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우즈베키스탄 관계

덤프버전 :






1. 개요
2. 역사적 관계
2.1. 소련 해체 이전
2.2. 소련 해체 이후
3. 대사관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인도우즈베키스탄의 관계에 대한 문서이다. 양국은 소련 해체 이후에 수교했고 교류, 협력이 활발하다.


2. 역사적 관계[편집]



2.1. 소련 해체 이전[편집]


무굴 제국의 창시자 바부르사마르칸트 출신이다. 바부르는 무굴 제국을 창건했고 무굴 제국의 왕실내에는 차가타이어, 페르시아어, 아랍어 등이 사용됐다. 힌디어우르두어는 차가타이어, 페르시아어, 아랍어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당시에는 힌두스탄어로 불렸다.

무굴 제국은 중앙아시아부하라 칸국과의 교류, 교역이 많았지만, 19세기에 영국 동인도 회사가 무굴 제국의 영토를 차지하고 인도 남부의 힌두교 왕국들을 정복하면서 양지역간의 교류가 대폭 축소됐다. 게다가 19세기에 중앙아시아러시아 제국이 정복하면서 수많은 우즈벡인들이 바라크자이 왕조였던 아프간 북부로 피난을 갔다.

1948년에 영국령 인도 제국이 해체되면서 인도는 독립국이 되었다. 하지만 우즈베키스탄은 91년까지 소련의 공화국이었기 때문에 외교관계가 없었다. 91년 소련 해체 이후, 우즈베키스탄은 독립국이 되었고 양국은 수교했다.

2.2. 소련 해체 이후[편집]


양국은 교류, 협력이 존재한다. 우즈베키스탄내에는 소수의 인도인들이 거주하고 있다. 그리고 문화적으로 일부 교류가 존재한다. 특히, 힌디어와 우즈벡어에는 수많은 페르시아어 차용어가 존재한다. 경제적으로도 교류가 존재하며 양국간의 교류가 늘어나고 있다.


3. 대사관[편집]


타슈켄트시에 주 우즈베키스탄 인도 대사관, 뉴델리시에 주 인도 우즈베키스탄 대사관이 존재한다.


4.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4 20:54:48에 나무위키 인도-우즈베키스탄 관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