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즈레

덤프버전 :

파일:지즈레 터키.jpg
파일:터키 지즈레 성.jpg
파일:지즈레 터키 성벽.jpg
지즈레 시타델 (지즈레 칼레시)
1. 개요
2. 역사
3. 갤러리


1. 개요[편집]


터키어, 영어: Cizre
쿠르드어: Cizîr
시리아어: ܓܙܪܬܐ ܕܒܪ ܥܘܡܪ (가자르타)
아랍어: جَزِيْرَة ٱبْن عُمَر
히브리어: גזירא (그지라)

튀르키예 동남부의 유서 깊은 도시. 주도 쉬르나크에서 서남쪽으로 25km, 바트만에서 동남쪽으로 90km, 마르딘에서 동쪽으로 100km 떨어진 티그리스 강 서안에 위치한다. 인구는 13만명이다. 성경쿠란대홍수 이후 노아 (누흐)가 처음으로 세운 도시라는 전승이 있을 만큼 오래된 도시로, 동쪽 15km 지점에는 아라라트 산과 함께 노아의 방주의 안착지로 전해지는 주디 산이 있다. 지명은 아랍어로 섬이란 뜻인 자지라의 튀르키예식 발음으로, 티그리스 강을 직선에 가깝게 이은 수로와 기존 강 사이에 놓인 섬과 같은 지형에 도시가 자리했던 것에서 유래하였다. 아나톨리아 고원이 끝나고 메소포타미아 평원이 시작되는 입지 덕에 육로 / 수로 교통의 요지로써 중세 시기 번영하였다. 11세기 마르완 왕조와 12세기 장기 왕조의 마지막 수도였다.

14 ~ 19세기에는 쿠르드계 보흐탄 후국의 중심지였다. 자지라 지방의 주요 도시 중 하나로써 지즈레에서는 천년 이상 다양한 종교가 공존했는데, 아르메니아 대학살과 함께 1915년 아르메니아인 / 아시리아인 기독교도에 대한 학살과 개종이 이루어지고 1951년 유대인들이 이스라엘로 이주하며 무슬림만 남게 되었다. 1984년 이후로는 튀르키예군의 PKK 진압 작전으로 많은 쿠르드 인들이 유입되었다. 이로써 지즈레는 쿠르드 민족주의의 거점 중 하나가 되었고, 2015-16년 인근 누사이빈과 함께 튀르키예군의 토벌 대상이 되어 시가지 일부가 파괴되는 피해를 입었다. 시내에는 성채와 대사원, 붉은 마드라사, 아흐메드 지즈리 영묘, 누흐 영묘 등의 유적이 있다. 서북쪽 7km 지점에는 쉬르나크 셰라페틴 엘치 공항이 자리한다.

2. 역사[편집]


알 하산 이븐 우마르가 건설

3. 갤러리[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8 00:04:18에 나무위키 지즈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