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탄장수풍뎅이

덤프버전 :

사탄장수풍뎅이(사탄왕장수풍뎅이)
Satanas beetle


파일:Dynastes satanas.jpg

학명
Dynastes satanas
Moser, 1909
분류

동물계(Animalia)

절지동물문(Arthropoda)

곤충강(Insecta)

딱정벌레목(Coleoptera)

풍뎅이과(Scarabaeidae)
아과
장수풍뎅이아과(Dynastinae)

왕장수풍뎅이속(Dynastes)

사탄장수풍뎅이(D. satanas)

파일:사탄장수풍뎅이1.jpg

파일:사탄장수풍뎅이2.jpg

파일:사탄장수풍뎅이3.jpg
사탄장수풍뎅이는 광택이 흐르는 검은 갑각과 온몸 군데군데 황금털로 덮인 것이 특징인 장수풍뎅이다. 배 부분까지 털로 덮여있는데 높은 고도와 낮은 온도에 서식하기 때문에 이에 적응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1. 개요
2. 상세


1. 개요[편집]


볼리비아 안데스 산맥 동쪽 융가스(Yungas)의 해발 1,700~2,800m의 아주 습한 열대우림에 서식하는 사탄장수풍뎅이는 인터넷에서 악마 사탄(Satan)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알려져있으나 실제로는 사투르누스에서 유래되었다.[1] 얼핏보면 헤라클레스장수풍뎅이와 유사하게 생겼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사실 넵튠장수풍뎅이와 더 유사하고 생김새도 비슷하다. 사탄장수풍뎅이는 앞가슴등판 앞쪽면으로부터 가슴뿔 아랫면에 황토색 털이 매우 빽빽하게 발달하며 넵튠장수풍뎅이에게는 잘 발달된 양 옆 가슴뿔의 2개의 긴 돌기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다리 부절의 맨 앞 마디가 굵고 하단에 가시가 나 있는 것은 넵튠장수풍뎅이와 동일하다.


2. 상세[편집]


최대크기는 약 115mm 정도로 알려져 있으나 Shimizu(2015)는 본인의 저서인 '세계의 장수풍뎅이(상)'에 볼리비아 Cochbamba산 126mm의 표본을 수록하였다. 더욱 놀라운건 이보다 더 큰 개체의 존재 가능성도 상당하다는 것이다.

Dynastes속에서 3번째로 크게 자라는 종이지만, 헤라클레스장수풍뎅이넵튠장수풍뎅이가 월등히 크게 자랄 수 있는 반면, 사탄장수풍뎅이는 일반적으로 11cm 이상으로 크게 자라기가 어려운 편이다. 또한, 덩치와 굉장한 이름(…)에 비해 싸움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온순한 성격으로 먼저 공격하는 일이 적은 성질을 가지고 있는 종이다.

유충 사육은 쉬운 편이지만, 유충 사육 기간이 약 2년 가량 되고 성충의 수명은 6개월 ~ 1년 정도로 장수풍뎅이 치고 상당히 오래 사는 편이다.

사탄장수풍뎅이는 볼리비아에서 보호종으로 지정되어 반출이 금지되고 있으며,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 교역에 관한 국제협약(CITES) 부속서 Ⅱ에 속한 종으로 국제거래를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는 종이다.

https://detail.chiebukuro.yahoo.co.jp/qa/question_detail/q14252155054
넵튠장수풍뎅이와의 교잡종이 존재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2 09:23:37에 나무위키 사탄장수풍뎅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사실 뒤나스테스속의 장수풍뎅이들은 그랜트 요새에서 학명이 유래된 그란티장수풍뎅이같이 일부 종을 제외하면 대부분 그리스로마 신화에 나오는 존재들에게서 학명이 유래되었는데 헤라클레스장수풍뎅이가 대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