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영노래방/SKY시리즈

덤프버전 : r20180326




1. 개요
1.1. 인증장치
2. 모델
2.1. 비바우스 1, 2
2.2. 뮤젠 1, 2, 3
2.3. 싱쿠스
2.4. 싱쿠스 라이브



1. 개요[편집]


금영에서 제작했던 반주기들이다. SKY(스카이)시리즈는 시스템 명칭이 SKY라서 금영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명칭인데 공식적으로는 시리즈가 없어서 안내할때는 SKY시리즈의 대표모델의 이름을 따서 비바우스 시리즈라고 하기도 하고 그냥 SKY시리즈라고 하기도 한다.[1] 금영의 전성기 답게 기기판매량만큼은 최고인게 자랑이다. 그래서인가 요즘에도 흔히 보이며 장수만세중이다.

단점으로는 개족보 수준의 막장 라인업과 곡 지원여부를 자랑한다. 그야말로 개판이 따로 없다. 코러스와 동급인 비바우스 1과 뮤젠 1, 뮤젠 2용, 싱쿠스용, 그리고 싱쿠스 라이브, 뮤젠 3, 비바우스 2용 이렇게 4가지로 나눠진다. 필통 시리즈 까지 포함하면 5가지.

인터넷에 연결하러면 랜선 연결해서 인터넷에 던저놓는게 아니고 NBOX라는 유선공유기 비슷한 장비를 사용해야한다. 이 장비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반주기와 인터넷으로 연결하려면 개국설정을 진행해야 하는데 필통 시리즈 이후는 반주기에 인증정보가 저장되어 알아서 통신해서 필요가 없지만 SKY시리즈는 반주기에 설정값을 저장할 수가 없어서 NBOX가 대신 저장해서 금영서버와 통신해주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

2015년 5월부터 신곡 단종 논의에 들어갔다고 하는데, 2018년 현재도 신곡단종 얘기가 없다. 금영그룹측에선 현재까지도 SKY기기를 전국적으로 많이 쓰고있어 신곡을 단종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고, 추후 단종시 미디어 등의 매체를 통해서 공지할 예정이라고 한다.

현재는 평범하게 통합 목록 책을 사용한다. 책의 연식에 따라 다르지만 현재는 분홍색이다.


1.1. 인증장치[편집]


인증장치라는건 신곡을 받을때 한달 이상을 갱신하지 않으면 새로 들어온 신곡의 연주를 거부하는 인증 시스템이다. 기존에 있던 곡을 연주하기 위한거라면 꼭 인증을 갱신할 필요는 없지만 인증이 밀린다는건 신곡이 밀린다는 거고 업소에서 그런짓을 한다는것 부터 정상이 아니라는 거라서 사실상 과금 시스템이라고 보면 된다. 나름 저작권 보호 장치로서 저작권료를 징수하는 시스템이기도 한데 이걸 팔아서 일부 수입을 KOMCA로 넘긴 다음 KOMCA에서 선곡을 집계하고 선곡된만큼 작곡가에게 분배한다고 한다. 너무 밀리면 반주기 가격보다 더 비싸게 나올 수 있어서 그런경우 포기하면 편하다.

코러스 시리즈에 사용하는 하드롬 대신 데이타롬이 도입되었다. 8개의 핀을 가진 IC를 사용하며 한달에 한번 교체된다. 데이타롬은 순서대로 넘버가 있으며, 반드시 넘버 순서대로 인증을 해야한다. 또한 한번 사용한 데이타롬은 다른 반주기로의 재사용이 불가능하며 실수로 이전 데이타롬을 넣으면 이전 데이타롬 넘버 인증으로 돌아가버린다. 데이타롬은 필통 KMS 일부 시리즈 까지 사용되었다. 취급이 까다롭지만 털린적이 있어서 현재는 안 쓰고 있다. 그래도 시스템적으로는 여전히 데이타롬이 갱신되는 방식이다.

데이타롬 인증장치가 털리자 금영은 스마트 인증 시스템은 도입했다. KMS시리즈가 현역일때 도입된 인증방식으로, 어딘가에 있는 USB단자에 USB 스마트 모듈을 연결한 다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서 스마트 모듈과 통신을 하여 인증을 갱신하는 방법이다. USB단자의 위치는 기종에 따라 다른데, SKY시리즈는 스마트 인증 보드에 있는 USB 단자를 사용하고, USB단자가 없는 초기 필통 반주기는 전면페널을 열면 보이는 USB단자에 연결한다. 전면 USB 단자가 있는 필통 반주기는 거기에 연결하면 된다. 데이터롬과 같이 인증 넘버가 있으며, 데이터롬 한개 단위로 인증을 갱신하면 인증키를 하나 소모한다. 다행인건 데이타롬처럼 반드시 알맞는 데이타롬을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것 정도. 인증키의 가격은 개당 13,000원 정도.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모듈이 필요하고 절차가 복잡해서 개인이 쓰기 힘들지만 거절하는건 아니라서 못하는건 아니다. 초창기에는 불안정한지 가끔 인증키를 먹튀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한다. 이 반주기 시리즈(?)는 스마트 인증 초기에는 적용되지 않았고 필통 시리즈에 먼저 적용이 되었으나, 나중에 스마트 인증이 적용되었다. 근데 또 털렸다. 결국 턴 사람은 경찰서로 끌려갔다고 한다.

2. 모델[편집]



The Sound Innovation, Kumyoung

이 시리즈에서 이 부팅장면이 처음 사용되었다 그리고 이 부팅음은 훗날 LIVEN시리즈에서 부팅음은 그대로 하고 화면은 현재 바뀐 로고로 새로 만들어져 재탕되었다.

SKY 시리즈는 부팅중 선곡넘버에 각종 문자를 표시한다.

비바우스 1/뮤젠 1, 2/싱쿠스까지는 가수영상이 많이 있으나, 비바우스 2/뮤젠 3/싱쿠스 라이브부터 많이 잘려나갔다. 가수영상은 KBS나 KMTV 것을 사용한다.

리듬변환을 할 시 리듬변환 표시가 곡이 끝날때 까지 안 사라지는데 이때는 아무번호나 누르고 취소나 예약을 하면 된다. 주의할 점은 메들리를 부를때 다음 부르실 곡명이 나타나는데 그것도 아무번호나 누르고 취소나 예약을 하면 사라진다.

2.1. 비바우스 1, 2[편집]


vivaus

파일:external/blogfiles.naver.net/K5vivaus_1.jpg
비바우스 1 반주기 영상

파일:external/blogfiles.naver.net/K6vivaus_2.jpg
비바우스 2 반주기 영상

  • 경쟁모델: TJ 질러OK 반주기 / 질러넷 반주기
  • 신곡상태: 지원중

금영의 최초 인터넷 반주기다. 음원은 사골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Dream사의 SAM9708을 사용한다. 지금은 사골이지만 당시에는 기본적으로 4CH 출력을 지원하는 무난한 음원이었다. 하드디스크 용량은 1은 80GB, 2는 2배로 늘린 160GB이다. 2 중에서 초기에 나온 기종은 1의 전면 LED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또한 패널에 따라 KYKumyoung 로고가 있고 KY 프린팅 로고가 있다. 2는 싱쿠스 라이브용 곡을 선곡할 수 있다.

지금도 일부 노래방에서 볼 수 있는데, 통영마리나 금호리조트 오락실(1은 2대, 2는 3대), 휘경동 LG컴퓨터게임장(1은 1대, 2는 4대)에는 두 모델이 설치되어 있고, 회기역 300냥노래방(5대)에는 비바우스 1만 설치되어 있고, 독산 시티렉스 게임랜드(3대), 목동 행복한백화점 게임포토(4대), 강변 동서울터미널 오락실(2대/코러스 HD 200 교체분), 영등포역 롯데백화점 팡팡(3대/마산 자바게임랜드 출신)에는 비바우스 2만 설치되어 있다.


2.2. 뮤젠 1, 2, 3[편집]


MUZEN

파일:external/blogfiles.naver.net/K5MUZEN_1.jpg
뮤젠 1 반주기 영상

파일:external/blogfiles.naver.net/MUZEN_II.jpg
뮤젠 2 (B형 : 주황색 패널) 반주기 영상

파일:external/blogfiles.naver.net/K6MUZEN_3.jpg
뮤젠 3 반주기영상
  • 경쟁모델: TJ 질러OK 반주기 / 질러넷 반주기
  • 신곡상태: 지원중

비바우스를 고급화시킨 모델로 음원은 롤랜드 사운드 캔버스 SC-88을 사용한다. HDD 용량은 1은 80GB, 2는 120GB, 3은 160GB이다. 1은 비바우스 1과 마찬가지로 출시 14년을 바라보고 있는 현역 최장수 반주기이다. 2는 여러 색상의 옵션이 존재하는데 은색/주황색/녹색 3종류가 있다. 이 중에서도 주황색이 기본이다. 표시창은 뮤젠1의 녹색부분이 주황색으로 바뀌었다 생각하면 된다. 1에서는 선곡할 수 없지만 2에서는 선곡할 수 있는 곡이 있다. 3은 최종모델이며 표시창이 뮤젠1,2와 다르다 3은 싱쿠스 라이브용 곡을 선곡할 수 있으며, 셋톱박스용 SoC인 IBM STB4500 (PowerPC 405 252MHz CPU 탑제)를 사용한다.

현재 부산 경성대 그린투 게임랜드에 뮤젠 3가(10대) 설치되어 있고 김천 싸이판 노래연습장에 뮤젠3가 뮤젠1의 패널이 박혀있는채로 2대가 설치되어있는 것을 확인했다. [2]

여담이지만 2는 생산기간이 짧았기 때문에 1과 3보다 잘 안 팔렸다. 그리고 일부 비바우스 2 초기 기기에 비바우스 1의 전면패널이 붙어있는 기기가 있던것처럼 뮤젠 3에 뮤젠 1의 전면패널이 붙어있는 기기가 일부 업소에서 보인다고 한다. 같은 뮤젠시리즈라 그런건진 몰라도 작동이 잘된다.

2.3. 싱쿠스[편집]


Singcus
파일:external/blogfiles.naver.net/K5Singcus.jpg
반주기 영상
  • 경쟁모델: TJ 질러넷 반주기
  • 신곡상태: 지원중

2004년에 출시된 고급형 기종이며, 아싸의 Dream21 처럼 VFD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는데, 금영 업소용 반주기 중에서 유일하게 일반 FND가 아닌 VFD 디스플레이를 채용한 모델이다. 음원은 뮤젠 1, 2와 마찬가지로 SC-88을 사용한다. 이 반주기도 선곡 가능한 곡이 있지만 전용곡은 아니다. HDD 용량은 120GB이다. 그러나 값이 너무 비쌌던 탓에 노래방 사장님들의 외면을 받아서 지금은 많이 없어진 비운의 모델이다. 그래서 보는 게 힘들다. 음질부분에서는 뮤젠하고 같으니 딱히 필요하지 않다고 보면 된다.

2.4. 싱쿠스 라이브[편집]


Singcus LIVE

파일:external/blogfiles.naver.net/SL_2014.jpg
반주기 영상
  • 경쟁모델: TJ MR 반주기
  • 신곡상태: 지원중

기존 싱쿠스의 단종후 나온 모델로 싱쿠스에서 라이브(원음)기능을 추가시킨 모델로 2007년 필통 시리즈가 출시되기 전까지 가장 최고급형 반주기였다. 비바우스 2와 뮤젠 3와 같이 싱쿠스 라이브에서 선곡 가능한 곡이 있으며, HDD 용량은 200GB이다.

경쟁사인 TJ에서는 이 원음곡을 MR이라고 부르는데, 이 MR은 한국에서만 쓰이는 신조어이자 콩글리시다. 참고로 TJ의 라이브곡은 금영의 라이브곡과 완전히 다른 개념이다.

기존 싱쿠스의 디자인을 비바우스와 뮤젠처럼 약간수정해 우려먹지 않고 새 디자인으로 출시되었다 그리고 표시창이 기존 싱쿠스의VFD를 사용하지 않고 FND를 사용했다

싱쿠스 라이브는 비 필통 기기중 유일하게 LIVE 곡을 사용하기에 전용 신곡파일을 사용한다. 파일규격이 기존 동시대 기기들하고 다른건 아니고 그냥 넣어줘야 하는 파일이 다른듯 하다. 여담으로 이 기기의 형태는 필통 300L에서 재탕되었다.


[1] 금영반주기 최초로 인터넷 연결을 지원하기 때문에 초기형 넷반주기라고도 한다[2] 김천 싸이판 노래방은 규모가 작은 노래방이고 룸이 4개가 있는데 한방은 KMS-K70으로 보이는 기기가 있고 두방은 뮤젠3가 잇었다 나머지 방 하나는 불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