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간질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네이버 웹툰연재작









1. 개요
2. 등장인물
2.1. 김도진
2.2. 초아
2.3. 최준우
3. 결말
4. 기타




1. 개요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하는 화요일 웹툰이다.
작가는 손하은

2. 등장인물



2.1. 김도진


남주인공. 초아를 좋아하는 남학생. 버스역에서 쓰레기를 치우는 초아의 선행을 보고 관심을 가지다 좋아하게 되었다.

2.2. 초아


히로인. 버스에서 고개를 흔들며 자는 것으로 유명한 듯 하다. 학교에서도 마찬가지여서 친구들이 점심 시간에 먹을 것을 대신 사 준다.

2.3. 최준우


도진의 같은 반 친구. 작중 시점으로 작년에 버스에서 초아가 넘어질 뻔 했을 때 잡아 준 적이 있다. 유치원 때부터 같이 다녔던 여자 사람 친구가 초아의 친구이기 때문에 초아를 이미 알고 있었던 것 같다.

3. 결말


도진이 이별을 선언한 지 5년 후, 과외 아르바이트로 먹고살던 김도진이 서점에 들렀다가 해당 서점에서 웹툰 작가가 된 초아의 팬사인회가 열리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마침내 기쁜 얼굴로 재회하였다. 그 외 나머지 인물들은 자세히는 알 수 없다.

4. 기타


남주인공인 도진이의 행동[1] 마치 스토커 같아 불쾌함을 느끼는 독자들이 다수 있는데 이는 나중에 갈수록 사라졌다.
2018년 1월 7일 기준 기록하는 장면은 혼잣말로 대화를 따라하는 것으로 수정되었으며 초아의 냄새를 맡는 장면은 찾아볼 수 없다.수정전
초아에게 반했다는 말을 들은 친구들이 예쁘냐? 라고 물었을 때 피부가 하얗고 눈망울이 크고 초롱초롱하다고 대답한다. 초아의 정체를 안 친구들은 그런 행동[2]을 보고도 좋냐고 묻는 반응을 보인 후 주인공이 예뻤다고 회상하는 것을 보며 눈이 옹이 구멍이냐는 반응을 보인다.
웹툰의 1, 2화의 표지에 초아가 나오는데 작화의 그림체[3] 때문인지 무섭다고, 공포 웹툰이냐고 하는 사람들이 다수 있다. 그리고 작가가 이를 의식했는지 3화에선 주인공으로 표지를 바꾸었다. 다시 5화에선 초아로 바꾼걸 보나 번갈아가며 쓰는 듯.[4] 최근 댓글을 보면 그림체가 괜찮다고 평가하는 댓글도 다수 있는 반면 그림체가 어색하다는 지적도 많이 보인다.
이후 같은 네이버 웹툰의 일요일 작 꽃 피는 날의 여주인공이 본작의 주인공과 비슷하다고도 볼 수 있는 행동을 했는데도[5] 비판을 받지 않아 본작을 비판했던 사람들을 역으로 비판하는 댓글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갑작스러운 완결로 네이버의 압력을 받아 조기 종영 당했다고 주장하는 댓글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1] 초아의 말을 엿들어서 공책에 기록한다든가 혹은 냄새를 맡는다는가... 친구들끼리 초아의 얼굴을 평가한다든지...[2] 버스에서 매일같이 고개를 흔들면서 자는 것[3] 초아의 눈이나 입을 지적하기도 한다.[4] 댓글의 반응이 3화부터 너그러워졌다는 사실을 보면 처음부터 의도한 것이 아니라 바꾸고 난 다음에 여론이 안정되어 번갈아 쓰는 것일 수도 있다.[5] 남주인공의 대화를 듣고 이름을 알아내고 남주인공이 잘생겼냐고 묻는 말에 초딩 때 좋아했던 남자애와는 차원이 다르다고 대답하거나 휴대폰을 주워 돌려 주게 되었을 때 남친이 생기는 것 아니냐며 설레발을 치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