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가르하르

덤프버전 :




[ 펼치기 · 접기 ]
수도
카불주(کابل)
주(ولایت)
가즈니주(غزنی) · 고르주(غور) · 낭가르하르주(ننګرهار) · 님루즈주(نیمروز) · 누리스탄주(نورستان) · 다이쿤디주(دایکندی) · 라그만주(لغمان) · 로가르주(لوګر) · 마이단와르다크주(میدان وردګ) · 바글란주(بغلان) · 바다흐샨주(بدخشان) · 바드기스주(بادغیس) · 바미안주(بامیان) · 발흐주(بلخ) · 사르이풀주(سرپل) · 사망간주(سمنګان) · 우루즈간주(اروزګان) · 자불주(زابل) · 자우즈잔주(جوزجان) · 카피사주(کاپیسا) · 칸다하르주(کندهار) · 쿠나르주(کونړ) · 쿤두즈주(کندز) · 타하르주(تخار) · 파라주(فراه) · 파르야브주(فاریاب) · 파르완주(پروان) · 팍티야주(پکتیا) · 팍티카주(پکتیکا) · 판지시르주(پنجشیر) · 헤라트주(هرات) · 헬만드주(هلمند) · 호스트주(خوست)



낭가르하르 (아프가니스탄)




1. 개요
2. 역사
3. 출신 인물



1. 개요[편집]


파일:800px-Children_of_Bagrami,_Nangarhar.jpg
  • 낭가르하르의 어린이들

아프가니스탄 동부의 주로서 주도는 잘랄라바드이다. 파키스탄과 접해 있다. 주민의 대부분이 파슈툰인이다.

지명의 어원은 고전 산스크리트어로 9개의(Nava) 사찰(Vihara)이라는 뜻이다. 혹은 파슈토어로 9개의(Nang) 개천(Nahlr)이라는 가설도 있다.


2. 역사[편집]


고대에는 간다라 지방의 일부로서 불교가 번성했던 지역이다. 4세기부터 6세기까지는 인도와 중국의 구법승들이 반드시 들리는 순례지였다고 한다. 서기 520년 북위의 승려 송운(宋雲)이 이 지역을 방문하면서 기록을 남겼으며 이후 당나라의 승려 현장도 낭가르하르(나게라갈국; 那揭羅曷國) 관련한 자세한 기록을 남긴 바 있다. 그러나 한 세기 이후 신라의 승려 혜초가 지나갔을 때에는 이 지역의 불교가 크게 쇠퇴한 상황이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혜초는 이 지역 대신 아프가니스탄 내 다른 지역의 불교 관련한 기록을 남기고 이 지역에 대한 기록은 남기지 않았다.

서기 10세기 가즈니 왕조가 이 지역을 점령한 이후 힌두교 사원과 불교 사원이 파괴되고 이슬람화가 진행되었다. 파슈툰인들이 거주하던 이 지역은 영국-아프가니스탄 전쟁 당시 듀랜드 라인 밖으로 밀려나 영국령 인도 제국의 주요 국경 도시 중 하나인 페샤와르일대와 맞대게 되었다.

2021년 8월중에 탈레반이 낭가르하르를 점령했다.

낭가르하르주의 결혼식장에서 탈레반 대원 3명이 총격을 가해 3명이 사망하고 여러명이 부상당했다.#

최근 NRF가 결성되어 탈레반에게 항전을 발표했다. 낭가르하르는 현재 탈레반vs다에시vs저항군이라는 삼국지가 된 셈.


3. 출신 인물[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8 22:37:19에 나무위키 낭가르하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