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박기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포켓몬스터/기술/주요 기술

[include(틀:포켓몬 기술, 풀=, 변화=,
파일=뿌리박기.png,
한칭=뿌리박기, 일칭=ねをはる, 영칭=Ingrain,
PP=20,
효과=대지에 뿌리를 박아 매 턴마다 최대 HP의 1/16을 회복한다., 효과2=뿌리 박고 있으므로 교체할 수 없다., 효과3=비행 타입이나 부유 특성의 포켓몬이 사용하면 땅 타입 기술에 맞는다.,
성능=회복)]
포켓몬스터기술.

아쿠아링의 풀 타입 버전. 사실 이 기술은 3세대에 나왔고 아쿠아링은 4세대에 나왔으므로, 이쪽이 원조다.

뿌리박기를 사용하는 동안은 교체가 불가능하며, 4세대부터 비행 타입이거나 부유 특성이 있더라도 땅 타입 공격에 맞게 되는 단점이 있다.[1] 상대의 날려버리기울부짖기같은 강제 교체 효과를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나, 상대가 뿌리박기 사용자에게 강한 포켓몬으로 교체한다면 그대로 기점을 내줄 수 있으니 주의.

너트령이 자력으로 배운다. 너트령은 교배기로 씨뿌리기를 채용할 수 있지만, 스토리 진행 과정에서는 특성 철가시와 울퉁불퉁멧을 이용해 들어오는 접촉기 피해를 미친듯이 반사하면서 이 스킬을 써서 눌러앉으면 AI가 불꽃 타입 기술을 날리지 않는 이상 다 쳐낼 수 있다. 파워휩까지 날려주면 물풍경 토너먼트같은 곳에서는 너트령 혼자 다 깨부수는 것도 가능.

교체 불가 페널티가 크고 제르네아스, 전수목, 철화구야를 제외하면 사용자가 모두 약점 많은 풀 타입 이라 선뜻 쓰기에는 망설여진다. 하지만 맹독+씨뿌리기+뿌리박기+광합성으로 극한의 깔짝 전법으로 쓸 여지는 있다.[2]

직접 교체는 불가능하지만, 유턴, 바톤터치 등의 기술을 사용하거나 도구 아름다운허물을 지니고 있다면 교체 가능하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2 01:37:40에 나무위키 뿌리박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에 해당하는 포켓몬은 무스틈니, 철화구야.[2] 먹다남은음식+씨뿌리기+뿌리박기+광합성의 매 턴 HP 회복량은 최대 체력의 62.5% + 상대 최대 체력의 12.5%이다. 거기에 쾌청이 깔려 있다면 씨뿌리기를 제외해도 79%가 찬다. 상대 입장에서는 기껏 막이의 피를 깎아 놨더니 도로 다시 차 버리는 악몽을 겪게 되는 꼴. 물론 약점 쳐맞고 1방에 가버리는 일이 많아서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