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필사문

덤프버전 :

契苾沙門
생몰년도 미상

1. 개요
2. 생애
3. 대중매체에서
3.1. 드라마 대조영


1. 개요[편집]


글필부의 인물. 글필하력의 동생.


2. 생애[편집]


어머니와 함께 양주에 있다가 당나라로부터 하란도독에 임명되었는데, 당나라가 동돌궐을 멸망시키기 위해 설연타를 인정했고 동돌궐이 멸망하면서 설연타가 강성하자 642년에 글필 부락에서는 진주비가가한에게 투항하려고 했으며, 글필사문은 어머니와 함께 설연타로 귀부했다.

이 때 글필하력이 조서를 통해 어머니를 만나려고 했다가 글필부에게 붙잡히면서 설연타에 귀부하도록 강요받았는데, 이 때 글필하력이 자신은 나라에 뜻을 바칠 것을 이야기하면서 동생(글필사문)은 가서 모시는 것으로 만족하지만 자신은 나라에 바치기로 했다면서 거절했다.


3. 대중매체에서[편집]



3.1. 드라마 대조영[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계필사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배우는 윤용현. 극중에서는 이름이 '계필사문'으로 등장한다. 당 초기 번장인 계필하력과는 연관이 없다. 대조영의 휘하 장수가 된 것으로 나오며, 마도산의 늑대라는 별명이 있고 시력이 매우 좋아서 십 리 바깥까지 보인다고 한다. 이 때문에 대중상이 영주성을 구원하러 오면서 흑수돌이 무슨 게눈이냐면서 뭐 그리 잘 보이냐고 했고 그 눈을 통해 멀리 있는 깃발을 확인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문이 이끄는 당군을 상대로 유인하면서 후퇴하다가 이해고가 이끄는 군사들의 공격을 받는다. 탈출하기 위해 설계두, 도협과 싸우다가 중상을 입고[1] 계필사문과 그 부하들은 샛길로 당군을 유인했다. 중상을 입었음에도 당군을 유인하던 와중 이해고의 화살에 두 차례 맞지만 흑수돌이 있는 돌산까지 도망가는 것에 성공하며, 그 덕분에 조인사가 이끄는 당의 군사를 몰살시키지만 계필사문은 사망한다. 그의 무기는 흑수돌이 사용하는데, 흑수돌은 그 무기로 조인사의 부하인 마인절과 이다조를 도륙낸다. 그 다음화에서는 계필사문과의 친구인 흑수돌도 당군과 싸우다가 사망한다.

그의 이명인 마도산의 늑대는 마도산 전투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1] 설계두와 계필사문이 싸우던 와중 도협이 난입해 중상을 입게 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5 04:49:17에 나무위키 글필사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