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빈(디자이너)

덤프버전 :


김빈
金彬 | Kim Bin


파일:김빈정면.png

본명
김현빈
출생
1982년 (41~42세)
서울특별시
본관
경주 김씨
학력
월촌중학교
진명여자고등학교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 석사)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학사)
소속 정당

파일:더불어민주당 흰색 로고타입.svg

현직
빈컴퍼니 대표
경력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 주임디자이너
더불어민주당 뉴파티위원회 위원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부위원장
더불어민주당 디지털대변인
대통령비서실 디지털소통센터 행정관 (문재인 정부)
더불어민주당 허위조작대책위원회 홍보위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마포구 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링크
파일:페이스북 아이콘.svg | 파일:페이스북 아이콘.svg |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
파일:X Corp 아이콘(블랙).svg
|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 파일:네이버 블로그 아이콘.svg
1. 개요
2. 생애
2.1. 디자이너 김빈
2.2. 정치인 김빈
2.2.1. 영입인재
2.2.2. 비례대표 도전
2.2.3. 이후 정치 행보



1. 개요[편집]


김빈은 대한민국의 정치인이자 사업가, 산업디자인 전문가이다.


2. 생애[편집]



2.1. 디자이너 김빈[편집]


2005년 LG전자에 입사하여 7년간 근무하며 휴대전화 디자인, 디자인 전략 업무 등을 담당했고 경영팀을 거쳤다. 당시 LG 전 계열사 입사연수에서 전체수석을 해 해외연수 포상을 받기도 했다.

2011년 <빈컴퍼니>를 창업하여 전통 소재와 문양을 이용한 제품을 만들어 국외 산업 박람회와 전시회 등에 출품했다.

세계 최대 장식 디자인 박물관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에서 2년 연속 초청 전시회를 여는 등 국내외 여러 국가에서 30여 회의 작품 전시 활동을 하였다. LG전자 재직 중이던 2009년 뉴욕현대미술관 MoMA데스티네이션 서울 프로젝트에서 '드링클립'(DrinKlip)으로 데뷔하여 2012년 '드링클립'으로 독일 'IF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는 등 국내외에서 10여 회의 수상 경험이 있다.#

2006년과 2009년 대한민국 지식경제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선정하는 '대한민국 차세대 디자인 리더'에 선정되었고 2011년 파리 메종&오브제의 '디자인붐 톱10 디자이너'에도 선정되었다. 그의 대표작인 '드링클립'과 '한지바스켓'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되어있다.

세바시 출연 경험이 있다. "나는 왜 전통을 디자인하는가?"라는 주제로 '전통'을 겨냥한 디자이너 김빈만의 독특하고 세심한 예술 철학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다. 관련 영상은 여기세바시 474회 나는 왜 전통을 디자인하는가


2.2. 정치인 김빈[편집]



2.2.1. 영입인재[편집]


2016년 1월 11일 '문재인 인재영입 6호(여성 1호)'로 더불어민주당에 입당[1]했다. 당시 입당 기자회견[2]에서 "청년들이 자리 잡고 뜻을 세울 자리가 없다"며 "청년들 스스로 자신의 브랜드를 키우며 세계 속에서 경쟁하며 자신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삶의 주도권을 쥐여 주고 싶다"고 말했다.[3]

또한 "디자인적 사고를 통해 정치를 재해석하고 싶으며, 누구나 알고 싶고, 알기 쉽고,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아름다운 정치를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뿐만 아니라 "젊은이들이 자리를 잡고 뜻을 세울 자리가 없는데, 젊은 사람들 스스로 자신의 브랜드를 키우며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며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책임질 수 있는 삶의 주도권을 쥘 수 있게 돕고 싶다"는 뜻도 덧붙였다. 연합뉴스: 김빈 디자이너 더민주 입당 "정치를 아름답게 재해석"

이후 문재인 당시 당대표와 영입인재들이 전국을 다니며 개최한 '더불어콘서트'는 당의 위기국면을 전환하는 큰 계기가 되었다. 이 당시 김빈[4]은 항상 열정 있고 도전적인 모습으로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었다. 관련 내용은 여기# #


2.2.2. 비례대표 도전[편집]


2016년 4.13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하고자 청년비례대표를 도전했으나 면접에서 탈락했다. 이에 면접도 겨우 5분 정도밖에 진행되지 않았고 탈락한 합당한 이유가 없다며 재심을 신청했다. 한겨레: "더민주, 청년비례 면접…‘문재인 영입’ 디자이너 김빈 탈락"

실제로 이후 청년 비례대표 경선에 올라간 한 후보의 부정행위가 적발되어 논란이 되었고, 해당후보가 자진사퇴했으나 이번에도 공관위는 차순위로 예상된 김빈 후보를 경선 후보로 올리지 않고 남겨진 경선 후보를 비례대표로 확정했다. (현 비례대표 의원인 정은혜 후보 왈) 이는 차후에도 지속적으로 청년 비례대표의 유명무실함을 보여준 것이 아니냐는 지적과, 의문점을 남겼다. 관련 기사는 여기 오마이뉴스: 문재인이 데려온 김빈도 아웃 더민주 청년비례 4년만에 '엉망진창'


2.2.3. 이후 정치 행보[편집]


20대 총선 출마가 좌절된 뒤에는 그녀와 마찬가지로 공천에서 떨어진 사람들이 모여 본선에 진출한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을 돕는 '더컷유세단'의 멤버로 들어가 활동했다. 2016년 당 전국 여성위 부위원장에 임명되었다.

2017년 더불어민주당 문재인대통령 후보 선대위에서 집단지성센터 상임위원장으로 문톡(Moontalk), 문어스(Moonearth)등의 프로젝트를 담당했다. 또한 2017년 10월 김이수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체제 출범을 앞두고 인터넷 포털에서 벌어진 이른바 '힘내세요 김이수' 실검 올리기의 주도했다.

이후 추미애 당대표 지도부에서 디지털대변인을 수행하며 지지자들의 자원봉사조직인 디지털공보단을 전국적으로 조직해 당과 당원이 조직적으로 뉴미디어를 대응[5]하는 데에 기여했다. 그리고 소싯적 디자인 솜씨를 발휘하여 민주당 굿즈도 기획해 2018년 '더패딩'을 1시간 49분만에 완판 시키기도 했다. 2018년에는 故 박원순 시장의 선대위 대변인으로 활동했다.

2019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실 홍보기획비서관, 뉴미디어비서관(디지털소통센터) 행정관으로 근무했다.

2020년 1월 제21대국회의원 총선거에서 서울 마포갑 예비후보로 출사표를 던졌으나 더불어민주당 내부경선에서 현역인 노웅래 국회의원에게 석패했다. 이후 2022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선대위에서 조직본부 부본부장을 맡았다.

2023년 현재에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 마포구 갑 지역구의 더불어민주당의 국회의원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SNS도 많이 활용하고, 또 매주 토요일 윤석열 정부 퇴진 운동에도 꾸준히 참석하는 등 여전히 정치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서울대로부터 ‘파면’ 조치를 받았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그의 딸 조민을 응원하고 격려하기도 했다.##

가장 최근에는 지난 6월 15일 공교육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분야의 문제는 수능 출제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 비판했다. 관련 기사는 여기#

그리고 지난 9월 14일에 채널A채널A 뉴스 TOP 10에 민주당 측 패널로서 처음으로 출연하였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더불어민주당/인재영입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6 09:50:04에 나무위키 김빈(디자이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