된 건 AEIC때이다.[3] BGA가 약간 수정되었는데 터널 구간 등에 텍스트가 추가되고 원본에서 흐름이 끊겼던 몇몇 구간들도 정상적으로 나오며 곡과 BGA가 동시에 끝나도록 뒷부분이 추가되었다.[4] AEIC까지는 684개[5] AE IC에서도 레벨 4짜리 패턴이 추가되었다. 다만 신곡이 아닌 구곡 Mystic Dream 9903의 신규 패턴으로 등장했다.[6] 한술 더 떠서 딱 한구간은 n-n+2-n+4로 떨어지는게 아니라 n-n+2-(n-2)로 떨어지기 때문에 이 구간에서 노미스가 깨지기도 하므로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