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북한 관계

덤프버전 :





[[북한|

파일:북한 국기.svg
]]
[[폴란드|

파일:폴란드 국기.svg
]]
북한
北韓
North Korea
폴란드
Rzeczpospolita Polska
Republic of Poland

폴란드어: Stosunki koreańsko polskie
문화어: 뽈스까공화국-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관계

1. 개요
2. 역사
3. 서로에 대한 인식
3.1. 북한의 폴란드 인식
3.2. 폴란드의 북한 인식
4. 여담



1. 개요[편집]


폴란드북한의 관계. 폴란드는 북한과 외교적이고 제한된 무역 관계를 유지하는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이다. 또 폴란드는 공동경비구역중립국감독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관련 논문


2. 역사[편집]



2.1. 냉전[편집]


폴란드는 1948년 10월 16일 북한을 한국 전체의 유일한 합법적인 정부로 인정했는데, 양국은 소련이 설치한 공산주의 정권이었다.

1948년 외교관계를 수립한 폴란드와 북한 양국 관계는 한국전쟁을 계기로 강화하였다. 폴란드 정부는 북한에 대해 전후복구와 의료·보건 사업, 중립국감독위원회 활동, 전쟁고아 수용과 같은 지원을 하였다. 국제사회에서는 북한의 입장을 대변해가며 북한체제의 당위성을 뒷받침하였다. 1970년대 데탕트를 맞이하면서 양국은 국제적 고립에서 탈피하고자 상호관계를 발전시켰다. 북한의 통일방안을 폴란드 정부는 국제사회에서 지지하며 전달했고, 북한 역시 사회주의권 국가들과 연대를 강화하며 남한을 국제사회에서 고립시키고자 노력했다.


2.2. 폴란드 제3공화국 수립 이후[편집]


폴란드에서 공산주의 정권이 축출되고 제3공화국이 들어섰을 때, 북한은 폴란드인을 추방하기도 했다. 그러나 1989년 폴란드의 한국과의 관계 수립에도 불구하고, 폴란드와 북한의 관계는 아직 계속되고 있다.


3. 서로에 대한 인식[편집]



3.1. 북한의 폴란드 인식[편집]



3.2. 폴란드의 북한 인식[편집]



4. 여담[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3 07:23:46에 나무위키 폴란드-북한 관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