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C

덤프버전 :

파일:external/www.updateoto.com/sohc-vs-dohc.jpg
1. 개요
2. 본문


1. 개요[편집]


오버헤드 캠샤프트(Overhead Camshaft; OHC)는 4행정 기관에 이용되는 밸브 개폐 방식의 일종으로, 현재 절대 다수의 가솔린 엔진 차량에 이용되는 방식이다.

2. 본문[편집]


20세기 초반에 개발된 밸브 방식이지만 실제로 양산차에 널리 적용된건 1960년대 중반 이후다. 기존의 OHV과 달리, 푸시로드가 없기 때문에 작동 부품이 줄어들어 엔진의 효율이 높아지며, 푸시로드보다 더 정확한 밸브 개폐가 가능하여 흡/배기 효율이 좋다.

크랭크축과 캠축은 타이밍벨트나 타이밍체인으로 이어진다.[1]

크랭크 2회전당 캠축 1회전을 하도록 타이밍이 맞춰지게 설계돼있으며, 이를 위해 타이밍벨트에는 톱니가 나 있는 형태이다.

상용차용 OHC 엔진의 대다수는 기어로 캠이 구동된다. 이 경우는 타이밍 기어라 불린다.

캠 축의 개수에 따라 SOHC와 DOHC로 나눌수 있다.

캠축과 크랭크축의 동기화에는 주로 돌기가 나 있는 벨트나 체인을 이용한다. 타이밍 벨트와 타이밍 체인으로 부른다.
- 벨트는 정숙성이 우수하지만 수명이 짧고, 고속회전에 불리하다.
- 체인은 소음이 있지만 내구성이 좋고 고속회전에 유리하다..
- 극단적인 고회전엔진에는 체인도 벨트도 아닌 톱니바퀴를 사용한다. ex) 구형 혼다 CBR 250RR캠기어

  • SOHC (Single Overhead Camshaft)
  • DOHC (Double Overhead Camshaft)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1 03:02:41에 나무위키 OHC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극단적인 고회전 엔진인 경우에는 캠기어가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