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신대학교

덤프버전 :

파일:1.아신대학교 심볼.png 아신대학교 관련 틀
[ 펼치기 · 접기 ]







아신대학교
亞神大學校
ACTS University

파일:1.아신대학교 심볼.png
대학이념
신본주의, 복음주의
교육목적
아세아의 복음화와 세계선교
분류
사립대학
창립
1981년 12월 26일
총장
정홍열
국가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대한민국
소재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 경강로 1276
재적학생 수
712명(2019년 기준)
대학기본역량진단
진단제외대학(2018)
웹사이트
아신대학교 홈페이지, 아신대학교 유튜브 채널





ACTS University
Asian Center for Theological Studies and Mission
亞神大學校

공식 웹사이트
1. 개요
2. 역사
3. 개설 학과
3.1. 학부과정
3.1.1. 대학
3.1.1.1. 신학과
3.1.1.2. 기독교교육과 미디어학과
3.1.1.3. 기독교상담학과
3.1.1.4. 사회복지선교학과
3.1.2. 대학원
3.1.2.1. 일반대학원
3.1.2.2. 신학대학원
3.1.2.3. 선교대학원
3.1.2.4. 교육대학원
3.1.2.5. 상담대학원
3.1.2.6. 다문화교육복지대학원
4. 교통
5. 충원율
6. 관련영상
7. 여담
8. 독립교회 둘러보기



1. 개요[편집]




아신대학교 홍보 영상 (2021)



아신대학교 역사 다큐 '섭리' 「한국과 아시아 그리고 ACTS의 탄생」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 경강로 1276(아신리)에 있는 4년제 신학대학교로, 약칭으로는 ACTS[1] 등으로 불린다. 국제적, 복음주의적, 신본주의적 성격을 가진 초교파 대학이다. 원래 싱가포르에 세워질 예정이었지만 1972년에 이사회가 서울에 모여서 한국에 세우기로 결의하여 한국에 세워졌다. 원래는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였지만 너무 길어서 2021년부터 약칭이었던 '아신대학교'로 개칭하였다.[2][3]

국내 초교파 신학대학교 중에서 가장 높은 지명도를 갖고 있다. 그리고 초교파 목사들을 가장 많이 배출하는 곳으로 꼽힌다. 물론 다른 교파의 목사로 진출한 아신대 출신들도 많다. 교육 이념은 신본주의와 복음주의, 교육 목적은 아세아의 복음화와 세계 선교.

설립과정에서 예장통합과 깊은 관련이 있었고 한경직 목사가 초대 이사장으로 재직하였다. 현재는 초교파 성향 신학대학교이다.

2. 역사[편집]


  • 1968년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아세아-태평양 전도대회에서 아시아의 교회지도자들이 복음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신학대학원 Center for Advanced Theological Studies) 일명 CATS를 세울 것을 결의함.
  • 1972년 CATS 이사회가 서울에 모여 한국에서 신학대학원을 설립하기로 함. 한국이사회를 임명
  • 1973년 정관을 채택. CATS를 한국명칭으로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영어명칭으로 Asian Center for Theological Studies(약칭 ACTS)이라고 개칭
  • 1977년 교육부로부터 "재단법인 아세아연합신학연구원"의 인가를 받음
  • 1981년 교육부로부터 학교법인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설립허가 및 아세아연합신학대학 인가를 받음.
  • 2020년 11월 학교법인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제9대 이사장으로 이장호 박사 취임.
  • 2021년 7월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아신대학교"로 교명 변경.
  • 2021년 7월 아신대학교(구.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제11대 총장으로 정홍열 박사 취임.

3. 개설 학과[편집]


외국인 학생들을 선발하여 해당 국가의 기독교지도자를 양성하는 과정을 시작으로 학부과정을 개설하여 학부과 대학원 과정이 있는 신학대학교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정부재정지원대학 평가기준을 충족하여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융자를 지원 받을 수 있으며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는 소규모대학으로 진단에서 제외되었다.

  • 신학과
  • 기독교교육과 미디어학과
  • 기독교상담학과
  • 사회복지선교학과


3.1. 학부과정[편집]



3.1.1. 대학[편집]


공통적으로 학교가 신학교이니만큼, 종교적 소양을 쌓는 것을 기본적으로 요구하며, 국제적으로 만들어진 학교이기에 세계적인 관점에서 타문화를 받아들이는 관용, 다문화의 공존을 지향한다.

3.1.1.1. 신학과[편집]

- 나를 새롭게하는 복음과 신학 -

신학과는 기독교 학문의 기초가 되는 성경을 토대로 여러 신학 분야들을 공부할 수 있는 곳입니다. 교회 연합적, 선교 지향적, 복음주의적 학풍과 전통을 가진 아신대학교 신학과는 한국과 아시아 및 세계 교회에서 오랜 명성을 쌓아 왔습니다. 다양한 교파와 교단 배경을 가진 신학과 교수진은 신본주의와 복음주의 이념 아래 교회와 세상을 섬기는 후학들을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신대학교 신학과는 하나님과 이웃을 섬기기 위해 준비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최선의 신학 및 신앙 공동체입니다.

신학과는 ‘복음주의 신학으로 교회와 세상을 섬기는 사역자’ 양성을 기본적인 목표로 삼습니다. 학생들은 신학과에서 성경과 신학에 대한 기본적 소양을 쌓고, 교양 및 타전공 과목을 함께 배우면서 융합적 인재로 준비됩니다. 본 전공을 통해 문학사(B.A)를 취득하면 아래의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됩니다.

1. 본교 또는 자신이 속한 교단 신학대학의 목회학석사(M.Div) 과정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2. 목회자, 성경 교사, 혹은 선교사로 교회 및 선교 단체, 기독교 관련 기관에서 사역할 수 있습니다.
3. 목회학석사(M.Div) 과정을 마친 뒤, 국내외 신학대학에서 신학의 특정 분야를 전공하는 신학자가 될 수 있습니다.
4. 성경과 신학 소양을 갖춘 평신도 지도자로 사역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 다양한 대학원 석사 과정 진학 가능
본교 대학원(일반, 신학, 선교, 교육, 복지, 상담) 진학 시 장학금 혜택




3.1.1.2. 기독교교육과 미디어학과[편집]

- 교회와 세상을 잇는 교육과 미디어 -

기독교교육과 미디어학과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신앙고백 및 기독교세계관에 입각하여, 교육과 미디어를 이해하고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전문가 및 리더를 길러내는데 목표를 두고 있는 배움의 비전 공동체입니다. 본교 교육이념(신본주의와 복음주의) 및 교육목적(아세아복음화와 세계선교) 위에서 국내외의 가정, 교회, 학교와 사회 문화 전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며, 기독교적 인격의 성숙을 위한 기독교교육과 하나님 나라를 세워가는 미디어 사역 전문가를 세워가고 있습니다.

본 전공을 통해 문학사(B.A.)를 취득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활동하는 성숙하고 탁월한 역량을 갖춘 최고의 전문가들이 될 수 있습니다.

1. 교회학교, 국내외 기독교 학교 및 대안학교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독 교사
2. 기독교세계관 기초 위에서 교육과 미디어의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소양을 갖추고 사회 전반에 기여할 수 있는 기독교 리더
3. 신학대학원에 진학하여 목회자 양성과정(M. Div.)을 거쳐 교육 전문성을 갖춘 기독교 사역자
4. 교회학교 및 기독교학교에서 미디어 창작의 교육적 가치를 구현하는 기독교사.
5. 점점 디지털화되고 연결되는 세상에서 기독교 세계관으로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소양을 갖추고 세상에 기여할 수 있는 방송프로듀서 및 미디어 사역자
6. 신학대학원에 진학하여 목회자 양성과정(M. Div.)을 거쳐 미디어 전문성을 갖춘 기독교 사역자




3.1.1.3. 기독교상담학과[편집]

- 사회와 가정을 치유하는 기독상담 전문가 -

급격한 사회변동에 따라 마음의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최근의 '학교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 등은 이러한 현상의 일부를 반영할 뿐입니다. 이 사회는 상한 마음을 치유할 역량 있는 상담자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기독교상담학과는 가정, 교회 그리고 사회에서 마음을 치유할 상담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하여 신설되었습니다. 인성과 영성 그리고 전문성을 겸비한 기독상담사 양성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1. 기독상담사,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2. 일반 청소년과 교회 청소년들을 상담하고 지도하는 전문가로 훈련합니다.
3. 전 연령층을 기독교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기독상담사 전문가과정을 운영합니다.
4. 교수와의 1;1 멘토링과 사제동행 프로그램 등으로 인성과 영성의 성숙을 추구합니다.




3.1.1.4. 사회복지선교학과[편집]

- 사랑으로 복음을, 복음으로 세상을 -

사회복지선교학과는 세계선교를 위해 세워진 아신대학교(ACTS)의 정신을 이어받아 타문화 및 다문화 사역과 사회복지를 통해 세상을 섬기는 사회복지선교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1. 타문화 선교를 위해 필요한 기본 소양 과정
2. 시대적 상황에 민감한 선교적 비젼과 마인드를 가진 목회자 양성
3. 다문화(multi-cultural) 및 타문화(cross-cultural) 사역을 위한 전문 지식 습득
4. 선교학, 사회복지학 등의 인문 · 사회과학의 융합 전공수업
5. 방학 중 해외 단기선교 및 해외봉사 실습
6. 활발한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통한 인성 훈련 실시
7. 사회복지사 2급, 건강가정사, 국제문화교류사 취득과 더불어 사회복지기관 취업
8. 담임교수제를 통한 학생 개인별 진로 로드맵 컨설팅 및 개별 포트폴리오 상담




3.1.2. 대학원[편집]




3.1.2.1. 일반대학원[편집]

복음주의적, 국제적, 교회 연합적 신학 교육기관입니다. 본교는 전문적 차원의 신학 연구와 아세아 복음화를 위한 다양한 사역 현장의 지도자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철학박사(Ph. D.), 석·박사 통합과정(Th.M. & Ph.D.), 신학석사(Th.M.), 문학석사(M.A.) 등의 학위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 개설전공 : 구약신학, 신약신학, 조직신학, 역사신학, 선교학, 목회상담학, 예배설교학, 영성신학, 기독교교육학, 기독교상담학, 기독교복지학

3.1.2.2. 신학대학원[편집]

신본주의와 복음주의를 교육이념으로 한국과 세계교회를 이끌어 나갈 목회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바른 성경관에 입각한 이론 신학의 토대 위에, 목회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천신학의 지식을 갖춘 교회 지도자 양성을 위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교는 교파와 교단을 넘어서 교회 연합적이며, 국제적이며, 선교적인 특성을 가지고 신학 교육과 경건 훈련을 균형 있게 실시하고 있습니다.
성경강해학은 정기적으로 설교 사역에 부르심을 받은 목회자 또는 목회후보자들에게 성경에 충실한 설교를 할 수 있게 하는 심화 교육 과정입니다. 성경본문의 정확한 주해와 적용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훈련하는 것을 통해 강해설교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개설전공 : 성경강해학, 목회학

3.1.2.3. 선교대학원[편집]

전 세계에 293개의 한인교회들이 뜻을 모아 세운 교회 연합적 대학원입니다. ACTS 선교사역의 핵심기관으로서 세계 복음화를 위하여 매진하고 있으며, 세계 28개 국가와 지역에 대한 37개 선교연구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선교학의 제반 학문과 각 지역·국가에 관한 선교 연구를 통해 현장 선교와 관련 사역을 효과적으로 담당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디어, 스포츠, 비즈니스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타 문화권 사역을 지원합니다.

# 개설전공 : 일반선교학, 북한선교학, 아랍지역학, 미디어선교학, 스포츠선교학, 비즈니스선교학

3.1.2.4. 교육대학원[편집]

학교 교육의 현장에서 기독교 세계관으로 차세대를 키우고자 하는 기독 교사들을 섬기기 위해 「상담」과 「교육과정」전공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특별히 한국 사회에서 1990년대 이후 시작된 기독교 학교 교육 운동과 유기적인 관계를 갖고 교사들을 재교육해 왔습니다. 이를 통하여 기독 교사들의 전문성을 함양하고 지도력과 영향력을 갖추게 함으로써 기독교 정신으로 교육을 실천하며, 교육현장을 변화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 개설전공 : 교육과정, 상담

3.1.2.5. 상담대학원[편집]

상담의 이론과 기술 그리고 인격을 겸비한 기독교 상담자 배출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오늘날 가정의 붕괴와 그에 따른 사회적인 위기가 대두되는 상황에서 부부관계, 부모와 자녀 관계, 그리고 청소년들의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도울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 개설전공 : 기독교상담학, 가족상담학

3.1.2.6. 다문화교육복지대학원[편집]

다문화·다민족 국가로 진입하는 사회적 변화와 다양한 복지욕구를 필요로 하는 시대적 흐름 속에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체계적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현장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사회복지와 다문화교육을 함께 전공함으로써 타문화·이주민 교육 사역과 사회복지실천을 통합하고, 미래 다문화 복지사회를 대비하는 국내 유일무이한 대학원입니다.

# 개설전공 : 다문화교육전공, 사회복지전공, 다문화사회복지융합전공

4. 교통[편집]



우연이지만 약칭이 같은 옥천면 ‘아신리’(의 서쪽 끄트머리)에 위치해있으며, 직선거리로 1.3 km 정도 떨어진 아신역에 부역명이 있다.
학교로 가는 교통편으로, 강변역에서 출발하여 ↔양평터미널까지 운행하는 버스(2000-1번)를 통해 후문에 접근 가능하다. 하지만 버스의 운행횟수는 적고, 아신역에서 학교까지 최소 1.5 km로 걸어가기에는 먼 거리이고, 역 근처 버스정류장은 500m정도 떨어져있는 상황. 게다가 학교가 가파른 산 위에 있어서 도보로 다니기에는 더더욱 힘들다.
학교측에서 불편할 수 있는 교통상황을 고려해, 서대문, 강남, 잠실 등지인 강변역, 광나루역, 잠실역으로 스쿨버스를 운행시키고 있는 것 외에도 아신역학교를 오가는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어서, 홈페이지 게시판 내 운행시간을 참고하여 이용하는 것이 좋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잠실역, 강변역, 광나루역으로 스쿨버스를 운행 중이고, 아신대에서 아신역까지 셔틀버스를 등교 1회, 하교 1회만 운행중이다.)아니면 G9311번을 타도 된다.

학교에서 아신역까지 1.5km 정도의 후문으로 통하는 평지 및 (높은)언덕길은 남한강변을 따라서 걸을 때 계절마다 아름다운 풍경들을 연출한다.

5. 충원율[편집]


대학알리미에 공시된 충원율: https://www.academyinfo.go.kr/popup/pubinfo1690/list.do?schlId=0000145

더하자면 신학교는 특수목적을 띄는 학교이기에 입학결과가 학교수준과의 인과 관계가 일반적이지도 않다.


6. 관련영상[편집]


아신대학교 역사 다큐 섭리 Full Version.
2021학년도 수시모집 홍보영상
ACTS 생활관 아침부터 저녁까지
아신대학교 신학부 홍보영상
구약성경개관 4강 김성진 교수(아신대학교)
구일교회 부흥회 강연 이한영 교수(아신대학교 대학교)

7. 여담[편집]


  • 아신대학교처럼 교명에서 아시아가 들어갔었지만 "아"로 줄여버린 대학으로 아주대학교가 있다.

8. 독립교회 둘러보기[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7 02:17:24에 나무위키 아신대학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중의적으로 사도행전도 의미. 원래는 CATS였지만(...) 초교파 목사를 양성하는 신학대학교의 약칭이 고양이들인건 어감이 너무 이상해서 이렇게 바꿨다.[2] 이렇게 신학대학이 종합대학이 되어 명칭을 두 글자로 줄여버려 '신'자 돌림이 된 학교로는 총신대학교, 한신대학교, 대신대학교 등이 있다.[3] 재미있게도 아신대학교의 소재지가 양평군 옥천면 아신리이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