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양주 다방 연쇄살인 사건

덤프버전 :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고양·양주 다방 연쇄살인 사건

▲ 피의자 이영복 머그샷 공개
발생 일시
2023년 12월 30일, 2024년 1월 5일
마지막 사건 발생장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경기도 양주시




유형
범죄
혐의
강도살인, 절도, 성폭행미수
피의자
이영복 (1967년생 / 무직)
관할
일산서부경찰서
의정부지방검찰청 고양지청
의정부지방법원
서울고등법원
대법원

재판선고

제1심
-
항소심
-
상고심
-
상태
구속
(형사소송법 제200조의4)
현재지}}} 일산동부경찰서 유치장
1. 개요
2. 상세
2.1. 1차 사건, 경기도 고양시 다방
2.2. 2차 사건, 경기도 양주시 다방
2.3. 검거
3. 피의자 이영복
4. 수사 및 재판
5. 뉴스 보도
6. 관련 보도
7. 둘러보기



1. 개요[편집]



2023년 12월 30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의 한 다방에서 여주인을 살해한 57세 남성 이영복이 2024년 1월 5일 경기도 양주시의 한 다방에서도 여주인을 살해하면서 지명 수배된 뒤 강원 강릉에서 체포된 사건.


2. 상세[편집]



2.1. 1차 사건, 경기도 고양시 다방[편집]


2023년 12월 30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의 한 지하 다방에서 여주인 A씨가 폭행당한 뒤 목을 졸려 숨진 사건이 발생하였다.

사건 다음날인 12월 31일 다방 주인의 아들이 '어머니가 연락이 되지 않아 가게에 찾아왔는데 문이 잠겨 있다'며 112에 신고하여 출동한 경찰이 가게에서 숨진 여주인 A씨를 발견하면서 수사가 시작되었다.

유족 측은 일주일 가까이 경찰이 범인을 잡지 못해 또 다른 피해자가 발생했다는 격한 안타까움이 터져 나왔다. 또한 하루만 빨리 검거했다면 추가 피해자가 나오지 않았을 거라며 오열했다.

이 씨의 무시당해서 그랬다는 우발적 범행 주장에 유족 측은 "불과 며칠 사이에 2명을 살해했는데 어떻게 우발적 범행으로 볼 수 있느냐"고 반문하며 사형 집행 등의 강력한 처벌을 촉구했다.

이후 "고양과 양주에서 돈을 훔치기 위해 가게를 들어갔다"는 진술에 유족 측은 "돈만 가져가면 되지 죽인 다음에도 그 안에 다 뒤집었잖아요. 주방이고 다 뒤집고 다 날아가고 말도 못 해 현장. (동생) 머리 다 뽑혔어요"라고 말했다.
또한 1월 12일 검찰에 송치되는 이영복을 보려 경찰서 유치장 앞에서 1시간 가량 기다렸다. 이영복이 호송차에 타자 유족들은 울부짖으며 버스 뒤를 쫓아가보았으나 결국 얼굴을 보지 못했다.

2.2. 2차 사건, 경기도 양주시 다방[편집]


일주일 정도 지난 2024년 1월 5일 경기도 양주시 광적면의 한 다방에서도 여주인 B씨가 숨진 채 발견되었는데 A씨처럼 몸에 폭행당한 뒤 목졸린 흔적이 발견되었다.

경찰은 혼자 영업 중인 여성 주인을 비슷한 수법으로 살해한 점을 토대로 용의자 이씨를 특정해 공개수배에 나섰고 CCTV 분석 등을 통해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2.3. 검거[편집]


경찰은 1월 5일 오후 10시 45분에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노상에서 범인 이영복을 붙잡아 신변을 확보했다.


3. 피의자 이영복[편집]


피의자 이영복은 키가 약 170cm이며, 민머리에 모자를 착용하였고 휴대전화를 소지하지 않았으며 주거지가 일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영복은 경기북부를 배회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환복하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해졌다.

경찰은 A씨와 B씨가 다방을 운영한다는 공통점 외엔 별다른 연관성이 없고 용의자 이씨와도 서로 모르는 사이로 알려지면서 묻지마 연쇄살인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1월 5일 경찰은 현장에서 채취한 지문을 확인한 결과 고양시와 양주시 다방에서 발생한 살인사건의 범인이 동일인으로 확인돼 용의자공개수배하고 행적을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영복은 성범죄, 절도 등 전과 5범 이상으로 수감생활 기간만 총 20년 이상으로, 무려 조두순상위호환 범죄자이며 2023년 11월 교도소에서 출소해 약 두 달 만에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전해졌다.

검거되기 전 A씨와 B씨를 살해한 뒤 소액의 현금을 훔쳐 달아나 청량리역 인근과 동대문 주변에서 포착되는 등 서울경기북부 지역을 돌면서 도주했는데 휴대전화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현금만 사용했으며 수차례 을 바꿔 입는 등 추적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기도 했다. #

도주 경로는 양주에서의 2차 범행 이후 드러나기 시작했다. 새벽 1시 반쯤 택시를 타고 의정부에 도착한 뒤 밥을 먹었으며 다시 택시를 타고 서울 청량리역으로 향했고 이후 남대문시장과 반포 고속버스터미널에도 들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동서울터미널에서 버스를 탄 이 씨는 태백시를 들렀다가 강릉에 도착했다.

경찰은 이영복의 독특한 걸음걸이를 특정해 강릉에서 붙잡았으나 이러한 행적들 때문에 2차 범행 후 추적을 시작하고 검거하는 데까지 14시간이 걸렸다.

경찰은 이영복이 도주하는 동안 경기 파주시의 한 음식점에서 무전취식한 것을 확인하고 추가 범행을 조사하고 있으며 소액 절도 전과가 여럿 있는 이 씨가 도피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서울에서도 비슷한 범행을 저질렀는지 추가로 확인하고 있다. 이 씨를 조사해 드러나지 않은 6일간의 행적을 파악하고 도주 조력자는 없는지 수사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오늘(6일) 오후 이영복 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라며 "이후 신상정보 공개도 추진할 방침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 #

또한, 이영복은 과거 십수년간 파주·일산 일대 여성이 운영하는 업소를 노린 좀도둑질 범행 행각을 지속적으로 벌이며 수감과 출소를 반복했음이 드러났다. 거리에서 여성 행인의 가방을 빼앗은 전과도 있다. #

피의자 신상 공개제도 여부가 10일 결정됐다. #

신상공개가 결정되면 이영복의 이름과 나이, 얼굴 등이 공개된다.#

YTN경기북부경찰청이 오늘(10일) 신상정보공개심의위원회 를 열어 57살 이영복의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며 경찰은 범죄가 매우 잔인할 뿐만 아니라 피의자의 혐의를 입증할 증거가 충분해 신상을 공개했다고 설명했다고도 전했다. 경찰은 이 씨의 동의를 얻어 이 씨 모습이 담긴 이른바 '머그샷'을 공개했다. #

지난해 11월 출소한 이영복은 전과 8범으로 교도소에서 총 20년을 복역했다. 대부분 절도죄 등으로 이번 범행도 돈을 노리고 저질렀고, 도주하면서도 무전취식을 하고 돈을 훔쳤다. 가족은 있지만 오래 전 절연하고 특정한 직업 없이 지냈다.

경찰은 조사를 마무리하고 이번 주 금요일 이영복을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다방에서 60대 여성업주 2명을 잇따라 살해한 혐의를 받는 이영복(57)이 검찰에 넘겨진다.11일 경찰에 따르면 일산서부경찰서는 강도살인 혐의로 구속된 이영복을 12일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일산서부경찰서에 유치장이 없는 관계로 일산동부경찰서 유치장에 입감돼 있는 이영복은 오후 1시께 경찰서에서 나와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으로 이송된다. 다만 머그샷을 통해 신상정보가 공개된 점 등을 고려해 포토라인에는 따로 세우지 않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형사2부(부장검사 김재남)는 강도살인.성폭력처벌법위반 등의 혐의로 이씨를 구속 기소했다고 30일 밝혔다.#

4. 수사 및 재판[편집]



수사 및 재판 진행 단계
(2024년 1월 30일 기준)
수사중
경찰
일산동부경찰서
검찰송치

검찰
의정부지방검찰청 고양지청
구속기소

재판
제1심
의정부지방법원 고양지원

항소심
서울고등법원
-
상고심
대법원
-
집행
형집행
구속
(형사소송법 제200조의4)


5. 뉴스 보도[편집]


■ 여성 업주 2명 살해한 피의자의 어처구니 없는 범행 동기 (현장영상) / SBS



■ [현장영상] '다방 연쇄살인'피의자 검거…취재진 질문에 돌아온 답이 / JTBC News



■ 다방업주 2명 살해 피의자 영장실질심사 / 연합뉴스TV



■ 다방 업주 2명 살해한 50대 구속..."증거 인멸·도주우려" / YTN



■ 다방 주인 연쇄살인범' 신상 공개되나...모레 결정 / YTN



■ 다방 주인 연쇄살인범은 57살 이영복...머그샷도 공개 / YTN



6. 관련 보도[편집]



7. 둘러보기[편집]



<bgcolor=#fff,#1f2023> {{{#!wiki style="margin:0 -10px -5px; min-width:300px; min-height:calc(1.5em + 5px);"
[ 펼치기 · 접기 ]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2-09 21:42:30에 나무위키 고양·양주 다방 연쇄살인 사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