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스타

덤프버전 :




글로벌스타
Globalstar Inc.

파일:글로벌스타 로고.svg
국가
파일:미국 국기.svg 미국
설립일
2003년
본사
미국 루이지애나 주 커빙턴
대표자
James Monroe III (제임스 먼로 3세)
홈페이지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파일:미국 국기.svg

1. 개요
2. 위성
3. 데이터 통신
3.1. iPhone 위성 통신 기능



1. 개요[편집]


인공위성을 이용한 통신망 중 하나. 1994년프랑스텔레콤보다폰이 주축이 되어 6개국 12개업체의 공동 컨소시움으로 만들어졌다. 한국에서는 데이콤현대가 컨소시움으로 6.4%의 지분을 투자했다. 식별번호는 0100.


2. 위성[편집]


위성은 1,414km의 고도에 저궤도 위성 48개(+4개의 예비위성)를 띄워올렸는데 커버리지를 보면 북미와 남미 전체, 유럽과 북아프리카 일부, 러시아, 극동 아시아, 호주를 포함하고 있다.

위성의 관리와 통신을 위한 지구국이 세계에 5개 있는데 이 중 하나가 경기도 여주시에 있다는 점은 특이점이다.


3. 데이터 통신[편집]


다른 위성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데이터 통신도 지원하는데 속도는 9.6kbps. 인공위성을 이용한 통신의 특수성인 만큼 느리고 비싸다. 데이터 통신시 업링크용으로 1610~1626.5MHz를, 다운링크용으로 2483.5~2500MHz 주파수를 이용한다.

한국에서도 서비스중이다.


3.1. iPhone 위성 통신 기능[편집]


iPhone 14, iPhone 14 Plus, iPhone 14 ProiPhone 14 Pro Max에 추가된 Emergency SOS via satellite (위성 긴급 SOS) 기능을 서비스 한다. 이는 기지국 신호가 미약하거나 아에 불가능 할때에만 작동한다. 위 기종들에는 특수 설계된 위성 안테나가 사용되며, 높은 효율을 위해 기존 글로벌스타에서 사용되는 대역을 iPhone에 맞도록 최적화 하여 시스템 내에서 압축 등의 과정을 거친 뒤 다시 기지국으로 연결된 뒤 911 및 관계기관에 연결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위성 위치에 따라 전송 여부가 결정되는 탓에, iPhone에서 위성 방향을 직접 표시하여 통신 가능 여부를 높여준다. 글로벌스타는 총 네트워크 용량의 85%를 iPhone의 긴급 구조 통신 기능을 위해 할당한다. 다만, iPhone이 활성화 된 후 2년까지만 무료로 제공되며, 그 이후로는 유료로 제공된다.

대략 메시지를 보내는데 최대 1~2분이 소요될 수 있고, 임야 등의 장애물이 없는 경우에는 15초의 간격으로 송수신이 가능하다.[1] 다만, 한정된 대역폭의 특정상 많은 양의 내용을 담은 메시지를 보낼 수 없기에 위에 상술한 것과 같이 압축 과정을 거치거나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구성된 단축된 빠른 전송을 통해[2] 전송하는 방법으로 쌍방향 통신한다. 또한, 기존의 글로벌스타 서비스에서 제공하던 위성전화인터넷은 사용이 불가능하며 문자를 제외하고 전송 가능한 데이터는 나의 찾기의 위치정보로 한정되어 있다.[3]

다만 이 기능은 현재는 미국, 캐나다에서만 지원된다. 지구국이 위치한 지역이라면 해당 국가 또한 지원될 가능성이 있다.[4]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5 08:48:22에 나무위키 글로벌스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물론 필요한 정보를 모든 담았다는 조건 하에 긴급 상황에서 전송이 아에 불가능하지만 않다면 구조하는데에 큰 지장은 없다.[2] 물이 있는지, 현재 자신이 괜찮은지를 선택하는 구조이다.[3] 일반 위성전화처럼 고이득 안테나를 사용하지 않아 전송속도가 글로벌스타 위성전화 서비스의 9.6kbps를 한참 미달하기에, 전송가능한 정보가 위치정보와 메시지로 제한된다.[4] 대한민국 또한 글로벌스타의 지구국이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