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탄발사기(Warhammer 40,000)

덤프버전 :





유탄발사기
Grenade Launcher

파일:external/www.games-workshop.com/99120105039_CadianShockTroopsNEW03.jpg
유탄발사기를 장비한 가드맨

1. 개요
2. 설정
4. PC 게임에서의 모습




1. 개요[편집]


회전탄창이 달린 유탄발사기의 형상을 한 지원 화기.


2. 설정[편집]


미사일 발사기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는 무기이다. 인류제국의 유탄발사기는 사실상 제국제 미사일 발사기 열화판이고 다른 종족의 유탄발사기는 범위공격만 가능한 경우가 많다. 아마 크랙 그레네이드가 제국제라서 그런듯.


3. 미니어처 게임에서[편집]


카디아 가드맨의 경우 위의 이미지에서 보이는 회전탄창형 스탠드얼론을, 크리그 코어맨의 경우 M79를 닮은 중절식을, 인터세서 스쿼드의 경우 짤막한 언더배럴형을 사용한다. 크랙과 프랙 두가지를 사용할 수 있으며, 그냥 던지면 권총 정도의 사거리이지만, 유탄수의 경우 다른 화기와 비슷한 사거리를 가진다. 성능은 수류탄과 대동소이한 편.


4. PC 게임에서의 모습[편집]


Warhammer 40,000: Dawn of War에서는 임페리얼 가드의 기본 유닛인 가드맨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의 기본 유닛인 컬티스트의 추가 무장으로 등장한다. 게임 상에서는 우월한 사정거리로 넉백을 유발하여 가드맨과 컬티스트의 기대 수명을 몇 초 더 늘려주는 고마운 물건이다. 특히 헤비 볼터처럼 거치시간이 필요한 화기에 대해서 극상성을 보여준다. 특수무기 업그레이드의 효과를 크게 받는 것도 장점이다. 하지만 최대 사정거리에서 공격하는 인공지능의 특성상 컨트롤에 좀 더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다만 가드맨과 컬티스트가 굳이 라스건 몇 방 쏴보겠다고 먼저 접근하는 경우는 많지 않으므로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여담으로 플라즈마 건을 장비한 가드맨을 '강남 가드맨', 유탄발사기를 장비한 가드맨을 '강북 가드맨' 이라 칭하기도 한다. 컬티스트에게도 플라즈마 건을 장비시켜줄 수 있긴 한데… 컬티스트는 체력이 낮은지라 플라즈마 건을 쥐어줬다간 쏘려고 적에게 접근하다가 적의 화력에 금새 녹을 가능성이 높으니 그냥 유탄발사기만 사용한다.

Warhammer 40,000: Dawn of War 2에서는 임페리얼 가드의 로드 제너럴과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헤러틱이 사용한다. 제너럴의 경우 수행원 두 명과함께 본인까지 총 3정을 들고 나오며, 주변 아군 유닛의 속도를 올려주는 스킬을 쓸 수 있고, 헤러틱의 경우는 유탄 발사기를 들지 않은 나머지는 모두 오토건으로 무장이 변경되며, 자폭을 쓸 수 없는 대신 사용 지점에 있는 모든 유닛을 넘어트리는 스킬을 구사할 수 있게 되었다.

Warhammer 40,000: Space Marine에는 등장하지 않지만 배경인 포지 월드 그라이아에서 만든 시제 병기 벤전스 런처가 등장한다. 일종의 점착 폭탄 발사기로 발사체를 원하는 때 기폭시키는 것이 가능하지만 휴대 가능한 탄약 수가 적다는 게 흠이다. 여담으로 미니어처 게임에는 등장한 적이 없는데 설정상으로는 그라이아 행성의 신무기라서 아직 기계교의 확실한 검증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지만[1] 실제로는 미니어처 게임상에서 이 무장의 기능을 구현하기 어려워서인 듯 하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2 06:42:19에 나무위키 유탄발사기(Warhammer 40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후 그라이아 행성은 타이라니드의 침공으로 결국 멸망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