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송역

덤프버전 :

학송역




다른 문자 표기
로마자
Haksong
한자
鶴松
간체자
鹤松
일본어
ハクソン
주소
함경북도 경흥군 학송로동자구
관리역 등급
불명
(청진철도총국)
운영 기관
함북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철도성
회암선
개업일
함북선
1929년 11월 16일
회암선
1938년 9월 9일
철도거리표
청암 방면
송 학
← 5.9 ㎞
함북선
학 송
라진 방면
청 학
8.7 ㎞ →
기점

회암선
학 송
오봉 방면
회 암
5.9 ㎞ →

鶴松驛 / Haksong Station

1. 개요
2. 역명 유래
3. 역 주변 정보



1. 개요[편집]


함북선의 철도역. 함경북도 경흥군 학송로동자구 소재.

1939년 5월 26일에는 벼락을 맞아 역이 전소되었다.#


2. 역명 유래[편집]


이 학송이라는 이름은 김일성이 자기의 측근이었던 김학송을 기려서 그의 이름을 붙여준 것. 그러면서 로동자구로 승격시켰고, 이 때 용연로동자구와 일부 지역을 맞바꿔치기했다. 그래서 은덕읍에 가까이 있던 학송리가 은덕읍에서 조금 멀어진 형태가 된 것.

이쯤되면 어떤 마을이 김학송이라는 이름을 달게 되었느냐가 문제가 되는데... 그 문제의 마을이, 바로 아오지 탄광이다. 그렇다. 이 역의 원래 이름은 아오지역이었다! 일제 시대에 쓰던 1944년판 조선열차시각표에서도 아오지역으로 표기되어 있다. 참고로 그 아오지는 阿吾地라고 쓴다.


3. 역 주변 정보[편집]


이 일대의 탄전은 아오지 탄광 문서에서도 설명되어 있듯이 6.13탄전이라는 이름으로 개명되었는데, 김일성이 돌아본 날짜가 6월 13일이라서 그렇다. 다만 이건 착각하지 말 것. 아오지 자체가 정치범수용소인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이 아오지탄광보다 강도가 훨씬 높고 살 떨리는 곳은 널리고 널렸다. 물론 아오지 자체만으로도 엄청나게 빡세지만.

회암선이 이 역에서 분리되어 나가기 때문인지 3면 5선이 기본적으로 확보되어 있다. 최외곽 선로와 그 바로 안쪽의 선로가 좀 공간이 있어서 비상시에 승강장으로 쓸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 다만 선로의 분기 방향은 진행 반대 방향이며, 역 내에는 여수역에 존재했었던 삼각선 회차 장치가 남아 있다.

역세권은 크지는 않다. 0.1㎢ 정도로 큰 리와 비슷하다. 잘 봐줘야 작은 로동자구와 비슷한 수준. 로동자구인 것을 생각해 볼 때 다소 의외.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5 09:14:32에 나무위키 학송역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