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라이브/사회 채널

덤프버전 : r20200302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나무라이브




바로가기
1. 개요
2. 현황
3. 사건/사고
3.1. 전 국장의 편파적인 정책과 그에 따른 정치/사회 채널로의 이주
3.2. 사이트 운영자의 철견무적 국장 해임
3.3. 자유한국당 당사에 폭발물 설치 글 논란


1. 개요[편집]


정치 채널, 주식 채널, 유머 채널, 이슈 채널, 지리 채널, 가상통화 채널, 이렇게 6개의 채널을 합쳐서 만든 채널이다.

이중에서 유머 채널, 이슈 채널은 유머/이슈 채널로 지리 채널은 도시·지리 채널이 계승하였다. 주식 채널, 가상통화 채널은 아예 소멸되었다고 한다.

특징이라면 특징 중 하나로, 좌파에게 우좀이라고 욕 먹고, 또 우파에게는 좌좀이라고 욕 먹는(...) 채널이다.

2. 현황[편집]


과거에는 온갖 극단적 성향의 사람들이 몰려들어 소돔과 고모라를 방불케 하는 막장이 펼쳐졌다. 비방, 욕설, 조롱, 비난 글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댓글도 욕설과 비속어가 뒤섞인 험악한 분위기. 상호 예의란 눈씻고 봐도 찾아볼 수 없었다. 나무라이브가 나무위키에도 떠 있을 때에는 사회 채널글을 보고 싶어하지 않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나무라이브를 위키화면에 띄우지 않는 방법을 공유하고 있었다. 사실상 나무라이브의 이미지를 최악으로 만든 단독 1등 공신이었다.

남의 시선에 신경을 많이 쓰는 정치병자 특성상 일단 오늘의 라이브에 올라가 나무위키 상단에 노출되고 나면 그때부터 냄새맡고 몰려온 극단적 성향 사이트 유저들이 온갖 저열한 댓글을 달아댔다. 비속어나 비꼬는 말투는 기본, 자기들에 대한 비판에 직설적으로, 강도 높게 발끈하면서 인신공격도 서슴지 않았다. 더욱 최악인 점은 이런 분위기를 사회채널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다른 채널에까지 퍼뜨린다는 점이다.

2020년 1월 기준으로는, 유입이 줄어든 탓인지 위에 서술된 과거와는 상당히 다른 분위기가 되었다. 지금도 저러한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나, 예전보다는 분위기가 많이 좋아진 편.

2020년 1월 8일, 규정에 납득하지 못하는 유저가 많아 일부 규정을 수정, 삭제했다. 우려와는 달리 오히려 분탕이 줄어들어 더욱 클린해졌다.



3. 사건/사고[편집]



3.1. 전 국장의 편파적인 정책과 그에 따른 정치/사회 채널로의 이주[편집]


전 국장이던 철견무적이 좌편향 성향을 갖고 있고, 편파적인 규정 작성과 관리자 직책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수많은 분쟁을 일으켰으며 일부 부국장들도 이러한 행태를 말리기는커녕 적극 동조하였다. 이에 질린 유저들은 정치/사회 채널로 떠났다. 이 때문에 글 리젠이 확연히 줄어들었고 관리진과 그에 동조하는 소수 유저들 위주로 돌아가고 있었다.

3.2. 사이트 운영자의 철견무적 국장 해임[편집]


그러던 어느 날, 사이트 운영자는 사회 채널 국장인 철견무적에 대해 다른 채널에서 분탕치길래[1] 사회 채널에서만 활동하라면서 잡담 채널과 정치/사회 채널에서 차단을 한다. 그런데 이를 받아들이지 못한 철견무적이 사회 채널에서 사이트 운영자를 차단한다. 수 시간 후 이를 알게 된 사이트 운영자가 철견무적의 국장 권한을 회수하고 무기한 차단하였다. 이후 비활성화 채널 등의 국장을 맡아오다(...) 시스템상의 오류 혹은 누군가의 차단 해제 때문에 2020년 2월 18일, 철견무적이 복귀하였지만 그를 증오하는 사람이 워낙 많다 보니 신나게 욕만 먹다 다시 운영자에게 차단된 것으로 보인다.

여담으로 사태 직후 바뀐 채널 설명이

살다살다 사이트 운영자 차단하는 국장은 처음 봅니다.

(.....)

다음날인 2019년 8월 28일, 부국장 UMGR이 친목 혐의로 해임, 차단되었다. 이때 운영자가 밝힌 바로는 철견무적이 운영자를 차단할 때 부계정에 잠시 권한을 넘기고 차단했다고 한다.

이후 글 리젠이 상승하고, 둘의 횡포에 불만을 가진 이용자들 (정사챈 이용자들 포함)은 한동안 축제 분위기였다.

9월 22일에는 전 사챈 국장이 작성한 편파적인 규칙 일부가 다수가 납득 가능하게 수정되었다.[2]


3.3. 자유한국당 당사에 폭발물 설치 글 논란[편집]


파일:20190908_201252.jpg
2019년 9월 8일 사회 채널에 자유한국당이 있는 우성빌딩에 폭발물을 설치한다는 글이 올라오고 사회 채널의 관리자가 삭제 조치를 하며 경찰에 신고하여 출동하게된 사건이다. 해당 사건이 장제원 의원의 아들 음주운전 사건을 덮기 위한 자유한국당의 자작극이라는 의견이 있으나# 해당 글을 올린 유저는 장제원 의원의 아들 음주운전 사건이 터지기 전에도 몇번 폭파예고 글을 올린 적이 있다.#, # 위 사실에 비추어 볼때 해당 사건이 장제원 의원의 아들 음주운전 사건을 덮기 위한 자유한국당의 자작극이라는 주장은 이치에 맞지 않아보인다. 2019년 9월 10일 경찰에서 해당 IP를 추적하여 용의자를 특정하고 조사중이나 중증 정신 질환을 앓고 있어 법적 처벌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무라이브 문서의 r1386 판, 2.4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무라이브/비판 및 문제점 문서의 r182 판, 2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운영자가 직접 언급했다. 애초에 철견무적은 타 채널의 부국장 이상의 직책을 가진 유저들을 사회 채널에서 활동하는 것을 금지하는 규정도 작성했던 적이 있어서 내로남불.[2] 전라도 비하 금지 -> 지역 드립 전부 금지, 여혐 드립 금지 -> 여혐 및 남혐 드립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