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수의 미궁 5 오랜 신화의 끝/FOE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세계수의 미궁 5 오랜 신화의 끝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통상버전
FM버전
세계수의 미궁 5 오랜 신화의 끝의 FOE 테마곡.




통상버전
FM버전
세계수의 미궁 5 오랜 신화의 끝의 일반 보스 테마곡.

1. 1계층 진수의 수해(鎮守ノ樹海 / Tutelary Forest)
1.1. 기어다니는 독충(這い回る毒蟲 / Toxipede)
1.2. 날뛰는 올빼미 야수(猛る梟獣 / Owl Beast)
1.3. 홍철의 가재(紅鉄の蜊蛄 / Iron Crustacean)
1.4. 골렘(ゴーレム / Amalgolem)
2. 2계층 기암의 산도(奇岩ノ山道 / Jagged Reach)
2.1. 망 보는 포식자(見据える捕食者 / Glaring Stinger)
2.2. 맥진하는 대기린(驀進の大麒麟 / Bucking Giraffe)
2.3. 오만의 가로막는 자(傲慢の通仙坊 / Impeding Tengu)
2.4. 히포그리프(ヒポグリフ / Hippogryph)
3. 3계층 회명의 묘소(晦冥ノ墓所 / Fetid Necropolis)
3.1. 외도의 검사(外道の剣屍[1] / Skelesword)
3.2. 떠도는 환염(流離う幻炎 / Roaming Wraith)
3.3. 목 베는 단죄자(首刈りの断罪者 / Headless Hunter)
3.4. 언데드 킹(アンデッドキング / Undead King)
4. 4계층 홍예의 정동(虹霓の晶洞 / Lucent Hollows)
4.1. 격앙의 요새(激昂の要塞 / Raging Tortoise)
4.2. 잔향에 모이는 벌레(残響に集う蟲 / Sonar Worm)
4.3. 쌍두의 추격자(双頭の追撃者 / Hellhound)
4.4. 수정룡(水晶竜 / Crystal Dragon)
5. 5계층 원환의 원시림(円環ノ原生林 / Untamed Garden)
5.1. 반골의 침 새(反骨の針雀 / Puffer Sparrow)
5.2. 재액으로 찾아오는 병 (災厄へ至る病 / Plague Demon)
5.3. 강하게 후려치는 손 (打擲の剛激手 / Clawed Fiend)
5.4. 모든 것을 베는 자 ( 万物を刈りしもの / Harvester)
5.5. 깊고 어두운 원초의 주인 (幽冥なる原初の主 / Eternal Tyrant)
6. 6계층 적색편이의 회랑 (赤方偏移ノ回廊 / Empyreal Bridge)
6.1. 증식하는 악몽 (増殖する悪夢 / Mounting Horror)
6.2. 압박하는 소 마인 (圧迫の牛魔人 / Taurus Demon)
6.3. 영광의 잠항자 (栄耀の潜航者 / Prosperous Gel)
6.4. 별먹음이 (星喰 / Star Devourer)
7. 엑스트라 보스
7.1. 올리펀트(オリファント / Primordiphant)
7.2. 드라이어드 (ドリアード / Dryad)
7.3. 드래곤 좀비 (ドラゴンゾンビ / Zombie Dragon)
7.4. 라미아 (ラミア / Lamia)
8. 퀘스트 FOE
8.1. Wounded Boar
8.2. Hurt Crustacean
8.3. Angry Mole Lord
8.4. Rampaging Roper
8.5. Luring Phantom
8.6. Saurian Looter
8.7. Saurian Bandit
8.8. Megavolt Marmot
8.9. Saurian Leader
8.10. Crazed Stinger



1. 1계층 진수의 수해(鎮守ノ樹海 / Tutelary Forest)[편집]



1.1. 기어다니는 독충(這い回る毒蟲 / Toxipede)[편집]


HP 2027
ATK 42 MAT 34
DEF 29 MDF 28
화염, 석화, 혼란, 머리 봉인 약점
즉사, 독 내성

2층부터 등장하며, 본작에서 최초로 맞닥뜨리게 되는 FOE. 야캐 보이는 미친 뿔사슴과 달리 흉악한 외모로 나 짱셈, 맞으면 아픔이라고 광고하고 있다. 그러나 사슴과 같이 추적하지 않는 타입이고 정해진 범위를 순찰하기 때문에 행동을 관찰하고 전진하면 싸우지 않고 지나갈 수 있다. 움직이는 기둥을 이용해 가둘 수 있는 놈도 있다.

기술로는 독이빨(毒牙 / Poison Fang)을 사용하며 강력한 참 속성 데미지와 함께 독 상태 이상을 부여한다. 몇 턴 만에 썰어제낄 자신이 없다면 테리아카나 상태이상 치유 요원을 반드시 구비하고 도전하는 것이 좋다. 또한 독 상태이상을 부여하는 만큼 독은 거의 걸리지 않고 맹목 등 약점이 아닌 상태이상도 걸기 쉽지 않으니 허벌리스트는 얌전히 회복에 전념하자. 머리 봉인에 성공하면 독이빨을 쓰지 못하고 멍때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간단하게 봉인을 걸 수 있는 하운드 등을 데려가면 상당히 유리하다.
스펙 상 같은 층의 다른 FOE와 몹시 큰 차이는 나지 않기 때문에 이렇다 할 최약 FOE다! 라고는 할 수 없으나 물리 기술 + 독 부여를 주는 독이빨이 그렇게 강하지 않고 싸움법이 단순하기 때문에 조금만 레벨이 차서 파란색으로 보이면 생각없이 잡을 수 있다. 잡으면 리퍼와 세스타스의 무기 소재를 드롭한다. 각각 희소개체 확률 증가와 스킬 독이빨. 이 녀석이 쓰는 그 독이빨 맞다!


1.2. 날뛰는 올빼미 야수(猛る梟獣 / Owl Beast)[편집]


HP 2356
ATK 43 MAT 35
DEF 32 MDF 29
빙결, 맹목, 팔 봉인 약점
즉사 내성

올빼미 을 섞어놓은 듯한 모습의 FOE. 방에 들어가면 시야에 상관없이 그냥 쫓아오는 추적형이다. 한 칸씩 쫓아오는 멍청한 AI에 불과하므로 적당히 거리가 있는 곳으로 돌아서 들어가거나, 기둥을 하나 잡고 한 바퀴 돌아서 뒤를 쫓게 만드는 등의 방법으로 물리칠 수 있다. 처음 본 레벨에서는 이길 가능성이 별로 없으니 반드시 피하자.

생김새답게 전투에 들어가면 우선 머리 스킬인 올빼미의 눈(フクロウの眼 / Owl Eyes)로 전체 방어력을 낮추고 팔 스킬로 확산 파괴 데미지를 주는 베어 허그(ベアハッグ / Bear Hug)를 사용하는데 방어력을 낮추는 올빼미의 눈과 겹치면 정말로 아프다! 높은 확률로 콤보로 걸고 들어오므로 죽을 힘을 다해 봉인을 걸던가 방어해서 데미지를 낮추자. 빙결 약점이므로 워록의 영창:압축술식과 아이시클 랜스를 구사할 수 있다면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드롭하는 소재로 괜찮은 성능의 경갑인 페더 아머과 스킬 "열파"가 있는 지팡이 "페더 스태프"를 만들 수 있다.

꼴에 곰이라고 꿀을 좋아하는 모양인지, 세리안 여관 아가씨 제넷타의 언니의 의뢰로 6명 파티로 이녀석을 잡아야 하는 퀘스트가 있다. 퀘스트의 내용은 요리에 필요한 꿀을 조달하는 것인데 그걸 하필 이녀석이 지키고 있다. 문제는... 제넷타의 스펙! 무기를 쥐어줄 수 없어서 공격력은 비참하지만 방어력은 수준급에 스탯을 열어보면 패시브만 찍은 10레벨 하운드다(...). 4대 유니언 스킬도 쓸 수 있다! 발동 대사는 제넷타 스페셜(...). 유니언 스킬 & 아이템 셔틀로 돌리면 생각보다 전투가 편하다![2]

1.3. 홍철의 가재(紅鉄の蜊蛄 / Iron Crustacean)[편집]


HP 2153
ATK 44 MAT 44
DEF 30 MDF 27
전격, 저주, 독 약점
빙결, 참격, 돌격, 즉사 내성

아주 긴 빨간 갑각류 비슷하게 생긴 FOE. 독충과 마찬가지로 추적하지 않지만 한 점을 중심으로 빙글빙글 도는 타입의 FOE이며, 수상 생물인 만큼 건널 수 없는 물 지형도 무시하고 돌아다닌다. 지도를 잘 체크하지 않으면 예상하지 못하고 잡힐 수 있으니 조심하자.

전투에서는 별다른 특이한 점은 없지만 1열에 빙결 속성 데미지를 뿌리는 아이스 슬라이서(Ice Slicer)를 사용한다. 이 기술의 공격력이 매우 높아서 해당 던전의 적정레벨에서는 한 방에 1열이 전멸하는 일이 흔하다. 대처법이라면 무조건 개막패턴으로 쓰기 때문에 트리플실드로 바로 막으면 된다는 것.
이후 쭉 평타만 치는데 아무것도 안 하면서 상황을 살피고 있다는 메세지가 나오면 다음 턴에 아이스 슬라이서를 뿌리겠다는 전조이므로 드라군의 머티리얼 가드 등을 사용해 데미지를 줄이자. 그래도 마방이 낮은 물리 캐릭들은 무지하게 아플 것이다. 퀘스트 건으로 이녀석을 한 번 잡아서 소재를 얻어야 한다. 참 속성으로 잡으면 나오는 조건 드롭 소재로 시저스 캐논이라는 중포를 얻을 수 있다. 참 속성 내성이므로 참 속성 무기에 쇼크 오일을 발라서 잡으면 약점으로 치면서 얻을 수 있다.


1.4. 골렘(ゴーレム / Amalgolem)[편집]


1계층 보스. 레무스에게 미션을 받고 돌파하게 되는 루나리아 족이 만든 마법 결계의 코어다. 조그마한 꼬마 골렘들이 보디를 중심으로 분리합체하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골렘
HP 2660
ATK 42 MAT 40
DEF 35 MDF 34
파괴, 빙결 약점
모든 상태이상, 봉인 무효 (단, 합체 전의 꼬마 골렘이 걸린 상태이상과 봉인은 해당 파츠에 유지된다.)

4색 꼬마 골렘(シロ/アカ/クロ/キ チビゴーレム)
HP 1331
ATK 32 MAT 28
DEF 28 MDF 25
모든 속성 약점
석화 내성
즉사 무효

골렘은 전투 개시 시, 또는 모든 파츠가 모이고 나면 일단 분리한다...... 이 분리 방법이 퍽이나 재미있는데 바로 폭발(爆発). 루나리아 : 예술은 폭발이다!! 게다가 분리한 꼬마 골렘들은 그대로 활동한다. 개막과 함께 황당 무쌍한 데미지 + 꼬마 골렘 무더기와 함께 전투를 시작하는 참사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방어하자. 혹은 트리플실드 등으로 막아도 된다. 다만 트리플실드는 3회라서 2명은 맞으니 주의.

합체상태에서는 머리, 몸, 팔, 다리가 따로 타겟이 잡히는데 실제로 체력도 별개로 배분되어있다. 파츠의 체력은 꼬마 골렘과 같으며 분리하면 그대로 계승된다. 물론 꼬마 골렘의 체력이 깎인 상태에서 합체하면 파츠도 깎인 상태로 합체된다.
분리한 후에는 다리 -> 팔 -> 머리 순으로 합체하고 모든 파츠가 합쳐지면 다시 자폭하며 분리한다. 본체의 체력은 골렘 몸통만 적용이기 때문에 다른 파츠를 아무리 때려도 쓰러뜨릴수는 없다.
골렘 몸체는 공격을 하지 않으며 공격은 각 파츠가 붙어있을때만 사용가능하다. 다리는 단일 괴속성 공격인 발구르기(ストンピング)와 확산 괴속성 공격인 사지밟기(四股踏み)를 사용.
팔은 빙속성 관통, 원격공격인 빙장권(氷掌拳)과 화속성 단일 원격공격인 불의 장타(炎の掌打)를 쓴다.
머리는 아군 전체의 전방어력을 깎는 취약의 숨(脆弱の息)과 아군 전체 석화인 석화브레스(石化ブレス)를 쓴다.

그 외에는 꼬마 골렘에 합체 지시를 하거나 동료 부르기로 보스 방의 지정 포인트에서 꼬마 골렘들을 소환'하며 이녀석들은 전투 중에 난입해 온다. 지정 포인트 6곳 중 4곳은 결계를 역이용해 틀어막을 수 있지만 한 곳은 어쩔 방법이 없다. 포인트에서 계속해서 불러들이는 형태이므로 미리 각개격파하는 것도 불가능.

공략법이라면, 파츠로 합체한 상태의 신체 파츠보다 분리한 꼬마 골렘이 훨씬 몸빵이 약하다는 것. 그리고 막 분리한 상태의 골렘 바디 + 꼬마 골렘 두 마리는 1열이라는 것을 이용하는 것이다. 일단 첫 자폭을 방어나 스킬 등을 이용해 최대한 피해를 줄이며 받아낸 후 다음 턴에 범위공격을 동원해 골렘 바디와 꼬마 골렘을 공격해 골렘 바디에 피해를 누적시키면서 꼬마 골렘도 같이 때리는 것이다.
그러면 다리가 합체할텐데, 다리의 공격은 그리 강하지 않은 반면 팔의 공격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다음 턴에는 남은 꼬마 골렘을 공격해 쓰러뜨리거나 팔봉인을 해 팔 공격을 못하게 방해하면 된다. 본체는 괴, 빙에 약하기 때문에 해당 속성 공격이 가능한 딜러는 바디를 집중공격하고 다른 딜러들은 꼬마 골렘을 공격해 합체를 막거나 열공격이 있다면 열공격으로 본체와 파츠, 꼬마 골렘을 동시에 때리면 된다. 꼬마 골렘들은 상태이상도 유효하고 상태이상이나 봉인에 걸린 상태에서 합체하면 신체파츠에도 유지되기 때문에 상태이상도 매우 유용하다.
본체가 모든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는다는 것은 강점이지만 의외의 약점도 되는데, 바로 세스타스의 원투에 약하다는 것이다. 봉인이 안되기때문에 약점인 괴속성 연타를 얻어맞기 쉽다.
세리안이 있다면 분리했을 때 전체공격 유니온 스킬 크게휘두르기(大振り)를 쓰는것도 유효.


마비 상태에서 격파 시 조건 드롭 소재 비호의 결계(痺縞の結界)를 얻을 수 있는데 앞서 말한대로 상태 이상 면역이므로, 꼬마 골렘들한테 건 상태로 합체시키고 걸렸을 때 잡아야 하는데 그렇게 잡는 것도 힘들고, 소재로 만드는 최강 낫인 낫 크레이들은 395000짜리라 무기를 사는 것도 어렵다. 공략 추천 클래스는 역시 광역 마비를 간단하게 걸 수 있는 리퍼와 독살자 트리 허벌리스트. 하지만 리퍼도 독살자도 없어도 된다. 어차피 막 이명 얻은 시점에서 395000골드를 벌 수도 없고 벌어봤자 레벨을 한참 올려버린 시점이 되니 조건드롭은 그냥 한참 뒤에 레벨 올려서 골렘 본체를 1턴이나 2턴에 부숴버릴 수 있을 때쯤 가서 노려도 된다. 레벨 올린 뒤 상점에서 마비의 향을 20개 정도 들고 찾아가서, 맞아봤자 어차피 아프지도 않은 꼬마골렘들에게 방어를 포기하고 열심히 뿌려준 뒤에 합체했을 때 그냥 본체째 부수면 ok.


2. 2계층 기암의 산도(奇岩ノ山道 / Jagged Reach)[편집]



2.1. 망 보는 포식자(見据える捕食者 / Glaring Stinger)[편집]


HP 3657
ATK 63 MAT 46
DEF 53 MDF 44
화염, 빙결, 전격, 석화, 마비, 독 약점
참격, 돌격, 3종 봉인 내성

전갈 형태의 방향 전환형 FOE. 2턴 씩 방향을 전환하며 주시하다가 이쪽이 시선에 걸리면 쫓아오기 시작한다. 맵 상에 있는 돌기둥을 넘어뜨리면 건너를 보지 못한다.

일단 FOE급의 흉악한 공격력을 지닌지라 막 만났을 때는 버티기가 힘들지만 장비와 상태이상 수단을 갖춘다면 호구로 전락한다. 전갈 주제에 독과 마비가 상당히 잘 통하며 대부분 내성을 지닌 석화에 약점이다. 석화를 건 상태에서 잡으면 조건 드롭 소재도 주는데다 아무것도 못하는 샌드백이 되는데, 마침 2계층에서 구할 수 있는 석화 스킬, 속성이 딸린 활이나 권갑을 장비해가면 간단하게 조건 드롭 소재를 얻을 수 있다. 만들어지는 장비는 석화 내성이 조금 붙은 장갑.


2.2. 맥진하는 대기린(驀進の大麒麟 / Bucking Giraffe)[편집]


HP 4484
ATK 66 MAT 45
DEF 47 MDF 45
참격, 즉사, 머리 봉인 약점
화염, 스턴, 맹목 내성

기린의 모습을 한, 벽까지 단번에 돌진하며 방을 한 바퀴 도는 FOE. 쫓아오진 않지만 이녀석이 돌진하는 루트 가운데에 있으면 당연히 전투에 돌입한다. 한 번은 돌기둥을 넘어뜨려서 한 방 먹일 수도 있다.

넘어뜨리면 HP가 크게 줄어들고 가만히 앉아있어서 뒤로 돌아가면 얼마든지 선제 공격을 걸 수 있게 되므로 처음 도전할 땐 돌기둥을 사용해보자. FOE 주제에 즉사 내성이 없는 것도 아니고 약점 씩이나 된다. 정공법으로 잡을 경우 패턴이 힘 모으기(Power Save) 후 전체 공격(Power Sweep)으로 아프지만 단순하므로 약체를 걸고 버티면서 마스라오 같은 참격 딜러와 함께 때려잡으면 간단.

드롭제품으로 만들수있는 활은 이번작에서 누구도 가지지않은 경계보행[3] 스킬 활이다. 체집파티에게는 필수품이고 딱히 공격력을 신경 않는 버프&힐러 역은 이 활이 종결이 될 수 있다.[4] 다만 경계보행 효과를 얻으려면 최소 2마리는 잡아야 하고 효과를 최대로 불려면 총 6마리는 잡아야 한다. 귀찮다면 하나만 잡고 강화는 소재가 아닌 망치로 해도 상관없다.

2.3. 오만의 가로막는 자(傲慢の通仙坊 / Impeding Tengu)[편집]


HP 6448
ATK 67 MAT 52
DEF 46 MDF 46
참격, 돌격, 파괴, 수면 약점
스턴 내성

원숭이 모습을 한 추적형 FOE. 다만 특이한 점이 있는데, 맵 상에서 플레이어 파티가 넘어뜨릴 수 있는 돌기둥에 접근 했다가, 플레이어 파티가 가까이 가면 넘어뜨려 덮치는 사악한 짓거리를 한다. 그대로 맞으면 문자 그대로 죽지는 않을 정도의 데미지(전체 200)를 입는다. 그 후에는 한 칸 씩 쫓아오기 시작한다. 봉인된 문 안쪽의 퍼즐은 하나 이상 일부러 맞아야 통과 가능한 기믹도 존재한다.

퍼즐을 통과한 뒤 도로 들어가면 대개 이녀석보다 먼저 돌기둥 앞에 도착해서 역관광을 보낼 수 있는 각이 나온다. 성공 시 마찬가지로 HP가 줄어들고 선제 기회가 생기니 적극적으로 노리자.

비록 물리 3속성이 약점이라 평타가 잘 박히지만 HP가 계층 보스 비슷할 정도로 높고, 공격력도 강해서 방어력이 높은 게 종특인 어스런 족 근접 딜러를 탱커가 아니라는 이유로 한 방에 찢어놓을 정도. 그리고 맵 상에서와 마찬가지로 전투 중에도 비겁한 짓을 하는데, HP를 어느 정도 깎으면 몹을 2마리 소환한 뒤 자신은 뒤로 빠져서 (Decoy)로 프렌드 실드를 시전한다. 소환하는 몹의 종류도 하필 물리 반격 스킬을 쓰는 새와 빈사 시 전체 고확률 마비를 뿌리는 매미. 반격의 경우 샤먼의 스킬 등으로 마법 속성을 추가해주면 반격을 못 한다는 점을 이용하면 어렵잖으나 매미는 내성 보강 외에는 달리 답이 없다.


2.4. 히포그리프(ヒポグリフ / Hippogryph)[편집]


2계층 보스. 이 녀석을 물리치면 플레이어 길드의 일정 레벨 이상의 캐릭터들은 이명을 얻을 수 있다.

HP 6254
ATK 78 MAT 70
DEF 53 MDF 49
전격, 머리 봉인 약점
스턴, 혼란 내성
즉사 무효

기본 패턴으로 2가지 스킬을 사용한다. 바인드 클로(Bind Claw)는 1열 대상으로 공격하고 팔 봉인을 부여하며, 백 킥(Back Kick)은 후열까지 관통하는 데미지를 준다. 제대로 장비를 갖춘 파티라면 이 정도 공격에는 죽지 않을 것이다. 첫 턴을 포함해서 종종 (Panic Glare)로 파티를 혼란시키기도 한다.

체력을 어느 정도 깎으면 스카이다이브(Sky Dive)로 전체 대상의 강력한 공격과 함께 물리 공격력을 3턴 간 저하시키고, 다음 턴 확정적으로 윙 실드(Wing Shield)로 가드를 올리고 휴식하며 3턴 간 턴 당 500의 HP를 회복한다. 같은 계층의 원숭이 텐구보다 HP가 낮은 건 다 이유가 있었다...

윙 실드로 방어하는 동안에는 물리 딜러들의 공격이 거의 박히지 않고 히포그리프가 공격해오지 않으므로 초토화된 파티를 재정비하기 좋은 타이밍이지만, 달리 생각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1500의 HP를 회복하도록 내버려두면 장기전으로 끌려가는 것이 당연하고, 스카이다이브도 더 많이 맞게 된다. 그러나 봉인과 상태이상으로 스카이다이브와 윙 실드를 저지할 수 있다면 전투 시간은 비약적으로 단축된다. 각각 팔 봉인과 마비, 수면 상태 이상으로 막을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시도해 보자. 지리멸렬한 패턴 때문에 TP와 아이템이 다 말라서 계속해서 진다면, 주 딜러로 워록을 데리고 가거나 물리 딜러를 속성 딜러로 만들어 주는 샤먼을 데리고 가서, 온갖 봉인과 상태이상을 거는 아이템까지 총동원해서 걸어보는 것으로 대체로 해결이 된다.

HP가 줄어들기 시작하면 평상시 패턴에 번개 난무(稲妻乱舞 / Lightning Storm)가 추가되며 랜덤으로 전격 속성 공격과 함께 마비를 부여한다.

조건 드롭 소재는 1턴 격파 시 얻을 수 있으며, 최강 검이다.
물론 훌륭한 전투력 측정기... 가장 빠른 방법은 파령 트리 네크로맨서를 3명 데려가서 기린으로 만든 사령을 등가교환으로 던져주는 것. 등가교환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줄 경우 2500~3000 정도 데미지 박히므로 원턴 킬.


3. 3계층 회명의 묘소(晦冥ノ墓所 / Fetid Necropolis)[편집]



3.1. 외도의 검사(外道の剣屍[5] / Skelesword)[편집]


HP 6037
ATK 81 MAT 49
DEF 65 MDF 60
화염, 전격 마비 약점
즉사, 저주, 혼란, 팔 봉인 내성
수면 무효

해골 형태의 FOE로 쓰러져 잠들어 있다가 플레이어 파티가 가까이 가면 깨어나 쫓아온다. 몇 턴만 지나면 리젠되며, 쓰러트려도 몇 턴만 지나면 리젠된다. 그러나 낮 시간에 3계층 일부 장소에 비치는 햇빛이 닿으면 불타 사라지며, 다시 리젠되는 사이에 돌파해서 지나가야 한다. 밤 시간에는 햇빛이 비치지 않기 때문에 안전히 지나갈 수 없다. 이런 특성을 이용해서, 햇빛이 비치는 위치에서 전투에 돌입해 낮이 될 때까지 버티는 꼼수를 부려볼 생각도 하겠지만 아쉽게도 그건 안 통한다.

1열에 참격 속성 공격과 맹목 상태이상을 뿌리는 외도의 칼날(Fiendish Blade)과 낮은 명중률로 2회 공격을 하는 파고들어 베기(Step Slash) 두 가지 스킬을 지니고 있다. 기본적으로 파고들어 베기는 거의 맞지 않고 외도의 칼날도 위력이 약하지만, 맹목 상태이상에 걸릴 경우 회피가 불가능해진다. 명중률이 낮은 디메리트가 있는 공격을 필중하도록 만드는 세계수 유구한 전통을 자랑하는 필살 콤보를 작게나마 시전하는 것. 상태이상만 적당히 예방해주면 무난히 이길 수 있다.

참고로, 해골 모습의 몬스터를 도감에 등록(전투 중 임시로 등록하는 해석 글라스, 애널라이즈의 경우 도망치면 도감에서 사라지기 때문에 찍고 튀는 건 불가능.)해달라고 하는 퀘스트의 '해골'이란 조건에 부합하는 몬스터 중 하나다. 잡몹 2마리와 이놈까지 잡으면 3마리를 그려간 것으로 쳐준다(...). 잡아갈 경우 보상(암리타)도 두둑하다. 2계층 돌파하고 이명 얻어서 급격히 강화된 파티에게 이 놈 보자마자 때려잡는 건 생각보다 어렵지도 않으니 가급적이면 이 친구까지 잡고 퀘스트를 달성하자.


3.2. 떠도는 환염(流離う幻炎 / Roaming Wraith)[편집]


HP 6582
ATK 56 MAT 74
DEF 61 MDF 67
참격, 빙결, 석화, 저주, 맹목 약점
화염, 스턴, 즉사, 머리 봉인 내성

유령처럼 생긴 순회하는 타입의 FOE인데, 벽을 뚫고 돌아다닌다. 또한 낮, 밤에 따라 순회하는 루트가 크게 바뀌므로 주의. 밤에 더 넓은 지역을 순회한다.

전투 초반에는 베어 쫓아내기(Slash Sweep)를 사용해 랜덤 대상에게 2~4회 데미지를 준다. 드라군의 포효 계열이나 운 때문에 데미지가 쏠리지 않는 이상 그다지 무섭지는 않은 패턴.

그리고 플레임 사인(Flame Sign)으로 화염 내성을 낮추고 자신의 회피율을 상승시킨다. 그 다음 턴에는 고정 패턴으로 전체 대상 원격 화염 속성으로 막대한 데미지를 주는 헬파이어(Hellfire)를 시전해서 파티를 재로 만들어버린다. 30대 파티에 200, 300씩 데미지가 박히니 빠른 전멸이 따로 없다. 이렇게만 보면 이 무슨 노답 FOE인가 하겠지만...

헬파이어는 준비 도중에 높아지는 회피율을 뚫고 아무 공격이나 맞출 경우 해제된다. 그리고 이 녀석은 맹목 약점이다. 바로 위에서 언급했지만 맹목 상태 이상 시에는 회피가 불가능. 같은 계층의 외도의 검사가 하는 짓을 그대로 되갚아줄 수가 있는 것.


3.3. 목 베는 단죄자(首刈りの断罪者 / Headless Hunter)[편집]


HP 9601
ATK 79 MAT 58
DEF 69 MDF 63
화염, 수면 약점
즉사, 혼란, 마비, 맹목, 머리, 팔 봉인 내성
뇌속 처치시 조건 드롭

전신을 갑옷으로 두르고, 양손에 거대한 도끼를 든 목 없는 기사 모습을 한 FOE. 3칸 이내로 접근하면 반응하여 쫓아오는 추격형이며 멀어지거나 방에서 나가서 추격이 끊겨도 몇 턴 동안 그 자리에 가만히 대기한다. 또한 해골처럼 햇빛에 약한데, 이쪽은 햇빛이 비치는 자리에 들어오지 않는다. 밤중에 유인해서 햇빛이 비치는 자리에 세운 뒤 밤낮이 바뀌게 할 경우 역시 불에 타 사라진다.

무시무시한 생김새와 달리 탄탄한 내구를 바탕으로 상태이상, 즉사기를 난사하는 타입의 FOE로, 평상시에는 기본기로 확산 파괴 공격 스킬인 잘게 부수기(かち割り / Crusher)를 사용하지만 플레이어가 애널라이즈로 약점을 파악한 뒤 화염 속성으로 공격할 경우, 초열의 분노(焦熱の怒り / Scorching Anger)로 전체 대상으로 저주 상태이상을 건다. 그리고 이어서 참살의 도끼(惨殺の斧 / Carnage Axe)로 전체 파괴 공격을 해오는데, 이 기술은 위력이 약하지만 상태이상에 걸린 캐릭터를 고확률로 즉사시키는 끔찍한 부가효과가 딸려 있다. 그리고 HP가 줄어들 경우 전체 대상으로 무기에 화염 속성을 추가하는 효과에 더불어 혼란 상태이상을 부착하는 혹란의 불타는 기름(惑乱の炎油 / Mindburn Oil)을 끼얹어 화염 속성으로 자신을 치는 상황을 유도한다.

대처법은 간단한데 그냥 화염 속성으로 공격하면서 상태이상도 재깍재깍 회복하는 것이다. 화염 속성으로 친다고 바로 즉사를 때리는 것이 아니고 참살의 도끼는 발동이 상당히 늦기 때문에, 테리아카를 왕창 많이 들고 가서 퍼부으면 파티가 하나씩 목이 따이는 참사는 피할 수 있다. 또한 기름의 경우 오일과 같은 효과이므로 혼란이 걸리지 않은 상태라면 스킬을 사용하면 다른 속성으로 공격할 수 있다. 봉인 내성이 탄탄하므로 패턴을 차단하는 것은 힘들다. 공략이 단순하고 즉사를 빼면 크게 어려운 게 없는 보스이기에 3~4계층 진행 중에 훌륭한 경험치 + 돈 공급원이 되어준다. 또 조건 드롭 아이템이 경험치 부스트의 재료이므로 렙업도핑에 많은 도움이 된다.


3.4. 언데드 킹(アンデッドキング / Undead King)[편집]


3계층의 보스로, 리리의 일족의 비보, 아티팩트 '불사자의 반지'를 훔쳐간 원수이다. 리리는 이 자에게 복수하고 불사자의 반지를 되찾기 위해 수해를 탐색해왔으므로 보스전에서 합류하지만, 선택에 따라 주인공 파티만으로도 싸울 수 있다.

언데드 킹
HP 13488
ATK 68 MAT 89
DEF 60 MDF 86
모든 물리, 마법 속성, 맹목, 팔 봉인 약점
스턴, 석화, 저주, 수면, 독, 머리 봉인 내성
즉사 무효

데드 소드맨(デッドソードマン / Undead Fencer)
HP 1201
ATK 81 MAT 49
DEF 63 MDF 60
화염, 마비 약점
즉사, 저주, 혼란, 팔, 다리 봉인 내성.
수면 무효

데드 보우맨(デッドボウマン / Undead Archer)
HP 511
ATK 54 MAT 36
DEF 41 MDF 45
화염, 마비 약점
즉사, 저주, 팔 봉인 내성

언데드 킹은 네크로맨서 컨셉의 소환 및 변신형 보스이며, 그에 따라 스킬셋이 매우 화려하다. 체력이 매우 낮은 데드맨들을 수하로 부리는데, 플레이어가 조종할 수 있는 네크로맨서와 마찬가지로 이들을 조종하여 각종 스킬을 시전한다.

전투 시작 시 파라오틱한 거대한 날개를 등에 지고, 데드 소드맨 2마리를 끌고 와서 전열에 세워 놓고 덤빈다. 이것이 기본 상태인 '합체 상태'.

언데드 킹이 날개와 합체 중일 때 같이 싸우는 데드 소드맨은 같은 계층의 외도의 검사와 똑같이 생겼지만 HP는 훨씬 약하다. 이들은 세계수의 미궁 1편의 소드맨, 팔라딘처럼 파워 브레이크(Power Break), 매처럼 달리기(Falcon Rush), 방어진형(Shield Formation) 등의 스킬을 사용한다. 언데드 킹은 일단 좀비 실드(Undead Shield)로 데드 소드맨 1마리에게 자신에게 오는 데미지를 대신 받게 한다. 그러므로 파령 네크로맨서로 등가교환 폭격을 시전할거면 좀 천천히 하는 게 낫다. 그리고 사령난무(Wraith Dance)로 데드 소드맨이 추가 공격을 하게 지시하고, 묘혈(Grave)로 물리 공격에 반격하게끔 지시한다. 시간을 끌면 마지막 기술 사령대폭발(Wraith Explosion)으로 데드 소드맨들을 모두 소멸시켜 강력한 전체 원격 화염 데미지를 준다.

데드 소드맨들이 없을 경우 언데드 킹은 평타만 쓰게 된다. 그렇게 수 턴이 지나거나 사령대폭발을 사용한 턴 종료 시 날개를 떼어내 지상에 서고 후열에 뼈다귀를 몇개 깔아두어 '분리 상태'로 돌입한다.

분리 상태에서는 일단 사령소환(Summon Wraith)으로 데드 보우맨들을 후열에서 소환한다. 이들 데드 보우맨들은 세계수의 미궁 4편의 스나이퍼의 기술인 암 스나이프(Arm Snipe; 돌격 속성 고명중 공격 + 팔 봉인)를 사용한다. 그리고 언데드 킹은 이들을 소멸시켜 여러 가지 스킬을 사용한다. 생의 대가(Life Compensation)로 자신의 HP를 상당량 회복하거나, 주빙폭탄(Black Ice Bomb)으로 빙결 속성 전체 공격 + 저주 상태이상을 걸거나, 독폭탄(Poison Bomb)으로 독 상태이상을 걸어온다.

데드 보우맨들이 없을 경우 역시 언데드 킹은 평타만 쓰게 되며, 이후 데드 소드맨 소환 패턴으로 이행하여 이상의 패턴을 루프한다.

리리를 파티에 참가시켰다면 난이도가 상당히 쉬워지고, 그리고 파티에 네크로맨서가 있다면 더욱 쉬워진다. 전투력이 없는 제넷타가 들어와도 올빼미 FOE 전투가 편해질 정도인데, 리리는 1인분을 하는 모험가인데다가 네크로맨서가 2명이면 한 명이 계속 사령을 소환하고 한 명이 계속 소모하는 무한루프 시너지까지 발휘되니... 리리의 종족은 루나리아, 클래스는 소령의 네크로맨서이며, 베이직 및 마스터 스킬은 사령을 소모하는 회복 스킬을 위주로, 유니온 스킬은 4대 기본 유니온 스킬과 패러다임 시프트, 트리플 매직, 체인 블래스트를 익히고 있다. 데드 소드맨들은 트리플 매직 한방에 타 죽고, 데드 보우맨은 체력이 더 낮아서 기본 딜링기 불꽃폭탄을 좀 날려주면 아주 잘 탄다. 혹여 데드맨 처리에 실패해서 길드 멤버들이 다치면 사령을 소모해서 부활 및 회복시켜주면 그만.

조건 드롭[6]은 네크로맨서 최강 방어구다.


4. 4계층 홍예의 정동(虹霓の晶洞 / Lucent Hollows)[편집]



4.1. 격앙의 요새(激昂の要塞 / Raging Tortoise)[편집]


HP 11936
ATK 95 MAT 82
DEF 86 MDF 76
화염 빙결 전격 독 약점
참격 돌격 스턴 즉사 혼란 맹목 내성
마비 무효

닻 형태의 꼬리를 지닌 거북이 형태의 FOE. 정해진 구역을 걸어다니는 패트롤 타입의 FOE이지만 맵 상에 있는 파괴 가능한 수정이 사라지면 이동 루트가 바뀐다. 또한 수정을 파괴하는데 2턴이 걸리므로 길을 여는 동안 이녀석과 조우하는 사고를 당하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기술으로는 1열 대상 파괴 데미지를 주는 꼬리치기(Tail Whip)와 자신의 안 그래도 높은 방어력을 상당히 끌어올리는 갑각 방어 개량형(Shell Guard EX)을 사용한다. 딜링을 하려면 디버프로 맞받아쳐 방어 버프를 지워주는 것이 좋다. 단, 방어 디버프가 걸릴 경우 디버프를 해제하는 동시에 강력한 전체 파괴 데미지를 주는 격앙의 꼬리치기(Furious Tailslam)를 사용하니 방어 디버프까지는 걸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독 약점이며 독으로 상당한 데미지를 줄 수 있지만 그리 수월하게 상태이상에 걸려주는 편은 아니다.

다리 봉인이 들어갈 경우 꼬리치기를 쓰지 못한다.

드랍하는 소재로 권갑과 신발 장비를 만들 수 있다. 만들어지는 권갑에서 갑각 방어 개량형을 사용할 수 있다.


4.2. 잔향에 모이는 벌레(残響に集う蟲 / Sonar Worm)[편집]


HP 12399
ATK 98 MAT 84
DEF 81 MDF 84
화염, 즉사, 맹목, 다리 봉인 약점
스턴, 석화, 수면, 독, 머리 봉인 내성

히드라 비스무리한 벌레 형태의 FOE. 평소에는 비활성화 상태로 가만히 있지만 모험가 파티가 수정을 부수거나 전투에 들어가서 소리를 내면 1칸씩 쫓아온다. 피해가기 위해서는 수정을 부수는 순서를 잘 생각해서 움직여야 하며 전투중 난입에도 주의.

주된 기술로 포식의 바늘을 사용하는데, 고 데미지 랜덤타겟 다타 공격을 이다. 명중률이 낮아 평상시에는 잘 맞지 않지만 이 foe는 공격을 받으면 해당턴 공격력과 명중률이 오르는 특징이 있다. 즉 아군이 공격한 턴은 초고 데미지의 다타 공격을 맞고 공격을 하지않으면 포식의 바늘도 턴날리는 기술이 된다. 하지만 저쪽도 가끔 열단위로 혼란을 걸어오고 혼란시에는 회피가 불가능하므로 혼란은 재깍재깍 풀어주도록하자하지만 브라니는 luk이 낮아서 상태이상 잘걸린다

HP가 9999 이상이면서 즉사 내성 약점이라 파령의 네크로맨서의 '좀비 파우더'[7]의 주된 희생양이다.

드랍 소재로 만드는 검은 포식의 바늘을 사용할 수 있다.


4.3. 쌍두의 추격자(双頭の追撃者 / Hellhound)[편집]


HP 12898
ATK 100 MAT 83
DEF 82 MDF 79
빙결, 혼란, 마비 약점
스턴, 즉사, 석화, 저주, 독, 팔, 다리 봉인 내성

오르토스 비슷한 머리 둘 달린 개 모습의 FOE. 방에 들어가면 쫓아오는 추격형 FOE인데, 특이하게도 4계층 후반에 등장하는 워프 수정을 타고 도망치면 똑같이 워프를 타고 쫓아온다! 방문이 있는 곳까지 도망쳐야 뿌리칠 수 있다.

3계층의 단죄자가 상태이상 + 즉사공격이라면 이쪽은 봉인 + 강공격으로 승부 본다. 파티 전체를 랜덤하게 타격 + 다리 봉인을 거는 Leg Bite와 멤버 한 명의 모든 부위를 봉인하는 Fang Cage 등을 활용한 다음 전체 공격기인 Jail Break를 사용하는데, 이게 기본 데미지도 상당하지만 봉인이 걸린 파티원에겐 즉사급의 강력한 데미지를 입힌다. 즉, 봉인을 재깍재깍 푸는 게 포인트로, 허벌리스트 + 적절한 방어력만 갖추면 크게 문제될 건 없다. 소재 드랍도 전격 속성으로 처치라 어려울 것이 없으므로, 4계층 후반부터 좋은 경험치 및 돈 노가다 대상이 된다. 특히 레어드랍으로 만들어지는 무기에 전속성 봉인 스킬이 붙어나오므로 적극적으로 노려보자.


4.4. 수정룡(水晶竜 / Crystal Dragon)[편집]


HP 21542
ATK 122 MAT 98
DEF 93 MDF 101

저주, 독 약점
참격, 돌격, 파괴, 스턴, 수면, 혼란, 머리, 팔 봉인 내성
즉사 무효
수정이 클 때[전개형태]는 물리 3속성 약점, 마법 3속성에 내성이며,
수정이 작을 때[고속형태]는 물리 3속성 내성, 마법 3속성에 약점.

다음 계층으로 가는 문을 가로막고 있는 보스인, 거대한 푸른 수정을 다루는 흰 용. 4계층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비늘과 워프 수정은 모두 이 용의 몸에서 나온 것이다. 마지막 워프 수정을 타고 갈 수 있는 넓은 방에서, 필드 상에서 파티를 인식하면 커다란 수정을 떨어트려 공격한다. 이를 요리조리 피해서 접근하면 전투에 돌입하며, 잘 하면 등 뒤로 이동해 선공을 가할 수 있다.

2가지 형태를 전환하며 공격해오는 보스로 날개에 달린 수정이나 비늘 따위의 크기로 구분할 수 있다. 전개형태에서는 주로 속성 공격을 걸어오며, 발동은 느리지만 범위가 파티 전체이고 상태이상이 붙어온다. 고속형태에서는 물리공격위주로 싸우며, 전체적으로 속도가 빠르고(선제기술 있음) 봉인이 붙어온다.

전개형태의 속성공격 고속형태의 선제기술만 주의하면 큰 어려움은 없지만 문제는 2번째로 전개 형태부터 사용해 오는 클리어 브레스. 파티의 모든 버프를 제거하고 그만큼 데미지가 상승하는 기술로 형태에 상관없이 사용해온다. 클리어 브레스는 보통 형태를 바꾼뒤 사용해오고(주로 고속 → 전개 시에) 전개 형태에서 더 자주 사용해온다.

파티가 버프로 능력치를 상승시켜 싸우는 파티라면[8] 최대한 버프를 억제하면서 싸우거나 고속형태에서 버프를 걸고 싸우고 전개 형태로 돌아왔을시 아이템등으로 버프를 스스로 지우는 등으로 싸워야 한다.

26층에 올라가면 올리펀트를 잡기전 길드마스터가 퀘스트를 주는데 내용이 수정룡을 10턴내로 잡기...그 레벨대라면 가능은하지만 의외로 빡빡하다. 다만 이 퀘스트는 조건을 달성하더라도 종료선언을 하지 않으면 부활 주기를 무시하고 20층을 나가기만 해도 수정룡이 무한정 부활한다!! 올리펀트가 레벨캡 해방에 필요한 보스도 아니기 때문에 레벨캡에 막힐 걱정 없이 레벨 노가다를 할 수 있다.

조건 드롭[9]은 최강 관이다.


5. 5계층 원환의 원시림(円環ノ原生林 / Untamed Garden)[편집]



5.1. 반골의 침 새(反骨の針雀 / Puffer Sparrow)[편집]


HP 17041
ATK 118 MAT 92
DEF 88 MDF 96
참격, 돌격, 파괴, 머리 봉인 약점
화염, 빙결, 전격, 스턴, 즉사, 석화, 수면, 마비, 다리 봉인 내성

특정 구역을 순찰하다가 파티와 같은 선상에 위치하면 파티를 인식, 한 칸 추격해온다. 그 선을 벗어나면 바로 추격 상태가 해제되지만, 파티의 이동 경로가 동선과 겹쳐지도록 짜여있기 때문에 적절히 추격당하면서 피해가야 한다.

5계층의 FOE답지 않게 조그만하고 약해보이는 외견을 갖고 있다. 그 답게 돌격 속성 스킬들은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으나 물리 공격을 받은 턴 종료시 물리 공격을 3턴 동안 반격하는 태세에 들어가며(Countless Quills), 그렇다고 물리 공격을 안 하면 그 턴 종료시에 Wing Rest로체력을 조금씩 회복한다. 즉, 파티에게 이지선다를 요구하며 장기전으로 질질 끌고 가는 FOE로 매우 귀찮다.

공략은 머리 봉인. 반격 태세로 들어가는 Countless Quills는 머리 스킬이고, 머리 봉인 약점이니 한번 머리 봉인이 걸리면 샌드백이 된다.

중력을 해제한 상태에선 이리저리 날아다니는 불쌍한 신세가 된다. 파티원을 여전히 추격하긴 하는데, 벽이나 파티에 부딪히면 스턴 상태가 돼서 일정 턴 동안 그 자리에 머무른다. 파티도 부딪히면 바로 전투에 들어가는 게 아니라 마치 벽에 부딪힌 것처럼 그 자리에 데미지와 함께 정지한다. 전투를 원하면 부딪힌 다음 다시 한번 접촉하면 된다.


5.2. 재액으로 찾아오는 병 (災厄へ至る病 / Plague Demon)[편집]


HP 13893
ATK 96 MAT 108
DEF 90 MDF 86
화염, 저주 약점
빙결, 즉사, 독, 맹목, 팔 봉인 내성
석화 무효

순찰하다가 파티가 근접하면 인식, 추격해오는 FOE. 매우 기묘하게 생긴 모습이 특징.

패턴만 따지면 3계층 단죄자의 강화판이라 할 수 있다. Doom Lightning으로 파티원 랜덤 전격 공격 + 석화를 건 다음 Repel Calamity로 전체 랜덤 공격을 걸어오는데, 석화된 멤버가 여기 맞으면 석화 상태가 즉시 풀리지만 강한 데미지를 받으면서 TP도 일부 소모된다. 즉, 파티원 무력화 + TP 소모라는 까다로운 공격을 걸어오는 상대.

중력 해제 상태가 되어도 파티원을 그대로 인식해 쫓아온다. 오히려 그 상태의 영향을 받아 파티원처럼 일직선상으로 쭉 미끄러져 날아와 더 무섭다. 한편 중력을 해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Clawed Fiend에 근접하면 성난 놈에게 얻어맞고 날아가 큰 데미지 + 일정 턴 동안 스턴에 빠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때 뒤치기도 가능. 단 계속해서 Clawed Fiend에게 접근시켜도 데미지는 처음에 얻어맞은 것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다.


5.3. 강하게 후려치는 손 (打擲の剛激手 / Clawed Fiend)[편집]


HP 22159
ATK 123 MAT 108
DEF 92 MDF 88
빙결, 팔 봉인 약점
참격, 돌격, 화염, 스턴, 즉사, 저주, 혼란, 마비, 팔 봉인 내성
맹목 무효

5계층의 최종 FOE지만 위엄은 Plague Demon보다 떨어진다. 오히려 퍼즐의 일부라고 봐도 될 정도. 중력이 정상적일 땐 1칸 이내로 접근한 파티 및 Plague Demon을 반대쪽 벽 끝까지 날려버리고 데미지를 준다. 중력을 해제하면 제자리에서 허우적거리는데, 이 때는 근처에 가도 아무 것도 못 하며, 오히려 이를 이용해 뒤치기를 할 수 있다.

이 녀석의 기술중 Full Swing은 전체 공격기에 늑대, 매, 사령들을 즉사 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좀비 파우더로 사령을 방패로 세우는 파티는 이놈을 만나면 높은 확률로 전멸 할 수 있다.

퍼즐의 일부여서 그런지 맵기믹으로 계속 활용되는데 최고의 백미는 24층의 마지막 구간.
중력on 상태에서는 이놈들에 의해 아주 철저하게 막혀있던 길이, 중력을 끄고나면 일자로 쭉 미끄러지면서 지나가지는데 이때 주변에서 허우적거리는 FOE들이 가관이다

드롭은 물공106 마공75에 스킬 연격포가 달린 총이 된다.


5.4. 모든 것을 베는 자 ( 万物を刈りしもの / Harvester)[편집]


파일:마_근본이라_마.jpg
파일 이름이...
HP 26052
ATK 115 MAT 126
DEF 118 MDF 118
스턴,석화,수면,혼란,마비,맹목,전부위 봉인,얼음 내성
불꽃 약점
즉사 무효

25층 남서쪽에서 랜덤으로 나오는 FOE로 걷다보면 랜덤으로 출현.[10] 외형은 시리즈를 옛날부터 해온 사람이면 반길만한 주황색 불덩이.식겁하는게 아니고?? 일단 전투에 들어가면 여왕 사마귀의 모습으로 맞이한다. 필드에서의 행동 패턴은 랜덤 1칸 이동으로 어디로 튈지 모르지만 운이 좋으면 선제도 잡을 수 있다. 스탯만 보면 5계층에서 좀 강한 FOE지만, 스킬이 보스보다 까다롭다.

저명중 관통 참속성+즉사 부여의 컨빅션, 전체 방어력 다운+마비를 거는 인플레임, 랜덤타깃 연타 화속성 공격 글로리아 플레어, 1열에 얼음공격을 하는 애염의 냉기, 전체 파괴속성 공격인 징벌 등 대체로 전체 공격 or 연타 공격을 구사하지만, 일정량의 피해를 입은 뒤 턴 종료시 춤 기술[11]을 사용하여 자신의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특수 패턴이 존재한다.

또한 자신에게 걸려있는 버프 하나당 모든 공격에 랜덤한 부위 봉인효과가 추가된다.[12]그렇다고 이 춤 기술을 디버프로 상쇄시키거나 아이템 등으로 지울 경우 역절단으로 파티 전체에 무속성 대 데미지를 선사한다. 무속성이라 데미지 감소도 할 수 없고 버프 해제를 트리거로 자동 발동되는 카운터라 FOE의 턴이 소비되지도 않는다.

단 춤 기술을 통해 이미 걸려있었던 디버프를 상쇄했을 경우 역절단은 발동하지 않는다. 춤은 5종류나 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공격력 / 방어력 / 회피율 디버프을 거는 것이 좋다.

여기에 더해 마리오네트로 봉인이 걸린 파티원을 조종하기까지 한다. 조종당하는 파티원은 해당 턴에 자신에게 걸려있던 봉인의 수만큼 아군을 통상 공격한다.

공략법은 상술한 것처럼 춤 사용 전 디버프를 최대한 걸어두는 것. 춤 스킬을 통해 버프 + 봉인 추가 + 기술 대응을 모두 처리하기 때문에 춤의 효과를 어떻게든 상쇄시키면 난이도가 내려간다. 혹은 역절단이 무적 효과를 무시하지 못한다는 것을 이용해 브라니의 이지스의 방패를 사용한 뒤 아이템으로 춤 효과를 모조리 지우는 것도 좋다.

일반 드롭은 기도:토멸을 가진 준 최강 낫. 이 스킬은 샤먼이 가진 공격력 업 스킬과 완벽하게 동일한 효과이다.

조건 드롭은 '수면 상태에서 처치'로 샤먼 전용 옷의 소재가 된다.

5.5. 깊고 어두운 원초의 주인 (幽冥なる原初の主 / Eternal Tyrant)[편집]




통상버전
FM버전
최종 보스 테마곡. 매우 천천히 음악이 고조되어 후반부에 한 번에 터져나오는 것이 압권이다.

HP 35347
ATK 141 MAT 137
DEF 132 MDF 129
빙결, 수면 약점
스턴, 석화, 저주, 혼란, 마비, 독, 팔 봉인, 다리 봉인 내성
즉사 무효

스토리 최종 보스. 먼 옛날, 아르카니아를 지배하던 암흑의 생물로, 아르콘 족이 이를 봉인하기 위해 세운 게 바로 5편의 세계수다. 하지만 이 괴물은 여전히 세계수의 꼭대기에서 살아 숨쉬고 있었고, 그 숨통을 끊기 위해 아르콘은 전설과 신화를 퍼뜨려 그 앞까지 도달할 정도로 강한 자를 찾고 있었다.

최종 보스답게 모든 속성의 공격을 랜덤하게 사용하며, 각 공격마다 상태이상이나 봉인 효과가 하나씩 달려있다. 가장 특징적인 건 사이클의 5번째 턴 종료시마다 사용하는 Grudge Miasma로, 이게 깔려있는(기본 2턴) 동안은 매 턴 종료시 그 턴 동안 양쪽이 가한 데미지의 25%가 양쪽에게 가해진다. 거기에 Ruinous Roar를 사용해 양쪽의 공격력을 올려줘 이 효과를 극대화한다.

그리고 Grudge Miasma를 쓴 뒤 3번째 턴에는 아무 것도 안 하고 그것을 흡수하고, 다음 턴에 Burning Miasma를 사용한다. 이는 부가 효과는 없으나 데미지가 어마어마해 사실상 3용의 브레스와 같은 전멸기다. 화염 속성이므로 화염 내성이나 방어 스킬로 데미지를 경감할 순 있으나 그것만으로도 파티를 삭제시킬 수 있으니, 절대내성 미스트 같은 아이템과 함께 사용해 최소 2개의 방어 수단은 마련해놓아야 한다.

모든 공격이 강력하고 파티에 장애를 일으키며, Grudge Miasma로 극딜 파티를 방해하고, Burning Miasma라는 필살기까지 보유한 까다로운 적. 단 Burning Miasma만 막아내면 어떻게든 수습하며 전투할 수 있으며, Grudge Miasma가 깔려있는 동안은 오히려 재정비의 기회로도 삼을 수 있다. Ruinous Roar는 버프 형식이기에 적에게 걸린 것만 제거하면 파티에게 이롭게 활용할 수도 있다.

인상 깊은 스킬셋과 BGM으로 매우 높은 평가를 받는 보스다. 하지만 스토리 적인 측면에서는 단 한 번도 제대로 언급되지 않으며, 아켄도 쉬쉬하다가 방에 들어선 다음에야 뭐하는 녀석인지 설명을 해줘서 존재감이 매우 없다. 차라리 리리와 소롤이 계속해서 설명하는 언데드 킹이 더 비중 있어 보일 정도. 시리즈가 진행될 수록 스토리에 점점 더 많은 신경을 써 4편에서 정점을 찍은 세계수의 미궁 시리즈답지 않아 비판을 받는다.


6. 6계층 적색편이의 회랑 (赤方偏移ノ回廊 / Empyreal Bridge)[편집]



6.1. 증식하는 악몽 (増殖する悪夢 / Mounting Horror)[편집]


HP 28818
ATK 143 MAT 188
DEF 118 MDF 111
모든 물리 속성, 저주, 독, 맹목, 팔 봉인, 다리 봉인 약점
스턴, 수면, 마비, 머리 봉인 내성
혼란 무효

이 녀석이 있는 방에 들어오면 자신과 똑같은 환상을 생산한다. 생산된 놈은 플레이어를 추적하며 자신은 가만히 있는다. 발 밑의 독을 밟게하면 소멸하지만 그 즉시 새로운 놈을 생산한다. 잡몹중 나이트 위치가 적 하나와 자신을 제물[14]로 이 FOE를 소환한다. 6계층은 잡몹의 위험성이 굉장히 높으므로 이 경우 고전을 할 수 밖에없다.

환상은 본체와 능력및 사용스킬이 완전히 같다. 경험치도 주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선 경험치 노가다용으로 쓸수 있다. 독으로 없애지 않고 직접 잡을경우 본체는 1턴간 환상을 내지 않는다. 하지만 본체에 인접만 해도 전투에 걸리므로 선제를 잡을 수는 없다.

첫턴에는 인페르노를 사용해온다. 한명에게 화속성 대 데미지와 전부위 봉인을 부여한다. 이후 인페르노와 더불어 랜덤타겟 번개속성공격+방어력 하락 의 라이트닝을 사용해온다. 체력이 하락하면 빙속성 전체 데미지+석화 기술인 아이시클을 추가로 사용해온다. 사용스킬이 전부 속성기라서 속성대책(메터리얼 가드)을 연타함으로 데미지는 줄일수있지만 본작 탱커의 속성가드는 마스터를 해도 무효화를 못하기 때문에 추가효과는 막을수 없으므로 추가적으로 조치를 취해야한다. 속성 무효화가 가능한 천총 샤먼의 경우는 속성 버프를 깔아두는 사전작업이 필요한데다가 한 속성밖에 못막으므로 활용하기 힘들다.

그렇지만 이 녀석의 치명적인 약점이 하나 있으니, 바로 즉사에 대한 내성이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파령 네크로맨서 데려가서 좀비 파우더만 난사하면 9999사령이 뚝딱 만들어진다. 무한 증식하는데다 체력도 3만이 안되기 때문에 좀비 파우더 ×3 → 등가교환 ×3을 반복하는식의 노가다가 가능하다. 드랍하는 소재도 6계층 채집물보다 비싸서 레벨 70이상 모험가들의 돈/경험치 셔틀로 전락하게 된다.

일반드롭은 검(검중 공격력 2위)와 TP+30의 중갑의 소재가된다

조건드롭[15]는 봉인내성 악세서리의 재료가 된다

6.2. 압박하는 소 마인 (圧迫の牛魔人 / Taurus Demon)[편집]


HP 38530
ATK 174 MAT 143
DEF 134 MDF 128
저주, 혼란, 팔 봉인 약점
즉사, 맹목, 다리 봉인 내성
독, 머리 봉인 무효

자신과 같은 선상에 올 때마다 한걸음씩 추적해 온다. 앞에 독이 있으면 쫓아오지 못하고 가만히 보기만 한다.

기본 전투 패턴은 힘모으기 이후 전체 파괴공격. 공격력이 매우 강력하기때문에 드라군의 라인가드로 방어를해도 세리안등의 방어가 취약한 전열 직업이나 방어가 취약한 후열직업은 거의 즉사한다. 파훼법은 상태이상 및 다리봉인[16]으로 행동차단 혹은 팔봉인으로 데미지 반감을 노릴수 있다. 힘모으기는 머리기술이지만 머리봉인은 걸리지않는다. 즉, 준비턴+공격턴의 두턴간 어떻게든 행동을 억제시켜야 하는 FOE.

일반드롭은 중포(보행시 TP회복)와 투구(머리봉인내성)의 소재.
중포의 경우 포중에서 MAT[17]이 제일 높고 보행시 tp회복이라는 좋은 스킬도 달렸기때문에 INT높은 보조직이나 삼속 워록의 매직웨폰[18][19]이용시 좋은 무기이다.

조건드롭[20]은 펜서 전용의 경갑의 소재가 된다.

6.3. 영광의 잠항자 (栄耀の潜航者 / Prosperous Gel)[편집]


HP 22401
ATK 159 MAT 153
DEF 222 MDF 140
모든 마법 속성 약점
모든 물리 속성, 모든 상태이상 내성

정해진 루트를 반복해서 도는 FOE. 자신과 가까워지면 그 즉시 추적하기 시작한다. 놈이 독이 있는 위치에 있을경우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패턴은 첫턴에 힘을 모으고 2턴째에 흡수 혹은 더러운 액즙을 사용한다. 흡수의 경우는 파티전체에 무속성 큰 데미지[21] 준 데미지의 10배를 회복하는 사양 HP가 낮은건 이유가 있었던거다. 더러운 액즙의 경우 파티의 TP를 날려버리는데, 날리는양이 300으로 루나리아 이외는 TP가 전부 날아가는 수준이다. 때문에 흡수를 허용하면 깨는것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므로, 주된 공략은 다리봉인[22]을 걸거나 팔봉인으로 흡수의 데미지를 반으로 줄이는것이다. 또한 HP가 동계층 FOE에 비해 적은편이고 마법방어력도 높지않고 속성에 취약하므로 워록등 속성공격으로 빠르게 잡는것이 중요하다. 특히나 육속워록의 경우 팔봉인+스턴에 알터의 석화로 행동을 상당수 묶을수 있고 리저브매직[23]으로 조건드롭도 노리기 쉬우므로 파티에 넣어두면 상대하기 수월해진다.

일반드롭은 공격력171의 검과 물리속성 내성의 경갑.
경갑의 경우 내성을 합치면 방어력이 굉장히 높아 상대에따라 전용방어구보다 높은 효율을 보인다.

조건드롭[24]은 체력+25 의 장갑 후위 캐릭터의 내구상승에 도움이 된다

6.4. 별먹음이 (星喰 / Star Devourer)[편집]


HP 96452
ATK 243 MAT 227
DEF 231 MDF 238
모든 물리, 마법 속성 약점
마비, 수면, 석화, 스턴, 모든 봉인 내성
혼란, 즉사 무효

이 게임의 진 최종보스.
30층 북쪽 방에서 등장하지만 도착하자마자 그냥가면 싸울수는 없으며, 동쪽과 서쪽에서 봉인을 해제해야지만 싸울 수 있다. 제6계층 참고.

일반 드롭은 최강 도이다.


7. 엑스트라 보스[편집]




통상버전
FM버전
엑스트라 보스 테마곡. 3편의 대항해 퀘스트 곡의 어레인지 버전. 4편에서 한번 어레인지된 것을 베이스로 다시 어레인지 되었다.


7.1. 올리펀트(オリファント / Primordiphant)[편집]


HP 35753
ATK 130 MAT 103
DEF 121 MDF 112
전격, 혼란 약점
참격, 돌격, 파괴, 스턴, 마비, 맹목, 팔 봉인, 다리 봉인 내성
즉사 무효

9마스의 크기를 지닌 거대 FOE로 길막을 하고 있다. 2칸씩 움직이지만, 방향 전환에 시간이 걸리는 점을 이용해, 돌기둥을 넘어뜨려 굽은 길을 만들고 쫓아오게 하여 물리칠 수 있다. 마주치게 되는 적정 레벨에는 싸워봤자 공격이 먹히질 않는다.

이후 제6계층 진입 후에 퀘스트를 수주하여 길드 마스터 에드거와 함께 싸울 수 있다. 에드거는 레벨 67 포화의 용기병으로, 파티의 어디에 위치하던 암리타로 TP 관리만 잘해주면 강력한 포격으로 데미지를 입히고, 아군 드라군과 합세해 튼튼한 방어를 구축해 전투를 쉽게 해준다.

패턴은 강력한 전격 공격인 Emperor Strike로, 매우 강력하지만 명중률은 낮다. 그 외에는 그럭저럭 버틸 만한 공격을 해오다가, 중간에 King's Grace로 3턴 동안 자신의 명중률은 높이고 파티원의 회피율을 낮추는 스킬을 사용한다. 즉, 이로 인한 적 버프와 아군 디버프를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관건으로, 이 관리만 제대로 해주면 2계층에서의 위용답지 않게 생각보다 싱겁게 잡을 수 있다. 또한 Emperor Strike는 King's Grace를 썼다고 꼭 그 지속시간 중에 사용해오는 것도 아니여서 운이 좋으면 관리가 삐끗해도 살아남을 수 있다. 퀘스트 주는 분위기만 보면 마치 레벨 제한 상승용 히든 보스 같지만 아니며, 그 히든 보스들과 싸워보면 왜 올리펀트가 그 중 하나가 아닌지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에드거의 말로는 전설의 낚싯대의 재료로 이녀석의 힘줄이 쓰인다고...

다만 일반 드랍은 하운드의 최종 방어구 및 최종 권격 무기를 해금하고, 조건 드랍은 마스라오의 최종 방어구를 해금하기에 얼굴을 종종 보긴 해야 하는 보스다.


7.2. 드라이어드 (ドリアード / Dryad)[편집]


HP 42234
ATK 111 MAT 141
DEF 121 MDF 131
화염, 석화, 수면, 혼란, 마비, 머리 봉인, 팔 봉인, 다리 봉인 약점
스턴 내성
즉사 무효

제1계층 숨겨진 구역에 위치한 FOE. 이전 시리즈에 나오던 알라우네가 생각나는 외모다. 잡으면 레벨 상한선이 10 올라간다.

Rage Vent라는 스킬로 전투를 개막하는데, 명중률은 낮지만 이게 사실상 물리 브레스라서 파티를 원턴킬 해버릴 수 있다. 맹목 부가 효과도 있어서 살아남은 파티원도 무력화시켜 버린다. 거기에 화염, 빙결, 전격 속성 공격도 갖고 있어 뭐가 나오던 파티는 궤멸 직전에 몰린다. 하지만 가장 위협적인 패턴은 모습을 바꾼 다음 턴에 높은 속도로 사용하는 Earth's Heal로, 한 번에 20000이 넘는 체력을 회복해 버린다! 거진 반피를 회복해버리는 미친 성능.

스턴과 즉사를 제외한 모든 상태 이상과 봉인이 약점인 점에서 보이듯이, 3편의 크라켄처럼 계속해서 상태 이상을 걸어가며 쓰러뜨려야 하는 보스다. 다만 다리를 봉인해 회복기만 막으면 할 만한 크라켄과 달리, 이 친구는 어떠한 부위만 풀려 있어도 파티를 전멸시키거나, 막대한 회복량으로 플레이어의 전의를 전멸시키기에 사실상 될 대로 되라 하면서 상태 이상과 봉인을 걸어야 한다. 사실상 리퍼와 세스타스, 하운드 및 유니온 스킬 Black Mist는 필수라는 어이 없는 공략법을 요구한다.

처음 싸울 땐 제넷타와 함께 하는데, 유니온 스킬 + 아이템 셔틀이던 과거와는 달리 무려 레벨 60의 견랑을 지도하는 사수다. 장비도 제대로 갖추고, 적을 상대하기 알맞은 스킬셋으로 무장하고 있어 할 몫은 제대로 해낸다. 다만 게임 시스템상 제넷타에게만 상태 이상과 봉인을 맡길 순 없고 종족상 Black Mist도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다른 파티원과 함께 해야 한다.

퀘스트를 받고 잡으러 왔다면 드라이어드와 친구가 되려 했지만 주변에 널린 시체들을 보고 분노하는 제넷타를 볼 수 있다.[25] 드라이어드를 잡은 뒤엔 친구는 원래 싸우는 것이니 이미 친구가 된 것이라고 한다.

일반 드롭은 최강 지팡이와 최강 부츠이며, '독 대미지로 격파'하여 얻는 조건 드롭은 허벌리스트 최강 방어구.


7.3. 드래곤 좀비 (ドラゴンゾンビ / Zombie Dragon)[편집]


HP 47929
ATK 149 MAT 139
DEF 118 MDF 128
모든 마법 속성, 저주, 독, 맹목 약점
모든 물리 속성, 스턴, 마비, 혼란, 모든 봉인 내성
즉사 무효

처음 싸울때는 소롤이 동행한다. 소롤은 77레벨 죽음을 멀리하는 사신이며 각종 약체스킬과 포말의 낫,속죄의 피를 가지고 있다.

드래곤 좀비의 구역에 들어간순간부터 필드에서 다크 브레스를 뿌리는데, 이 상태에서는 FOE가 보이지 않고 전투돌입시 맹목 상태로(내성을 무시한다) 전투를 시작한다. 다크 브레스의 안개가 지속되는동안 화속성 기술이 사용될 시(적 아군 무관) 안개가 폭발하며 적 아군 전체가 큰 화속성 데미지를 받는다. 단순히 화속성 공격을 자제하면 될것 같지만, 해당 구역에서는 전체대상 랜덤 화속성 공격을 하는 고문 바퀴와 아군이 사망할시 파티 전체에 큰 빙속성 데미지를 입히는 바퀴가 출현하며 FOE 떠도는 환염이 다크 브레스에 보이지 않는 상태로 돌아다니므로 생각처럼 되지는 않는다. 더군다나 다크 브레스 상태에서는 FOE 떠도는 환염을 잡아도 즉시 리젠된다.[26]

안개의 지속시간이 만료되거나[27] 화속성 공격으로 안개가 폭발했을시 FOE가 다시 보이며 전투도 맹목에 걸리지않고 정상적으로 전투가된다.

다크브레스 만료상태에서 드래곤좀비와 싸움에 들어갈경우 첫턴은 다크브레스를 고정적으로 사용한다. 이때는 내성무시 맹목이아닌 높은 확룰로 맹목을 거는 기술이 된다. 안개가 있을때 전투개시 혹은 안개가 없는상태에서 2턴 후 포이즌레인으로 자신과 파티에게 높은 확률로 독을건다. 맹목보다 독이 우선순위가 더 높은 상태이상이므로 보통 첫턴 맹목이 독으로 덮히게된다, 그러므로 첫턴에 굳이 맹목방지를 하지 않는것이 좋다. 이후턴에서 다크 브레스(맹목,전체), 포이즌 레인(독,자신+전체), 커스 레인(저주,자신+전체)를 파티에 지속적으로 걸어댄다. 다크 브레스의 경우 친숙한 5턴주기로 사용.

드래곤좀비의 경우 독과 저주에 약점인데, 패시브로 독 데미지만큼 체력을 회복하고 저주의 반사 데미지만큼 회복하는 Dark heal을 가지고있다. 독의 경우 맹목 이외의 상태이상으로 덮을수 있지만 다른 상태이상에 내성이 많고, 저주의 경우 공격 대부분이 광역기이기 때문에 300 내외의 체력을 회복하게 된다. 이 독/저주 데미지를 회복하는 Dark heal은 머리 스킬이므로 머리 봉인으로 막을 수 있다. 모든 봉인 내성이라 봉인 거는게 또 문제지만...

다크 브래스의 안개중에 파이어 브래스로 안개를 스스로 터트리기도 한다. 화염 약점이라서 딜이 박히기는 하지만 그 피통에 그 공격력으로는 역시나 미미한 데미지, 하지만 파티에게는 궤멸급 데미지(WIS가 추가보정되는 이명인 소롤이 빈사가 된다)가 박힌다. 하지만 상태이상과 안개폭발의 돌발상황만 제외하면 다른 물리기들은 버틸만 한 수준이고. 안개의 경우도 머리를 봉인하거나 이쪽에서 폭발을 대비(메터리얼가드 등)한 후 직접 터트리면 파이어 브래스 자체는 데미지가 약하므로 큰 문제가 되지않는다. 상태이상도 행동불능이 되는 상태이상은 없기때문에, 딜러가 저주의 반사 데미지로 급사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죽는 상황은 많지 않다. 첫 조우시 함께하는 소롤은 속죄의 피를 마스터한 상태로 아군전체의 상태이상을 순식간에 회복함으로 큰 도움이 된다.

설정상 언데드 킹이 반지의 힘으로 되살린 존재지만 너무나 강력하여 3계층 구석에 봉인해둔것을 리리가 자신의 책임으로 처리하려던 것인데 소롤이 짐을 덜어주고자 주인공 파티와 선수쳐서 잡는것이다.

격파하면 레벨 상한선이 10 올라간다.

일반 드롭은 드라군 최강 방어구이다.
조건 드롭[28]은 최강 대포이다.


7.4. 라미아 (ラミア / Lamia)[편집]


HP 54341
ATK 169 MAT 158
DEF 136 MDF 147
얼음 약점
스턴, 마비, 독, 맹목, 모든 봉인 내성
즉사 무효

처음 싸울때는 메리나가 동행한다.

메리나는 파령의 네크로맨서로 지옥문[29], 제물[30], 등가교환[31]와 기타 사령을 소비하는 기술을 가지고있다.

마지막 레벨캡 해금 보스답게 강력한 패턴들로 무장되어있다.

라미아의 본체는 전체 혼란부여+봉인내성 다운, 전체 석화부여+명중률 다운, 한명 즉사부여+전부위 봉인, 전체 화속성공격+독[32] 부여 등의 더러운 기술들을 자주 사용하며, 데미지가 정말 강한 랜덤타겟 다단히트기술 테일윕, 봉인 상태의 적에게 추가 데미지를 주는 조르기 등을 사용한다. 또한 HP감소&5턴 간격으로 턴 종료시 바인딩 스네이크를 소환한다. 소환할때마다 한번에 소환하는 수가 증가한다. 바인딩 스네이크는 모든속성 약점 모든상태이상에 내성이며 머리/팔/다리 봉인 기술중 한가지를 매턴 사용해온다. 추가로 세마리가 모일경우 휘감기 난무로 파티전체에 전부위 봉인을 건다. 별도의 조치가 없을경우 파티는 이때 전멸할 수 있다. 이렇게 성가신 바인딩 스네이크를 처리하려고하면 라미아는 이무기의 원한을 사용한다. 바인딩 스네이크가 피격받으면[33] 파티 전원에게 카운터 데미지가 무시 못할 수준[34]으로 높다. 대체로 스네이크를 소환한 바로 다음턴에 사용하는 경향이있고. 라미아를 주체로한 확산공격에는 반응하지않는다. 봉인[35]을 하면 좋겠지만, 전부위 내성이므로 노리긴 어려우므로 혼란을 노려보자.

만약 라미아의 공격을 버틸수 있다면 바인딩 스네이크를 내버려 두는것도 방법이다. 바인딩 스네이크는 공격을 하지않고 봉인 만을 거는데,자신의 주력부위(예시 - 드라군 팔)를 막아주는 악세서리를 착용하거나 봉인이 걸리는대로 풀게되면 내성이 생겨서 완전히 무시할수도 있게된다. 드라군의 벙커도 좋은 선택인데 벙커의 높은 도발률과 소환수는 상태이상에 걸리지않음으로 단체타겟 위주인 스네이크를 거의 완봉 할 수 있고,라미아의 기술들[36]도 많이 완화시킬수 있다.

메리나는 현 파티 상황에따라 효율이 달라진다. 일단 사령의 유지기술과 소비기술에 충실하게 스킬포인트가 들어있어 소환프레임이 한자리만 나있어도 1인분정도는 할 수 있다. 다만 하운드+드라군같이 소환프레임이 빡빡한 파티라면 유니온셔틀+아이탬셔틀로 되버릴수 있다...만 하운드의 스킬인 "타깃 애로우"의 소환수 타깃팅 효과가 사령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사령의 평타가 바인딩 스네이크를 치는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 네크로맨서가 한명이라도 있을 경우 네크로맨서끼리의 시너지[37]가 나오면서 어떤 추가맴버보다 도움이 된다.

잡는 동기는 원래 퀘스트의경우 점주가 길드의 역량을 판단하고 그 난이도에 맞게 주는것이다. 미리나가 어떤 길드에게 간단한 조사퀘스트[38]를 주었지만 라미아의 출현으로 길드가 궤멸당하고, 미리나는 책임을 지기 위해 몰래 조사하던 중 플레이어 파티에게 발각되어 이를 플레이어 파티가 미리나의 신임을 되찾게 도와주는것이다. 순서상 라미아를 잡는퀘스트는 주점의 맨 마지막 퀘스트로 등장한다.

격파하면 레벨 상한선이 10 올라간다.

일반 드롭은 투구(석화내성상승, 방어력 최고)이다.
조건 드롭[39]은 활(공격력 활중 1위&매혹의 바디[40])이다.


8. 퀘스트 FOE[편집]



8.1. Wounded Boar[편집]


4층 잔몹의 약화판
잔몹의 약화판인데다가 원본은 도토리와의 콤보를 사용하는데 이녀석은 혼자나와서 그것도없다

8.2. Hurt Crustacean[편집]


홍철의 가재의 약화판으로, 그를 본격적으로 상대하기 전에 예행 연습을 하라고 던져주는 느낌이 강하다.
조우 방법은 4층에 존재하는 물수제비 이벤트에서 종족스킬 "역기"를 가진 세리안에게 물수제비를 시키는 것. 던진 돌을 맞고 이 녀석이 튀어나오는 구조이다.(...) 전투 후 이벤트가 소멸하게된다.

8.3. Angry Mole Lord[편집]


7층 도달시 생성되는 퀘스트 Holey Moley!를 수주하면 잡을 수 있다
수주해서 7층을 가면 랜덤 인카운터에서 두더지들만 잔뜩 나오는데
어느정도 잡고나면 마지막에 출현한다
좀 더 센 두더지일뿐이라 연전인것만 빼면 쉬운상대

8.4. Rampaging Roper[편집]


12층 도달시 주는 퀘스트 진실의 씨앗을 수주하면 싸울 수 있다
11층의 씨앗을 심기 좋은 장소를 방문해 의문의 씨앗을 심으면 출현
외형은 12층부터 나오는 귀신나무와 동일하지만 매턴 30초반 레벨기준으로 80댐을 주는 확산공격을쓰는데다가
75댐 정도의 독대미지가 박히는 독을 독반해서 12층 스팩으로 바로싸우면 고전할 수 있다

8.5. Luring Phantom[편집]


17층 도달시 주는 퀘스트로 싸움가능
13층을 조사하다 행방불명된 위병을 찾는 퀘스트로 13층 숨겨진구역 제일 남쪽방에 있다
떠도는 환염과 비슷한 스킬을 사용하지만 맹목이 약점이 아닌데다 공격력이 상상을 초월한다
2~4회 연타공격이 42레벨 기준으로 발당 140씩박히는 어이없는대미지가 박히는 수준(이때 체력이 가장 많은 어스런-금강드라군 풀피가 200언저리다)
게다가 플레임 사인이후 헬파이어와는 다른 맹목을 동반하는 화염기술을 날리기때문에 회피방지전략 또한 미리 생각해 둬야한다

8.6. Saurian Looter[편집]



8.7. Saurian Bandit[편집]



8.8. Megavolt Marmot[편집]


2계층 숨겨진 구역에서 무려 상자 속에서 2마리가 튀어나와, 기습 + 강력한 번개 공격으로 파티를 구워버린다. 해당 상자는 일반 상자와 다른 텍스트가 나오고, 텍스트 내용도 마치 파티가 빨리 상자를 열 것을 재촉하는 듯한 내용이라 위화감이 느껴지지만 플레이어는 이미 무심코 A 버튼을 누르고 있을 것이다.

8.9. Saurian Leader[편집]



8.10. Crazed Stinger[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3 12:34:54에 나무위키 세계수의 미궁 5 오랜 신화의 끝/FOE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시체를 뜻하는 주검 시를 갖다 붙인 이름이다. 일본어로 읽으면 검사와 발음이 같다.[2] 전투력이 전무하다는 점에서 어디에 쓸모가 있냐 싶겠지만, 이 게임에서 인원이 한명 늘어난다는 것은 유니온 스킬의 게이지 상한이 하나 늘어난다는 뜻이다. 더군다나 전투력이 없으면 손이 놀테니 그만큼 아이템 셔틀 역할로 최적. 때문에 당연히 이 정도로도 파티 전체의 전투력은 일반적인 5인 파티에 비해 크게 상승하게 되는 것이다.[3] 인카운트에서 적이 선제할 경우 일정확률로 무효화[4] 후반으로 갈수록 잔몹에게 선제당해 파티가 새싹을 보는 경우가 많은걸 생각해보면.[5] 시체를 뜻하는 주검 시를 갖다 붙인 이름이다. 일본어로 읽으면 검사와 발음이 같다.[6] 저주 상태이상의 반사 데미지로 격파[7] 즉사시키고 그 HP만큼의 체력을 지닌 사령 소환, 한계는 9999[전개형태] [고속형태] [8] 천총 샤먼[9] 팔 봉인 상태로 격파[10] 빠르면 몇걸음 안 가서 나오지만 안 나올때는 정말 안 나온다.[11] 명중률/상태이상·봉인 내성/회피율/방어력/공격력 중 하나 상승 버프.[12] 만약 춤 기술이 세 개 걸려 있었다면 징벌이 전체 파괴속성 공격 + 3부위 봉인이 되는 것이다.[13] 6계층 잡몹 파티1열에 공격력강화+혼란을 걸고 적하나에게 공격을 집중시키는 기술이 있다 혼란상태에서 처지하면 해부용 수용액의 소재를 준다[14] 제물로 바치기 전에 나이트 위치 혼자만 남기고 나머지를 전부 잡으면 스스로를 희생해 임프[13]를 두마리 소환한다[15] 5턴 이내에 처치[16] 전체공격만 다리기술[17] 마법공격력[18] 장비한 무기속성으로 공격 평타와 다르게 MAT의존. 위력도 훨씬높다.[19] 일반적인 워록무기인 지팡이는 근접무기여서 후열직인 워록이 사용하면 데미지가 반감되지만 중포는 원거리무기라서 장착하면 고효율의 파괴속성 기술이된다.[20] 석화상태에서 처치[21] 90레벨대 아군이 간신히 안죽을 수준[22] 모든기술이 다리기술이다.[23] 이전턴 사용한 스킬의 속성이 이번턴 스킬에 추가 + 공격력 상승[24] 물리속성 공격으로 처치[25] 아트북에서는 자신 이외의 다른 생물에 대해선 그저 양분이 될 거름 정도로만 여기고 있다고 선을 긋고 있다.[26] 따라서 리젠 위치에서 잡으면 잡은 것이 무색하게 그대로 있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27] 드래곤 좀비가 구역안에 있을시 만료되도 두 턴 후 다시 안개를 깐다[28] 다크브래스의 안개를 파이어브래스로 직접 터트려서 사망[29] 적 하나에 무속성 데미지. 데미지만큼의 체력 사령소환[30] 사령을 소모하고 공격력 상승[31] 사령의 체력만큼 데미지[32] 90~100정도[33] 소환수의 피격도 마찬가지. 때문에 메리아의 사령이 이 바인딩 스네이크를 쳐버리는 불상사가 벌어질 수 있다.[34] 레벨 80후반 기준으로 카운터 2회로 딜러사망 탱커 빈사.[35] 각각 머리 - 각종 상태이상 기술 / 팔 - 스네이크를 소환 / 다리 - 육탄공격을 하지 못하게 된다.[36] 다타공격인 테일윕 한명 즉사기인 죽음의 포옹[37] 네크로맨서가 둘 일경우 사령소환&소모가 한턴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상적인 시너지가 나온다[38] 라미아의 서식지는 18층 18층의 다른 몹들과 라미아의 난이도는 차이가 심하다.[39] 머리, 팔, 다리가 모두 봉인된 상태에서 격파[40] 전체 혼란부여+봉인 내성 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