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오쿠르소르

덤프버전 :

분류

에오쿠르소르
Eocursor

학명
Eocursor parvus
Butler & Smith & Norman, 2007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계통군
석형류Sauropsida

조반목Ornithischia

에오쿠르소르속Eocursor

* †에오쿠르소르 파르부스(E. parvus)모식종
1. 개요
2. 상세
3. 생태



1. 개요[편집]


중생대 쥐라기 전기 남아프리카 에탕주절에서 시네무리움절까지 생존했던 원시 조반목 공룡. 화석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발견되었다. 속명의 뜻은 '새벽의 달리는 자'.


2. 상세[편집]


에오랍토르헤레라사우루스가 최초의 용반목 공룡 중 하나라면, 에오쿠르소르는 최초의 조반목 공룡 중 하나이며[1] 헤테로돈토사우루스레소토사우루스 같은 공룡보다도 원시적이었다. 예전에는 트라이아스기 후기에 생존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2017년에 에오쿠르소르가 발견된 지층은 쥐라기 전기의 맨 앞자락인 에탕주절 때 지층이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조반목은 쥐라기에 처음 나타났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에 따라 조반목의 조상격 공룡들은 그 특징과 형태에 의문점이 생기는데, 베이런 외라는 학자는 발목 구조를 분석하여[2] 조반목이 수각류에서 갈라져 나왔다는 오르니토스켈리다 가설을 제안하면서 빈틈을 메우려고 했다.[3] 에오쿠르소르의 앞발가락은 다섯 개였고 삼각형 치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잡식동물일 것으로 추정된다.


3. 생태[편집]


남아프리카 공화국레소토에 걸쳐진 지층인 엘리엇 지층의 상부에서 발견된 에오쿠르소르는 메가조스트로돈같은 포유류형 단궁류, 안테토니트루스, 마소스폰딜루스같은 원시 용각류들과 헤테로돈토사우루스, 아브릭토사우루스, 리코리누스 등 헤테로돈토사우루스과 공룡들, 원시 합치류 레소토사우루스, 코엘로피시스과 수각류 메갑노사우루스, 원시 신수각류 드라코베나토르같은 동물들과 공존했다. 주요 천적은 소형 육식동물인 메갑노사우루스일 것으로 추정되며 가끔 드라코베나토르, 헤테로돈토사우루스류나 원시 용각류에게 잡아먹혔을지도 모른다.[4]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9 04:52:26에 나무위키 에오쿠르소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그 전에 최초의 조반목이라고 여겨졌던 트라이이스기 후기의 피사노사우루스는 현재 공룡이 아닌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2] 본래 공룡은 골반 구조에 따라 용반목과 조반목으로 구분했었다.[3] 쉽게 말하면 용각류와 수각류의 공통 조상이 원시 용각류, 원시 수각류로 갈라졌고, 이후 원시 수각류는 다시 조반목과 후대 수각류로 갈라졌다는 뜻이다. 칠레사우루스의 발견도 이 가설을 뒷받침해준다.[4] 헤테로돈토사우루스류와 원시 용각류들은 작은 동물을 사냥하는 잡식성일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