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서 훼손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흑마법사(하스스톤)/카드일람/2022년

하스스톤의 금지 카드

야생
상황 역전
고서 훼손
진홍십자군 성직자
기계소환로봇



변칙(시즌 1)
활공
맑은 샘물
묘지 파수병

변칙(시즌 4 / 2023년 11월)
지하 동굴




1. 개요
2. 상세
3. 평가
3.1. 출시 전
3.2. 출시 후
4. 기타



1. 개요[편집]


한글명
고서 훼손
파일:Tome Tampering.png
영문명
Tome Tampering
카드 세트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
카드 종류
주문
등급
특급
직업 제한
흑마법사
속성
암흑
황금 카드
제작 또는 카드팩
비용
3
효과
내 손에 있는 카드들을 비용이 1인 상태로 복사하여 내 덱에 섞어 넣습니다. 내 손에 있는 카드를 모두 버립니다.
플레이버 텍스트
연체료를 낼 바엔 책을 찢어버리고 만다네요.
(An overdue book calls for a do-over.)


2. 상세[편집]


하스스톤 확장팩 나스리아 성채 살인 사건에서 추가된 흑마법사 특급 카드.


3. 평가[편집]



3.1. 출시 전[편집]


갑자기 등장한 버리기 테마를 밀어주는 카드. 그러나 2022 정규 흑마법사의 카드풀에는 버리기 관련 테마가 거의 전무할 뿐더러, 카드 성능 또한 괴악하기 짝이 없기 때문에 일말의 연구 가능성도 없는 폐급 카드일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하지만 야생의 경우에는 굴단의 손, 자락서스 주먹, 식기 골렘, 여왕 자바스 등 버리면 발동되는 카드들이 많다. 따라서 이들을 재활용하면서 덱이 말라가는 것을 줄여줄 수 있으니 버리기 흑마에서 채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만약 굴단의 손이 2장 모두 패에 잡혀있으면, 핸드를 복사하여 덱에 다시 넣으면서 6장을 드로우를 볼 수 있게 되고, 필드에 말체자르의 임프가 있다면, 덱을 리필시키면서 버린만큼 뽑아 반전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3.2. 출시 후[편집]


출시 직후 정규에서는 쓰이지 않지만, 야생에서는 버리기든 아니든 간에 말체자르의 임프와 같이 활용하여 손패를 1코로 섞어넣은 뒤 발동하는 반전처럼 사용하여 미스릴 막대기보다 더 좋게 카드들의 코스트를 줄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연구되고 있다. 실제로 쓰이는 덱에서는 출시 전 연계로 예상되던 굴단의 손은 잘 채용되지 않는다. 이미 흑마법사의 드로우 능력이 너무 뛰어나기 때문에 굴단의 손을 버렸다가 오히려 손패가 터지거나 탈진이 지나치게 빨리 오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핸드 관리가 어려워지기 때문.

리치 왕의 진군에서는 야생에서 각종 버리기 시너지 카드들과 함께 쓰인다. 메카툰 흑마와는 달리 패관리와 탈진 관리가 필요 없는 덱이므로 굴단의 손을 신나게 버려도 무방해 굴단의 손도 채용해 드로우 수단으로 쓰이고 있다. 결국 흑마법사를 제외한 나머지 직업들의 승률이 50%도 넘지 못할 정도로 메타가 망가졌고, 25.0.4 패치로 고서 훼손이 3번째로 야생에서 금지당한 흑마법사 카드가 되고 말았다.


4. 기타[편집]


상대가 고서훼손을 쓰면 패가 두 배로 불어나 덱에 들어가는 애니메이션 버그가 있다. 당연히 시각적인 버그로 효과는 정상적으로 발동한다.카드를 반으로 찢으니 당연히 두배로 늘어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2 13:42:44에 나무위키 고서 훼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