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토스

덤프버전 :

파일:후토스3.png
시즌 3 오프닝 中

1. 개요
1.1. 시즌 1: 하늘을 나는 집
1.2. 시즌 2: 잃어버린 숲
1.3. 시즌 3: 후토스 미니미니
2. 등장인물
2.1. 모야
2.2. 나도
2.3. 아라
2.4. 조아
2.5. 시로
2.6. 기타 등장인물
3. 여담


1. 개요[편집]


후토스는 KBS 2TV에서 제작한 어린이 대상 텔레비전 프로그램으로,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1.1. 시즌 1: 하늘을 나는 집[편집]


파일:/image/003/2008/01/23/NISI20080123_0005982733_web.jpg
애니원 홈페이지
애니원 애니메이션 홈페이지
하늘을 나는 집을 타고 외딴섬에 도착한 주인공들이 문물을 접하며 벌어지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그린 프로그램
내레이션 성우는 강수진 성우.[1]

작중배경은 본편의 경우 후토스 섬, 3D애니메이션의 경우 불명.

제작비는 40억, 촬영장소는 함평군 자연생태공원. 작품이 종영된지 오래됐지만 당시 세트를 아직도 재단장하며 깔끔하게 꾸며놨다. 한가지 문제는 캐릭터 소개하는 간판에 모야가 도야로 잘못 표기돼 있다.

여담으로 본편에서는 캐릭터들이 말을 많이 하는 반면에 3D애니메이션 파트에서는 말을 별로 하지 않는다. 말은 아주 조금만 하고 구호소리만 많이 할뿐.


1.2. 시즌 2: 잃어버린 숲[편집]


파일:후토스2.png
공식 홈페이지
후토스 섬을 떠나 미래로 떠난 후토스 친구들.
하지만 창밖으로 본 지구의 모습은 잿빛 폐허다.
마침내 녹음으로 둘러싸인 숲을 찾은 아라 모야 조아 나도
숲의 이곳저곳, 탐험을 시작하는데...
이들 앞에 나타난 검정 고슴도치 친구 시로.
부끄럼 많고 까칠한 새 친구에게 말을 건네보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싫어 싫어”뿐이다.
아라 모야 나도 조아와 시로는 어떻게 친해질 수 있을까.
미래 지구를 찾은 후토스 친구들과 이곳의 마지막 생존자 시로.
지구 최후의 숲에서 이들의 유쾌한 모험이 시작된다.
이때 아포칼립스적인 설정이 붙었다.

시즌 2부터는 설명에 나오다시피 시로가 합류한다.
작중배경은 본편의 경우 후토스 동산, 3D애니메이션의 경우 후토스별.
시즌 1과 달리 3D애니메이션 파트에서도 말을 비교적 많이 한다.

작중 분위기는 밝은 편이지만 본편의 스토리 자체는 굉장히 암울한 편이다. 시로를 뺀 나머지 친구들은 전부 현대인으로 옛날에 살던 후토스 섬을 떠나 미래로 왔으며, 아포칼립스로 멸망한 지구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녹지 '잃어버린 숲'에 도착한다. 때문에 어린 유아에게는 그저 재미있는 프로그램으로 보이나 성인에게는 폐허 속에 있는 숲에서 즐거워하며 뛰노는 후토스 친구들이 오히려 불쌍해 보일 지경이다. 후술하겠지만, 시로는 작중 유일한 미래인으로 생긴 것만 봐도 후드티를 입은 것처럼 생긴 현대인 친구들과는 달리, 유일하게 바이저(?) 같은 천 쪼가리를 머리에 붙이고 있다. 게다가 멸망한 지구에서 살아남은 최후의 생존자다.

제작비는 30억, 촬영장소는 봉화군 후토스동산. 현재 계약기간이 만료되어 철거되었고, 2022년 계단 형식의 밭으로 바뀌었다.

1.3. 시즌 3: 후토스 미니미니[편집]


파일:후토스3.png
(홈페이지는 현재 삭제된 상태이다.)
어린이들의 큰 사랑을 받은 '후토스'가 시즌 3 '후토스 미니미니'로 돌아왔다.
'후토스 미니미니'는 시즌 1 '후토스-하늘을 나는 집', 시즌 2 '후토스-잃어버린 숲'과 달리 실사 배경과 3D 애니메이션을 혼합해 실제 우리가 살고 있는 시공간에서 10cm 정도로 작아진 후토스 친구들의 신나는 모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시즌 1~2와는 다르게 실사 + 3D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것이 특징이며 사실상 스핀오프 형태로 제작되었다.
작중배경은 은하수 마을.[2]

여기서는 다른 시즌들의 3D애니메이션 파트와 다르게 모든 에피소드마다 등장인물 5명이 모두 등장하며 이전 작들의 본편과 같이 말을 하는 횟수가 증가하였다.


2. 등장인물[편집]


등장인물들이 웬만해선 피지컬이 꽤 좋은 듯 하다. 본인들 키보다 5배는 높은 곳을 단 한번의 점프로 올라간다던가, 혹은 등장인물 입장에선 꽤나 무게가 많이 나갈 물건들도 기본적으로 2~3명만 붙어도 그냥 들어버린다. 또, 시즌 3 전기 대소동 편에선 발을 쿵쿵 거리는 것만으로도 저 위에 있는 유리잔을 떨어트리는 정신나간 괴력을 보여준다. 이외에도 일반인도 만들기 힘든 걸 하루만에 만드는걸 보면... 이따금 씩 카메라에 잡힐 때만 바보인 척 하는게 아닐까 싶다...[3]


2.1. 모야[편집]


모야

파일:모야후토스.jpg

이름
모야
성별
남자
이미지 컬러
파란색

123cm, 180cm(인형탈)
담당 배우
김기양
성우
문남숙[4]

이건 뭐지 이건 뭐야
(모야모야)
모야는 궁금해 정말 궁금해
(모야모야)
궁금한 건 못 참아 뭐든지 찾아볼래
모야(모야)
모야


뭔가 딱 봐도 제일 주인공스럽다. 호기심이 많고 나도의 형이다. 대표 멘트로는 '모야(뭐야)'가 있다.만들기와 놀기를 좋아한다. 모티브는 곰이며 모야만 믿어!라는 말도 자주 쓴다.[5]


2.2. 나도[편집]


나도

파일:나도후토스.jpg

이름
나도
성별
남자
이미지 컬러
연두색

110cm, 167cm(인형탈)
담당 배우
이응순
성우
전숙경

같이 할 꺼야
(나도)
같이 갈 꺼야
(나도)
나도 나도 나도
나도 할래
흉내 쟁이 따라 쟁이
나도


모야의 남동생으로 상당히 나이가 적은 티가 난다. 대표 멘트는 '나도, 나도 할래'이며, 다른 캐릭터들이 어떠한 행동을 하면 대표 멘트를 외치며 따라 한다. 모티브는 병아리이며 시즌 2부터는 방귀를 잘 뀌는 설정으로 나온다.[6] 다른 캐릭터들의 이름은 모두 올바르게 적는 표기와 소리 나는 대로 적는 표기가 서로 다르지만, 나도만 유일하게 올바른 표기와 소리 나는 표기가 똑같다.


2.3. 아라[편집]


아라

파일:아라후토스.jpg

이름
아라
성별
여자
이미지 컬러
노란색

140cm, 185cm(인형탈)
담당 배우
정해숙
성우
김희영(김지선)

아라 얘기 들어볼래
난 알아 알아 아라니까
[7]


(아라아라 슝슝)
(아라 뿅뿅)
아라는 다 알아
아라


이름처럼 아는 게 많지만, 이러한 특징 때문에 분량이 별로 없는 날은 설명 한 문장만 하고 계속 졸졸 따라다니기만 한다. 대표 멘트는 '아라는 다 알아', 모티브는 여자호랑이.

파일:후토스2 아라코 오류.png
시즌 2의 3D애니메이션 오프닝의 일부 장면에서 아라의 코가 작아지는 오류가 존재한다.
파일:아라귀오류.png
또한 후토스 미니미니 별똥별편에서 아라의 귀가 사라지는 오류가 있다.

2.4. 조아[편집]


조아

파일:조아후토스.jpg

이름
조아
성별
여자
이미지 컬러
분홍색

120cm, 175cm(인형탈)
담당 배우
김지선
성우
김지혜

좋아 좋아 좋아 좋아
진짜 좋아 좋아 좋아
그냥 좋아 정말 좋아
좋은 생각하면 참 좋아
조아


긍정적이고, 명랑하며 항상 웃고 있다. 예쁜 것을 좋아하고, 상냥하고 착한 성격을 가졌다. 대표 멘트는 '조아는 다 좋아'이다. 모티브는 여자 무당벌레.


2.5. 시로[편집]


시로

파일:시로후토스.jpg

이름
시로
성별
남자
이미지 컬러
회색

130cm, 199cm(인형탈)
담당 배우
정라영
성우
강수진[8]

같이 놀자 같이 놀자
싫어
같이 가자 같이 가자
싫어
싫어 싫어 좋을 때도 시로는
부끄러워 말 못해
시로


시즌 2부터 등장한 뭐든 다 싫은 츤데레 끼가 다분한 미래인이자, 아포칼립스로 멸망한 지구에서 살아남은 최후의 생존자. 성격은 까칠하고 무뚝뚝하지만 따뜻하다. 대표 멘트는 조아와 정 반대인 '싫어, 시로는 다 싫어' 이며[9], 모티브는 스컹크와 고슴도치를 적절히 섞은 상상 속 동물.[10] 후드를 쓴 다른 친구들과 다르게 유일하게 바이저 형태의 천을 쓰고 있다. 미래인이라는 설정 탓인 것 같다.


2.6. 기타 등장인물[편집]


  • 뚜뚜
파일:후토스뚜뚜.png
시즌 1 본편에서만 등장하는 기차,
후토스 친구들에게 주제에 맞는 물건을 선물하는 등의 역할을 했었다.
그러나 시즌 2에서는 후토스 섬을 떠난 여파인지 잘렸다.

  • 공구함
파일:후토스공구함.png
시즌 1~2 3D애니메이션 파트에서만 등장하는 움직이는 공구함,
시즌 1 3D애니메이션 파트 "리모콘"편에서 부터 등장했다.
후토스 친구들(주로 모야)에게 공구를 주거나 탈것을 끌거나 놀기도 한다.
그러나 시즌 3에서는 어째서인지 잘렸다.


3. 여담[편집]


  • 인형탈을 사용한 뮤지컬과 특집 영상이 있으나 전부 자료가 부족하거나 삭제되어 찾아보기 힘들다.

* 후토스 드론대모험라는 영화가 완성 예정이였으나 19년 이후 소식이 없다.

  • 이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가 의외로 다양하게 나왔다. 식품, 모바일 앱과 인형 등... 하지만 현재는 모두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단종되었다.

  • 이 굿즈들 중 농협의 어린이 통장이 있는데, 입출금통장이지만 소액에 대해서 3%의 높은 금리를 적용해주며 100만원 초과금액에 대해서는 연0.1%의 금리를 적용해준다. 농협 ATM의 수수료는 면제된다. 그러나 가입 후 만 18세가 되면 일반저축예금으로 자동 전환되고 현재 애니메이션의 종영으로 인한 여파인지 신규가입이 중단되었다.[11]

  • 후토스 기획사 이정환 PD는 인터뷰에서 "아이들이 친구랑 어떻게 잘 지낼 수 있을까 등 ‘상생’의 의미를 전달하고 싶다"고 발언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7 11:46:58에 나무위키 후토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후 시즌 2부터 시로를 맡았다.[2] 1화 극초반 까지는 후토스별이며 은하수 마을 초대장을 받아 은하수 마을로 떠나게 된다.[3] 진지하게 말하면 만화적 허용이고 장난으로 말하면 원래 이녀석들은 후토스별이라는 곳에 사는 외계인이다. 그렇기에 가능한 것이라고 설명이 가능하다.[4] 하지만 목소리가 시즌마다 달라서...[5] 1박 2일에서 김주혁이 이 캐릭터의 코스튬을 완전히 갖춰 입고 머리탈까지 쓴 채로 등장하기도 했다. [6] 그러나 정작 스컹크는 시로다.[7] 풀버전의 일부로 추정되는 버전에서는 이 부분 이후 그냥 아...라는 가사가 더 있으나 아쉽게도 잘렸다.[8] 시즌 1에서 나레이션을 맡았다.[9] 아포칼립스로 모든 것을 잃어버린 와중에 혼자만 살아남았으니 부정적인 성격일수밖에 없긴 하다.[10] 하지만 정작 스컹크는 아시다시피 나도. 방귀를 뀌는 장면이 많다. 아무래도 제일 어리다 보니까? 여담이지만, 시로도 딱 한 번 시즌 3 "명탐정 아라"편에서 방귀를 뀌었다. 모야랑 나도가 방귀를 뀌는 "날 따라 해봐요"에서는 하지 않았다. 물론 힘은 썼지만 맨 앞에 있는 나도를 제외한 같은 쪽에 있는 다른 애들이 피하는 바람에... 설마 Poop으로 생각했나...?[11] 최소 2016년 당시에는 아직 가입이 가능했던 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