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랜드

덤프버전 :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토막글 규정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요
2. 역사
3. 교통편
4. 놀이기구
5. 여담


1. 개요[편집]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소사로 482 (춘의동)에 위치한 테마파크이다. 현재 운영이 중단되어 폐쇄되었다. 2016년도에 운행이 중단되었고 2023년인 지금도 놀이기구들이 흉물스럽게 방치되어 있다.


부천 경인랜드를 취재한 조선일보 경제부 땅집고.


2. 역사[편집]


지난 2007년 2천300여㎡ 규모로 문을 연 이곳 놀이공원은 한때 관람차, 범퍼카, 바이킹 등 다양한 놀이기구를 갖춰 가족 단위의 행락객으로 북적였지만 지금은 마치 공포영화에 나올 법한 음산한 모습으로 변한 채 인적이 끊긴 지 오래다.

경인랜드 대표 이인씨(88)는 은퇴 후 아이들을 위한 제2의 삶을 꿈꾸던 중 부천시의 권유로 부천종합운동장 부지 내 자투리땅에 놀이공원을 조성했다. 수십억원을 들여 4~5개에 불과했던 놀이기구를 15개까지 늘려가며 자리를 잡았고, 2008년부턴 아들 이병삼씨(58)도 아버지 곁으로 와서 일을 도왔다. 이씨의 목표는 단 하나, 아이들이 동심을 키워나가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었고 누구나 언제든지 찾아올 수 있도록 입장료도 받지 않았다.

그러나 순탄했던 운영도 잠시, 2015년 4월 경인랜드는 하루아침에 문을 닫아야 할 위기에 처했다. 부천시로부터 토지점유계약을 끝내겠다는 내용의 공문이 날아왔기 때문이다. 경인랜드 측은 당시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 따라 시 소유 부지에 대한 사용권을 3년(현행 5년) 단위로 갱신해왔는데 시가 불과 6개월을 남겨두고 모든 기구를 철거한 뒤 나가라고 통보했다는 것이다. 통상 놀이기구의 내구연한이 30~40년 정도 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곳 놀이기구들은 제 역할을 10년밖에 하지 못한 채 철거 위기와 맞닥뜨린 셈이었다.

이씨는 “들어오라고 할 때는 언제고 갑자기 전부 철거하고 떠나라고 하니 당혹스러울 따름이었다”며 “바로 옆에 7호선 부천종합운동장역이 들어서는 등 역세권 개발이 시작되니 돈이 되는 시설을 지으려고 내쫓는 것 아니겠나”라고 주장했다.

경인랜드는 부천시를 상대로 보상을 촉구하며 놀이기구 등을 매입해달라고 요구하는 소송을 2심까지 진행했지만 패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천시는 임대계약이 종료된 만큼 경인랜드가 놀이기구들을 철거하지 않으면 행정대집행을 시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부천시 관계자는 "경인랜드 측에 지속해서 안전관리와 원상복구를 요구하고 있지만 경인랜드는 이를 수용하지 않고 있다"며 "경인랜드 측에 행정대집행을 위한 1차 계고장을 보냈으며 역세권 개발사업 착공 전에 모두 철거해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종합운동장 역세권 융·복합 개발사업은 부천종합운동장 일대 4만9천㎡에 4천100억원을 투입해 지식산업센터를 짓는 내용으로 2021년 착공을 목표로 현재 사업 인허가 절차를 밟고 있다.

3. 교통편[편집]


7호선 부천종합운동장역 바로 옆에 위치해있었으며 인근에 버스 정류장이 있어 접촉이 편했다.


4. 놀이기구[편집]


약 20개의 놀이기구가 있으나 거의 아동용 놀이기구가 많아 청소년, 어른들이 즐길만한 것은 바이킹뿐이었다. 예전에는 성인과 청소년을 위한 놀이기구도 많았으나 한번 뒤갈아엎으면서 사라진 기구들이 많다.

당시에는 5시에서 6시에 운영을 종료했다. 5시에 걸려 마지막 놀이기구로 바이킹 대신 재미없는 열차를 타고 나온 사람도 있었다.


5. 여담[편집]


놀이공원 자체는 운영을 중단했지만 부천종합운동장의 일부로 취급되어 입장이 가능하다.

워낙 오랫동안 방치되어 있어 보도블럭엔 잡초가 무성하고 어트랙션은 녹이 슬거나 천막 지붕이 찢어지는 등 상태는 나빠졌지만 용마랜드처럼 풍경사진이나 코스프레 등 사진촬영이 가능했었다.

또 근처 부천종합운동장 하부 공간에 부천수석박물관, 부천교육박물관, 유럽자기박물관이 있었으며, 그 이전에는 한국만화박물관도 있었다. 그래서 놀이공원이 운영하던 시절에는 놀이와 문화 모두를 즐길 수 있었다. 하지만 놀이공원 운영 중단 이전인 2009년에 한국만화박물관이 상동에 새로 생긴 한국만화영상진흥원으로 이전하였고, 놀이공원 운영 중단 이후인 2020년에 부천수석박물관, 부천교육박물관, 유럽자기박물관이 부천통합박물관으로 이전하면서 놀이공원이 쇠퇴하게 되었다.[1]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1 23:15:27에 나무위키 경인랜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지하철 출구로 나오면 보이던 관람차는 2017년부터 운행 모습이 거의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