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쿠

덤프버전 :


[ 펼치기 · 접기 ]
파일:sfv-ryu-colored.png
]]

이하 시즌 추가 캐릭터 (일레븐은 캐릭터 패스 / 프리미엄 패스 특전 보너스)
시즌
1
파일:sfv-alex-colored.png

시즌
2
파일:sfv-gouki-colored.png

시즌
3
파일:sfv-sakura-colored.png

시즌
4
파일:sfv-kage-colored.png

시즌
5
파일:sfv-dan-colored.png
]]


1. 프로필
2. 소개
3. 성능
5. 기타
6. 관련 문서


1. 프로필[편집]


각 시리즈별 일러스트
[ 열기 / 닫기 ]
파일:Zeku_SFV_Shadaloo C.R.I._profile_artwork.jpg
파일:Zeku_Street Fighter V_Character Select.png
스트리트 파이터 5에 맞춘 제쿠 캐릭터 도감 일러스트
스트리트 파이터 5 셀렉트 이미지


제쿠
是空 | Zeku
파일:SFV-ZEKU-FULL.jpg
역대 캐치프레이즈
무신류 38대 전승자(武神流38代目伝承者)(스트리트 파이터 5)
격투 스타일
무신류 인법
생일
12월 29일
신장
181cm
체중
89kg
혈액형
A형
직업
무신류 38대 전승자
출신지
[[일본|

일본
display: none; display: 일본"
행정구
]]

좋아하는 것
손목시계, 포테이토칩
싫어하는 것
어깨결림(肩こり)[1]
테마곡

성우
파일:일본 국기.svg
토비타 노부오
파일:미국 국기.svg
데이비드 왈드

Let's party! 어때? 좀 멋있나?



2. 소개[편집]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의 등장인물.

오래전부터 가이의 스승이라는 배경 설정이 있었던 인물이었지만 직접적으로 등장한 적은 없었다. 이에 대해서는 가이 문서 참고.

무신류 38대 전승자로 가이겐류사이 마키의 스승이다. 체술의 달인으로 갈고 닦은 발차기 기술이 특기다. 또 특수한 기술을 사용하여 신체 연령을 젊게 되돌릴 수 있다. 유연한 사고를 가진 좋은 할아버지. 외래어/외국어에 약하다.[2] 샤돌루 격투가 연구소의 제쿠 캐릭터 도감에 의하면 종가인 겐류사이가 당주였을 때의 무신류는 인술(인법)을 중심으로 한 전법을 썼지만 제쿠가 다양한 체술을 도입하여 더욱 실전적인 전투수단으로 승화시켰다고 한다.

파일:sfz2-guyend.jpg 파일:sfa2guy13.gif
파일:Zeku-Guy-artwork.png
알고 보면 제대로 된 파이널 파이트 캐릭터가 아니라, 첫 등장이 1995년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에서 가이의 오피셜 일러스트이다. 위의 이미지에서 가이의 뒤에 녹색 도복을 입고 있는 인물이 제쿠. 이후 이듬해인 1996년에 나온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2 가이 엔딩에 등장하면서 이름과 함께 가이의 스승이라는 설정이 밝혀졌다.[3] 이 때문에 과거작에 정식으로 참전한 캐릭터가 아님에도 노스텔지어 복장이 존재한다.

제로 2 가이 엔딩 이후로 등장이 없었다가 스트리트 파이터 5가 시즌 2로 들어서면서 추가 캐릭터로 등장할 것이라는 루머가 있었으며, 2017년 10월 16일 SEAM 2017 TOP 8에서 공개되면서 시즌 2의 마지막 추가 캐릭터로 등장하는 것이 최종 확인 되었으며 실제로 시즌 2의 마지막 추가 캐릭터로 등장했다. 업데이트 일시는 2017년 10월 25일.

청년 상태의 모습이 스트라이더 히류와 비슷한데다가 스트라이더 히류와 비슷한 기술들도 있어서 스트라이더의 초대 수장 또는 그에 준하는 인물로 설정이 변경된 것으로 추측되었다. 발매 후에는 캐릭터 개인 스토리에서 또한 이미 무신류를 전승하고 떠난 뒤 새로이 닌자군단을 만들고 있으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자신의 유파 이름을 짓는 도중에 스트라이더라는 이름을 언급하고, 실제로 캐릭터 칭호 중 '퍼스트 스트라이더'가 있어 스트라이더 히류와의 연결고리가 만들어졌다. 개인 BGM에서도 스트라이더 히류 BGM의 도입부와 유사한 부분이 있다. 이 외에도 기본 복장의 등에 로스트 월드의 무신과 비슷한 그림이 그려져 있다. #

전투복 코스튬은 삿갓을 쓴 스트라이더 히류의 코스튬. 허리춤에는 스트라이더 히류톤파을 섞은 듯한 무기인 사이퍼를 차고 있다.

노스텔지어 코스튬은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2가이 엔딩과 샤돌루 격투가 연구소의 제쿠 캐릭터 도감에서 제쿠가 입은 무신류 녹색 도복 복장. 샤돌루 격투가 연구소의 제쿠 캐릭터 코스튬 소개 참조.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SF5 - 제쿠 캐릭터 스토리

캐릭터 스토리에서는 무신류를 벗어나 자신만의 유파를 만들겠다며 명함을 뿌리고 다니던 상황. 이부키에게는 스카웃 제의를 했고, 카린에게는 닌자 아웃소싱을 맡겨달라며 실력을 보여주고 사라진다. 물론 이부키는 다른 닌자라면 학을 떼는 성격이니 스카웃 제의를 받아들일 리 없을테고[4], 카린은 제쿠의 실력이 평범하지 않은 것은 인정했으나 가문 휘하에 부리는 닌자들이 많으니 딱히 제쿠와 계약할 필요는 못 느끼고 있었다. 코디의 캐릭터 스토리 모드에서도 아웃소싱 제의를 하며 상대로 등장. 추가 캐릭터들이 다 그렇듯이 메인 스토리에는 크게 연관되지 않는 비중. 이 과정에서 새로운 조직의 이름 중 스트라이더를 거론하게 된다. 이런식으로 대놓고 스트라이더 히류랑 엮으면서 스트라이더 히류 - 파이널 파이트 - 스트리트 파이터가 하나의 세계관으로 통합된 것 아니냐는 사람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스트리트 파이터에서 각 게임의 캐릭터와 설정을 빌려와서 사용하는 것에 불과한 것으로 보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5]

청년 상태로 라운드 퍼펙트 승리 시 일본어 대사로 스트라이더 히류의 대사 중 하나인 네놈에게 그런 장난감은 필요 없다.를 말한다.

스파 제로 2 가이 엔딩에 무게잡고 등장하던 때와 달리 스파 5에서는 꽤나 가벼운 성격을 보여주고 있다. 캐릭터 스토리의 마지막에 유파 이름을 정하면서 젊은 인격과 은근한 신경전을 하는데, 젊은 제쿠는 가이와 같이 전통을 중시하는 보수적인 성격이고 늙은 제쿠는 오히려 나이가 들면서 융통성있는 성격이 되었음을 보여준다.

아케이드 에디션 발매 이후 추가된 아케이드 모드에서는 스파 1, 스파 5 코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 스파 1 코스의 경우 엔딩 일러스트에 파이널 파이트 1편 시절의 가이가 등장한다.[6] AI 배틀[7]의 인공지능 수준이 라라 마츠다, 베가와 같이 높은 편에 속한다.


3. 성능[편집]


주요
능력치
실체력[8]
(Vitality)
스턴치
(Stun)
체력
(Health)[9]

(Power)
민첩성
(Mobility)
테크닉
(Techniques)
사거리
(Range)
1000
1000
■■■□□
■■■■□
■■■■□
■■■■■
■■■■□

'노인 상태'와 '청년 상태'라는 2가지 스타일이 있으며, 각 상태에 따라 서로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 청년 상태에서는 근접 압박과 풋시 싸움에 강하고, 노인 상태에서는 원거리 견제전에 특화되어 있다. 두 스타일은 V 스킬을 적중시키거나 필살기 '숙명'으로 바꿀 수 있다. 노인 상태는 '올쿠', 청년 상태는 '영쿠'라 부르기도 한다.

가이의 스승이라는 설정에 걸맞게 무신선풍각을 제외한 가이의 모든 필살기들을 똑같이 혹은 비슷하게 구사한다. 청년 상태에서의 기술 구성이 보다 가이에 가까우며[10], 노인 상태에서는 무신작라 하나를 제외하고는 모두 제쿠의 오리지널 기술들.

노인 상태의 크러시 카운터 대응기는 서서/앉아 강 기본기 4종인데 서서 강K만 다운시키지 않으며, 서서 강P는 낮게, 앉아 강P는 높게 띄운다. 반면 청년 상태의 크러시 카운터 대응기는 앉아 강P와 앉아 강K 뿐이다.

V 리버설은 노인 상태와 청년 상태 공통으로 상대를 넉백시키는 반격형 리버설인 '뚫기(通し)'[11]을 사용한다.

V 스킬은 노인 상태에서는 '올빼미'를, 청년 상태에서는 잠자리 베기라는 기술을 사용한다. 두 기술의 성능은 서로 다르지만 적중했을 경우 상태가 바뀌면서 2타 공격을 한다. 1타 히트시 레버를 전방으로 향하면 자리를 바꿔서 2타를 사용한다.

V 트리거 1은 무신류 신격공이라는 지속형 트리거로 V 게이지의 길이는 2칸이며 발동시 V 게이지가 타이머로 변경된다. VT1의 지속 시간은 1,500프레임(25초). 트리거가 지속중인 동안에는 트리거 커맨드로 전용 필살기인 위타천이라는 이동기를 사용할 수 있다. 기본기에서 캔슬로 발동이 가능하지만, 기술 발동시 트리거 타이머를 전량 소모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순간 트리거 상태가 해제된다.

위타천으로 이동 중 기본기를 사용시 '약P→약K→중P→중K→강P→강K'의 체인콤보의 순서 내에서 연속으로 연결이 가능하다. 주리의 풍수 엔진과 얼핏 비슷해 보이기도 하지만 같은 강도의 기본기를 2회 넣을 때 펀치, 킥 순서를 가리지 않는 주리와 달리[12] 제쿠 쪽은 같은 강도에서 오직 펀치→킥 순서로만 연결이 가능하다. 노인 상태, 청년 상태를 가리지 않고 어느 정도 가까운 거리라면 약P에서 강K까지 6연타가 다 들어가는데, 흡사 마블 VS 캡콤 때 지상 6체인이 풀로 다 들어가던 스트라이더 히류의 모습을 떠오르게 한다.

위타천으로 이동 중 다시 강P + 강K를 입력해주면 노인 상태에서는 '무신백사장', 청년 상태에서는 '무신청룡각'이 나간다. 이 기술들은 위타천 중 사용한 기본기에서도 캔슬로 사용이 가능하며, 필살기 취급이므로 CA로 슈퍼 캔슬도 가능하다.

연속으로 사용한 기술수에 따라 점차 보정이 들어가는, 스파 4 시리즈 때부터 적용된 기술 체인 보정[13] 때문에 위타천 후 약공격에서부터 시작하면 가드 대미지나 CA 게이지면에선 이득을 볼 수 있지만, 콤보 대미지면에선 되레 더 손해를 보게 된다. '점프 강공격(혹은 지상 강공격 카운터)→강공격→트리거 발동→강공격'의 3단 공격 후 위타천을 사용했을 경우 제일 큰 콤보 대미지를 뽑아내는 루트는 '중공격→강P→강K→무신백사장(청룡각)→발산개세'.

노인 상태에서는 무신작라와 무신구라무(武神倶羅無)[14]를 사용한다. 무신구라무는 만, 각, 적의 3가지가 있다.

무신작라는 전방으로 일정 거리를 뛰어오른 뒤 타격기나 잡기로 파생되는, 제자인 가이가 사용하던 무신 이즈나 떨어뜨리기와 거의 동일한 기술. 상대가 잡히는 상황이냐 아니냐에 따라 파생기가 자동으로 바뀌던 가이와 달리 이 쪽은 임의로 파생기를 선택해줄 수 있다는게 큰 차이점. 일반 버전은 버튼 강도에 따라 이동 거리가 달라지며, EX 버전은 사용 후 앞이나 뒤 방향을 입력해서 거리를 조절할 수 있다.

무신작라에서의 타격 파생기는 P로 사용하는 무신역린주와 K로 사용하는 무신기린각으로 나뉘며, 무신역린주는 가이와 똑같은 팔꿈치 공격이지만 특이하게도 뒷쪽을 공격하는 역가드 전용이다. 모션만 다를 뿐 히트 후 지상 연속기를 이어갈 수 있다는 점은 두 기술이 동일하니 상대를 넘어가는지 아닌지를 보고 선택해주면 된다. 약P + 약K 입력시 잡기 파생기인 무신천안이 나간다. 앉아 있는 상대를 못 잡는다는 점은 가이와 동일.

무신구라무·적은 공중을 향해 발차기로 충격파를 발생시킨다. 충격파는 1히트의 장풍 상쇄 효과를 갖고 있으며 약, 중, 강 순으로 범위가 넓어진다. 발차기에도 공격 판정이 있으며 충격파보다 대미지가 높다. 발동 속도는 약, 중, 강 순으로 느려지는데 강은 서서 강P에서도 콤보로 이어지지 않을 정도로 발동이 느리며, 콤보로 연결하려면 앉아 강P가 크러시 카운터가 발생했을 때 캔슬로 연결해야 들어간다. 히트 후에는 같은 강도의 무신구라무·각 콤보로 넣을 수 있으며, 발차기가 들어갈 경우 CA로도 연결할 수 있다. EX로 사용시 3히트로 변경되는데, 발차기가 적중할 경우 충격파는 2히트만 들어가고, 충격파만 적중시킬 경우 충격파로만 3히트가 들어간다. 또한 충격파의 장풍 상쇄 효과가 3히트까지 적용된다.

무신구라무·각은 수평으로 발차기로 충격파를 발생시킨다. 기본적인 특성은 적과 같으나 이쪽은 발차기가 적중할 경우 상대를 다운시키며, 적보다 발동이 빨라 강 버전이 서서 강P에서 콤보가 이어진다. 노멀 버전의 경우 지상에 있는 상대에게 충격파만 적중시켰을 경우 상대를 다운시키지 않는다.

무신구라무·만은 대공기로 지상에서 히트시켰을 경우 CA로 캔슬 가능하다. 약에는 무적판정이 없고 중에는 잡기 무적, 강에는 대공 무적이 있으며 올려차는 모션에 1히트의 장풍 상쇄 효과가 있다. EX는 완전 무적이며, 장풍 상쇄 효과가 3히트까지 적용된다.

청년 상태에서는 타겟 콤보형 특수기들과 삼각뛰기, 무신장, 질주, 붕산두, 무신 삼독 떨어뜨리기를 사용한다.

재파 되돌리기[15](서 있거나 앉은 상태에서 강P 2번)는 흡사 마블 VS 캡콤에서 히류의 중공격 체인 콤보 2연타를 떠오르게 하는 종베기 2연타 모션. 2타 히트 후 무신장, 갈대 베기, CA가 이어지며, 2타 후 V 스킬로 연결하여 노인 상태로 바꿀 수 있다.

무신쌍호조(중P→강P)는 강을 제외한 필살기로 연결할 수 있다.

무신옥쇄권은 가이에게도 있던 기본기로 4연타를 날리는 특수기. 가이와 마찬가지로 막타를 발차기 또는 잡기로 연결할 수 있는데, 차이점이라면 강P의 2타에 띄우기 속성이 있어 던지기로 연결하려면 1타에서 캔슬해야한다.

무신장은 상대를 날리는 타격기로 1타의 장풍 상쇄 효과가 있다. 약, 중, 강 순으로 발동이 느려지고 히트수가 늘어나며, EX로 사용할 경우 상대를 제자리에 다운시켜 추가 연속기를 넣어줄 수 있게 된다.

질주는 가이가 쓰던 그 기술과 동일하며 파생기의 구성도 똑같다. 약K를 누르면 멈추고, 중K를 누르면 하단 판정의 슬라이딩인 갈대 베기를, 강K를 누르면 2히트 월광을 사용하는데, 2타가 전부 중단인 가이와는 달리 1타만 중단 판정이다. EX로 사용시 질주 도중 사라지며 이 때 파생 기술을 입력할 수 있다.

붕산두는 가이와 마찬가지로 장풍을 피하면서 공격하는 기술인데, 약은 자세를 숙이는 시간이 매우 짧고 장풍 무적 판정이 아예 없는 대신 상반신에 점프 기술 무적이 달려있다. 히트 후 상대를 높게 띄우며, 띄운 후에는 약, 중 무신장과 CA를 연결할 수 있다. EX는 2히트로 변경되며 2타 히트 후 점프로 캔슬할 수 있다.

무신 삼독 떨어뜨리기는 가이의 회전 이즈나 떨어뜨리기에 대응되는 공중 커맨드 잡기 기술로 본작에서의 대부분 공중 기술들이 그렇듯 수직, 전방 점프중에만 사용 가능하다는 제약이 붙어 있다. EX 붕산두 2타 히트시 점프로 캔슬한 후 연결할 수 있다.

크리티컬 아츠 기술은 발산개세. 노인 상태와 청년 상태 모두 같은 성능으로 사용하며 발동시 12F의 완전 무적이 적용된다.

2018년 1월 10일 공개된 시즌 3 밸런스 패치 내역(##)에서 전 캐릭터 공통 사항을 제외하고 제쿠만의 밸런스 변경점을 살펴보면 시즌 3의 변경점이 사실상 없는데, 서서 약P와 노인 상태의 앉아 중P의 판정이 변경된 것과 청년 상태에서 임팩트 KO[16]로 패배한 후 다음 라운드에서 외형은 노인 상태지만 청년 상태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었던 버그가 수정된 것을 제외하면 어떠한 조정도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17]

어쨌든 시즌 3에서 아케이드 에디션 시스템 변경에 따라 추가된 V 트리거 2는 가루라천참[18]. 발동 8프레임동안 장풍, 잡기, 대공 무적이 붙으며 적중 시 상태가 바뀌면서 추가타를 날리며 올쿠와 영쿠 둘 다 성능은 같다. 또한 V 스킬처럼 레버를 앞으로 향하고 있으면 방향을 바꿔서 추가타를 날린다. 다만 올쿠의 무신구라무·만처럼 후딜레이 중 피격 시 카운터 피격 판정이 적용된다. 초기에는 V 게이지를 전량 소모하는 단발성이었으나 4월 밸런스 패치를 통해 이부키, 유리안, 콜린의 VT1처럼 최초 발동 시 암전과 함께 기술을 시전하고, 이후 타이머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한 번 더 사용하면 타이머를 전량 소모하여 1회 추가 발동 가능한 2회성 트리거로 변경되었다.

또한 2018년 4월 밸런스 패치를 통해 많은 부분이 상향되었는데 특히 일부 기술의 후딜레이를 숙명으로 캔슬할 수 있게 되어 젊은 상태와 늙은 상태를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하고 콤보 역시 더 확장되었다. 이에 따라 프로들의 평가가 크게 좋아졌고, 시즌 4 후반부 들어서 대회에서도 자주 얼굴을 비추며 좋은 성적을 거두는 중.

제쿠를 다루는 선수로는 약캐 시절부터 꾸준히 플레이해 수장님 소리를 듣고있는 언성, CPT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빅 버드와 앵그리버드[19], 스타 플레이어인 모모치, 제쿠들중 CPT랭킹이 가장 높고, 특이하게 올쿠 비중이 굉장히 높은 인펙셔스 선수가 있다.


4. 대사[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제쿠/대사 일람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기타[편집]


그냥 가이와 마키의 스승이라는 설정과 일러스트 몇 장 외에 아무것도 밝혀진게 없던 캐릭터를 스트리트 파이터 5에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등장시키면서 스트라이더 히류와의 연결고리를 비롯해 이런 저런 설정들을 추가했지만 뭔가 급조됐다는 느낌이 강하다.

무엇보다 가이나 마키가 구사하던 무신류는 말이 닌자지 순수 체술에 가까운 기술들을 주로 선보여왔는데, 그 스승이라며 등장한 제쿠는 동물들을 부려먹거나 둔갑하는 등 스테레오 타입 닌자에 가까운 기술들을 선보인다는 점이 이질적. 자유자재로 젊은 모습으로 변신해대는 것도 그냥 닌자의 신비한 기술 정도로 넘기고 있다.

제쿠(是空)의 한자를 한국어로 읽으면 '시공'인데, 색즉시공에서 따온 이름으로 보인다. 한국과 달리 일본에서는 '시공'만 따로 쓰이는 경우도 꽤 많으며 '형태가 없는 것'이라는 뜻이다. 검색해 보면 회사명, 점포명으로도 꽤 쓰인다.

스트라이더 히류 시리즈의 정신적 후속작으로서 스트라이더 히류의 프로듀서 요츠이 코이치가 다른 회사에서 만든 액션 게임 캐논 댄서를 연상시키는 요소도 깨알같이 있는데, 필살기명으로 들어간 무신 기린각, 무신구라무 [20] 이라던가, 참격이 아닌 발차기 기술이 된 무신 구라무, 발산개새의 공격모션이 기린 별축제와 흡사하다던가 청년 상태의 배걸이스러운 복장 디자인 등.

성우인 토비타 노부오의 귀중한 대전 격투 게임 참여작이기도 한데, 너클 헤즈에서 1인 다역을 맡은 이래 아케이드용 대전 격투 게임에 캐스팅된 적이 없다.[21] 참고로 영어 음성의 성우인 데이비드 왈드는 제쿠가 첫 비디오 게임 작품이다. 두 성우 모두에게 기념비적인 캐릭터라고 볼 수 있다.


6.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6 23:35:04에 나무위키 제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샤돌루 격투가 연구소의 제쿠 캐릭터 도감 참조.[2] 공식 홈페이지에서 발췌. 일본어로는 横文字인데, 과거에 글을 세로로 썼던 일본 입장에서 글을 가로로 쓰는 서양의 언어, 즉 외국어 단어를 가리키는 표현이다. 외국어 자체를 말하기 보다는 일본어로 대화하는 중에 튀어나오는 난해한 단어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굳이 일본어로 해도 되는데 '에비던스'라던지... 이런 단어들은 가타카나로 표기하기 때문에 가타카나어라고도 한다. 제자인 가이 또한 구작부터 같은 걸 어려워한다는 설정을 가지고 있었다. 단, 가이는 현대인 치고 너무 구식에 집착하는 사람이고 제쿠는 배우는 입장이지만 나이가 들어서 쉽게 익숙해지지 못하고 있다는 것에 더 가까울 것이다.[3] 제쿠가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시리즈에 등장하기 전에는 마키의 아버지인 겐류사이가 가이의 스승으로 설정되어 있었다. 스트리트 파이터에 가져오면서 설정을 바꾸었거나 가이 관련 설정 전체를 수정한 것 같다.[4] 젊은 모습의 제쿠를 보고 잠시 설레긴 했지만 본 모습이 노인인 걸 알고 더욱 실망했다.[5] 다른 작품의 사례를 볼 경우 세계관이 통합될 경우 각각의 시리즈가 하나의 세계관에서 독립한 상태로 속편이 나와야 하는데, 이 경우는 그렇지 않다. 그냥 속편을 만들 여력이 없으니 스트리트 파이터에서 대신 사용하는 수준으로, 이는 SNK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와 사정이 비슷해 보인다. KOF의 경우 원작 게임들과 분리된 평행세계 설정을 사용하고 있다.[6] 이 영향으로 아비게일코디 트래버스도 스파 1 코스에서 선택 가능하다. 제쿠의 아케이드 모드 스파 1 코스 엔딩에서 파이널 파이트 1편 시절의 코디가이와 함께 등장한다.[7] 아케이드 모드, VS CPU, 서바이벌 등[8] 게임 내 실제 체력 수치. CFN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9] 이쪽의 체력은 공식 홈페이지, CFN 등을 통해 제공되는 그래프에 표기된 수치로 한문으로는 体力라 표기하고 있지만 CFN 사이트의 언어를 영어로 설정하면 그래프에 표기되는 명칭이 HEALTH로 표기되어 있다.[10] 무신옥쇄권, 붕산두, 질주 시리즈를 비롯해 공중 커맨드 잡기 기술인 회전 이즈나 오토시에 대응되는 무신 삼독 오토시 등.[11] 가이가 파이널 파이트 터프에서 똑같은 이름의 기술을 사용했다. 다만 가이는 장타로 근거리 장풍을 날리는 동작이었다. 실존하는 기술인데, 갑옷을 입은 상대를 공격하는 통배권과 비슷한 기술이다.[12] 예를 들어 약P→약K→중K→중P→강P→강K 같은 식이라든가.[13] 이 보정 시스템은 필살기 이상의 기술뿐만 아니라 기본기, 특수기에도 적용된다.[14] 구라무 부분을 일본어로 '그람' 으로 발음할 수 있는데, 스트라이더 히류 1편의 강화 사이퍼 공격을 VS. 시리즈에서 히류가 필살기로 사용했을 때 붙인 이름과 같다. 무신구라무의 효과음도 그람과 동일한 것을 보면 의도한 이름인 듯. 그래서인지 해외판의 경우 기술명이 무신 그람(Bushin Gram)이다.[15] 기술명의 재파를 일어로 표기하면 '사이화'가 된다. 알다시피 사이퍼는 히류가 쓰던 무기.[16] 버디, 장기에프, 알렉스의 CA 기술로 KO될 경우 땅에 박히는 연출을 뜻한다. 영문 패치 내역에는 'SPECIAL KO'로 표기되어 있다.[17] 정식 공개 이전에 2018년 1월 4일에 실수로 유출본이 올라왔었는데 이 때는 '서서 약P의 판정 변경' 하나 뿐이었다.[18] 가루라는 가루다를 한자로 음차한 것이며, 일본에서는 인도 신화의 가루다가 불교에 편입되어 가루라천(迦楼羅天)이라는 이름이 되었다. 기술명은 그 가루라천을 벤다(斬)는 뜻.[19] 두 선수 모두 NASR 소속 프로게이머.[20] 기린은 캐논 댄서의 주인공 이름이며, 적은 캐논댄서 세계에서 주인공이 속해있는 조직의 이름이다.[21] 애니메이션 원작이 아닌 경우 1994년작 가정용 게임 ADVANCED V.G.에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출연한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