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식대학 경북 영양군 비하 논란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피식대학

1. 개요
2. 전개
2.1. 가게 상호 저격 비난 논란
2.2. 영양군민 및 지역비하 논란
2.3. 무대응, 강약약강, 내로남불 등 태도논란
3. 반응
3.1. 피해상인, 영양군민


1. 개요[편집]



2024년 5월 11일에 업로드된 경상도호소인(메이드 인 경상도) 경북 영양편 영상에서 피식대학 출연진 3명의 발언과 행동이 총체적으로 문제가 된 사건이다.


2. 전개[편집]



[ 문제가 되는 발언 모두 보기 ]
  • 2:57 (지명을 읽으며) 아니 여기 중국 아니에요?[1]
  • 3:15 니 이래 촌에 살았나?
  • 3:51 자지도 못… 최초로 저희 안 잘 거예요.
  • 5:20 영양에서는 반찬 투정하면 안 된다. / 여기 봐봐 여기 뭐 있겠나?
  • 6:11 근데 진짜 인구 15,000명 맞아요? 1500명 아니야? 너무 많게 느껴져서요.
  • 9:43 여기가 롯데리아가 없다 그랬거든? 젊은 아들이 햄버거 먹고 싶은데 이걸로 대신 묵는 거야.
  • 10:10 이거 할머니가 해준 맛이야. 왜냐면 집에서 해주면… 양배추를 쓰거든. 양상추는 안 써. 왜냐면 양배추가 싸고 보관이 용이하고.
  • 10:41 서울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도 있어. 굳이 뭐 영양까지 와서 묵을 음식은 아니야.
  • 10:50 내가 느끼기에 부대찌개 같은 그런 느낌이야. 못 먹으니까… 그냥 막… 막 이래 해가지고 먹는 거 아니야? (햄버거 먹으며)
  • 11:27 이제 올라갑시다. 다 봤네. 인사 드립시다. 우리 자 오늘 영양 다 소개해드렸고요.
  • 13:14 메뉴가 너무 솔직히… 너무 특색이 없어가지고.
  • 14:42 내가… 몇 숟가락 하자마자 바로… 이것만 매일 먹으면 햄버거가 얼마나 맛있을지… 아까 그 햄버거가 천상 꿀맛일 거야. (동태탕 먹으며)
  • 24:30 근데 여기는 농촌이라 현금 장사를 하시네. / 그리고 여기는 줄도 없어요. 새치기 막 들어오거든요.
  • 26:00 할매 맛이야 할매 맛. 내가 할머니의 살을 뜯는 것 같다. (홍삼 블루베리 젤리 먹으며)
  • 27:46 왜 농촌은 시간이 다르게 가지? 아니 한마디로 지금 여기 온 지 세 시간밖에 안 됐다는 거지. 아니 세 시간이 이렇게 안 갔나?
  • 27:57 내가 공무원이면은… 여기 발령받으면은… 여까지만 할게.
  • 32:15 아 근데… 인간적으로 너무 재미가 없어요.
  • 32:25 아니 이게 소도시는 소도신데 여긴 도시가 아니고 그냥 소'촌'이에요.
  • 33:06 야 이게 강이 위에서 볼 땐 예뻤는데 밑에서 보니까 똥물이네.
  • 34:06 아니 저희가… 영양 가서, 영양에 와서 뭐 이것 저것 해볼라 했는데 / 노력 진짜 많이 했거든요 저희? / 뭐 마이 돌아다니고 했어요 / 여러분들 알죠 저희 저 300만 유튜브인 거 저희.
  • 34:20 코미디언으로서 한계를 느꼈다 여기서.
  • 35:11 그럼 혼자서 더 찍고 오세요. / 우린 끝났어요 이제. / 더 이상 못 버티겠어요 이제. / 나는 저기… 스마트폰 좀 하러 갈게요.
  • 35:21 영양… 참 좋은 도시야. 근데 더 이상 할 말이 없다.
  • 35:38 맛있는 거 뭐 먹었지…?
[1] 심지어 여기서 같이 언급된 진보청송군 관할이다.



2.1. 가게 상호 저격 비난 논란[편집]


뭐랄까...내가 느끼기에 부대찌개 같은 그럼 음식이야, 못 먹으니까... 그냥 막 이렇게 이렇게 해가지고 먹는 거 아니야? - 10:50 김민수

할매 맛이야 할매 맛, 할머니의 살을 뜯는 것 같다 - 26:00 김민수


영상 속에서 피식대학 출연진 3명은 경상북도 영양에 도착 후 첫 끼를 먹으러 빵집에 방문하여 햄버거 빵을 먹은 후 "솔직히 서울 집에서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맛이다", "부대찌개처럼 못 먹으니깐 막 섞어먹던 음식 아니냐", "굳이 영양까지 와서 먹을 맛이 아니다" 라고 혹평을 하였다. 이런 평가를 상호가 오픈된 상태에서 하는 것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이 혹평을 촬영 허가를 구한 해당 가게 안에서 먹으면서 했다는 것이다. 이는 굉장히 무례한 행동이며 해당 가게에 큰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벼운 언행이다.

이런 평가는 2번째 끼니를 때운 한식집에서도 이어졌는데 김치찌개, 된장찌개, 동태찌개, 돼지주물럭 등으로 이루어진 메뉴판을 보더니 "솔직히 메뉴 특색이 아예 없어"라고 식당 안에서 말했고, "이런 거 맨날 먹으면 아까 그 햄버거 빵이 맛있지"라며 두 가게를 동시에 조롱하는 평가를 남기기도 했다. 사실 애초에 이 집은 한식 백반집이었지 지역 특색 음식집 등이 아니었기에 메뉴가 다른 백반집처럼 단순한 것은 당연한 것이었다. 심지어 이후 블루베리 젤리를 사서 맛 보고는 "할머니의 살을 뜯는 맛"이라는 어이없는 평가를 내리기도 했다. 이러한 피식대학의 영상에 많은 팬들이 영상 속 잘못된 행동을 댓글로 지적 중이며 언론 기사로도 보도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경상도호소인 콘텐츠에서 늘 그래왔긴 했지만, 영상 코멘트로 혹평했던 빵집과 한식집도 피식대학의 네이버 지도 맛꾸르망에 남겨두면서 두 번 죽이기를 한 거 아니냐는 지적도 받고 있다. 해당 식당과 빵집이 정말 마음에 들지 않았다면 내부 모자이크 처리는 둘째치더라도 디테일한 장소 공유만큼은 하지 말았어야 하는게 맞는데 이렇게 되면 수백만명의 구독자와 규모의 시청자들 단위에서 '저 주소지들이 피식대학 멤버들이 말한 영양군의 맛없고 형편없는 식당과 빵집'으로 프레임 씌워질 것이 너무 뻔하다. 촬영 허가를 내주어 먼저 호의를 베푼 가게 종사자들에게 있어서는 갑작스레 당한 봉변이나 다름없다.

2.2. 영양군민 및 지역비하 논란[편집]


(지명을 읽으며) 아니 여기 중국 아니에요? - 영상 2:57, 김민수

여기가 롯데리아가 없다 그랬거든? 젊은 아들이 햄버거 먹고 싶은데 이걸로 대신 묵는 거야. - 영상 9:43, 이용주


가게의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 처음부터 정재형"내가 공무원인데 여기 발령받으면… 여까지만 할게."라고 하기도 하고, 물이 더럽다 등 영상 전체적으로 지역비하로 보일 정도로 영양 전체를 무시하는 스탠스로 잡혔다. 아래에 후술되었지만 영상 초반부터 지명을 읽으면서 "여기 중국 아니냐?"라는 발언도 남겼다.

메이드 인 경상도 컨텐츠 내내 지금까지 이런 식의 비난성 발언을 한 적이 없었고 편집을 이런 식으로 한 적도 없었기 때문에 영양이란 지역을 대놓고 비하한 거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으며, 아예 영상 썸네일부터 도파민 제로 시티라고 떡하니 적혀 있다 보니 피식대학 출연자 3명뿐만 아니라 제작진도 이 영상을 검수하고 업로드할 때 제대로 된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리고 피식대학 멤버 중 한 명인 이용주의 엉터리 경상도 사투리를 통해서 '경상도(부산) 호소인 밈'으로 반장난스럽게 시작하긴 했지만 컨텐츠의 규모가 꽤 커지고 장기화됨과 동시에 타 지방 사람들이라면 알아차리기 힘든 여러 영남권의 도시와 시골들 사이의 디테일한 차이점 및 각자의 개성들과 매력, 풍경들을 소개하고 알리는 역할도 겸사겸사 해왔는데 단숨에 영양군같은 경상도 지역 시골은 형편없다.란 내용이 튀어나와 버렸으니 단순히 영양군의 문제를 넘어 경상도 지역 사람들에게 있어서 고향에 대한 지역비하와 모욕감을 느끼는 것 또한 당연지사이다.

또한 "영양 젊으신 분들이 저희가 떴다는 걸 알고 돌아다니고 계신데, 아까도 여성 분 두 분 계셨는데 화장을 곱게 하시고 계속 돌아다니고 계시더라고"라 말한 부분이 어이없었다는 의견이 있다.

2.3. 무대응, 강약약강, 내로남불 등 태도논란[편집]


‘똥물·할매맛” 유튜버 피식대학, 지역 비하 논란.. 사과는 NO
뒤통수 친 피식대학…지역 비하하고 사과는 없고
도마 오른 '피식대학', 지역 비하+무시 비난↑…구독 취소 잇따라
“스타에겐 빌빌대면서” 무례한 ‘피식대학’ 영양 홍보 기대했던 군민들 씁쓸
욕먹어도 아랑곳하지 않는 피식대학…부산은 치켜세우고 특정 지역 까내리고

5월 11일 영상 업로드 이후 이후 5월 17일까지 6일 째 논란이 이어지고 있음에도 사과 한마디 없는 태도에 논란이 더욱 커지기도 했다. 논란 도중 5월 14일, 영양군이 공식 유튜브를 통해 속상한 심정을 표시하는가 하면 각종 언론 기사가 피식대학을 정조준해 비판하기도 하는 등이었음에도 피식쇼 현우진 편을 그대로 올리거나 인스타그램 업로드 등 개인 SNS는 꾸준히 하면서 댓글, 기사 등을 통한 사과 요청이나 비판에는 일절 무대응으로 일관하며 사과도 인정도 책임도 없는 태도에 실망했다는 이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후 각종 언론에서도 사과 없는 태도에 대해 비판하기 시작했다.

한편으로는 피식쇼에서 여러 유명인들이나 해외의 셀럽들을 대할 때와는 상반된 태도 때문에 강약약강이라는 비판도 일고 있다. 특히 이 부분은 영양편이 업로드된 다음 날 일타 수학강사 현우진이 피식쇼에 출연하면서 대비가 더 두드러지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지금까지 팬들은 꾸준히 모자이크 하다 왜 영양군민들은 모자이크하지 않았냐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실제로 마트에서 만난 영양군민 노인들은 모자이크가 되어 있지 않다.

또, 김민수와 이용주 등이 자신들의 도시인 울산광역시부산광역시는 비하하지 않고 띄우거나 오히려 비하에는 강경하게 반응하면서 영양은 숨 쉬듯 비하하는 것은 내로남불 아니냐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영양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내놓던 김민수는 울산에 맛집이 없다는 이용주의 말에는 "울산을 그렇게 말하는 거는 저와 제 아버지를 욕하는 것과 같다"고 발끈했다.울산 욕하면 발끈하면서...영양에는 무례함 극치 보여준 '피식대학' 비판 봇물

3. 반응[편집]



3.1. 피해상인, 영양군민[편집]


'피식대학' 지역 비하에 영양군민도 뿔났다..“안좋은 면만 보여 속상해”

영양군민들과 피해상인의 가족 등도 유튜브의 댓글과 언론 등을 통해 서운함을 밝혔다. 피식대학 멤버들이 먹은 백반집 사장의 동생이라고 밝힌 A씨는 “식사하신 백반 식당은 개인적으로 누님이 하시는 곳입니다. 늘 자신의 가족을 먹이듯 정성으로 준비하시는 모습을 수십년 봐 왔습니다. 대도시의 대형 맛집과는 코드가 다를 수는 있겠지만 그 정성과 노력, 맛은 시골의 정을 느낄 수 있는 곳이라 이리 글을 남겨봅니다”고 속상한 마음을 전했다.

한국전력 강기출 영양지사장[1]은 “핸드폰 중독되면 한전 취직해서 영양 보내달라니요! 그래 말씀하시면 우리지사 근무하는 후배들이 너무 딱합니다. 누군가는 반드시 해야 되는 일이기에 공무원들도 우리 한전직원들도 와 있는거지요. 그래도 방송은 흥미롭게 봤습니다”고 아쉬운 마음을 털어놨다.

기사에 따르면 한 영양군민은 “제가 공무원도 아니고 아무 입장도 되진 않지만, 영상 올라온 다음날 해당 빵집에 다녀왔다. 사장님께 햄버거빵 여쭤봤고, 당일에 오는 사람마다 햄버거빵 찾는다고 말씀하셨다. 햄버거는 품절이었지만, 사장님의 기분은 좋아보이지 않으셨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사장님도 영상을 보셨겠죠. 물론, 영상을 보는 내내 제 고향 영양의 안좋은 점만 계속 보여 속상한 면도 있었지만, 어찌보면 현실이란 생각에 슬피 웃었다. 지방 소멸과 수도권 집중에 대해 모두가 더 깊이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했다.

3.2. 영양군[편집]


5월 14일에는 영양군에서 직접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피식대학 채널의 영상에 대해 속상한 심정을 표명했다.

참고로 영양군의 공식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공무원들은 이 사태가 터지기 몇주전에 회의 컨텐츠 도중, 피식대학을 언급하며 "우리가 정말 팬이다. 언제 한번 오셔서 홍보해주시면 좋겠다."라는 대화가 담긴 영상을 올린 바 있다.#

워낙 작은 군단위의 시골인지라 원체 지역 홍보가 절실하기도 하고 해당 공무원들이 다들 개인적으로도 피식대학의 팬층이었던 것으로 보이며 피식대학이 영양군으로 온다는 오피셜 소식을 건너 듣고 "꼭 와요 영양에! 피식대학"같은 환영하는 게시글과 영상을 올리기도 했으나 결국 이런 사태가 생기게 되고 만 것이다.

3.3. 경상북도[편집]


16일에는 경북 측에서도 '최근 유튜브 등에서 경북을 의도적으로 비하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며 도 단위에서 대응 매뉴얼을 만들어 직접 대응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링크
[1] 본인이 밝힌 것으로, 실제로 한국전력 영양지사장은 강기출씨가 맞다.#


파일:CC-white.svg 이 6.2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피식대학 문서의 r1444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6.2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피식대학 문서의 r1444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5-17 01:43:58에 나무위키 피식대학 경북 영양군 비하 논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