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디 라일리

덤프버전 :



Teddy Riley
테디 라일리


파일:MV5BMTg3ODgwMDk3NV5BMl5BanBnXkFtZTgwNTY4MjYyNDM@._V1_.jpg

본명
Edward Theodore Riley
(에드워드 시어도어 라일리)
이명
Lil Man, Street, Swingbeat, The Finisher, Jam
출생
1967년 10월 8일 (56세)
미국 뉴욕 뉴욕시
국적
[[미국|

미국
display: none; display: 미국"
행정구
]]

직업
음악 프로듀서, 가수, 싱어송라이터
활동
1984년 ~ 현재
장르
R&B, 힙합, 뉴 잭 스윙
링크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파일:X Corp 아이콘(블랙).svg
파일:페이스북 아이콘.svg

1. 개요
2. 상세
3. 프로듀싱 대표곡



1. 개요[편집]


테디 라일리(Teddy Riley)는 미국의 음악 프로듀서힙합과 R&B를 적절히 조화시켜 초창기 뉴 잭 스윙 태동에 큰 영향을 주었고 전성기를 이끌었다.


2. 상세[편집]


뉴 잭 스윙의 전성기였던 1991년 발매된 마이클 잭슨의 앨범 Dangerous를 테디 라일리가 프로듀싱한 것으로 유명하다. 마이클 잭슨은 당시 미국 최고의 인기 장르였던 뉴 잭 스윙을 위주로 한 앨범을 만들기로 계획하고 뉴 잭 스윙의 아버지라 할 수 있는 테디를 부른 것.

이 외에도 키스 스웨트, 바비 브라운, 쿨 모 디 등 많은 흑인 아티스트들에게 뉴 잭 스윙 히트곡을 써줬고 1990년대 중반에는 그가 주축이 된 컨템퍼러리 R&B 그룹 "Blackstreet"을 결성하여 대히트를 거뒀다. 바비 브라운의 대표곡인 1988년작 My Prerogative의 'Hey Teddy!'에서 테디가 바로 이 테디 라일리이다.

퍼렐 윌리엄스의 스승이기도 하다. 퍼렐이 처음 음악계에 발을 들인 것이 테디 라일리의 지원 덕분.

걸그룹 라니아의 앨범을 프로듀싱하기도 했는데, 멤버였던 태은트위치에서 밝힌 바로는 항상 선글라스를 쓰고 있었다고 한다.


3. 프로듀싱 대표곡[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2 10:25:56에 나무위키 테디 라일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