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릴라 이스마엘

덤프버전 :


1. 개요
2. 내용


1. 개요[편집]


인간이 사라지면 고릴라에게 희망이 있을까?[1]

미국의 소설가 다니엘 퀸이 2004년에 쓴 소설.

25개의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적지 않은 수의 미국 고등학교에서 독서 교재로 채택된 책이다.

2. 내용[편집]


내용은 68혁명이나 히피문화와 같은 젊은이들이 일으킨 반란이 아무런 변화도 일으키지 못하는 것을 보면서 실망한 주인공이 '스승이 제자를 구함'이라는 광고를 보고 찾아간 어떤 사무실 건물에서 고릴라를 만나고, 그 고릴라에게 가르침을 받는다는 내용이다.

읽다가 보면 느끼겠지만, 소크라테스의 대화식 가르침을 보여주며, 현대 문명이 진행 돼 가는 잘못된 방향을 짚어낸다.

현대 문명에서 살아가는 우리를 역할을 맡은자(Taker), 지구와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얼마남지 않은 이들을 역할을 맡지 않은자(Leaver)로 표현하며 인류가 지구의 법칙들에 맞추며 살아가야 진화를 이뤄내고 생존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카인을 농경문화, 아벨을 목축문화로 표현하는가 하면, 먹이사슬이웃끼리 먹고 먹히는 괴상한 마을로 표현하기도 하는 등 신선하고 흥미로운 해석들로 어렵고 짧은 논지를 쉽고 길게 풀어 설명한다.

[1] 이는 인간이 사라지면 고릴라가 번영할까, 아니면 오히려 멸망할까라는 중의적 해석이 가능한 문장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2 16:52:20에 나무위키 고릴라 이스마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