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누카이 코무기

최근 편집일시 :


파일:p_logo_wonderfulprecure.png
프리큐어
이름
상징
큐어 원더풀
이누카이 코무기
모두 좋아 멋진 세계
큐어 프렌디
이누카이 이로하
모두의 미소로 색칠하는 세계
큐어 냐미
네코야시키 유키
고상하고 귀엽게 반짝이는 세계
큐어 릴리안
네코야시키 마유
맺고 이어서 연결되는 세계




이누카이 코무기
犬飼(いぬかいこむぎ | Inukai Komugi


성별
암컷
연령
불명[1][2]
생일
5월 13일[3][4]
별자리
황소자리
혈액형

속성

상징 문양
육구
주요 출연작
원더풀 프리큐어! (2024)
인물 유형
주연, 주인공, 히로인
변신체
큐어 원더풀
변신 타입
프리큐어
첫 등장
원더풀 프리큐어! 1화[5]
성우
[[일본|
파일:일본 국기.svg
일본
]][[틀:국기|
]][[틀:국기|
]]

나가나와 마리아[6]
[[대만|
파일:대만 국기.svg
대만
]][[틀:국기|
]][[틀:국기|
]]

임패령(林沛笭)

1. 개요
2. 특징
2.1. 개
2.1.1. 애정결핍과 분리불안
2.2. 외모
2.3. 성격
2.4. 생활
2.5. 특기
3. 상호관계
5. 프리큐어/큐어 원더풀
5.1. 사용 기술 / 필살기
6. 기타
7. 틀 둘러보기



1. 개요[편집]



공식 홈페이지 소개
이로하가 기르는 개인 파피용.
사람의 모습이 되어, 매우 좋아하는 이로하와 수다를 떨 수 있게 돼서 무척 신나있다.
운동 신경이 뛰어나고 산책을 매우 좋아하며, 호기심이 많다.
먹보로 애견 간식의 쿠키를 매우 좋아한다.
사람의 모습일 때만 이로하와 같은 것을 먹을 수 있게 되어 기쁘다.
말버릇은 이로하의 흉내를 내며「멍더풀!」

「큐어 원더풀」로 변신!

멍더풀(わんだふるー!)[7]


다 함께 놀자~!(一緒に遊ぼう~!)


원더풀 프리큐어!의 주인공[8]이자, 이누카이 이로하의 반려견.


2. 특징[편집]



2.1. 개[편집]


기존 프리큐어 시리즈에서 동물형 요정이나 본모습이 동물형인 등장인물 등이 많이 나오긴 했지만, 이쪽은 요정도 뭣도 아닌 말 그대로 평범한 다. 즉, 시리즈 최초의 비인간 주인공.[9] 원더풀 팩트의 힘을 사용하여 자유자재로 인간의 모습으로 변신하거나 원래 모습으로 돌아올 수 있다. 힘이 소모되면 졸음이 오면서 자동으로 원래 개의 모습으로 돌아오게 되고 자고 일어나면 회복된다.

프리큐어로서 힘을 얻기 전까진 '파피용'[10]이라는 품종의 평범한 반려견으로, 과거 주인에게 버려진 유기견이었으나 이로하가 어린 시절 코무기를 주워 키우면서 줄곧 같이 살고 있었다. 작중 언급으로 보아 나이는 3살 이상으로 추정된다. 코무기가 처음 이로하에게 발견되었을 때 이미 목줄을 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아 원래 가족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지만, 이로하를 만나기 전의 기억이 상실된 상태라서 정확한 사정은 아직 모르는 상황이다. 처음에는 리드줄을 착용하는 걸 무서워하고 싫어했지만, 나중에 이로하와 점점 친해지고 이로하가 직접 리드줄을 골라주고 나서 리드줄을 착용해도 싫어하지 않게 되었다.

1화에서 인간으로 변신할 수 있는 능력을 얻었으나 어디까지나 외형만 인간으로 바뀌었을 뿐, 인간의 모습일 때도 개일 때의 행동이나 사고방식 등의 특징이 그대로 남아 있는데, 변신한 상태에서 변신한 이로하(큐어 프렌디)를 보면서 주위를 돌아다니다 프렌디가 자신을 부르자 "앉아" 자세로 대기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살짝 풍기는 냄새만으로 음식의 종류를 맞추기도 하고 사람을 추적할 수 있을 정도의 발달된 후각을 보여준다. 반대로 평소 개였을 때 먹지 못했던 음식들은 인간의 모습이 되면 먹을 수 있게 된다.[11][12][13]


2.1.1. 애정결핍과 분리불안[편집]


유기견이라는 아픈 과거를 가지고 있으며, 비 내리는 날에 홀로 있던 중 우연히 지나가 전 초등학생 시절의 이로하를 처음으로 만난다. 우산을 받쳐주며 다가갔을 때 사람에게 버려진 영향 때문에 처음에는 이로하를 보고 으르렁거리며 경계하였지만 그럼에도 이로하가 집으로 데려가게 된다.

현재는 이누카이 일가의 사랑을 듬뿍받았기에 유기견 시절의 모습은 사라졌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 버려졌었던 사실이 트라우마인 건지 이누카이 일가, 그중에서도 이로하에 대한 관심은 사실상 집착에 가까울 정도로 심한 편으로[14][15] 초반부만 보더라도 이로하가 학교 갈 시간이 되면 그녀가 학교에 가지 못하게 물어 매번 막으려 하고[16], 결국 보내준 이후로는 시간 대부분을 창가에서 길가를 보며 이로하가 올 때까지 기다린다.[17] 인간의 모습이 된 것과 프리큐어로서의 힘을 얻은 것도 이로하를 가루가루로부터 구해내고 싶다는 간절함이 계기가 됐다.

실제로 현실에서 유기된 적이 있는 반려동물들은 그 경험이 PTSD가 되어 분리불안 증세를 보이며 보호자에게 지나칠 정도로 애정을 갈구하는 경우가 많음을 고려하면[18], 코무기의 이런 면모도 현실적인 설정이 반영되었음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작중에서 코무기가 창가에서 이로하 또래의 여자아이들이 길가를 걷는 모습을 유심히 보거나[19], 1화 마지막에 이로하를 보며 "이걸로 이로하와 똑같아졌어"라고 하는 등, 이전부터 인간이 되고 싶어 했음이 드러나는데, 이 또한 위와 같은 이유로 자신이 이로하와 같은 '인간'이 아니란 이유만으로 그녀와 항상 붙어 다니지 못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렇게 인간의 모습이 된 것에 기뻐하는 한편, 본질적으로 자신은 결국 인간이 아닌 개라는 사실도 이해하고 있어서 속으로 고뇌하는 모습이 나오기도 한다.[20]

인간이 된 이후에도 이로하와 놀거나 이로하와 무언가를 같이 하는것에 집착하고 있다. 인간이 됐음에도 초첨을 이로하한테 맞추고 있다.


2.2. 외모[편집]




[ 설정화 및 다른 모습 ▼ ]


강아지일 때의 모습은 전형적인 피피용의 모습이다. 흰색 털을 바탕으로 얼굴 좌우와 귀, 그리고 꼬리의 털이 갈색이며, 특이하게 뒤통수에 갈색의 하트 무늬가 있다.[21] 발볼록살은 현실의 성견과 달리 검은색이 아닌 분홍색이다. 리본은 원래 달려 있었고 가운데 노란 나비 모양 장식은 프리큐어로 각성하며 작게 변한 원더풀 팩트 문양으로 변하였다.

인간 모습은 본모습인 강아지의 털색을 따라 갈색 머리를 하고 있다. 끝이 두 갈래로 갈라진 포니테일에 원피스와 발목을 덮는 부츠를 신었으며, 전체적으로 사복 복장은 편한 복장으로 되어있다.

교복도 평소의 활동적인 성격을 반영한 듯이 반바지를 입었다. 주인인 이로하는 치마를 입은 것과 대조적이다.

2.3. 성격[편집]


호기심이 강하고 발랄하며 순진무구하다. 일어났던 일을 남에게 설명할 때 의사 전달 능력이 부족해서인지 3인칭화와 몸짓 언어를 써가면서 설명의 대부분을 "빵(バーン)", "후다닥(ダダ)", "번쩍(ぴか)"과 같은 의성어나 의태어를 섞어서 이야기한다. 행동을 하기 전에 깊게 생각하는 편이 아니므로 고민 없이 즉흥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잦다.[22] 코무기가 경험해온 것들이라곤 고작 이로하 가족과 함께 갔던 공간뿐이라서 인간일 때의 모습은 이로하와 비슷한 연령대에 속한 소녀이지만, 내면은 이로하의 또래보다 한참 어리다. 좋고 싫음의 감정 표현이 분명하고 처음 보는 상대방에게도 스스럼없이 접근하는 편이다.[23] 질투심이 강해서 이로하가 다른 강아지에게 친밀하게 대해주면 옆에서 안절부절못한다.[24]

또한 견주인 이로하의 영향을 진하게 받은 탓에 이로하처럼 감정이 앞서면 상대방의 얘기가 귀에 들어오지 않고, 중요한 일을 까먹는 경향이 강하다. 이 때문에 유키가 대놓고 경계를 표해도 놀자는 마음이 지나치게 앞서서 유키를 귀찮게 굴었고, 메에메에의 상세한 설명을 이로하와 함께 세트로 씹기도 했으며, 가루가루를 찾는다는 목적을 잊고 이로하와 함께 등산에 푹 빠지기도 했다.

2.4. 생활[편집]


주로 이로하가 자주 산책을 시켜주고 있으며 그녀가 학교에 갔을 때는 이로하의 부모님이 보살펴주고 있고 매일 아침마다 이로하의 아버지가 밥을 챙겨주고 있다. 토야마 사토루의 반려 토끼인 다이후쿠와 도그런에서 함께 뛰어놀기도 한다. 인간으로 변신할 수 있게 된 후, 평상시엔 강아지의 모습으로 이로하와 함께 지내고 특정 상황이나 비상시[25] 인간의 모습으로 변신한다.

9화부터 니코 다이아의 힘으로 코무기가 학교에 다닐 수 있게 되었다. 학교 첫날에는 점심을 먹은 후 코무기가 개의 모습으로 변해버려 이로하가 당황했는데 이후 코무기에게 학교에서는 절대 개의 모습으로 변하면 안 된다고 당부하였다. 또한 강아지의 본능 탓에 수업 시간에도 자기가 원하는 대로 움직였는데 이로하는 학교는 노는 곳만이 아니라 공부를 하는 곳이라고, 공부를 못하면 같이 있지 못할 수도 있다고 단단히 이르기도 했다.[26][27]


2.5. 특기[편집]


기본적으로 개였던 만큼 운동신경과 지구력이 일반인보다 뛰어나서 날아오는 공을 쉽게 잡아낼 수 있고 비슷한 체급대에서는 웬만하면 코무기를 따라잡기가 힘들다. 등교 첫날, 축구부 부원들이 아침 훈련을 하는 모습을 보고 평소에 하던 공놀이라고 착각한 코무기는 멋대로 난입하여 날아오는 축구공을 잡아낸다. 이 모습을 본 축구부 이카리 쇼는 코무기에게 승부를 요청했고, 체육시간에 골키퍼를 맡은 코무기를 상대로 공을 찼지만 코무기는 이카리 쇼가 찬 공을 모두 막아내게 된다.[28] 그리고 가루가루 알을 머리로 받아내고 달려가는 코무기를 이카리 쇼가 뒤쫓아 간 적도 있지만 결국 숨이 차 멈추게 된다. 그래도 포기하지 읺고 뒤쫓아갔을 무렵 이미 학교부지 한바퀴를 완주한 코무기가 여유롭게 뒤에서 달려왔다(...) 각력과 지구력은 인간폼과 비슷한 체구의 대형견조차 넘어선 탈인간급이다.

근력의 경우 명확한 묘사는 없지만 소형견이 베이스인 만큼 그다지 강하지 않을 수도 있고 9화에서 개그성 연출이긴 해도 대형견 수준조차 넘어서는 속도와 지구력을 보여준 만큼 상당히 강할 수도 있다.

3. 상호관계[편집]



3.1. 프리큐어[편집]



3.1.1. 이누카이 이로하[편집]


어렸을 때부터 자신을 키워주고 있는 보호자이자 동반자. 가족처럼 지내면서 서로 사이가 매우 좋다. 이로하를 너무 좋아한 나머지 이로하가 학교에 갔다 오는 동안 분리불안 증상을 보이면서 방 안에 홀로 남아 이로하가 돌아올 때까지 밥도 안먹고 창문 앞에서 기다리다 집으로 돌아오는 걸 발견하면 현관으로 바로 달려가 반갑게 맞이해 준다. 프리큐어로서의 각성도 위기에 빠진 이로하를 구하고자 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7화에서는 사토루와의 대화를 통해 누구에게나 다정하게 대해주는 이로하의 성격을 보다 더 잘 알게 됐고, 이로 인해 공포를 극복하고 프렌들리 택트를 다룰 수 있게 됐다.


3.1.2. 네코야시키 유키[편집]


1화에서 이로하와 함께 산책을 하던 도중 우연히 마주친 유키에게 이로하가 인사를 하면서 코무기를 소개해 주었다. 4화에서 본격적으로 대면하는데, 너무 적극적으로 자신을 어필해 유키를 곤란하게 했다. 8화에서도 길을 잃은 코무기가 강아지 모습으로 밖에서 자고 있는 유키에게 놀아달라며 유키를 곤란하게 만들었다. 또한 가루가루의 기척을 느낀 코무기가 대놓고 유키 앞에서 인간 모습으로 변신하여 유키가 놀라기도 했다.


3.1.3. 네코야시키 마유[편집]


4화에서 이로하와 함께 프리티 홀릭에 들를 때 처음 만난다. 9화에서 학교에 코무기가 인간 모습으로 전학을 왔을 때 저쪽에서 왔다느니 좋아하는 음식이 "개밥" 이라고 하자 재밌는 애라고 보며 웃는 모습을 보였다. 코무기가 지쳐서 강아지로 돌아갔을 때 학교에 들어온 것을 보고 목격했으나 이로하가 둘러대면서 주인을 찾아온 것 같다고 말한다.


3.2. 애니멀 타운[편집]



3.2.1. 토야마 사토루[편집]


이로하의 학교 동급생. 이로하가 산책을 하던 중에 만나서 얘기할 때 등장하였다. 2화에서 타조 가루가루가 나타났을 때 사토루가 보는 앞에서 사람의 말을 하는 바람에 사토루가 놀라기도 했다. 결국 3화에서 대놓고 앞에서 변신하며 프리큐어였다는 게 알려진다. 이후로는 이로하와 함께 조력자로 활동하게 되었다. 자신의 리드줄이 프렌들리 택트의 작용으로 쓰여서 없어진 것을 두고 이로하와 다투게 될 때는 중재자로 나서서 말리기도 하였다. 7화에서는 이로하와 다투고 가출한 코무기에게 대화의 중요성과 프리큐어가 된 이유를 다시금 자각하게 해줬다.


3.2.2. 토야마 다이후쿠[편집]


이로하의 학교 동급생인 토야마 사토루가 기르는 반려 토끼. 이로하가 사토루와 만나서 얘기할 때 바구니에 있는 모습으로 처음 등장한다. 이로하와 사토루의 관계상 다이후쿠와 면식은 많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가끔 사토루가 다이후쿠를 데리고 이로하의 집에 있는 도그런으로 놀러 와서 코무기와 함께 뛰어놀기도 한다. 7화에서 사토루의 집에 잠시 머물 때 다이후쿠의 말[29]을 알아듣고 그 내용을 사토루에게 전해주기도 했고 다이후쿠가 먹는 풀을 먹어보기도 했다.


3.3. 니코 가든[편집]



3.3.1. 메에메에[편집]


니코 가든에서 온 양 모습의 니코 애니멀이자 니코 가든의 수장 니코를 모시는 집사. 처음에 가루가루가 됐을 때 자신과 이로하를 공격했으나 큐어 원더풀에 의해 정화된 뒤 본래 모습으로 돌아온다. 자신을 프리큐어로 알아보고 니코 가든을 지켜달라고 부탁받지만 이로하와 함께 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처음에 마찰을 빚기도 했다가 이로하가 프렌디로 각성한 후 함께 하게 되면서 프리큐어의 조력자로 나서게 된다. 개라는 종족 특성에 근성이 그대로 있다보니 말을 알아듣지 못하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마이페이스로 나가는 성격 때문에 속을 썩이는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3.4. 기타 인물[편집]


  • 이누카이 츠요시, 이누카이 요코: 이로하의 부모님. 프렌들리 동물 병원 및 살롱, 도그런을 운영하는 견주 부부. 이로하의 아버지도 매일 밥을 챙겨줄 정도로 딸 못지않게 코무기를 챙겨 준다.

  • 네코야시키 스미레 : 네코야시키 마유의 어머니. 프리티 홀릭의 점장으로 이로하가 가게가 문을 열었다는 소식을 듣고 함께 갔는데, 강아지라는 이유로 거절을 당했다가 인간으로 변신하고 나서야 가게에 들어간다.

  • 오오쿠마, 카니에 : 왕간 제2중학교 2학년 1반 동급생들. 이로하와 함께 학교 교문에 들어서면서 인사할 때 코무기를 향해 "쟤 누구지"라며 어리둥절해했고 전학을 와서 자기소개를 할 때 오오쿠마가 좋아하는 음식이 뭐냐고 물을 때 "건식보다 습식"이라고 대답했다. 그리고 카니에가 성씨가 뭐냐고 물을 때 사토루가 이로하의 친척이니 '이누카이'가 아니냐며 둘러댔고 이에 자신의 이름을 '이누카이 코무기'라고 했다.

  • 이카리 쇼 : 왕간 제2중학교 2학년 1반 남학생. 축구부 소속. 등교 첫날에 축구부가 훈련하는 곳에 난입해서 골키퍼처럼 공을 잡아내자 멋대로 코무기를 라이벌이라고 생각하며 승부를 걸어 온다.

  • 바바조노 키요시 : 왕간 제2중학교 2학년 1반 담임 선생.

4. 작중 행적[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누카이 코무기/작중 행적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프리큐어/큐어 원더풀[편집]



큐어 원더풀
キュアワンダフル|Cure Wonderful



[ 설정화 및 다른 모습 ▼ ]



변신씬



みんな大好(だいす素敵(すてき世界(せかい!キュアワンダフル!一緒(いっしょ(あそぼう~!
모두 좋아 멋진 세계! 큐어 원더풀! 다 함께 놀자~!

큐어 원더풀의 상징색은 분홍색. 변신명인 원더풀(ワンダフル)은 개의 의성어인 '왕(ワン)'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30]

애니멀 타운에서 이로하와 산책을 하던 중 둥근 돌을 발견하게 되고 거기서 수상한 생물체 가루가루가 나타나 이로하가 위험에 빠지게 되는데, 코무기가 이로하를 구하기 위해 뛰어들 때 원더풀 팩트가 나타나 프리큐어로 변신하게 되었다.

진분홍색과 연노랑색이 섞인 개의 귀를 연상시키는 하프 트윈테일 헤어에 왼쪽 머리에 왕관을 쓰고 있다. 주인인 큐어 프렌디와 유사한 진분홍색 프릴 드레스를 입고 줄무늬 스타킹, 짧은 부츠를 신은 것이 특징이다.

변신이 끝난 후 대사를 말할 때, 손을 개처럼 하거나 움켜쥠을 하면서 움직인다. 딜리셔스 파티♡프리큐어처럼 변신명을 말한 뒤 추가 대사를 말하며 이는 본작의 모든 프리큐어의 공통 사항이다.

PV에서 일부 공개된 변신 뱅크만으로 화제가 되었는데, 엄청나게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프레임과 특유의 귀여운 몸짓으로 주목받았다. 오오니시 료가 주인공의 변신 뱅크를 맡았다.


5.1. 사용 기술 / 필살기[편집]


  • 말랑말랑 보호막(배리어: 개 발바닥 모양의 쉴드를 만들어서 적의 공격을 방어하는 스킬이 있다. 육구처럼 말랑말랑해서, 4화에서 너구리 가루가루를 피하려다 절벽으로 떨어질 뻔한 트럭을 받아낼 수 있다.


5.2. 강아지 프리큐어[편집]


역대 프리큐어 시리즈 최초로 동물(강아지) 출신 주인공 프리큐어이다. 지금까지의 프리큐어 시리즈 주인공들은 모두 인간이었지만[31] 코무기는 동물 출신 주인공이라는 점에서 화제가 되었다. 본작이 동물을 주제로 하였기에 주인공을 대표적인 반려 동물인 강아지로 선정한 것으로 보인다.

원더풀 프리큐어! 타이틀을 보면 동물귀(ぷ의 반탁점), 꼬리(느낌표), 육구가 그려진 뼈다귀(부제목)가 들어가 있는데, 이를 보면 '원더풀'이란 키워드는 개의 의성어인 '왕(ワン)'에서 따온 것으로 동물이 주제인 시리즈일 것으로 추측되었으며 이는 사실이 되었다. 다만 주인공이 동물이라고 예측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32]지금까지 인간 외의 종족이 주인공인 경우가 없었기 때문이다.[33]

몸이 인간이 되어도 강아지의 본능은 여전한데다[34] 유기견 출신에서 비롯된 분리불안이 심해서 2화에서 이로하와 함께 할 수 없다면 프리큐어는 안 할 거라는 폭탄발언을 하기도 했다. 이 또한 시리즈 주인공들이 바로 받아들인 것과 다른데, 원래 개라 정의 같은 추상적인 개념은 잘 모르는 듯 하다. 처음 학교에서 자기소개를 할 때에도 좋아하는 음식이 "건식보다 습식"이라고 대답해서 이로하와 사토루가 당황해했다. 그리고 날아오는 축구공을 골키퍼처럼 받아내는 등 뛰어난 운동신경을 보였으나 정작 축구가 무엇인지는 모른다.


6. 기타[편집]




  • 팜팜에 이어 2년만에 등장한 강아지 캐릭터지만 엄연히 요정인 팜팜과 달리 코무기는 파피용이라는 현실에 실존하는 개가 모티브다. 또한 파피용의 경우 나비라는 뜻을 가지고 있기에 리드줄을 매는 목줄에는 나비 모양 장식이 있다.

  • 최초의 비인간형 주인공이며 동일한 이유로 최초로 무학력자 주인공이다. 또한 강아지의 모습으로 사람의 말을 할 수 있는 주인공이기도 하다(2화부터)[35].

  • 2화에서 이로하가 버려졌던 코무기를 발견하여 데려온 유기견으로 밝혀지면서 18년 전 선배 주인공인 휴가 사키가 데려왔던 유기묘인 코로네와 같은 사례를 가진다. 다만 코로네는 고양이이며[36] 필리아 왕녀에게 몸을 빌려주면서 블룸과 이그렛의 조력자로서 함께 전투한 것이 다르며 수컷 고양이에다가 프리큐어는 아니지만 둘 다 각각 사키와 이로하가 데려와서 키워줬던 것에 대한 은혜를 가지며 프리큐어 동료와 조력자로 활동한다.

  • 종족이 개인 것도 있지만, 유기견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주인공 프리큐어들 중에서 최초로 초반부터 친가족이 제대로 묘사되지 않는 주인공 프리큐어다. 물론 코무기를 낳은 생물학적 친부모(엄마 개) 역시도 불명.

  • 강아지 모습일 때는 주인공 프리큐어로서는 최초로 말끝마다 어미(왕!)를 붙인다. 프리큐어들의 요정들 사이에서 나오지만 주인공 프리큐어 본인이 어미를 붙이는 경우는 최초이다.[37][38]

  • 프리큐어로서는 최초로 이세계 주민인 메에메에가 니코 가든을 지켜달라는 부탁에 대해서 직접 거부 의사를 밝혔다.[39]

  • 주인공 프리큐어로서는 최초로 강아지라는 이유로 프리티 홀릭이라는 화장품 가게에 출입하는 것을 거절당하게 된다.[40] 8화에서 이로하를 찾으러 학교로 갈 때도 음식 냄새에 끌렸지만 이를 알고 있었기에 인간으로 변신하면서 음식점에 들어갔다.

  • 큐어 베리에 이어서 사자 가루가루를 보고 두려움을 느끼며 전투를 주저했던 프리큐어이기도 하다. 베리의 경우 어린 시절 바닷가에 놀러갔을 때 문어가 팔목을 휘감은 모습에 징그러움으로 인한 트라우마로 인해서 문어 나케와메케를 보고 놀라서 두려움을 느끼며 전투를 주저하여서 큐어 패션이 홀로 싸우게 되었는데 원더풀은 강아지라는 종족 특성상 몸집이 큰 사자라는 맹수 앞에 먹이감 표적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싸움을 주저해서 마찬가지로 프렌디가 홀로 싸우게 되었다. 그러나 둘 다 친구를 도와야겠다는 굳은 다짐을 하면서 두려움을 떨치고 적극적으로 전투하였다. 베리의 경우 한 화만에 극복했지만 원더풀은 이로하와 화해할 것도 있었고 두 화만에 이를 극복한 것이 다르다.

  • 9화[41]에서 드디어 이로하와 함께 학교에 다니게 된다. 즉, 프리큐어 시리즈 최초로 강아지가 인간으로 변신해서 학교를 다닌다.[42] 메에메에에 의하면 니코 가든에 있는 니코 다이아의 힘으로 현실조작이 일어나 학교를 다닐 수 있게 되었다고 하며 사토루가 이로하의 사촌이라는 구실을 만들어 이로하와 같은 성씨를 위장했다.[43] 교복은 메에메에가 가져다 주었지만 이로하의 부모님이 코무기가 인간이 된다는 사실을 몰라서 도시락을 이로하 것만 싸주었기 때문에 코무기가 도시락을 싸지 못해서 이로하와 동급생들이 십시일반으로 반찬을 덜어주었다.

  • 코무기가 학교에 다니게 된 후부터 '이누카이'라는 성씨가 붙은 이름으로 불리게 된다. 즉, 인간으로 변신하고 다른 사람과의 접촉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면서 필요에 의해 성씨가 붙게 된 것이다. 코무기가 전학생으로서 자기소개를 할 때 카니에가 성씨가 무엇이냐고 물어보았고 이로하가 당황한 모습을 보였는데 그때 사토루가 이로하의 사촌이니까 성씨가 '이누카이'가 아니냐고 말하자 코무기는 자신을 '이누카이 코무기'라고 소개하게 된다.

  • 담당 성우인 나가나와 마리아는 반려동물로 개를 키워본 적은 없으나, 과거 친가에 살 적 문조를 10년 정도 키운 적은 있다고 한다. 이름은 포코씨(ポコさん). #

  • 일본 펫푸드 전문회사인 이나바(いなば)[44]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이로하와 함께 강아지 부문 모델로 나오게 되었다.관련 사이트[45]

7. 틀 둘러보기[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1-07 19:28:49에 나무위키 이누카이 코무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정확한 나이는 불명. 버려진 개였으니 정확한 나이는 견주인 이로하도 모를 것이다. 처음 만났을 때 이로하가 란도셀을 멘 초등학생이었고 지금 중학교 2학년이므로 적어도 2살은 넘었을 것이다. 여담으로 개의 수명 대비 나이를 인간 기준으로 대입하자면 최소 3살로 잡아도 인간 기준으로는 30대의 장년이다. 성견임에도 인간형이 이로하와 또래의 소녀 모습인 것은 본인의 소원이 반영된 것으로 추측된다.[2] 하지만 인간 모습의 신체 나이는 이로하 또래 정도인지 설정집에서는 '14세 정도'로 표기되었다.[3] 출처[4] 일본에선 개의 날이다.[5] 마법사 프리큐어! 최종화 이후 7회 연속 차기작 프리큐어 시리즈의 주인공이 선행 등장하여 잠깐 등장인물과 함께 싸우거나 대화를 하는 관례가 있었으나 펼쳐지는 스카이! 프리큐어 최종화에서는 그런 관례가 사라졌고 마지막화(50화) 종료 후 바톤터치 영상에서만 등장하였다.[6] 허긋토! 프리큐어에서 토쿠라 준나를 맡았다.[7] 주인 이로하의 말버릇을 따라한 것. 이로하가 가타카나로 쓰는 반면, 이쪽은 히라가나로 쓴다.[8] 간혹 오해하여 '주인공'으로 표기하는 것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주견(犬)공'은 사전에 등재되어 있지도 않을 뿐더러 꼭 인간이 아니더라도 '주인공'이라는 단어를 쓸 수 있다.#[9] 여태껏 '지구인 기준에서 봤을 때' 동물 외형인 주인공이라든가, 이세계인인 주인공은 있었으나 이들은 모두 공통적으로 자기네 세상에선 인간계에서의 인간에 해당하는 포지션이었다.[10] 타카하시 마키 프로듀서에 의하면, 처음엔 대형견을 주인공으로 한다는 선택지도 있었지만 견주들이 소형견 쪽을 더 많이 키우고 있고 이쪽이 아이들이 받아들이기 더 쉬울 것이라고 생각해서 소형견을 주인공으로 선택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미 라테라는 강아지 캐릭터가 있어서 이와 겹치지 않는 라인을 모색하다가 최종적으로 실루엣이 특징적인 파피용으로 결정했다고 한다.[11] 3화에서 이로하가 개는 니코 열매(젤리)를 먹을 수 없다고 말했지만 코무기는 인간의 모습으로 변신한 후 젤리를 먹는다. 9화에서도 도시락을 나눠먹을 때 개일 때는 사람 음식을 먹으면 안 된다고 다시 주의를 주는 장면이 있다.[12] 이는 어른의 사정도 겹쳐진 장면으로, 전작처럼 식품 상품이 홍보용으로 등장하는데 초콜릿과 구미에는 홈페이지와 실제 상품의 포장지에 동물한테 주면 안 된다는 경고 문구가 붙은 걸 의식한 장면이다. 마찬가지로 일반적으로는 동물은 인간이 될 수가 없을 테니 인간으로 변신해서 먹는 연출 역시 동물한테 먹이지 말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실제로 전작 중에도 동물과 음식을 조합한 컨셉이 나왔던 사례가 있는데, 이 때도 비슷한 이유로 뒷이야기가 많이 나왔다. [13] 의외로 많은 아이들이 동물(특히 개, 고양이)을 기르면서 먹이면 안되는 음식을 먹여서 죽게해버리는 경우가 있다. 물론 아이들 입장에선 자기가 맛있게 먹었던 것을 서로 나눠먹고 싶다. 라는 감정에서 한 행동이다.[14] 이누카이 부부도 코무기를 아껴주고 돌봐주긴 하지만 둘 다 시간의 여유가 없다 보니 이로하에 비해서 자주 돌봐줄 수 없는 입장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때문에 코무기가 학교를 다니기 시작했음에도 이누카이 부부가 평일 아침마다 코무기가 집에 없어진 걸 눈치채지 못해 이로하가 맘 놓고 코무기와 함께 등교할 수 있었다.[15] 계속 공개되는 과거회상을 보면 모든 게 낯설어서 겁을 먹은 코무기에게 밥먹는 것부터 목욕, 산책까지 하나하나 가르친 게 이로하였다. 그만큼 사랑을 줬으니 더더욱 집착하는 것이다.[16] 그래도 옷(교복)만 물었는지 이로하가 아파하거나 비명을 지르지 않는다.[17] 산책과 먹을 갈 정말 좋아하면서 이로하가 학교에 가니 밥도 남기고 엄마의 산책권유도 거절하고 마냥 창문앞에서 기다릴 정도다. 기다림이 일상인지 창문에는 코무기 전용 쿠션이 있다.[18] 현실에서 파피용은 소형견 중에서 지능적이지만, 그만큼 공격성이 낮고 애정을 받는 그대로 돌려주는 헌신적인 견종이기도 해서 특히나 파양됐을 때, 스트레스를 크게 받는 편이다.[19] 공교롭게도 전작의 선배 주인공인 소라 하레와타루도 마찬가지로 수련을 하던 중에 스카이 랜드의 또래 여자아이들이 지나는 모습을 보고 신기해한 적이 있었다. 이쪽은 어릴 적에 위험에서 구해주었던 은인을 따르며 히어로가 되려는 수련을 하느라 친구를 사귀지 못한 것이어서 사정이 다르다.[20] 초반에 꾼 악몽에서는 인간의 모습으로 이로하와 같이 산책하다가 친구들이 이로하를 부르자, 어느샌가 개의 모습으로 돌아온 , 친구들과 놀러가는 이로하를 바라봄으로써 결국 코무기 자신이 스스로의 정체성을 '개'라고 여기는 데서 벗어나지 못했으며, 그렇기에 이로하에게 버려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등 이로하의 애정을 의심하진 않지만 자신이 이로하에게 소중한 존재일지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는 등 자학적인 기질이 드러난다.[21] 이 하트 무늬는 완구에서 쓰다듬어줄 때 사용하는 부분으로 쓰이며, 작중에서도 민감한 부위인 건지 생떼를 부리는 코무기를 말리려고 이로하가 하트 무늬를 쓰다듬자 순식간에 잠드는 묘사가 나왔다.[22] 2화에서 이로하가 집 앞에서 인간의 모습이 된 코무기를 부모님께 어떻게 설명을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을 때 옆에 있던 코무기가 아무 생각 없이 초인종을 눌렀다. 다행히 코무기는 초인종을 누른 직후 개의 모습으로 바뀌어 들키지는 않았다.[23] 2화에서 메에메에가 이로하는 프리큐어가 아니기 때문에 함께 갈 수 없다고 말하자 코무기는 이로하와 함께 있을 수 없다면 싫다고 딱 잘라 말했다. 그리고 메에메에가 니코 가든에 대해 설명하고 있을 때 코무기가 다가가서 메에메에의 뿔이나 털을 만지기도 했다.[24] 5화에서 이로하가 산책하다 우연히 만난 포메라니안 강아지에게 친밀하게 대하자 옆에서 코무기가 못마땅해했고, 6화에서 이로하가 병원에 방문한 강아지를 안심시키기 위해 쓰다듬을 때 옆에서 코무기가 소란을 피우자 어머니(요코)가 코무기를 강제로 격리시키기도 했다.[25] 위급한 상황에서만 인간으로 변신하는 것은 아니고, 개가 먹을 수 없는 음식을 먹을 때 또는 개의 출입이 금지된 곳으로 입장할 때에도 인간으로 변신한다.[26] 다만 코무기의 견종은 파피용으로 일반 견종보다 체력이 조금 많다.라고 하지만 상당히 활발한 견종이다. 애니 속의 코무기의 활발함은 코무기의 성격도 있겠지만 견종 자체가 매우 활발한 성격이기에 정적인 학교 생활이 상당히 부담이 될 수 있다.[27] 그와는 별개로 이 말을 들은 후인 다음화에선 전화의 각오가 무색하게 졸고 있는 장면이 나오거나,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서 마유의 노트를 펼쳐 확인하는 등 불성실한 모습을 보여줬다.(...)[28] 실제로 반려견들은 견주가 공을 던져주면 재빨리 달려가서 공을 주워오며 다시 견주에게 되돌려주는 본능을 가졌기에 코무기 역시 그 본성에 따라 공을 잡게 된 것이다.[29] 사토루를 '절친(マブダチ)'이라고 한 것[30] 원더풀의 발음이 개의 의성어인 '왕(ワン)'과 비슷한 더플임을 이용한 말장난인듯 하다. 당장의 본작 타이틀부터가 그것을 노리고 지어졌다. [31] 전작에 나오는 선배 주인공인 소라 하레와타루는 이세계인이지만 여전히 마시로와 같이 동거하고 있던 인간이다.[32] 키라키라☆프리큐어 아라모드의 경우 동물+디저트 였기때문에 이번에도 비슷한 구성이라고 추측해 생각했지만...[33] 나고미 유이까지는 아이들이 주인공에게 쉽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인지 다른 멤버들은 이세계인이나 다른 종족이어도 주인공은 지구인이었는데, 바로 전작의 주인공인 소라 하레와타루(이세계인)부터는 이러한 틀을 부수려는 시도를 하기 시작했다.[34] 3화에서는 니코 가든에 왔을 때 메에메에가 대접해 준 뜨거운 홍차를 강아지처럼 혀로 핥아먹으려다가 데이기도 하고, 6화에선 사자 가루가루가 나오자 쫄아서 한 발짝도 못 움직였다.7화에서 이로하에게 사과하여 용기를 내긴 했지만.[35] 원더풀로 변신을 하였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강아지이기 때문에 이로하만이 알고 있으며 이로하는 코무기에게 강아지 모습으로 다른 사람 앞에서 말해서는 안 된다고 주의를 준다. 이후 유키네코야시키 마유도 각각 냐미와 릴리안으로 각성하기 때문에 이들 앞에서도 말하는 모습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한 번은 사토루가 보는 앞에서 말을 하는 바람에 이로하가 당황하며 자리를 피했다. 9화에서는 마유에게 들킬 뻔하기도 했다.[36] 본작에 나오는 유키도 고양이이지만 이쪽은 암컷이며 흰색의 작은 고양이이지만 코로네는 수컷 고양이에 덩치가 큰 얼룩무늬 고양이이다. 유키는 프리큐어로 변신할 때 인간 소녀가 되지만 코로네는 인간으로 변신하는 게 아니라 필리아 왕녀의 힘을 받아 사람의 말을 하는 능력을 얻었다.[37] 요정이 아닌 프리큐어가 요정들처럼 어미를 붙이며 말하는 경우는 주인공 및 1호 프리큐어로서는 지금까지 없었다. 지금까지 나온 주인공 및 1호 프리큐어들은 모두 인간 출신이라 각자 독특한 말버릇이 나온 적은 있다.[38] 2호 프리큐어 중에서는 하고로모 라라가 말끝마다 '룬'이라는 어미를 붙인다.[39] 프리큐어들 중에서도 요정이나 조력자들 일부와 프리큐어에 대한 비밀이나 사소한 차이로 마찰을 빚은 적은 있지만 동료와 함께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이유로 마찰을 빚은 것은 본작이 최초이다.[40] 강아지 모습으로 있을 때 강아지라는 이유로 거절당했다가 인간으로 변신하고 나서 이로하와 함께 들어가게 되었다. 실제로 음식점 등 개의 후각을 자극하는 장소들의 경우 강아지 출입을 제한하거나 거절하고 있기에 인간 모습이 아닌 강아지 모습으로 이로하네 가게를 제외한 나머지 가게를 들어가기에는 어려울 듯 싶다. 특히 초콜릿 가게들의 경우 개에게 위험성이 있는 초콜릿을 진열 판매하고 있기에 이쪽은 당연히 금지 대상이다.[41] 3월 31일 방영화인데, 일본은 4월 첫째 주나 둘째 주에 신학기를 시작하므로 실제 학생들이 개학하기 직전에 방영되는 내용이다.[42] 스위트 프리큐어♪쿠로카와 에렌도 고양이 출신으로는 최초로 학교를 다녔지만 고양이 요정이기 때문에 실존 반려동물이 인간이 되어서 학교를 다니는 것은 본작이 최초이다.[43] 교실에서 자기소개를 할 때까지 성씨를 안 지어놓아서 즉석에서 이로하의 성씨를 붙였다. 성씨도 없이 전학서류가 통과될리가 없지만 이런 것도 전부 니코 다이아의 힘으로 넘어갈 수 있는 듯하다.[44] 일본에서 개와 고양이용 사료 및 식품을 제조하는 회사로 현재 한국 시장에도 진출하여서 한국법인인 이나바코리아를 통해서 한국에서도 제품을 판매한다.[45] 고양이 부문은 4월 말이나 5월 말에 따로 열릴 예정으로 이 때는 냐미와 릴리안이 대신 나올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