Ϝ

덤프버전 :



1. 개요


1. 개요[편집]


Ϝ, ϝ. 지금은 특수한 경우에 그리스 숫자로 6을 나타내는 용도로만 사용한다. 라틴 문자로 쓰면 Wau 또는 Digamma.

이 글자의 유래는 페니키아 문자 '와우(𐤅)'로 /w/발음을 나타냈었다. 그리고 이것이 그리스어로 이어져 와 /w/음가를 나타내었지만, 이후 글자가 사용되지 않게 되고, 그리스 숫자에서 6을 나타내는 용도로 남게 된다.

어중에서 쓰일때 음가가 소실되었고[1] 어두에서만 쓰이다가, 그조차 연음 부호(᾿)로 대체된다. 초성에서의 과 그 용례가 동일해진 문자. 참고로 그리스 문자의 조상인 페니키아 문자에서 원래 Υ에 해당하는 모음자는 따로 없었고 그 발음은 Ϝ에 해당하는 𐤅로 표기했었는데, 이것이 그리스 문자에선 모음표기에 자음자 Ϝ와는 형태를 달리 한 모음자 Υ로서 도입되었기 때문에 표기상 Ϝ와 Υ가 구분된다. 재미있는 점은 고전 그리스어에서 유독 Υ만 연음 부호(᾿)와 결합할 수 없다는 것인데 이와 연관이 있을지도 모른다.
  • ἄναξ (군주) < ϝάναξ /wánaks/
  • οἶνος (와인) < ϝοῖνος /woînos/

소아시아 남부의 팜필리아(pamphylia)라는 곳에서는 и 형태의 문자를 썼다.

라틴 문자 F의 조상이기도 하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6 20:22:00에 나무위키 Ϝ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때 ϝ 앞뒤의 모음이 표기상 연속되는데, 그 중 일부는 장모음 또는 이중모음으로 합쳐지기도 하며 이 과정에서 강세 규칙에 예외를 만들게 된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