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시사촌

덤프버전 :

느시사촌(세리에마)
Seriema


파일:붉은다리느시사촌.jpg

학명
Cariamidae
Bonaparte, 1853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조강(Aves)
하강
신악하강(Neognathae)
상목
신조상목(Neoaves)

느시사촌목(Cariamiformes)

느시사촌과(Cariamidae)

붉은다리느시사촌속(Cariama)
검은다리느시사촌속(Chunga)
미오카리아마속(Miocariama)


파일:Cariama cristata.jpg
붉은다리느시사촌(Red-legged seriema, Cariama cristata)

파일:Chunga burmeisteri.jpg
검은다리느시사촌(Black-legged seriema, Chunga burmeisteri)

1. 개요
2. 분류
3. 생김새
4. 생태



1. 개요[편집]


느시사촌목 느시사촌과에 속하는 남아메리카에서 사는[1] 조류들의 총칭. 현재까지 총 2속 2종만이 존재한다. 이름은 투피족 언어로 '볏이 있다'라는 뜻.


2. 분류[편집]


호아친처럼 과거에는 두루미목으로 분류되었다가 별도의 느시사촌목으로 독립되었는데, DNA 분석 결과 느시사촌이 두루미뻐꾸기보다 참새목과 앵무목에 속하는 새들과 더 가깝다는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인류 시대 이전에 멸종한 포식성 조류로 유명한 공포새의 유일한 살아있는 친척이기도 하다. 공포새의 화석 기록은 많지만 정작 느시사촌과의 화석 기록은 상당히 적은 편이며 현재까지 알려진 화석종은 2종 밖에 없다. 별개의 속에 속하는 미오카리아마(Miocariama)는 마이오세 중반부에 멸종했고, 검은다리느시사촌속에 속하는 '쿤가 인케르타(Chunga incerta)'는 플라이오세에 멸종하였다.


3. 생김새[편집]


서서 몸길이를 제면 60cm 정도로 새 중에서는 중간 크기 정도 된다. 이름처럼 종마다 다리의 색이 다르며, 목이 길고 수중 생활에 적합하다. 2종 모두 우관이 올라와 있다. 붉은다리느시사촌이 다리가 더 길고 우관이 검은발느시사촌에 비해 더 크다.

파일:느시사촌 발.jpg

또한 두번째 발가락이 마치 멸종된 드로마이오사우루스과 계통의 공룡과 비슷하게 커져있는데, 먹잇감을 끌고 가는데 사용하거나, 동족간 결투 등에 쓰인다.

4. 생태[편집]


다리가 긴 외양에서 보이듯 땅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으며, 사람보다 더 빠르게 걸을 수 있다. 단거리 비행은 가능하지만 둥지로 올라갈 때를 제외하면 비행을 별로 하지 않으며, 도망칠 때도 날기보단 뛰기를 선호한다.

아프리카 대륙의 뱀잡이수리에 상응하는 조류로, 주로 곤충, 개구리, 뱀, 도마뱀, 설치류, 작은 조류 같은 동물성 먹이를 먹으며 과일, 콩, 옥수수 같은 식물성 먹이도 먹는다.


사냥감을 잡으면 땅바닥에 내동댕이쳐서 사냥감의 뼈를 부수고 잡아먹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0 10:52:08에 나무위키 느시사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브라질, 파라과이, 아르헨티나에서만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