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 홀

덤프버전 :


유희왕/OCG의 함정 카드.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홀(유희왕)


파일:連鎖空穴.jpg
[include(틀:유희왕/카드, 함정=, 일반=,
한글판명칭=체인 홀,
일어판명칭=<ruby>連鎖空穴<rp>(</rp><rt>チェーン・ホール</rt><rp>)</ruby>,
영어판명칭=Chain Hole,
효과1=①: 마법 / 함정 / 몬스터의 효과의 발동에 체인하여 상대가 몬스터의 효과를 발동했을 때에 발동할 수 있다. 그 효과를 무효로 한다. 그 후\, 상대는 이 효과로 무효가 된 카드와 원래 카드명이 같은 카드 1장을 패 / 덱에서 고르고 제외할 수 있다. 제외하지 않았을 경우\, 자신은 상대의 패를 무작위로 1장 골라 제외할 수 있다.
)]
체인 2 이후에 발동한 상대의 몬스터 효과를 무효로 하고, 거기에 같은 이름의 카드를 상대 패 / 덱에서 제외하거나 상대의 패 1장을 제외하는 효과를 가진 카드.

카드의 발동 또는 효과의 발동에 상대가 몬스터의 효과를 체인하여 발동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최우선으로 노릴 만한 상황은 자신의 발동에 대해 상대가 유발 즉시 효과를 발동한 경우라 할 수 있다. 특히 채용률이 높은 데다 방해하기 까다로운 패 트랩 카드들의 패 유발 효과는 트리거로 삼기에 딱 좋다. 무효화에 성공하면 상대는 같은 이름의 카드를 패나 덱에서 제외할지, 패 1장을 제외할지 선택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경우엔 손해를 덜 볼 법한 전자를 선택하겠지만 듀얼 중반 이후라면 이미 같은 이름의 카드가 없는 케이스가 많다. 특히 하루 우라라 같은 규제가 걸려있는 카드는 그런 상황이 되기 쉽다.

하지만 느슨한 편이라고는 해도 발동 조건을 가진 함정 카드라는 점이 결점으로 작용한다. 단순히 몬스터 효과를 막는 것이라면, LP 소모가 있긴 하지만 더 폭넓게 견제가 가능한 신의 통고라는 카드도 존재한다. 패 트랩에 대비할 것을 상정한다면 체인 1에 발동한 것도 막을 수 있는 무덤의 지명자라는 경쟁 상대가 있다. 이쪽은 추가로 제외 효과가 있지만 그에 비해 순수한 범용성에서는 밀리는 편이다.

이 카드의 최대 이점은 "" 카드에 속하는 덕분에 충혹마의 서포트를 받을 수 있다는 점. 충혹마 덱에서는 덱에서 서치 후 세트, 묘지에서 세트, 패에서 발동 등에 대응하는 우수한 방어 카드가 된다. 랭크 4 축이라면 범용적으로 채용할 수 있는 충혹마인 플레시아의 충혹마를 이용해 덱에서 발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텍스트를 잘 읽으면 알다시피 상대의 카드 또는 효과의 발동에 대해 상대 자신이 몬스터 효과를 체인 발동한 경우라도 발동할 수 있다.

강제 효과를 가진 카드와 병용하는 것으로, 상대의 스펠 스피드 1 효과라도 체인하는 형식으로 무효화할 수 있다. 가령 일회쉬기스텀블링을 이용하여 일반 소환 / 특수 소환에 성공했을 때에 발동하는 효과를 무효로 할 수가 있다.

OCG 사상 4번째 "홀" 일반 함정이지만, 이전에 나온 3장은 충혹마와 시너지가 사실상 전무하여 "홀"이라는 카테고리 자체가 TCG의 번역 사정을 배려한 것이나 다름없었다. 그러다 이 카드의 등장으로 간신히 "홀" 자체로서의 카테고리가 게임 내에 성립한 것이나 마찬가지가 되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 국가
기타 사항
DARK NEOSTORM
DANE-JP077
슈퍼 레어
시크릿 레어
20th 시크릿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8 23:12:35에 나무위키 체인 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