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이씨

덤프버전 :



한국의 성씨

[ 펼치기 · 접기 ]

· · · · · 강전 · · · · · · · · · · · · · · · · · · · · ·

· · · 남궁 · · · · ·

· · · · · · · 독고 · · · 동방 · · · 등정

· · · · · · · ·

· · 망절 · · · · · · · · 무본 · · · ·

· · · · · · · · · · · · · ·

· 사공 · · · · · 서문 · · · 선우 · · · · · 소봉 · · · · · · · · ·

· · · · · · 어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장곡 · · · · · · 제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황목 · 황보 · ·
초록색: 2015년 기준으로 총 인구 100명 미만인 성씨
한자 표기가 다르더라도 한글 표기가 같으면 합산됨


益山 李氏
익산 이씨
}}}
관향
전라북도 익산시
시조
이문진(李文眞)
집성촌
익산시 금마면
인구
1,970명(2015년)
1. 개요
2. 상세
3. 사실여부
4. 인물
5. 외부링크




1. 개요[편집]


익산을 본관으로 하는 한국의 성씨. 고구려 영양왕의 왕명을 받아 역사서 신집을 편찬한 태학박사(太學博士) 이문진(李文眞)을 시조로 삼고있다.

2. 상세[편집]


익산 이씨 대종회에 따르면 신집을 편찬한 공으로 공신후로 책봉되고 이후 백제의 공주와 결혼하여 백제왕으로부터 익산땅을 영지로 하사받았다고 한다. 그 후 후손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지 않아 후손인 고려 개국공신으로 태위(太尉)를 지낸 이의(李誼)를 1세조로 삼았다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신증동국여지승람의 익산군 성씨 조를 보면 익산의 토착 성씨로 이씨가 거론되고 있고[1], 더불어 성이 이씨면서 익산을 본관으로 하는 고려시대 인물들도 여럿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최소한 고려시대부터 익산에 이씨가 터를 잡고 살아왔다는 것은 분명하다.

3. 사실여부[편집]


그러나 대종회가 주장하고 있는 내용과 다르게 영양왕 때의 고구려와 백제는 서로 불구대천의 원수급으로 사이가 안좋았다. 백제 위덕왕은 수나라에 사신을 보내 고구려를 공격할 것을 요청했으며 이 사실을 안 영양왕은 이에 대한 보복으로 백제를 직접 공격하기까지 한다.

즉, 이문진이 고구려를 배반하고 백제로 망명한 것이 아니라면 저 내용은 성립할 수가 없다. 심지어 정말 그렇다고 하더라도 백제왕이 망명한 적성국의 귀족에게 자신의 공주까지 내어주었다는 것은 현실성이 많이 떨어진다. 물론 다른 사서와 교차검증도 안되기 때문에 사실상 백제와 관련된 부분은 후대에 윤색된 것으로 보인다.

익산 이씨가 정말 이문진의 후손이라면 고구려부흥운동을 하다가 당나라군에 밀려 본토에서 남쪽으로 내려오고, 이후 신라왕의 배려로 구 백제령에 정착한 보덕국의 유민이라는게 훨씬 설득력이 있다. 부흥운동을 전개하던 고구려인들 중에는 필시 이문진의 후손도 있었을 것이고, 실제로 가문의 본관도 옛 보덕국이 있던 익산 지역이다.

4. 인물[편집]



5. 외부링크[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4 19:55:04에 나무위키 익산 이씨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