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recard

덤프버전 :

파일:Wirecard.jpg

1. 개요
2. 역사
3. 몰락
4. 여담




1. 개요[편집]


현재는 없어진 독일핀테크 기업. 한국에서는 와이어카드라고 부른다.


2. 역사[편집]


1999년 1월 1일, 독일 뮌헨에서 창립되었다. 상점, 온라인, 모바일에서 Apple PayPayPal처럼 신용카드나 전자 결제를 중개하는 이른바 PG 사업을 하다가 KPMG 컨설턴트 출신 마르쿠스 브라운이 2002년부터 와이어카드 대표직을 맡고, 페덱스, 이케아 등 여러 유명 기업들과 계약하면서 기업 규모가 커지기 시작했다.

3. 몰락[편집]


그렇게 기업 규모가 커지고 시가총액이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 상위를 달릴만큼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2020년 6월 18일, Wirecard의 담당 회계감사법인의 감사 결과 필리핀 은행의 Wirecard 계좌에 보유하고 있다던 현금 19억 유로의 행방을 확인할 수 없다고 밝히면서 그동안 의혹만 무성했던 분식회계가 수면 위로 드러났다.

그 이후 2020년 6월 23일 CEO 마르쿠스 브라운이 독일 경찰에 체포되었고, 이틀 뒤에 파산을 신청했다.

Wirecard의 파산 이후 독일 정치권의 유력 인사들이 Wirecard와 연결되어 연방정부 차원에서 특혜를 준것이 아니냐는 의혹과 함께 당시 독일 연방 재무부 장관이였던 올라프 숄츠는 이번 사태를 제대로 감독하지 못한 독일 연방금융감독청(BaFin) 개혁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4. 여담[편집]


  • 설립 초기 와이어카드의 고객은 포르노와 도박 웹사이트 이용자가 주를 이뤘다고 한다(...).
  • Wirecard에서 운영중인 서비스중에 boon. 라는것도 있었는데 몇년전에 여러 커뮤니티나 게시글 등에서 Apple Pay 미지원국가에서 카드를 추가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이 서비스가 나오면서 한국에서 boon. 카드를 등록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Wirecard가 파산하면서 boon도 같이 망했다.
  • Wirecard Bank AG라고, 독일 은행 면허를 가진 자회사도 있었는데, 2021년 12월 9일에 독일 은행 면허를 포기하고 회사 이름을 변경하였다고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5 19:17:44에 나무위키 Wirecard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